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5
제2장 교통환경정책 동향 분석 17
1. 국제기구별 정책 동향 17
가. OECD 17
나. UNFCCC 21
다. World Bank 22
라. APEC 23
마. ADB 24
2. 국가별 정책 동향 25
가. 미국 25
나.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 29
다. 영국 32
라. 프랑스 36
마. 독일 38
3. 시사점 40
제3장 도로이동오염원 대기환경 개선효과 분석 방법론 42
1. 기존 방법론 고찰 42
가.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분석 방법론 42
나. 도로이동오염원 대기질 분석 방법론 54
다. 건강영향 분석 방법론 60
2. 관련 연구사례 62
가. 국내 연구 62
나. 국외 연구 67
3. 시사점 81
제4장 도로이동오염원 대기환경 개선효과 시나리오 분석 88
1. 분석 개요 88
2. 대기환경 개선효과 분석 89
가. 현황 분석(2014년 기준) 89
나. 시나리오 분석 101
제5장 결론 및 제언 117
1. 결론 117
2. 정책 제언 118
참고문헌 127
Abstract 134
판권기 2
〈표 1-1〉 선행연구 16
〈표 2-1〉 교통부문 공유경제서비스 도입 효과 19
〈표 2-2〉 OECD ITF 교통환경정책 관련 연구 21
〈표 2-3〉 UNFCCC 교통환경정책 관련 연구 22
〈표 2-4〉 World Bank 교통환경정책 관련 연구 23
〈표 2-5〉 APEC 교통환경정책 관련 연구 24
〈표 2-6〉 지속가능교통 운영 계획 25
〈표 2-7〉 TERM indicators 29
〈표 2-8〉 EU 중장기 교통부문 목표 30
〈표 2-9〉 보조금 지급 기준 32
〈표 2-10〉 ZEV 보급 확대 정책 33
〈표 2-11〉 영국 LEZ 제도 현황 34
〈표 2-12〉 프랑스 차량통제지역 및 운영 사례 36
〈표 3-1〉 Tier System 배출량 분석 방법론 43
〈표 3-2〉 도로이동오염원 부문 유관기관 입수 자료 46
〈표 3-3〉 COPERT와 COPERT Street Level 비교 48
〈표 3-4〉 MOVES 도로 유형 51
〈표 3-5〉 MOVES 차종별 연료 유형 51
〈표 3-6〉 MOVES 배출 유형 52
〈표 3-7〉 교통분석모형 소프트웨어 검토 54
〈표 3-8〉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방법론 비교 83
〈표 3-9〉 도로이동오염원 대기질 모형 84
〈표 3-10〉 국내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관련 연구사례 86
〈표 3-11〉 국외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관련 연구사례 87
〈표 4-1〉 네트워크 수정 내역 90
〈표 4-2〉 네트워크 정산결과 92
〈표 4-3〉 차종별ㆍ차급별ㆍ연료유형별ㆍ연식별 등록대수 및 비율 94
〈표 4-4〉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분석 결과 97
〈표 4-5〉 대전광역시 대기질 분석 결과 101
〈표 4-6〉 저공해조치에 따른 배출가스 저감률 102
〈표 4-7〉 16개 시도 운행제한 대상 차량(2014년 기준) 102
〈표 4-8〉 LEZ 제도 시행에 따른 대전광역시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분석 결과 104
〈표 4-9〉 LEZ 제도 시행에 따른 대전광역시 대기질 분석 결과 105
〈표 4-10〉 LEZ 제도 시행에 따른 대전광역시 건강영향 분석 결과(PM10 기준) 110
〈표 4-11〉 대전광역권 장래 토지이용계획 반영 내역 111
〈표 4-12〉 대전광역권 장래 개발계획 반영 내역 112
〈표 4-13〉 차량 2부제 시행에 따른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분석 결과 112
〈표 4-14〉 철도 건설사업으로 인한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분석 결과 116
〈표 5-1〉 2차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기본계획 중 자동차 관리대책 120
〈표 5-2〉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중 수송부문 대책 121
〈표 5-3〉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중 정책평가(환경부문) 항목 121
〈표 5-4〉 내비게이션 자료(교통량 및 속도) 기초통계 123
〈그림 1-1〉 연구의 수행과정 15
〈그림 2-1〉 2050년 육상 교통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18
〈그림 2-2〉 2050년 육상 화물교통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 18
〈그림 2-3〉 국제물류활동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 19
〈그림 2-4〉 운행차량 감소에 따른 공간 활용 및 친환경차 기술개발 촉진 효과 20
〈그림 2-5〉 정책 시행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효과 20
〈그림 2-6〉 Beyond Traffic 2045 중 기후변화 대응 전략 26
〈그림 2-7〉 CTR 프로그램 28
〈그림 2-8〉 Air Quality in Europe 예시 31
〈그림 2-9〉 보조금 지급 기준(카테고리 1~3) 32
〈그림 2-10〉 EV 주요 선도국 구매보조금 수준 33
〈그림 2-11〉 2020년 Greater London의 NO₂ 노출 인구 및 농도 예측 35
〈그림 2-12〉 ULEZ 목표 35
〈그림 2-13〉 오토리브 서비스 이용 절차 38
〈그림 2-14〉 E-Mobility System 39
〈그림 2-15〉 German Car Scrappage Program 39
〈그림 3-1〉 CAPSS 배출원 분류코드 45
〈그림 3-2〉 CAPSS 도로이동오염원 배출 유형 및 산정식 45
〈그림 3-3〉 엔진 가열(Hot-start) 배출량 산정 과정 46
〈그림 3-4〉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 47
〈그림 3-5〉 간선도로 속성 49
〈그림 3-6〉 지선도로 속성 49
〈그림 3-7〉 COPERT4 Database 50
〈그림 3-8〉 MOVES 차종 구분 51
〈그림 3-9〉 교통수요 예측과정 53
〈그림 3-10〉 퍼프(Puff)와 플럼(Plume)의 개념 56
〈그림 3-11〉 AERMOD 시스템 구조 58
〈그림 3-12〉 CALPUFF 시스템 구조 및 분석 예시(PM10 확산) 59
〈그림 3-13〉 BenMAP 분석 및 CRfunction 유도 과정 62
〈그림 3-14〉 배출량 분석 절차 63
〈그림 3-15〉 대기질 분석 과정 64
〈그림 3-16〉 CALPUFF 모형과 복합모형 분석결과 비교(PM2.5) 64
〈그림 3-17〉 모형 연계 구조 65
〈그림 3-18〉 오염물질별 대기질 개선 효과(NO₂, CO) 65
〈그림 3-19〉 도로부문 대기질 평가방법론 개발 연구 흐름도 66
〈그림 3-20〉 서울, 인천지역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결과 66
〈그림 3-21〉 복합모형(Hybrid model) 개념도 67
〈그림 3-22〉 서울, 인천지역 대기오염도 공간분포지도 67
〈그림 3-23〉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결과 비교 68
〈그림 3-24〉 대기질 분석 결과 비교 68
〈그림 3-25〉 TREM 및 VADIS 입ㆍ출력 구조 69
〈그림 3-26〉 대기질 분석 결과(CO, 주중 3:00 PM) 69
〈그림 3-27〉 교통분석모형 네트워크 구현 수준 70
〈그림 3-28〉 대기질 분석 결과 70
〈그림 3-29〉 토지이용 및 환경(built environment) 변화에 따른 건강영향 71
〈그림 3-30〉 도시내 주차요금 부과에 따른 건강영향 71
〈그림 3-31〉 대중교통 인프라 강화에 따른 건강영향 72
〈그림 3-32〉 승용차 VMT 감소 정책별 효과 72
〈그림 3-33〉 도로이동오염원 배출량 산정 결과(NOx, 주중 4:00 PM) 73
〈그림 3-34〉 시간대별 대기질 분석 결과(NOx) 73
〈그림 3-35〉 MOVES 수정 전/후 결과 비교 74
〈그림 3-36〉 대기질 분석 결과(NO₂) 74
〈그림 3-37〉 PM2.5 농도 분포 산정 결과 75
〈그림 3-38〉 버스정책 추진에 따른 건강영향 변화 76
〈그림 3-39〉 BRT 사업 시행에 따른 교통특성 변화 77
〈그림 3-40〉 교통수단별 통행시간 비중 변화 78
〈그림 3-41〉 자전거 수단 이용 증가에 따른 건강수명 산정 결과 78
〈그림 3-42〉 dispersion heat map(CO) 79
〈그림 3-43〉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증가와 교통사고사망률 관계 80
〈그림 3-44〉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 향상 및 TOD에 따른 건강편익 80
〈그림 3-45〉 교통분석모형 분석 수준 개념도 82
〈그림 3-46〉 교통환경정책 대기환경 개선효과 분석 방법론 85
〈그림 4-1〉 분석 흐름도 89
〈그림 4-2〉 대전광역시 네트워크 90
〈그림 4-3〉 배정교통량과 관측교통량의 오차율 91
〈그림 4-4〉 정산 지점 93
〈그림 4-5〉 네트워크 현황 정산 이후 최종 통행배정 결과 94
〈그림 4-6〉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흐름도 96
〈그림 4-7〉 분석 흐름도 97
〈그림 4-8〉 대전광역시 토지이용 및 지형자료, MM5 자료의 공간적 범위 98
〈그림 4-9〉 CALMET 결과(시간대별 바람의 속도 및 방향 변화) 99
〈그림 4-10〉 대전광역시 네트워크 구축 결과 100
〈그림 4-11〉 수도권 LEZ 제도 확대 방안 101
〈그림 4-12〉 LEZ 제도 시행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 104
〈그림 4-13〉 LEZ 제도 시행 효과(PM) 105
〈그림 4-14〉 대기확산 분석 결과(LEZ 제도 미시행, PM10) 106
〈그림 4-15〉 대기확산 분석 결과(LEZ 제도 시행, PM10) 107
〈그림 4-16〉 대기확산 분석 결과(LEZ 제도 미시행, NOx) 108
〈그림 4-17〉 대기확산 분석 결과(LEZ 제도 시행, NOx) 109
〈그림 4-18〉 분석 흐름도 110
〈그림 4-19〉 차량 2부제 시행 효과(2014년, NOx) 113
〈그림 4-20〉 차량 2부제 시행 효과(2030년, NOx) 113
〈그림 4-21〉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 노선도 114
〈그림 4-22〉 대전광역권 수단선택모형 효용함수 115
〈그림 4-23〉 대전광역권 수단선택모형 파라미터 115
〈그림 4-24〉 철도 건설사업 효과(NOx) 116
〈그림 5-1〉 대기오염 절감편익 추정 절차 및 산정식 122
〈그림 5-2〉 내비게이션 자료(대전광역시, 평일 시간대별 평균) 124
〈그림 5-3〉 내비게이션 교통량 자료(대전광역시, 평일 일 평균) 125
〈그림 5-4〉 내비게이션 속도 자료(대전광역시, 평일 첨두시 평균)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