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개요 11
1.1. 연구 필요성 11
1.2. 연구 목표 및 내용 12
2.2. 연구내용 12
2. 연구범위 12
3. 연구추진 13
제2장 레이더를 활용한 주변 차량 센싱 기술 15
1. 연구 동향 15
1.1. 레이더 센서기술 15
1.2. 차량용 레이더 신호처리 기술 동향 16
2. TRADOS 조사 차량 시작품 2단계 개발 21
2.1. 개요 21
2.2. 개발 21
2.3. 장비 성능 테스트 27
제3장 도로교통망 도로혼잡도(밀도) 추정 기술 29
1. 연구 동향 29
2. 1차로 교통밀도 추정 알고리즘 개발 30
3. 다차로 교통밀도 추정 알고리즘 개발 32
4. 성능 평가 34
1.1. 평가 환경 구축 34
1.2. 성능 평가 결과 36
제4장 돌발상황정보 포맷 표준화 기술 41
1. 돌발상황정보(공사) 입력 시스템 개발 41
1.1. 개발 목적 41
1.2. 설계 41
1.3. 프로그램 내용 42
1.4. 활용방안 43
2. VMS 교통정보 활용방안 45
2.1. VMS 교통정보 서비스 수준 평가 46
제5장 결론 53
참고문헌 55
서지자료 57
Bibliographic Data 58
판권기 59
표 2.1. ITU-R 권고 M.1452의 차량 레이더 시스템 요구 사양 17
표 2.2. 외국의 차량 레이더 기술기준 비교 19
표 2.3. 차량 레이더 제조업체 현황 21
표 2.4. 운영 프로그램(RViewer) UI 설명 23
표 2.5. 레이더 검지 원천 데이터 UDP 통신 프로토콜 정의 25
표 2.6. 레이더 상태값 정의 26
표 2.7. 수집자료의 에러율 28
표 3.1. 교통 상태 추정 연구 동향 29
표 3.2. RMSE 비교 (Area 기반 알고리즘 vs. 제안된 알고리즘) 40
표 4.1. 프로그램 설계 상세내용 41
표 4.2. 정보의 필요 속성과 내용 45
그림 2.1. 레이더 동작 원리 16
그림 2.2. 차량레이더 개념도 17
그림 2.3. 컨티넨탈 ARS-300레이더 검지영역 및 해상도 20
그림 2.4. 장비 장착 설계도 22
그림 2.5. 장비 장착 완료된 차량 외부도 22
그림 2.6. 데이터 조회를 위한 프로그램 (RViewer) 23
그림 2.7. 로깅 된 CSV 파일 24
그림 2.8. UDP 레이더 데이터 수신기 24
그림 2.9. 시뮬레이션 화면 27
그림 2.10. 분석 시뮬레이션 화면 28
그림 2.11. 수집자료 검지 그래프 28
그림 3.1. 조사 차량의 궤적 및 검지 영역 시공도 30
그림 3.2. 다중차로에서의 레이더 센서 검지범위 32
그림 3.3. 다중차로에서의 레이더 검지 영역 시공도 33
그림 3.4. PARAMICS API 작동 원리 34
그림 3.5. 예제 도로망 (SimpleNet) 35
그림 3.6. 통행수요 프로파일 (SimpleNet) 35
그림 3.7. 시뮬레이션 결과 (Link with ID=13, 시장점유율 1%) 36
그림 3.8. 시뮬레이션 결과 (Link with ID=13, 시장점유율 5%) 37
그림 3.9. 시뮬레이션 결과 (Link with ID=13, 시장점유율 10%) 37
그림 3.10. 시뮬레이션 결과 (Link with ID=13, 시장점유율 25%) 38
그림 3.11. 실제 밀도와 추정된 밀도 비교 39
그림 3.12. RMSE 비교 (Area 기반 알고리즘 vs. 제안된 알고리즘) 39
그림 4.1. 공사정보 표출 프로그램 42
그림 4.2. 공사정보 입력 창 43
그림 4.3. 입력된 공사정보가 지도 상에 표출된 프로그램 43
그림 4.4. 교통정보 적시성 만족도 개념 및 계산 방법 47
그림 4.5. 교통정보 완결성 만족도 개념 및 계산 방법 47
그림 4.6. 경부 고속도로 상행방향 노선도 및 VMS 설치위치 48
그림 4.7. 통행속도별 적시성 분석 (경부고속도로 상행) 49
그림 4.8. 경부선 상행방향 주행속도 100 ㎞/h시 완결성 수준 분석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