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7
2. 선행연구 검토 20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23
II. 6차산업의 주요 정책 25
1. 6차산업 관련 정책 26
1) 「농업의 6차산업화 추진방안」(2013.7) 26
2) 「농업ㆍ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2013~2017) 27
3)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 및 시행 28
4)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방안(2014.11.17) 29
5) 제1차 6차산업 육성 기본계획(2016~2020) 30
6) 농촌융복합산업활성화 지원사업 33
2. 6차산업 인증자현황 및 주요 성과 38
1) 6차산업 인증사업자 현황 38
2) 주요 성과 38
III. 6차산업 국내외 우수사례 및 성공요인 41
1. 유럽 사례 42
1) 스위스 에맨탈 치즈농장 42
2) 프랑스 뤼엘농장 43
2. 전남 사례 45
1) 농업회사법인(주) 보향다원(보성군) 45
2) 에덴식품 영농조합법인(고흥군) 48
3) 백련동 편백농원(장성군) 51
IV. 전남 6차산업 실태 및 설문조사 분석 56
1. 전남 6차산업화 관련 실태 57
2. 전납 6차산업 인증경영체 현황 57
3. 설문조사 분석 및 시사점 59
1) 설문조사 개요 59
2) 설문조사 분석 60
3) 시사점 130
V. 인증경영체 육성 방안 162
1. 기본 방향 163
2. 육성방안 164
1) 인증경영체 지원체계 강화 164
2) 인증경영체의 창업ㆍ보육, 성장ㆍ성숙 단계별 지원체계 강화 166
3) 인증경영체 수익창출 모델 발굴ㆍ육성 및 확산 169
4) 지역특화형 시ㆍ군단위 6차산업 시스템 구축 및 연계 강화 170
5) 인증경영체 농촌관광 활성화 172
6) 生ㆍ消 연계 홍보ㆍ마케팅 강화 및 판로지원 174
3. 정책적 제언 176
[부록] 6차산업 인증경영체 버킷리스트(애로사항) 177
참고문헌 191
판권기 193
〈표 2-1〉 농업전후방 연관산업육성을 위한 6차산업화 로드맵 27
〈표 2-2〉 농업 전후방 연관산업 육성 관련 6차산업화 사업 및 제도 28
〈표 2-3〉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29
〈표 2-4〉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35
〈표 3-1〉 6차산업화 산업별 주요 내용 46
〈표 3-2〉 매출액 및 일자리 창출 48
〈표 3-3〉 6차산업화 산업별 주요 내용 50
〈표 3-4〉 매출액 및 일자리 창출 51
〈표 3-5〉 6차산업화 산업별 주요 내용 53
〈표 3-6〉 매출액 및 일자리 창출 55
〈표 4-1〉 전남 시ㆍ군별 6차산업 인증사업자 현황 58
〈표 4-2〉 인증경영체 일반적인 특성 61
〈표 4-3〉 6차산업에 대한 전망 62
〈표 4-4〉 6차산업 인증제에 대한 태도 62
〈표 4-5〉 6차산업 인증제가 사업 추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6〉 6차산업 인증제가 가장 큰 영항을 미치는 부문 63
〈표 4-7〉 6차산업 인증제의 기대 성과 부문 64
〈표 4-8〉 가장 필요한 지원 부문 64
〈표 4-9〉 6차 산업화 중점 유형 65
〈표 4-10〉 6차 산업화 추진의 바람직한 목표 65
〈표 4-11〉 1차(생산)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66
〈표 4-12〉 2차(제조ㆍ가공)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67
〈표 4-13〉 3차(관광ㆍ판매 등)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67
〈표 4-14〉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 추진할 과제 68
〈표 4-15〉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추진전략 69
〈표 4-16〉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69
〈표 4-17〉 창업ㆍ보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70
〈표 4-18〉 지역특화 6차산업 시스템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70
〈표 4-19〉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 71
〈표 4-20〉 수익창출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71
〈표 4-21〉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해서 추진할 사업 72
〈표 4-22〉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72
〈표 4-23〉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컨설팅 73
〈표 4-24〉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농식품부) 74
〈표 4-25〉 사업확대 계획 74
〈표 4-26〉 사업확대 영역 75
〈표 4-27〉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애로사항이 많은 부문 75
〈표 4-28〉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 추진할 과제 76
〈표 4 29〉 1차(생산)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77
〈표 4-30〉 2차(제조ㆍ가공)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78
〈표 4-31〉 3차(관광ㆍ판매 등)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78
〈표 4-32〉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 추진할 과제 79
〈표 4-33〉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추진전략 80
〈표 4-34〉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80
〈표 4-35〉 창업 보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81
〈표 4-36〉 지역특화 6차산업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81
〈표 4-37〉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82
〈표 4-38〉 수익창출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과제 82
〈표 4-39〉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해서 추진할 사업 83
〈표 4-40〉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84
〈표 4-41〉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컨설팅 84
〈표 4-42〉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농식품부) 85
〈표 4-43〉 사업확대 계획 85
〈표 4-44〉 사업확대 영역 86
〈표 4-45〉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애로사항이 많은 부문 86
〈표 4-46〉 1차(생산)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87
〈표 4-47〉 2차(제조ㆍ가공)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88
〈표 4-48〉 3차(관광ㆍ판매 등)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88
〈표 4-49〉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해서 추진할 과제 89
〈표 4-50〉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추진전략 90
〈표 4-51〉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90
〈표 4-52〉 창업 보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91
〈표 4-53〉 지역특화 6차산업시스텅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91
〈표 4-54〉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 92
〈표 4-55〉 수익창출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92
〈표 4-56〉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해서 추진할 사업 93
〈표 4-57〉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94
〈표 4-58〉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컨설팅 95
〈표 4-59〉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농식품부) 96
〈표 4-60〉 사업확대 계획 96
〈표 4-61〉 사업확대 영역 97
〈표 4-62〉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애로사항이 많은 부문 97
〈표 4-63〉 1차(생산)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98
〈표 4-64〉 2차(제조ㆍ가공)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99
〈표 4-65〉 3차(관광ㆍ판매 등)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99
〈표 4-66〉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해서 추진할 과제 100
〈표 4-67〉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추진전략 101
〈표 4-68〉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02
〈표 4-69〉 창업ㆍ보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02
〈표 4-70〉 지역특화 6차산업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03
〈표 4-71〉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 104
〈표 4-72〉 수익창출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04
〈표 4-73〉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우선해서 추진할 사업 105
〈표 4-74〉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106
〈표 4-75〉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컨설팅 107
〈표 4-76〉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농식품부) 108
〈표 4-77〉 사업확대 계획 109
〈표 4-78〉 사업확대 영역 109
〈표 4-79〉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애로사항이 많은 부문 110
〈표 4-80〉 1차(생산)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110
〈표 4-81〉 2차(제조ㆍ가공)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111
〈표 4-82〉 3차(관광ㆍ판매 등)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112
〈표 4-83〉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해서 추진할 과제 113
〈표 4-84〉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추진전략 114
〈표 4-85〉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14
〈표 4-86〉 창업ㆍ보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15
〈표 4-87〉 지역특화 6차산업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15
〈표 4-88〉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 116
〈표 4-89〉 수익창출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16
〈표 4-90〉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우선해서 추진할 사업 117
〈표 4-91〉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117
〈표 4-92〉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컨설팅 118
〈표 4-93〉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농식품부) 119
〈표 4-94〉 사업확대 계획 119
〈표 4-95〉 사업확대 영역 120
〈표 4-96〉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애로사항이 많은 부문 120
〈표 4-97〉 1차(생산)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121
〈표 4-98〉 2차(제조ㆍ가공)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121
〈표 4-99〉 3차(관광ㆍ판매 등)부문의 가장 중요한 과제 122
〈표 4-100〉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우선해서 추진할 과제 123
〈표 4-101〉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추진전략 123
〈표 4-102〉 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24
〈표 4-103〉 창업ㆍ보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24
〈표 4-104〉 지역특화 6차산업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25
〈표 4-105〉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 125
〈표 4-106〉 수익창출시스템 구축을 위해 중요한 과제 126
〈표 4-107〉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우선해서 추진할 사업 126
〈표 4-108〉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업 127
〈표 4-109〉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한 컨설팅 128
〈표 4-110〉 인증경영체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업(농식품부) 128
〈표 4-111〉 사업확대 계획 129
〈표 4-112〉 사업확대 영역 129
〈그림 1-1〉 연구의 주요 내용 24
〈그림 2-1〉 추진목표 및 핵심과제 30
〈그림 2-2〉 6차산업 육성 기본계획 32
〈그림 2-3〉 창업자 및 매출액 증가 39
〈그림 2-4〉 농촌체험마을 매출액 및 방문객 증가 40
〈그림 2-5〉 농업인 인지도 및 소비자 인지도 상승 현황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