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6학년도 정읍영재교육원 연간시수
2016학년도 영재교육원 연간지도계획
목차
Ⅰ. 평면에서 입체로! 이제는 3D다. / 최강인 5
1. 수업 동기 7
2. 차시별 주제 7
3. 차시별 지도 계획/내용 8
주제 1. 차시(1~3/15) 2D VS 3D, 3D 프린터의 이해 8
주제 2. 차시(4~6/15) 123D 프로그램의 기초 9
주제 3. 차시(7~9/15) 123D 프로그램 심화 10
주제 4. 차시(10~12/15) 기초 3D 모델링 해보기 11
주제 5. 차시(13~15/15) 나만의 작품 만들기 12
Ⅱ. 웹 인벤터를 이용한 창의적인 APP 개발 및 제작 / 서형석 127
1. 교육배경 129
2. 주제 설정의 취지 129
3. 강의 목표 129
4. 차시별 주제 129
주제 1. 앱 인벤터 들어가기 130
주제 2. 사진과 동영상을 활용한 앱 만들기 141
주제 3. 생활 속 간편 앱 만들기 148
주제 4. 간단한 게임 앱 만들기 155
주제 5. 영어 단어 Study 앱 만들기 162
Ⅲ. 웹 인벤터로 컴퓨팅 사고력 키우기 / 김한솔 169
1. 교육배경 170
2. 주제 설정의 취지 170
3. 강의 목표 170
4. 차시별 주제 170
주제 1. 방향센서와 타이머 기능을 활용한 앱 만들기 171
주제 2. 웹사이트 링크와 위치검색을 활용한 앱 만들기 176
주제 3.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게임과 SOS메세지 앱 만들기 180
주제 4. 나만의 앱을 구상하고 설계하기 184
주제 5. 스스로 설계한 앱 완성하고 구동하기 189
Ⅳ. 스크래치를 활용한 아두이노 만들기(S4A) / 김요셉 193
1. 주제 선정 동기 195
2. 강의 목표 195
3. 차시별 주제 196
주제 1. 스크래치와 아두이노는 친한친구 198
주제 2. LED 전구와 친해지기 203
주제 3. 빛 센서를 활용한 아두이노 207
주제 4. 서보 모터를 이용한 자동차 만들기 211
주제 5. 나만의 아두이노 프로젝트 215
V. 다기능 스마트 하우스 제작 / 박선중 218
1. 교육배경 220
2. 강의 목표 220
3. 차시별 주제 220
주제 1. 차시(1~3/15) 아두이노 시작하기 221
주제 2. 차시(4~6/15) 앱으로 LED 제어하기 239
주제 3. 차시(7~9/15) 앱으로 아두이노와 서보모터 제어 252
주제 4. 차시(10~12/15) 무선 온/습도계 모니터 만들기 258
주제 5. 차시(13~15/15) 침입 경보 앱 만들기 267
판권기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