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8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8
1.2. 연구의 목적 19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9
2.1. 연구의 주요 내용 19
2.2. 연구의 방법 19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1
제2장 철도부지 활용 개발사업 현황 24
1. 역세권 및 철도부지 활용 개발사업 관련 제도 25
1.1. 역세권 및 철도부지 개발 관련 제도의 변천 25
1.2. 역세권 및 철도부지 개발 관련 문제점 26
2. 철도부지 개발사업 추진 동향 및 시사점 31
2.1.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 31
2.2. 철도공사의 유휴 철도부지 개발 추진 동향 34
2.3. 소결: 철도부지 개발사업 개선방향 41
제3장 해외 역세권 도시재생사업 사례분석 44
1. 사례분석 개요 45
2. 미국 워싱턴 D.C. 유니온역 47
3. 미국 덴버 유니온역 56
4. 영국 버밍험 뉴스트리트역 62
5. 독일 슈투트가르트 중앙역 71
6. 소결 : 요약 및 시사점 79
제4장 철도부지 활용 도시재생 참여여건과 전략 81
1. 철도부지 활용 도시재생 참여여건 82
2. 공공부문의 협업을 통한 철도부지 활용 도시재생 사업화 83
2.1. 도시재생 정책지원 활용 83
2.2. 철도부지 활용 도시재생 사업계획 수립 방향 86
제5장 철도부지 재생사업 모델 구상(안) 91
1. 계획대상지와 주변 현황 92
1.1. 계획대상지 92
1.2. 차량기지 이전사업의 주요 내용 96
2. 관련 계획 및 개발여건 98
2.1. 주요 상위계획 및 관련 계획 98
2.2. 선행 타당성조사 104
2.3. 개발여건 종합 109
3. 재생사업 구상(안) 111
3.1. 개발컨셉 및 목표 111
3.2. 도입기능 및 토지이용 112
3.3. 개략사업성 검토 118
4. 사업화 방안 122
4.1. 수익사업 결합에 의한 사업성 보강 122
4.2. 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체계 제안 124
제6장 결론 126
1. 연구요약 127
2. 기대효과 및 향후 과제 129
2.1. 협업방식 유휴 철도부지 재생사업 모델의 기대효과 129
2.2. 협업방식 철도부지 활용 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향후 과제 130
참고문헌 132
판권기 3
[표 1-1] 선행연구 및 시사점 21
[표 2-1] 역세권 및 철도부지 활용 개발사업 관련 제도와 주요 사업 27
[표 2-2] 역세권개발법의 제도적 한계점 28
[표 2-3] 역세권 및 철도부지 개발 관련 이해관계자 의견 29
[표 2-4] 한국철도공사 추진 주요 철도부지 활용 개발사업 대상지 34
[표 2-5] 서울역북부역세권 사업개요 35
[표 2-6] 수색역세권 사업개요 37
[표 2-7] 광운대역세권 사업개요 39
[표 2-8] 대전역세권 사업개요 41
[표 2-9] 철도공사의 유휴 철도부지 개발 사업방식 42
[표 3-1] 사례대상지 개요 46
[표 3-2] 구역별 세부 도시설계 원칙 77
[표 4-1]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일반지역) 현황 84
[표 4-2] LH 참여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사업화 방향 85
[표 5-1] 구로차량기지 일반현황 92
[표 5-2]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경위 94
[표 5-3] 서울시 유휴철도부지 관리방안의 구로차량기지 검토 내용 104
[표 5-4] 2012년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조사의 부지개발 대안 설정 106
[표 5-5]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선행 타당성조사 결과 108
[표 5-6] 개발여건 종합 및 대응 방향 110
[표 5-7] 도입기능별 시장환경 및 계획방향 검토 113
[표 5-8] 구로동 CJ공장부지 토지이용계획 114
[표 5-9] 대안1 토지이용계획표 118
[표 5-10] 대안2ㆍ대안3 토지이용계획표 119
[표 5-11] 이전 차량기지 주변 역세권개발 토지이용계획표(예시) 123
[표 5-12] 사업 관련 주체별 이해관계 및 역할분담 125
[그림 1-1] 연구 흐름도 20
[그림 2-1] 용산국제업무지구 토지이용계획 및 조감도 33
[그림 2-2] 서울역북부역세권 35
[그림 2-3] 수색역세권 토지이용계획 37
[그림 2-4] 광운대역세권 39
[그림 2-5] 대전역 복합구역 개발계획 41
[그림 2-6] 철도부지 개념도 43
[그림 3-1] 워싱턴DC 유니온역 외부(좌)와 내부(우) 48
[그림 3-2] 워싱턴DC 유니온역의 구역별 사업 주체(FRA: Federal city council, USRC: Union Station Redevelopment Corporation) 49
[그림 3-3] 워싱턴DC 유니온역의 사업 주체별 역할 50
[그림 3-4] 번햄플레이스 개발계획 조감도 52
[그림 3-5] 지층부에서 바로 연결되는 중앙홀(좌), 가로변 선형 공원(우) 52
[그림 3-6] 유니온역 재생사업의 단계별 실행 계획 53
[그림 3-7] 덴버 유니온역의 과거(1915년)(좌), 덴버지역 광역철도 노선(우) 57
[그림 3-8] 덴버 유니온역 재생사업의 주체별 관계 및 역할 58
[그림 3-9] 덴버 유니온역 평면도(좌)와 2014년 완공된 새 플랫폼(우) 59
[그림 3-10] 유니온역 주변 통합교통체계(좌)와 단면도(우) 59
[그림 3-11] 유니온역 재생사업의 공공공간 계획 60
[그림 3-12] 17번가 프롬나드(좌)와 Wynkoop 광장(우) 61
[그림 3-13] 버밍험 뉴스트리트역 초기 사진(좌)과 2015년 완공 사진(우) 63
[그림 3-14] 버밍험 빅시티플랜의 구역구분도 66
[그림 3-15] 빅시티플랜 보행계획(좌)과 건물고도계획(우) 67
[그림 3-16] 빅시티플랜 단계별 실행계획 68
[그림 3-17] 뉴스트리트역을 중심으로 한 도심부 구조 개선 전략 (좌: 현재, 우: 20년 후) 68
[그림 3-18] 뉴스트리트역 완공 이후 사진 69
[그림 3-19] 슈투트가르트 중앙역 (좌: 1870년, 우: 2010년) 71
[그림 3-20] 슈투트가르트 21 사업의 노선계획도 72
[그림 3-21] Stuttgart 21 사업대상지 조감도 75
[그림 3-22] Stuttgart 21 토지이용계획 76
[그림 3-23] 슈투트가르트 중앙역 상부 공공공간 조감도 78
[그림 4-1] 철도부지 도시재생사업의 사업성 확보 방안 86
[그림 4-2] 리츠방식 사업구조 적용 예시 88
[그림 4-3] 기존 철도부지 개발방식과 기금출자 도시재생사업방식 추진절차 비교 90
[그림 5-1]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계획대상지 및 주변현황 95
[그림 5-2]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위치도 및 노선도 97
[그림 5-3] 2030 서울플랜의 서남권 발전구상 99
[그림 5-4] 2030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 권역별 전략산업 100
[그림 5-5] 전략재생형 지정절차 101
[그림 5-6] 준공업지역 전략재생형 사업의 밀도계획 개념 102
[그림 5-7] 준공업지역 전략재생형 사업의 임대산업시설 설치방법 102
[그림 5-8] 서울시 유휴철도부지 개발절차 개선 103
[그림 5-9] 구로동 CJ공장부지 지구단위계획 종합결정도 115
[그림 5-10] 토지이용 기본구상(안) 116
[그림 5-11] 스트리트 몰(Street Mall) 형성을 위한 시설배치 개념도 117
[그림 5-12] 시설배치구상(안) 117
[그림 5-13] 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체계 예시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