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1. 연구배경 6
한국 언론 생태계 왜곡의 현 주소와 제 문제 6
포털 중심 뉴스 소비 편향 문제 7
2. 연구방법 13
연구 대상 13
자료 수집 방법 13
(1)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통 환경 분석 ① - 모바일 메인화면 13
(2) 디지털 뉴스 콘텐츠 유통 환경 분석 ② - 검색 첫 화면 14
3. 연구결과 16
(1) 모바일 메인화면 등장 언론사 유형 비율 16
2016년 모바일 메인화면 등장 언론사 유형 16
모바일 메인화면 등장 언론사 유형 - 2015년과 비교 17
언론 시장 vs. 포털 모바일 메인화면 19
일반 언론 vs. 인터넷 언론 25
일반 언론 vs. 유사언론 29
소결 29
(2) 검색 첫 화면 등장 언론사 유형 비율 30
2016년 검색 첫 화면 등장 언론사 유형 30
일반 언론 vs. 인터넷 언론 vs. 유사언론 33
언론 시장 vs. 뉴스 검색 첫 페이지 38
일반 언론 vs. 인터넷 언론 vs. 유사언론 41
소결 58
4. 결론 60
5. 연구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