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1
I. 서론 1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8
3. 연구 의의 및 활용방안 20
4. 연구일정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음악영재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22
가. 음악영재성과 외부 환경요인 22
나. 음악영재교육에서 부모의 역할 24
2. 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27
가. 부모교육의 필요성 27
나. 부모교육의 목표 28
다. 부모교육의 내용 29
라. 부모교육의 효과 30
3. 부모교육유형과 부모교육이론 31
가. 부모교육유형 31
나. 부모교육이론 32
4.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34
가. 요구조사의 필요성 34
나. 요구조사 분석 38
다. 요구분석 결과 50
III.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조사 방법 53
1. 조사 도구 및 절차 53
가. 조사 절차 53
나. 조사 도구 54
다. 조사대상 56
2. 분석방법 57
가. 분석근거 57
나. 델파이 분석 및 내용타당도 검증 59
IV.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결과 분석 61
1. 음악영재 부모교육 1차 델파이 결과 분석 61
가. 부모교육의 목적 61
나.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 68
다.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명 82
라.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정리 87
2. 음악영재 부모교육 2차 델파이 결과 분석 93
가. 부모교육의 목적 96
나. 부모교육의 내용 99
다. 부모교육 운영 107
V. 연구결과 및 제언 112
1. 연구결과 112
가. 부모교육의 목적 112
나. 부모교육의 내용 114
다. 부모교육 운영 116
2. 제언 117
가. 음악영재 자녀에 대한 이해 117
나. 부모 교류의 의미와 필요성 118
다. 정책에 대한 관심 118
참고문헌 120
부록 124
1.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1차) 126
2.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조사(2차) 135
판권기 143
〈표 II-1〉 부모요구조사 설문구조 39
〈표 II-2〉 부모교육조사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40
〈표 II-3〉 음악영재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42
〈표 II-4〉 음악영재교육의 목적에 대한 부모의 인식 43
〈표 II-5〉 음악영재교육과정 내용요소에 대한 부모의 인식 44
〈표 II-6〉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부모의 요구 46
〈표 II-7〉 부모교육 주제에 대한 부모의 요구 47
〈표 II-8〉 부모교육 운영방식 48
〈표 II-9〉 부모교육 운영시기 49
〈표 II-10〉 부모교육 운영주체 50
〈표 III-1〉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문항 구조(1차) 55
〈표 III-2〉 델파이 패널 기본 정보 57
〈표 III-3〉 델파이 패널 수에 따른 CVR 최소값: 단측검정 58
〈표 IV-1〉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61
〈표 IV-2〉 음악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기타의견(1차) 65
〈표 IV-3〉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68
〈표 IV-4〉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기타의견 74
〈표 IV-5〉 부모교육의 운영에 대한 델파이 결과(1차) 83
〈표 IV-6〉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에 대한 기타의견(1차) 85
〈표 IV-7〉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영역별 평균값 이하 문항 88
〈표 IV-8〉 1차 델파이 분석 결과에 따른 수정 사항 91
〈표 IV-9〉 음악영재 부모교육 델파이 문항 구조(1·2차) 93
〈표 IV-10〉 부모교육의 목적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96
〈표 IV-11〉 음악영재 부모교육 목적에 대한 기타의견(2차) 98
〈표 IV-12〉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100
〈표 IV-13〉 음악영재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기타의견(2차) 104
〈표 IV-14〉 부모교육의 운영에 대한 델파이 결과(2차) 108
〈표 IV-15〉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에 대한 기타의견(2차) 110
〈표 IV-16〉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영역별 평균값 이하 문항 111
〈표 V-1〉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목적 113
〈표 V-2〉 음악영재 부모교육의 내용 115
〈표 V-3〉 음악영재 부모교육 운영 116
[그림 I-1] 연구절차 및 방법 20
[그림 II-1] Tyler(1949)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5
[그림 II-2] Yalden(1987)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6
[그림 II-3] Van Tassel-Baska, Stambaugh(2006)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7
[그림 III-1] 델파이 조사 및 분석 절차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