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개발의 방향 4
1. 필요성 5
2. 구성 및 활용방법 6
Ⅱ.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의 개요 9
1. 목적 11
2. 근거 11
3. 진단·평가의 운영 방침 16
4. 진단·평가 업무 절차 17
Ⅲ.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업무의 실제 19
1.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위원회 구성 및 역할 21
2. 진단·평가 업무의 실제 23
Ⅳ.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업무 시 고려사항 31
1. 조기발견을 위한 장애 영·유아 선별검사 33
2. 장애영역별 진단·평가 검사도구 체계 40
3. 외부 기관에 진단·평가를 의뢰하는 경우 45
4. 진단·평가 위원 역량 강화 연수 실시 50
Ⅴ. 장애영역별 진단·평가 결과보고서 및 통지서 작성 사례 51
1. 지적장애 학생의 작성 사례 53
2.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작성 사례 69
3. 발달지체 학생의 작성 사례 88
Ⅵ. 치료지원 진단·평가 운영 101
1. 운영 목적 103
2. 운영 대상 103
3. 치료지원 진단·평가 추진 절차 103
4. 평가영역 104
5. 치료지원 진단·평가 방법 104
6. 치료지원 진단·평가 결과 통보 105
7. 치료지원 진단·평가 신청서 예시 105
8. 작업치료 대상학생 검목표 예시(전주특수교육지원센터) 106
9. 물리치료 대상학생 검목표 예시(전주특수교육지원센터) 107
10. 치료지원 진단·평가 결과서 예시 108
11. 치료지원 대상 특수교육대상자 결과 통보 예시 109
Ⅶ. 부록 111
1. 장애영역별 선별 검사표(국립특수교육원) 113
2.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평가 검사도구 155
3. 전북지역 영·유아 건강검진 병원 현황 161
4.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관련 서식 167
5. 진단·평가 관련 Q&A 173
6. 장애인 등록 절차 및 등급 심사 구비 서류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