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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21
제2장 구조물 최적 설계 프로그램 개발 25
제1절 서론 25
제2절 구조물 최적설계의 일반적 고찰 28
1. 구조물 최적설계의 역사 28
2. 구조물 최적설계 방법의 비교 고찰 32
제3절 기존 프로그램과 그 개선방향 42
1. 기존 프로그램의 개요 42
2. 기존 프로그램의 제한점 및 개선방향 42
3. 판 요소 추가를 위한 기초연구 45
4. 피로설계 개념의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 53
제4절 구조물 해석과 최적 설계의 연계 68
1. 구조물의 해석 68
2. 최적설계 문제의 정립 70
3. 민감도 해석 71
4. 최적 설계 방법 74
제5절 입출력 자료의 자동화 및 그래픽스화 79
1. 동기 및 목표 79
2. 보·트러스 요소의 전후처리(PROBTI) 82
3. 쉘·판·육면체요소의 전처리(PREQBII) 88
4. 쉘·판·육면체요소의 후처리(POSTQBII) 95
제3장 응용 사례 연구 99
제1절 송전탑 구조의 최적 설계 99
제2절 정밀관측장비 탑재 구조물의 최적 설계 103
1. 문제의 배경 및 정의 103
2. 최적설계 모델링 104
3. 최적설계 결과 106
제3절 자동차 프레임의 최적 설계 108
1. 서론 108
2. 유한 요소해석을 위한 모델링 109
3. 최적 설계를 위한 모델링 114
4. 입력 자료 준비 121
5. 최적 설계 결과 122
6. 토론 123
제4장 구조물 모델링과 유한 요소 해석의 정밀도 127
제1절 모델화에 따른 오차 127
1. 구조물 간략화에 따른 오차 127
2. 요소 특성에 따른 오차 128
3. 분할 패턴의 영향 128
제2절 수치 계산에 따른 오차 130
1. 요소 강성 행렬 계산시 발생하는 오차 130
2. 전체 강성 행렬 조립에 따른 오차 131
3. 연립 1차 방정식 계산시 발생하는 오차 131
제3절 국부 해석을 위한 확대 모델링과 오차 136
1. 예제 1(외팔보 1) 137
2. 예제 2(외팔보 2) 140
3. 예제 3(자동차 프레임 사이드 레일) 146
제4절 토의 155
제5장 검토 및 추천 158
참고문헌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