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흐름 1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6
제2장 공동통근버스 현황 18
제1절 공동통근버스 운행근거 19
1. 추진현황 19
2. 공동통근버스 관련 법령 20
제2절 공동통근버스 운행현황 24
1. 공동통근버스 운행허용 산업단지 24
2. 경기도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운행 현황 26
제3절 산업단지 교통관련특성 27
1. 산업단지 일반현황 27
2. 산업단지 대중교통 이용 특성 30
제3장 산업단지 출근통행 특성분석 36
제1절 조사 개요 37
제2절 기업체 조사 40
1. 기업체 조사의 일반현황 40
2. 기업체 자체 통근버스 운행 42
3. 기업체 기숙사 운영 44
4. 공동통근버스 운행효과(기업체 체감ㆍ전망) 46
제3절 근로자 조사 47
1. 근로자 조사의 일반현황 47
2. 출근수단 분포 49
3. 출근시간 특성 53
4. 산업단지별 근로자의 거주지 분포 55
5. 산업단지별 출근 소요시간 및 출퇴근 교통비용 56
6. 공동통근버스 운영 항목별 중요도 57
7. 공동통근버스 선호노선형태 및 운행시 이용률 58
제4절 소결 59
제4장 공동통근버스 운행효과 60
제1절 교통수단 전환 61
1. 경기도 공동통근버스 이용자수 61
2. 교통수단 전환 62
제2절 운행효과 분석 64
1. 통행비용 절감 64
2. 출퇴근 소요시간 절감 효과 66
제3절 소결 68
제5장 공동통근버스 모니터링 69
제1절 조사개요 70
1. 표본 선정 및 규모 70
2. 조사방법 및 내용 71
제2절 이용자 특성 72
1. 성별 특성 72
2. 연령대별 특성 73
3. 근로형태 특성 74
4. 기업체 규모 특성 75
제3절 중요도/만족도(IPA) 분석 76
1. 중요도 분석결과 76
2. 만족도 분석결과 77
3. IPA분석 결과 78
제6장 공동통근버스 활성화 방안 83
제1절 이용 활성화 방안 84
1. 공동통근버스 정보제공 및 운행관리체계 구축 84
2. 경기도 공동통근버스 브랜드화 91
3. 공동통근버스 노선 설계 94
제2절 경기도 기준(공동통근버스 운행허용) 설정 97
1. 국토부 기준의 한계 97
2. 경기도 기준 설정 98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안 104
제1절 결론 105
제2절 정책제안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1
[부록] 114
판권기 2
〈표 2-1〉 공동통근버스 추진현황 19
〈표 2-2〉 경기도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예산 23
〈표 2-3〉 전국 공동통근버스 운행허용 산업단지 현황 24
〈표 2-4〉 경기도 공동통근버스 운행허용 산업단지 25
〈표 2-5〉 경기도 공동통근버스 운행 현황 26
〈표 2-6〉 산업단지 별 일반현황 27
〈표 2-7〉 산업단지 근로자 대중교통 분담률 30
〈표 2-8〉 대중교통 이용자 소요거리 분포 33
〈표 2-9〉 대중교통 이용자 소요시간 분포 34
〈표 2-10〉 산업단지별 대중교통 이용자의 출발지 분포 35
〈표 3-1〉 산업단지 출근통행 조사의 산업단지별 표본율 37
〈표 3-2〉 산업단지 출근통행 조사의 기업체 규모별 표본율 38
〈표 3-3〉 산업단지 출근통행 조사 내용 39
〈표 3-4〉 기업체 조사의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근로자 성별 분포 40
〈표 3-5〉 기업체 조사의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근로자 연령 분포 40
〈표 3-6〉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근로자 직무 분포 41
〈표 3-7〉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자체 통근버스 운행률 42
〈표 3-8〉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자체 통근버스 이용률 43
〈표 3-9〉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기업체 기숙사 운영률 44
〈표 3-10〉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기업체 기숙사 이용률 45
〈표 3-11〉 공동통근버스 효과에 대한 순위 분석결과(기업체 체감ㆍ전망) 46
〈표 3-12〉 근로자 조사의 근로자 성별 분포비율 47
〈표 3-13〉 근로자 조사의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근로자 연령 분포 47
〈표 3-14〉 근로자 조사의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근로자 직무 분포 48
〈표 3-15〉 근로자 조사의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근로자 근무형태 분포 48
〈표 3-16〉 산업단지 시ㆍ군별 출근수단 분담률 49
〈표 3-17〉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출근수단별 근로자 수 51
〈표 3-18〉 근로자 성별 출근수단별 근로자 수 52
〈표 3-19〉 시간대별 규정 및 도착 출근시간 분포 53
〈표 3-20〉/〈그림 3-20〉 출근시간 차이(규정-도착) 누적비율 54
〈표 3-21〉 산업단지별 근로자의 거주지 분포 55
〈표 3-22〉 산업단지별 출근 소요시간 및 교통비용 56
〈표 3-23〉 공동통근버스 운영 항목별 중요도(근로자 체감) 57
〈표 3-24〉 공동통근버스 선호노선형태 분포 58
〈표 3-25〉 공동통근버스 운행시 이용률 58
〈표 4-1〉 경기도 공동통근버스 운행 현황 61
〈표 4-2〉 공동통근버스 이용전 교통수단(설문조사 결과) 63
〈표 4-3〉 공동통근버스 운행에 따른 수단별 수요 감소 63
〈표 4-4〉 공동통근버스 이용에 따른 출퇴근 교통비 절감액 65
〈표 4-5〉 공동 통근버스 이용에 따른 출퇴근 통행시간 절감액 68
〈표 5-1〉 표본의 규모 70
〈표 5-2〉 공동통근버스 이용자 설문조사 조사내용 71
〈표 5-3〉 공동통근버스 이용자의 성별 개인차량 보유율 72
〈표 5-4〉 공동통근버스 이용자의 연령대별 분포 73
〈표 5-5〉 공동통근버스 이용자의 근무형태별 분포 74
〈표 5-6〉 기업체 규모별 공동통근버스 이용자 분포 75
〈표 5-7〉 산업단지별 공동통근버스 운행 항목별 중요도 76
〈표 5-8〉 산업단지별 이용자 만족도 77
〈표 5-9〉 전체의 항목별 IPA분석 결과 79
〈표 5-10〉 전체지역 세부 항목별 만족도 분석결과 80
〈표 5-11〉 시ㆍ군의 산업단지별 항목별 IPA분석 결과 81
〈표 6-1〉 공동통근버스 정보제공체계 선호도 85
〈표 6-2〉 시스템 구축 및 유지관리 연간 소요비용 90
〈표 6-3〉/〈표 6-2〉 브랜드화 방법 검토 92
〈표 6-4〉/〈표 6-3〉 공동통근버스 운행행태(노선, 스케줄) 94
〈표 6-5〉/〈표 6-4〉 국토교통부 평가기준의 한계 97
〈표 6-6〉/〈표 6-5〉 경기도 기준 설정 98
〈표 6-7〉/〈표 6-6〉 선정기준 개선안(출근시 대중교통 공급) 99
〈표 6-8〉/〈표 6-7〉 선정기준 개선안(출근시 대중교통 분담률) 100
〈표 6-9〉/〈표 6-8〉 선정기준 개선안(공동통근버스 이용수요) 101
〈표 6-10〉/〈표 6-9〉 선정기준 개선안(출근시 대중교통과 승용차 소요시간의 차이) 102
〈표 6-11〉/〈표 6-10〉 경기도 산업단지 공동통근버스 운행허용 선정기준 예시 103
〈그림 1-1〉 IPA 도표 17
〈그림 2-1〉 공동통근버스 시행절차 22
〈그림 2-2〉 공동통근버스 예산지원 절차 23
〈그림 2-3〉 사업단지별 기업체 규모분포 28
〈그림 2-4〉 산업단지별 근로자 성별분포 29
〈그림 2-5〉 최종하차시간 기준 시간대별 이용자 분포 31
〈그림 2-6〉 최초출발시간 기준 시간대별 이용자 분포 32
〈그림 2-7〉 대중교통 이용자 소요거리 분담률 33
〈그림 2-8〉 대중교통 이용 시 거주지↔회사 간 소요시간 분담률 34
〈그림 3-1〉 시ㆍ군(산업단지)별 근로자 직무 분포 41
〈그림 3-2〉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자체 통근버스 운행률 42
〈그림 3-3〉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자체 통근버스 이용률 43
〈그림 3-4〉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기업체 기숙사 운영률 44
〈그림 3-5〉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기업체 기숙사 이용률 45
〈그림 3-6〉 공동통근버스 효과에 대한 순위 분석결과(기업체 체감ㆍ전망) 46
〈그림 3-7〉 산업단지 시ㆍ군별 출근수단 분담률 50
〈그림 3-8〉 기업체 규모(근로자수)별 출근수단별 분담률 51
〈그림 3-9〉 근로자 성별 출근수단별 분담률 52
〈그림 3-10〉 시간대별 규정 및 도착 출근시간 누적비율 53
〈그림 3-11〉 공동통근버스 운영 항목별 중요도(근로자 체감) 57
〈그림 4-1〉 산업단지 교통수단분담률 62
〈그림 4-2〉 공동통근버스로 교통수단별 전환율 62
〈그림 4-3〉 출퇴근 교통비 분포(공동통근버스 이용시/미이용시) 64
〈그림 4-4〉 출근통행 소요시간 분포(공동 통근버스 이용시/미이용시) 66
〈그림 5-1〉 공동통근버스 이용자 성별 분포 72
〈그림 5-2〉 공동통근버스 이용자 연령대별 분포 73
〈그림 5-3〉 공동통근버스 이용자 근무형태별 분포 74
〈그림 5-4〉 기업체 규모별 공동통근버스 이용자 누적 분포 75
〈그림 5-5〉 공동통근버스 운행 항목별 중요도 76
〈그림 5-6〉 공동통근버스 운행 항목별 만족도 78
〈그림 5-7〉 전체의 항목별 IPA분석 결과 79
〈그림 5-8〉 시흥시 IPA 분석결과 81
〈그림 5-9〉 파주시 IPA 분석결과 82
〈그림 5-10〉 안산시 IPA 분석결과 82
〈그림 6-1〉 공동통근버스 정보제공체계 선호도 84
〈그림 6-2〉 시스템 요구기능 86
〈그림 6-3〉 운행정보제공 서비스 형태(예시) 87
〈그림 6-4〉 차량운행관리 서비스 형태(예시) 88
〈그림 6-5〉 탑승객관리 서비스 형태(예시) 88
〈그림 6-6〉 경기도 시스템 구성 89
〈그림 6-7〉 차량내 시스템 구성 90
〈그림 6-8〉 공동 통근버스 안내 부착물(안산시 예) 91
〈그림 6-9〉 경기도 공동 통근버스 브랜드 디자인(안) 93
〈그림 6-10〉 공동통근버스 노선형태 선호도 95
〈그림 6-11〉 공동 통근버스 노선 개선방안 96
〈표 1〉 수원산업단지 출퇴근 교통수단 분담률 121
〈표 2〉 성남산업단지 출퇴근 교통수단 분담률 121
〈표 3〉 파주출판단지 출퇴근 교통수단 분포 121
〈표 4〉 동탄산업단지 출퇴근 교통수단 분담률 122
〈표 5〉 아산산업단지 출퇴근 교통수단 분담률 122
〈표 6〉 시흥스마트허브ㆍ시화MTV 출퇴근 교통수단 분담률 122
〈표 7〉 안산스마트허브 출퇴근 교통수단 분담률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