표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20
2. 연구내용 20
가. 두드림학교 및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업무 담당자 대상 연수 요구 조사 20
나. 두드림학교 및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업무 담당자 연수 구성 및 운영 21
다. 두드림학교 및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활성화 지원 21
3. 연구방법 21
가. 연수에 대한 요구 설문 분석 21
나. 전문가 협의회 22
다. 연수 프로그램 구성 23
라. 연수 실시 24
II. 두드림학교 및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현황 26
1. 두드림학교 운영 현황 28
가. 두드림학교 특성 및 역할 28
나. 두드림 학교 설치 및 운영 현황 33
2.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현황 34
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특성 및 역할 34
나.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운영 현황 38
III. 두드림학교 및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업무 담당자 연수 40
1. 2015년도 상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운영 과정 및 결과 42
가. 연수의 기획 42
나. 연수의 운영과정 및 결과 45
다. 연수 운영 결과 47
2. 2015년도 하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운영 과정 및 결과 50
가. 연수의 기획 50
나. 연수의 운영 과정 및 결과 51
3. 2016년도 두드림학교 업무 담당 장학사 워크숍 운영 과정 및 결과 56
가. 연수의 기획 56
나. 연수의 운영 과정 및 결과 57
4. 2016년도 상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연수 운영 과정 및 결과 63
가. 연수의 기획 63
나. 연수의 운영 과정 및 결과 65
IV. 두드림학교 및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활성화 지원 70
1. 두드림학교 운영 관련 콘텐츠 제공 72
가. 두드림학교 업무 담당자 연수 영상 제공 72
나. 두드림학교 홍보 영상 배포 73
2.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가이드북 개정 방향 탐색 74
가. 가이드북 개정의 필요성 74
나. 가이드북 개정 방향 75
3.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뉴스레터 발간 76
가. 뉴스레터 발간 취지 76
나. 뉴스레터 구성 76
다. 기대 효과 77
V. 요약 및 제언 80
1. 요약 82
2. 제언 84
참고문헌 88
부록 90
[부록 1] 2015년도 하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만족도 조사지 92
[부록 2] 2015년도 하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만족도 분석 결과 94
1. 응답자 정보 94
2.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95
[부록 3] 2016년도 상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만족도 조사지 99
[부록 4] 2016년도 상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103
1. 응답자 정보 103
2.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104
〈표 I-1〉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흐름 16
〈표 I-2〉 주요 협의회 일시, 내용, 참석자 22
〈표 I-3〉 과제 수행 기간 중 실시한 연수 개요 24
〈표 I-4〉 연수 실시 내용 25
〈표 II-1〉 두드림학교의 지원 내용 및 주요 활동 32
〈표 II-2〉 전국의 두드림 학교 설치 및 운영 현황 33
〈표 II-3〉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기능 및 역할 36
〈표 II-4〉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현황 38
〈표 III-1〉 학습코칭단 활동에 필요한 자료나 연수 제안(2015년 1월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만족도 조사) 42
〈표 III-2〉 연수에 대한 요구 - 기타 상세 의견(2015년 1월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만족도 조사) 43
〈표 III-3〉 2015년 상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지역별 참가 인원 47
〈표 III-4〉 2015년 하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지역별 참가 인원 53
〈표 III-5〉 2016년도 두드림학교 업무 담당 장학사 워크숍 지역별 참가 인원 60
〈표 III-6〉 2016년도 상반기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요원 연수 지역별 참가 인원 67
[그림 I-1]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설치 및 운영 현황 18
[그림 II-1] 두드림팀 구성 조직(예시) 30
[그림 II-2] 두드림학교 지원 대상 학생 31
[그림 II-3]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지원 대상 35
[그림 II-4]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주요 기능 37
[그림 III-1] 연수 장면 - 학습종합클리닉센터 4년간의 이야기 48
[그림 III-2] 연수 장면 - 활용프로그램 소개 48
[그림 III-3] 연수 장면 - 학습부진 학생의 정서적 특성 및 상담에의 함의 49
[그림 III-4] 연수 장면 - 경험자들의 TALK 49
[그림 III-5] 연수 장면 - 경계선급 지능에 대한 이해 50
[그림 III-6] 연수 장면 - 연수에 대한 안내 54
[그림 III-7] 연수 장면 - 사례 발표 54
[그림 III-8] 연수 장면 - '사례 발표 및 수퍼비전' 분과 활동 55
[그림 III-9] 연수 장면 - 난독증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읽기 쓰기 지도 방법 55
[그림 III-10] 연수 장면 - 교육부 인사말씀 60
[그림 III-11] 연수 장면 - 두드림 3행시 짓기 61
[그림 III-12] 연수 장면 - 종이 탑 쌓기 61
[그림 III-13] 연수 장면 - 조별 토론 62
[그림 III-14] 연수 장면 - 토론 결과 정리 62
[그림 III-15] 연수 장면 - 시·도별 간담회 시간 활용 안내 63
[그림 III-16] 연수 장면 - 학습클리닉요원에게 필요한 세 가지 68
[그림 III-17] 연수 장면 -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활용 68
[그림 III-18] 연수 장면 - 사례 발표 및 수퍼비전(문제행동) 69
[그림 IV-1] 2015년도 두드림학교 업무 담당자 연수 영상 탑재 73
[그림 IV-2] 두드림학교 홍보 동영상 탑재 74
[그림 IV-3]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뉴스레터 구성 예시(1) 78
[그림 IV-4] 학습종합클리닉센터 뉴스레터 구성 예시(2)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