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소비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 유창조 11 제1부 맛과 멋의 세계: 음식과 미용의 소비문화 1장 인도네시아 로컬 음식의 상업화와 음식 소비문화 최경희 33 2장 말레이시아 화인의 음식 소비: 종족정체성과 도시 중산층 생활의 교차 이응철 87 3장 인도네시아의 전통 미용관행과 데이 스파[Day Spa]: 자바와 발리 사람들의 전통 미의식과 실천 양상 조윤미 123제2부 소비공간의 세계 4장 인도네시아의 하이브리드 편의점과 농크롱 문화 이지혁·이수현 165 5장 쇼핑몰에서 공공공간으로: 자카르타의 몰링 현상을 중심으로 정법모 207 6장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이수현 239 7장 잘란잘란 자카르타: 신문기사를 통해 본 자카르타의 도시 소비 경관 엄은희 277 제3부 이슬람과 할랄 소비: 소비생활의 종교적 규범 8장 인도네시아의 할랄 소비 김형준 325 9장 말레이시아의 할랄 식품 시장과 할랄 인증제 오명석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