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VR 환경을 위한 열/후각 환경 모형 제시 및 평가 1
제출문 2
요약문 5
SUMMARY 9
Contents 14
목차 15
제1장 서론 16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1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27
제1절 열환경 제시 시스템 27
1. 개요 27
2. 열환경 제시 시스템의 설계 개념 30
3. 실시간 풍량 제시 시스템 33
4. 국부공조 41
제2절 열환경 제어 51
1. 실시간 공조시스템 51
2. 전기히터식 공기조화기 97
제3절 냉방시 열환경 평가 실험 109
1. 개요 109
2. 실험장치 109
3. 실험방법 113
4. 실험결과 및 고찰 118
5. 결론 125
제4절 후각 환경 제시 시스템 설계 126
1. 요약 126
2. 후각 지문 모델링 및 ID 개발 126
3. 후각 환경 모형 제시 시뮬레이터의 설계 및 제작 138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143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145
제6장 참고문헌 149
음향 효과 렌더링을 위한 공간 전달함수 처리 기법 개발 153
요약문 154
SUMMARY 157
Contents 159
목차 160
제1장 서론 161
제2장 기초 연구 결과 163
제1절 음장(sound field)의 정의 163
제2절 음장의 종류 163
1. 자유 음장 163
2. 확산 음장 164
제3절 음장의 가청화(Auralization) 164
제4절 기하학적 음향학(Geometrical Acoustics) 166
1.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166
2. 이미지 모델링(Image Modeling) 175
제5절 최소방사선 숫자 계산 179
제6절 가상현실에서의 음장 효과 재현 179
1. 음향효과 재현의 제한 사항 179
2.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필터 사용 180
3. 컨볼루션을 이용하는 방법 181
제7절 시뮬레이션 된 임펄스 응답의 처리 181
1. 위상에 의한 감쇠, 소멸 182
2. 임펄스의 무작위적 배열 182
3. 실제 환경의 주파수 특성을 따른 필터링 183
제3장 구현된 시스템 185
제1절 음장 계산 186
제2절 입출력 버퍼 190
제3절 컨볼루션 191
제4절 구현된 시스템 화면 193
제4장 앞으로의 연구계획 194
제1절 공간 전달 함수와의 convolution에 의한 음질 변화 해결 194
제2절 청취자의 이동에 따른 자연스러운 음장 변화를 위한 처리 기법 연구 195
제3절 실시간 음장 재현 시스템 구현을 위한 시나리오 엔진과의 연동 196
제5장 참고문헌 197
가상 환경 구축을 위한 행위 명세 및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198
요약문 199
제1장 서론 201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04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206
제1절 연구내용 206
1. 시스템 모델링 206
2. 명세 방법 210
제2절 연구결과 221
제4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224
제1절 목표 당설도 224
제2절 기여도 224
1. 기술적 측면 224
2. 산업경제적 측면 224
제3절 기타 실적 225
제5장 참고문헌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