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개요 17
1. 목적 및 내용 18
1. 연구 배경 18
2. 연구 목적 19
3. 연구 범위와 과제 20
2. 연구 전략과 접근 방법 22
1. 연구 전략 22
2. 연구 접근 방법 23
3. 추진 방법 및 경과 26
1. 추진 방법 26
2. 추진 경과 28
Ⅱ. 시흥시 평생교육 체제 분석 29
1. 목적 및 방법 30
2. 거시적 환경 특성 32
1. 지정학적 특성 32
2.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3. 산업경제적 특성 40
4. 사회문화적 특성 43
3. 교육환경 특성 45
4. 7S를 통한 시흥시 평생학습 체제 분석 48
1. 목적 및 방법 48
2. 시흥시 평생학습 체제 진단 48
5. SWOT 분석을 통한 시사점 56
Ⅲ. 평생교육 요구 및 기관 현황 조사 61
1. 개요 62
2. 평생교육 요구조사 선행연구 분석 63
1. 조사 개요 63
2.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실태 64
3. 시흥 시민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 분석 68
4.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강기관 분석 70
5. 요약 및 시사점 72
3. 기관대상 학습생태계 및 프로그램 분석 78
1. 조사 개요 78
2. 기관 현황 80
3.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88
4. 기관의 학습생태계 건전성 조사 98
5. 요약 114
4. FGI 인터뷰 분석 122
1. 조사 개요 122
2. FGI 인터뷰 결과 123
3. 요약 및 시사점 127
5. 종합 시사점 128
Ⅳ. 평생학습도시 사례연구 129
1. 개요 130
1. 평생학습도시 130
2. 사례 조사 목적 및 방법 131
2. 시흥시 "3C" 132
1. 사례 조사 분석 모델 132
2. 시흥시 3C: 생태도시, 건강도시, 경제도시 133
3. 자원집중화전략: 생태도시 134
1. 생태도시 개념 134
2. 국내사례 -창녕군 우포생태학습원 135
3. 국외사례 -국제 와덴해 갯벌학교(IWSS) 138
4. 차별화전략: 건강도시 140
1. 건강도시 개념 140
2. 국내사례 -광주 동구 141
3. 국외사례 -일본 이치카와 143
5. 고객집중화전략: 경제도시 144
1. 지역 정체성 브랜드와 사회적 경제 개념 144
2. 국내사례 -함평군 146
3. 국외사례 -이탈리아 볼로냐 148
6. 종합 시사점 150
Ⅴ.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정책 결과 분석 151
1. 개요 152
1. 분석 목적 152
2. 분석 도구 152
2. 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의 논리 모형 154
1. 상황 요소 154
2. 자원/투입 요소 155
3. 활동 요소 160
4. 산출 요소 166
5. 성과 요소 176
3. 종합 시사점 178
Ⅵ. 시흥시 제2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182
1. 수립배경 183
2. 현황 및 성과 185
3. 비전 및 전략 190
4. 제2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추진과제 195
1. 시흥시 제2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추진과제 195
2. 국가 평생교육 계획과의 연계성 197
3. 경기도 평생교육 중장기('13-'17) 진흥계획과의 연계성 201
4. 제2차 종합발전계획과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경기도 평생교육 중장기 진흥계획과의 연계성 205
Ⅶ. 시흥시 제2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추진과제 206
1. 전문화 207
1-1. 시흥시 평생교육 추진체제 전문화 207
1-2. 평생학습 기관 전담인력 배치 및 전문성 강화 215
2. 균형화 217
2-1. 다문화시대를 위한 평생교육 217
2-2. 성인문해교육 지원 221
2-3. 소외계층을 찾아가는「도시樂」강좌 운영 225
3. 실용화 228
3-1. 지역사회기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직업교육 228
3-2. 평생현역, 생애경력개발 지원 231
3-3. 평생학습 결과의 질 관리 및 활용 237
4. 연계화 240
4-1. 실천공동체(CoP)로서 마을만들기 추진 전략 240
4-2. 지역사회기반 학교평생교육 활성화 247
4-3. 글로벌 네트워크에 참여 251
5. 체계화 253
5-1. 시흥시 평생학습 네트워크 사업 중ㆍ장기 발전 방향 253
5-2. 행복학습센터 설치 및 운영 256
5-3. 시민리더아카데미 운영 259
6. 특성화 261
6-1.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 인증 261
6-2. 시흥시 평생학습도시 홍보 및 브랜드화 265
6-3. 학습동아리의 사회참여 촉진 269
6-4. 통한 시민참여 촉진과 사례 공유 272
7. 과제별 추진일정 및 연계 부서 및 기관 273
Ⅷ. 결론 및 시사 274
참고문헌 277
[부록 1] 평생교육기관 생태계조사 설문지 282
[부록 2] 심층인터뷰(FGI) 질문지 291
[부록 3] 심층인터뷰(FGI) 확인서 293
판권기 294
〈표 Ⅱ-1〉 시흥시 토지이용 구분 현황 32
〈표 Ⅱ-2〉 시흥시 동별 특성 34
〈표 Ⅱ-3〉 경기도 시ㆍ군 거주 외국인 수 36
〈표 Ⅱ-4〉 시흥시 권역별 거주 외국인 현황 36
〈표 Ⅱ-5〉 시흥시 권역별 내국인 인구 수 38
〈표 Ⅱ-6〉 시흥시 산업별 취업 인구 41
〈표 Ⅱ-7〉 경기도 주요 관광지 관광객 통계 44
〈표 Ⅱ-8〉 2013 시흥시 권역별 교육기관 현황 45
〈표 Ⅱ-9〉 시흥시 민간 평생교육기관 사업성격별 분류 46
〈표 Ⅱ-10〉 시흥시 평생교육원 업무분장 49
〈표 Ⅱ-11〉 시흥시 평생교육과 인력 세부 현황 51
〈표 Ⅱ-12〉 평생교육원 평생교육 관련 예산 현황 52
〈표 Ⅱ-13〉 시흥시 영역별 환경 분석 56
〈표 Ⅲ-1〉 설문 변인 및 내용 63
〈표 Ⅲ-2〉 시흥 시민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 64
〈표 Ⅲ-3〉 공단 근로자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 동기 66
〈표 Ⅲ-4〉 공단 근로자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비참여 이유 67
〈표 Ⅲ-5〉 시민들의 평생학습 요구분석을 통해 도출된 공통 프로그램 68
〈표 Ⅲ-6〉 공단 근로자의 평생학습 요구분석을 통해 도출된 공통 프로그램 69
〈표 Ⅲ-7〉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기관 현황 70
〈표 Ⅲ-8〉 공단근로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정보 획득 방법 71
〈표 Ⅲ-9〉 평생학습 희망 참여 요일 및 시간 현황 71
〈표 Ⅲ-10〉 시흥시민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도와 기관 프로그램 현황 비교 74
〈표 Ⅲ-11〉 조사 영역과 주요 내용 79
〈표 Ⅲ-12〉 시흥시 평생학습기관 설립 주체 80
〈표 Ⅲ-13〉 시흥시 평생학습기관 운영 형태 81
〈표 Ⅲ-14〉 시흥시 평생학습기관 기관 유형 83
〈표 Ⅲ-15〉 기관 유형별 응답 현황 84
〈표 Ⅲ-16〉 응답기관의 인적자원 현황 87
〈표 Ⅲ-17〉 대표적인 프로그램 서비스 영역 88
〈표 Ⅲ-18〉 기초문해교육 프로그램 선택 응답 91
〈표 Ⅲ-19〉 학력보완교육 프로그램 선택 응답 92
〈표 Ⅲ-20〉 직업능력교육 프로그램 선택 응답 93
〈표 Ⅲ-21〉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택 응답 94
〈표 Ⅲ-22〉 인문교양교육 프로그램 선택 응답 96
〈표 Ⅲ-23〉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선택 응답 97
〈표 Ⅲ-24〉 프로그램 운영 관련 정보 제공 현황 99
〈표 Ⅲ-25〉 프로그램(학습) 목표 제시 현황 99
〈표 Ⅲ-26〉 프로그램 개발 현황 100
〈표 Ⅲ-27〉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현황 101
〈표 Ⅲ-28〉 프로그램 완료 후 평가 현황 103
〈표 Ⅲ-29〉 물리적 환경자원 현황 104
〈표 Ⅲ-30〉 교육결과 관리 현황 105
〈표 Ⅲ-31〉 지식창출 현황 106
〈표 Ⅲ-32〉 학습자원 현황 107
〈표 Ⅲ-33〉 직원 관리 프로세스 현황 109
〈표 Ⅲ-34〉 강사 및 행정직/관리직의 전문성 제고 109
〈표 Ⅲ-35〉 신입 학습자를 위한 서비스 제공 현황 110
〈표 Ⅲ-36〉 학습자 서비스 활동 현황 111
〈표 Ⅲ-37〉 학습자 사후 서비스 활동 현황 112
〈표 Ⅲ-38〉 기관의 이미지 현황 113
〈표 Ⅲ-39〉 FGI 인터뷰 대상자 목록 122
〈표 Ⅲ-40〉 시흥시민의 평생교육 요구 측면 128
〈표 Ⅲ-41〉 기관 대상 학습생태계 및 프로그램 진단 128
〈표 Ⅳ-1〉 지역 마케팅의 이미지 전략 유형 144
〈표 Ⅴ-1〉 시흥시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배경 154
〈표 Ⅴ-2〉 시흥시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155
〈표 Ⅴ-3〉 시흥시 평생교육원 조직 구성 156
〈표 Ⅴ-4〉 시흥시 협력기관 159
〈표 Ⅴ-5〉 2009년 평생교육 업무 추진 현황 160
〈표 Ⅴ-6〉 2010년 평생교육 업무 추진 현황 161
〈표 Ⅴ-7〉 2011년 평생교육 업무 추진 현황 162
〈표 Ⅴ-8〉 2012년 평생교육 업무 추진 현황 163
〈표 Ⅴ-9〉 2013년 평생교육 업무 추진 현황 164
〈표 Ⅴ-10〉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실천 과제 수행 현황 165
〈표 Ⅴ-11〉 시흥시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의 산출 요소 166
〈표 Ⅴ-12〉 시흥시 평생학습협의회 구성 167
〈표 Ⅴ-13〉 시흥시 평생학습협의회 운영 현황 168
〈표 Ⅴ-14〉 평생교육강사 역량강화 교육 참여 현황 168
〈표 Ⅴ-15〉 연도별 네트워크 구축 사업 참여 기관 현황 169
〈표 Ⅴ-16〉 평생학습 실무자협의회/워크숍 운영 현황 169
〈표 Ⅴ-17〉 강희맹의 훈자오설 아카데미 운영 현황 170
〈표 Ⅴ-18〉 연도별 우수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 현황 171
〈표 Ⅴ-19〉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운영 현황 172
〈표 Ⅴ-20〉 「도시락 강좌」 운영 현황 172
〈표 Ⅴ-21〉 연도별 시흥시평생학습축제 개최 현황 173
〈표 Ⅴ-22〉 평생학습마을 육성 사업 운영 현황 174
〈표 Ⅴ-23〉 시흥시 학습동아리 활성화 지원 사업 운영 현황 174
〈표 Ⅴ-24〉 행복기업 만들기 사업 운영 현황 176
〈표 Ⅵ-1〉 정책적 시사점 189
〈표 Ⅵ-2〉 시흥시 제2차 종합발전계획 추진과제 195
〈표 Ⅵ-3〉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추진과제 198
〈표 Ⅵ-4〉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과의 연계 과제 개요 200
〈표 Ⅵ-5〉 경기도 평생교육 중장기 진흥계획의 추진과제 202
〈표 Ⅵ-6〉 경기도 중장기 진흥계획과의 연계 과제 개요 204
〈표 Ⅵ-7〉 시흥시 제2차 종합발전계획과 다른 계획들과의 연계성 205
〈표 Ⅶ-1〉 광명시 평생학습 전담조직 업무분장의 예 208
〈표 Ⅶ-2〉 평생생교육사 배치 기준 215
〈표 Ⅶ-3〉 시흥시 다문화 프로그램 217
〈표 Ⅶ-4〉 다문화 교육 인력 양성 프로그램 219
〈표 Ⅶ-5〉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운영 계획 219
〈표 Ⅶ-6〉 연도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선정 현황 221
〈표 Ⅶ-7〉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심사 지표 223
〈표 Ⅶ-8〉 찾아가는 다문화 위기가정 도시樂 프로그램 예시 226
〈표 Ⅶ-9〉 특성별 재취업 지원서비스 예시 232
〈표 Ⅶ-10〉 연도별 행복학습센터 설치 계획 257
〈표 Ⅶ-11〉 행복학습센터 프로그램 개발 258
〈표 Ⅶ-12〉 시민철학 프로그램 예시 260
〈표 Ⅶ-13〉 동아리의 사회적기업 전환 사례 270
[그림 Ⅰ-1] 시흥시 제2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과정 20
[그림 Ⅰ-2] 시흥시 3대 권역권 20
[그림 Ⅰ-3] 연구 전략과 접근 방법 22
[그림 Ⅰ-4] 시흥시 5대 도시의 연계 25
[그림 Ⅰ-5] 연구추진 방법 27
[그림 Ⅰ-6] 연구추진 경과 28
[그림 Ⅱ-1] 평생교육체제 분석의 틀 31
[그림 Ⅱ-2] 학습권역으로 분류한 시흥시 33
[그림 Ⅱ-3] 시흥시 인구수 변동 35
[그림 Ⅱ-4] 시흥시 거주 외국인 국적 및 권역별 분포 37
[그림 Ⅱ-5] 2010년 전국, 경기도, 시흥시 평균 연령 37
[그림 Ⅱ-6] 시흥시 권역별 평균연령 분포 39
[그림 Ⅱ-7] 시흥시 권역별 연령 분포 39
[그림 Ⅱ-8] 시흥시 및 경기도 등록 장애인 비율 40
[그림 Ⅱ-9] 시흥시 연도별 산업영역 종사자 수 42
[그림 Ⅱ-10] 시흥시 지역문화 행사 인지율 44
[그림 Ⅱ-11] 시흥시 지역문화 행사 참여율 44
[그림 Ⅱ-12] 시흥시 민간 평생교육기관 사업성격별 분류 46
[그림 Ⅱ-13] 평생교육원 조직 현황 50
[그림 Ⅱ-14] 2012 시흥시 평생학습조례 53
[그림 Ⅱ-15] 층위별 평생학습시설 모형 53
[그림 Ⅱ-16] 시흥시 e-백천학해 54
[그림 Ⅱ-17] 시흥시민의 평생학습 참여율 54
[그림 Ⅱ-18] 시흥시 권역별 평생학습 기관 현황 55
[그림 Ⅱ-19] SWOT 분석 결과 60
[그림 Ⅲ-1] 조사 배경 및 목적 62
[그림 Ⅲ-2] 평생학습 일반 시민 프로그램 참여 동기 65
[그림 Ⅲ-3] 평생학습 프로그램 비참여 동기 65
[그림 Ⅲ-4] 시흥시 평생학습기관 설립 주체 81
[그림 Ⅲ-5] 시흥시 평생학습기관 운영 형태 82
[그림 Ⅲ-6] 시흥시 평생학습기관 기관 유형 83
[그림 Ⅲ-7] 시흥시 권역별 기관 현황 85
[그림 Ⅲ-8] 소래권 동별 기관 현황 85
[그림 Ⅲ-9] 연성권 동별 기관 현황 86
[그림 Ⅲ-10] 정왕권 동별 기관 현황 86
[그림 Ⅲ-11] 시흥시 평생교육기관 6대 영역 구분 (권역별) 89
[그림 Ⅲ-12] FGI 인터뷰 결과 126
[그림 Ⅳ-1] Kenichi Ohmae의 3C Model 132
[그림 Ⅳ-2] 시흥시의 3C Model 키워드 133
[그림 Ⅳ-3] 지속가능한 도시로서의 생태도시 135
[그림 Ⅳ-4] 생태체험학습 정보센터로서의 우포생태교육원 136
[그림 Ⅳ-5] 우포생태교육원의 향후 3년간 비전 137
[그림 Ⅳ-6] 와덴해 갯벌 138
[그림 Ⅳ-7] 국제 와덴해 갯벌학교(IWSS)의 갯벌교육 139
[그림 Ⅳ-8] 건강도시와 지속가능한 개발과의 관계 140
[그림 Ⅳ-9] 건강도시 동구의 중점 추진목표 142
[그림 Ⅳ-10] 건강도시 이치카와의 개념도 143
[그림 Ⅳ-11] 사회적 경제 차원에서의 지속가능한 사회 146
[그림 Ⅳ-12] 나르다 브랜드 로고 146
[그림 Ⅳ-13] 나르다 제품 및 매장 148
[그림 Ⅴ-1] 로직모형의 흐름도 153
[그림 Ⅴ-2] 시흥시 평생교육 전담 기구 156
[그림 Ⅴ-3] 평생교육원 예산 변화 158
[그림 Ⅴ-4] 2013년 평생교육원 부서별 예산 배정 비율 159
[그림 Ⅴ-5] 시흥시 평생학습조례 개정 167
[그림 Ⅴ-6]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및 이용 인원 변화 168
[그림 Ⅴ-7] 평생학습센터와 여성비전센터 프로그램과 학습자 수 현황 171
[그림 Ⅴ-8] 시흥시민의 도서관 이용 현황 175
[그림 Ⅴ-9] 시흥시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의 로직모형 177
[그림 Ⅴ-10] 시흥시민의 평생학습 참여율 180
[그림 Ⅴ-11] 주요 평생학습 사업 인지도 180
[그림 Ⅴ-12]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의 공과 및 시사점 181
[그림 Ⅵ-1] 시흥시 제2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과정 184
[그림 Ⅵ-2] 제1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09~'13) 성과분석 결과 188
[그림 Ⅵ-3] 시흥시 평생학습도시 가치 및 비전 190
[그림 Ⅵ-4] 시흥시 평생교육 추진 체제 193
[그림 Ⅵ-5] 시흥시 제2차 평생학습도시 종합발전계획 개념도 196
[그림 Ⅵ-6]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197
[그림 Ⅵ-7] 2차 종합발전계획과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과의 연계성 199
[그림 Ⅵ-8] 경기도 평생교육 중장기 진흥계획 비전 체계 201
[그림 Ⅵ-9] 경기도 평생교육 중장기 진흥계획과 제2차 종합발전계획과의 연계성 203
[그림 Ⅶ-1] 평생교육원, 평생학습관, 평생학습센터, 여성비전센터 간 포지셔닝 210
[그림 Ⅶ-2] 체제 전문화를 위한 조직도 개편도 210
[그림 Ⅶ-3] 시흥시 학습생태계 211
[그림 Ⅶ-4] 평생학습관 교육과정 운영 체계 213
[그림 Ⅶ-5] 평생학습관 교육과정 운영 역할 분담 체계 214
[그림 Ⅶ-7] 시흥시 다문화 사업 추진 체제 218
[그림 Ⅶ-8] 시흥시 성인문해교육 추진 체제 222
[그림 Ⅶ-7] 저소득층 및 학습소외 계층 도시樂 강좌 추진 체제 226
[그림 Ⅶ-9] 생애경력개발 지원 핵심가치 232
[그림 Ⅶ-10] 생애경력개발 추진 체제 233
[그림 Ⅶ-11] 지역대학 거점센터 지원 체제 233
[그림 Ⅶ-12] 은퇴설계사 과정 내용 예시 234
[그림 Ⅶ-13] 평생학습계좌제 기관단위 평가인정 절차 238
[그림 Ⅶ-14] 실천공동체 발전과정에 따른 마을만들기 추진 과제 242
[그림 Ⅶ-15] 마을협력단의 역할 243
[그림 Ⅶ-16] 마을협력단 조직도의 예 243
[그림 Ⅶ-17] 마을만들기 프로세스별 실행 개요 244
[그림 Ⅶ-18]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협조적 연계 248
[그림 Ⅶ-19] 학교평생교육 추진 체계 248
[그림 Ⅶ-20] 학교평생교육 거점 학교 운영 과정의 예 249
[그림 Ⅶ-21] UNESCO-IPLC의 글로벌 학습도시 주요 특징의 구조 252
[그림 Ⅶ-22] 시흥시 평생학습 네트워크 중ㆍ장기 발전 방향 255
[그림 Ⅶ-23]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프로젝트 인증 절차 263
[그림 Ⅶ-24] 개최 영화제 포스터 265
[그림 Ⅶ-25] 장소마케팅 전략 형성 추진 모형 266
[그림 Ⅶ-26] 모형에 따른 시흥 평생학습영화제의 장소성 강화 모형 267
[그림 Ⅶ-27] 영화제 프로그램 예시 268
[그림 Ⅶ-28] 수행가능 프로그램 연계 프로세스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