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7
1. 중국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징 8
1.1.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발전 추이 8
1.2.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발전 요인 9
1.3. 중국 문화콘텐츠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10
2. 분야별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1
2.1. 드라마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1
2.2. 예능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3
2.3. 영화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6
2.4.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및 트렌드 18
2.5. 게임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1
2.6. 음악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3
2.7. 인터넷생방송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5
2.8. 웹툰 시장 현황 및 트렌드 28
3. 중국의 해외콘텐츠 규제 현황 31
3.1. 중국 해외콘텐츠 규제 흐름 31
3.2. 분야별 해외콘텐츠 규제 내용 31
3.3. 해외기업의 중국 진출 제한 33
3.4. 중국 콘텐츠 심의 규정 33
3.5.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 인허가 내용 34
제2장 한ㆍ중 협업 현황 및 주요 사례 35
1. 형태별 주요 협업 모델 36
1.1. 라이선싱 협업 모델 37
1.2. 공동제작 협업 모델 40
1.3. 자본투자 협업 모델 42
2. 분야별 협업 현황 및 사례 45
2.1. 방송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46
2.2. 애니메이션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55
2.3. 게임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63
2.4. 음악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68
2.5. 인터넷방송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72
2.6. 웹툰 분야 협업 현황 및 전략 75
3. 주요 분야별 심층 인터뷰 79
제3장 한ㆍ중 협업 확대를 위한 제언 90
1. 중국 시장 진출의 기회 vs. 위험 요인 91
1.1. 중국 시장, 아직 기회는 있는가? 91
1.2. 중국 시장, 왜 어려운가? 92
1.3. 중국은 매우 특수한 시장이다 93
2. 한중 협업 확대를 위한 지원정책 제안 94
2.1. 중국 현지 변호사를 통한 법률컨설팅 지원 강화 95
2.2. 현지 맞춤형 진출 모델 개발 96
2.3. 관계사 컨소시엄 형식의 중국 진출 97
2.4. 한국 콘텐츠 업체 디렉토리 북의 제작과 배포 98
참고문헌 99
표 Ⅰ-1/표 Ⅰ-2. 2016년 중국 콘텐츠기업 주요 해외 진출 사례 11
표 Ⅰ-2/표 Ⅰ-3. 2016년 예능 프로그램 최고 시청률 TOP 10 14
표 Ⅰ-3/표 Ⅰ-4. 2010-2016년 중국 영화시장 통계 16
표 Ⅰ-4/표 Ⅰ-5. 중국의 장르별 해외콘텐츠 규제 내용 32
표 Ⅰ-5/표 Ⅰ-6.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2016년) - 문화ㆍ체육ㆍ엔터테인먼트 분야 33
표 Ⅰ-6/표 Ⅰ-7. 중국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 인허가 목록 34
표 Ⅱ-1. 한국 기업에 대한 중국 자본투자 사례 44
표 Ⅱ-2. 2009-2015년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ㆍ연도별 대중국 수출 규모 46
표 Ⅱ-3. 방송 분야 주요 협업 모델 46
표 Ⅱ-4. 최근 3년간 주요 한국 드라마 중국 온라인동영상플랫폼 판권 수출 가격 49
표 Ⅱ-5. 중국에서 리메이크된 한국 드라마 사례 50
표 Ⅱ-6. 한중 (웹)드라마 공동제작 사례 51
표 Ⅱ-7. 중국에 포맷이 수출된 한국 예능 프로그램 사례 53
표 Ⅱ-8. 예능 프로그램 한중 공동개발 및 공동제작 사례 54
표 Ⅱ-9. 방송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55
표 Ⅱ-10. 애니메이션 분야 주요 협업 모델 56
표 Ⅱ-11. 중국에 진출한 한국 TV애니메이션 사례 59
표 Ⅱ-12.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중국 현지법인 설립 사례 61
표 Ⅱ-13. 애니메이션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62
표 Ⅱ-14. 게임 분야 주요 협업 모델 63
표 Ⅱ-15. 한국 게임 IP 중국 진출 사례 65
표 Ⅱ-16. 한국에 기업 설립을 통해 진출한 중국 게임업체 67
표 Ⅱ-17. 게임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67
표 Ⅱ-18. 음악 분야 주요 협업 모델 68
표 Ⅱ-19. 음악 분야 주요 기업 한중 협업 사례 71
표 Ⅱ-20. 음악 분야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72
표 Ⅱ-21. 인터넷방송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75
표 Ⅱ-22. 웹툰 분야 주요 협업 모델 76
표 Ⅱ-23. 한국 웹툰 IP 중국 진출 사례 78
표 Ⅱ-24. 웹툰 분야 협업 시 애로사항 및 대처방안 78
표 Ⅲ-1.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중국 시장 진출 SWOT 분석 93
표 Ⅲ-2. 한중 협업 확대를 위한 지원정책 제안 94
그림 Ⅰ-1. 2011-2020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및 성장률 8
그림 Ⅰ-2. 2006-2016년 중국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률 10
그림 Ⅰ-3. 2016년 CCTV 및 대형 위성채널 황금시간대 드라마 방영 편수 및 비중 11
그림 Ⅰ-4. 2014-2017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가치 18
그림 Ⅰ-5. 2011-2019년 중국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21
그림 Ⅰ-6. 2017-2021년 중국 음악산업 시장규모 예측 23
그림 Ⅰ-7. 2016-2020년 중국 인터넷생방송시장 규모 및 성장률 25
그림 Ⅰ-8. 2013-2017년 중국 웹툰 사용자 규모 28
그림 Ⅰ-9. 2010-2019년 중국 웹툰시장 규모 29
그림 Ⅱ-1. 한중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형태별 협업 모델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