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연구개요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17
2) 연구의 목적 18
2. 연구 범위, 내용 및 방법 19
1) 연구의 내용 19
2) 연구 범위 21
3) 연구 방법 23
4) 주요 개념의 정리 24
5) 연구 수행체계 26
6) 연구의 한계와 의의 27
Ⅱ. 관련이론ㆍ선행연구검토 및 연구방향설정 29
1. 관련이론 검토 29
1) 문화예술과 도시재생 29
2) 국내 문화예술중심 도시재생 정책 30
3) 문화예술중심 도시재생의 수단과 기대효과 31
4) 문화예술중심 도시재생과 관련된 주요 논점 33
5) 소결 36
2. 개항장지역 관련 선행연구 검토 37
1) 개항장지역 관련 계획 및 구상 37
2) 개항장지역 관련 연구 보고서 38
3. 관련이론ㆍ선행연구검토 소결 및 본 연구의 방향설정 41
Ⅲ. 개항장지역 물리적 문화자본 현황 42
1. 문화예술 관련 공공시설 현황 및 방문객 수 변화 42
1) 인천아트플랫폼 43
2) 근대문학관 45
3) 인천시 역사자료관(시역사편찬위원회) 46
2. 개항문화지구 내 권장/비권장시설의 분포 49
1) 인천 개항문화지구 및 권장/준권장시설 현황 49
2) 소결 51
3. 문화예술관련 업종 사업체 수 변화 52
1)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 사업체 수 변화 53
2) 개항장지역 문화예술 업종의 변화 53
3)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의 연도별 신생/소멸 분석 62
4)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 사업체 수 및 업종변화 분석 소결 65
4. 개항문화지구 주요거리 현황 66
1) 주요 거리의 선정 66
2) 주요 거리 경관현황 68
Ⅳ. 개항장지역 비물리적 문화자본 현황 71
1. 개항장지역 문화예술분야 사업체 종사자 수의 변화 71
2. 공시지가 변화 73
3. SNS에 나타난 개항장지역 문화예술활동 관련 인지도 74
1) 개항문화지구에 대해 매우 낮은 인지도 74
2) 개항장 방문객 문화예술활동 관련 언급 74
3) 개항장지역 문화예술활동관련 SNS언급 분석내용 정리 76
4. 문화예술 창작공간으로서의 개항장의 장점과 단점 77
5. 소결 79
Ⅴ. 결론 및 정책제언 80
1. 개항문화지구는 느리게 질적 변화를 경험 중 80
2. 개항장 문화예술활동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제언 82
1) 기본방향 1: 개항문화지구를 예술창작활동 중심공간으로 활성화 82
2) 기본방향 2: 개항장 문화예술 보행네트워크 조성 85
참고문헌 93
[부록 1] 타 문화지구 권장ㆍ준권장시설 비교 97
[부록 2] 권장ㆍ준권장시설 리스트 101
[부록 3] 문화예술콘텐츠산업 분류코드 113
[부록 4] 문화지구 관련 조례 모음 120
[부록 5] 연도별 문화예술시설 분포 147
판권기 162
〈표 1〉 문화자본의 유형(최희용 등의 연구) 19
〈표 2〉 분석항목에 따른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일괄표 23
〈표 3〉 인천광역시 문화기반시설 분포 현황 42
〈표 4〉 아트플랫폼 시설개요 43
〈표 5〉 아트플랫폼 건물별 기능 44
〈표 6〉 아트플랫폼 생활문화 프로그램 내용 44
〈표 7〉 근대문학관 시설개요 45
〈표 8〉 근대문학관 전시내용 45
〈표 9〉 근대문학관 시민참여 프로그램 45
〈표 10〉 인천시 역사자료관 개요 47
〈표 11〉 인천시 역사자료관 주요사업 47
〈표 12〉 개항장지역 문화예술시설 및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방문객 수 변화 48
〈표 13〉 인천 개항문화지구 개요 49
〈표 14〉 인천 개항문화지구 권장시설 종류 및 개소 50
〈표 15〉 인천 개항문화지구 준권장시설 종류 및 개소 50
〈표 16〉 개항장지역 문화예술시설 수의 연도별 변화 53
〈표 17〉 연도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생성ㆍ소멸 업종(전년도 대비) 62
〈표 18〉 연도별 문화예술관련 업종 사업체 생성ㆍ소멸 세부내용 63
〈표 19〉 개항문화지구 문화예술시설 종사자 연도별 변화 72
〈표 20〉 개항문화지구 문화예술시설 업체별 평균 종사자 수 72
〈표 21〉 연도별 공시지가 변화 비교: 차이나타운, 개항문화지구, 신포국제시장 73
〈표 22〉 다용도 복합예술공간 대림창고 사례 83
〈표 23〉 음악중심 문화예술 플랫폼 조성사례(플랫폼 창동61) 84
〈그림 1〉 개항장지역 내부의 다양한 하부 공간 21
〈그림 2〉 개항장지역 문화예술활동 분석의 공간적 범위 22
〈그림 3〉 연구 수행 체계 26
〈그림 4〉 아트플랫폼 전경 44
〈그림 5〉 근대문학관 전경 46
〈그림 6〉 역사자료관 전경 47
〈그림 7〉 2006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54
〈그림 8〉 2007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55
〈그림 9〉 2008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56
〈그림 10〉 2009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57
〈그림 11〉 2010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58
〈그림 12〉 2011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59
〈그림 13〉 2012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60
〈그림 14〉 2013년 개항장지역 문화예술관련 업종별 사업체 수 61
〈그림 15〉 주요 거리 분석대상지 67
〈그림 16〉 청일조계지경계 계단길 경관 68
〈그림 17〉 불법주차ㆍ보차분리 미흡 68
〈그림 18〉 울퉁불퉁한포장 68
〈그림 19〉 인천항으로의 조망 68
〈그림 20〉 시설물의 날카로운 모서리처리 69
〈그림 21〉 미관을 해치는 옷 폐기물함 69
〈그림 22〉 그늘ㆍ휴게시설 부족 69
〈그림 23〉 통행로 야경 70
〈그림 24〉 공원 내 조각상 설치 70
〈그림 25〉 산책로 비상벨 70
〈그림 26〉 공원산책로에서 본 인천항 야경(겨울철) 70
〈그림 27〉 계단 조명 70
〈그림 28〉 석정루 위 쓰레기 70
〈그림 29〉 안내표지판 70
〈그림 30〉 의자 턱 높이 70
〈그림 31〉 연도별 공시지가 변화비교 73
〈그림 32〉 개항장지역 주요 근대건축물 77
〈그림 33〉 개항장지역의 일상경관 78
〈그림 34〉 개항장지역의 다양한 문화경관 78
〈그림 35〉 군산시 창작문화공간 여인숙 83
〈그림 36〉 London Eye와 Canary Warf 85
〈그림 37〉 공원산책로에서 본 인천항 야경(겨울철) 86
〈그림 38〉 세미원 조각공원 전경 87
〈그림 39〉 Millesgarden Art Museum and Sculpture Garden at Lidingo 87
〈그림 40〉/〈그림 39〉 청일조계지 경계거리 공원조성 기본방향 개념도 88
〈그림 41〉/〈그림 40〉 시애틀 Bell Street 공원 설계제안 88
〈그림 42〉 뉴욕 하이라인 사례 1 89
〈그림 43〉 뉴옥 하이라인 사례 2 89
〈그림 44〉 홍대 문화예술공간 지도(공연) 90
〈그림 45〉 홍대 문화예술공간 지도(시각) 90
〈그림 46〉 문래창작촌 지도 90
〈그림 47〉 노란책 프로젝트에 실린 작가 소개 페이지 91
〈부록 표 1-1〉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개요 97
〈부록 표 1-2〉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권장시설 종류 및 개소 98
〈부록 표 1-3〉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준권장시설 종류 및 개소 98
〈부록 표 1-4〉 헤이리 예술마을 개요 99
〈부록 표 1-5〉 헤이리 예술마을 권장시설 종류 및 개소 99
〈부록 표 1-6〉 저지예술인 마을 개요 100
〈부록 표 1-7〉 저지예술인 마을 권장시설 종류 및 개소 100
〈부록 표 2-1〉 개항문화지구 권장시설 리스트 101
〈부록 표 2-2〉 개항문화지구 준권장시설 리스트 101
〈부록 표 2-3〉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권장시설 리스트(골동품) 102
〈부록 표 2-4〉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권장시설 리스트(필방/지업사) 102
〈부록 표 2-5〉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권장시설 리스트(표구) 103
〈부록 표 2-6〉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권장시설 리스트(공예품) 103
〈부록 표 2-7〉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권장시설 리스트(화랑) 105
〈부록 표 2-8〉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준권장시설 리스트(전통찻집) 107
〈부록 표 2-9〉/〈부록 표 9〉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준권장시설 리스트(한정식) 108
〈부록 표 2-10〉 인사동 전통문화지구 준권장시설 리스트(전통생활한복) 109
〈부록 표 2-11〉 파주 헤이리마을 권장시설 리스트 110
〈부록 표 2-12〉 파주 헤이리마을 준권장시설 리스트 110
〈부록 표 2-13〉 저지예술인마을 입주예술인 및 시설현황 112
〈부록 표 3-1〉 문화예술분야 분류코드 113
〈부록 표 3-2〉 문화콘텐츠산업 분류코드 118
〈부록 표 5-1〉 2006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 147
〈부록 표 5-2〉 2007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 148
〈부록 표 5-3〉 2008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 150
〈부록 표 5-4〉 2009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 152
〈부록 표 5-5〉 2010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 154
〈부록 표 5-6〉 2011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 156
〈부록 표 5-7〉 2012년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 158
〈부록 표 5-8〉 2013 민간운영 문화예술시설 분포(신포동, 북성동)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