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설문 조사의 이해 1. 설문 조사의 개념과 역사2. 설문 조사 방법론 3. 총조사 오차의 이해 1) 평균제곱 오차 2) 총조사 오차의 구성요소2장 비관측 오차 1. 포함 오차2. 표집 오차 3. 무응답 오차 1) 무응답 구조 2) 무응답의 종류 3) 응답률의 정의 4) 무응답과 연관된 사회인구통계 지표 5) 설문 참여의 의사 결정3장 관측 오차 1. 면접원에 기인한 측정 오차1) 면접원 특성에 기인한 오차 2) 면접원 행동에 기인한 오차 3) 표준화된 인터뷰 4) 면접원 교육 2. 응답자에 기인한 측정 오차 1) 정보의 부호화 2) 질문의 이해 3) 정보의 인출 4) 정보의 판단과 유추 5) 설문의 응답 3. 설문지에 기인한 측정 오차 1) 설문지의 길이와 측정 오차 2) 설문지 구조와 관련한 측정 오차 3) 설문의 유형과 디자인에 따른 측정 오차 4) 문화적 조정과 응답 성향 5) 설문지 번역의 프로세스와 번역 방법 4. 자료 수집 방법에 기인한 측정 오차 1) 통신 수단의 발전과 자료 수집 방법 2) 자료 수집 방법의 진화 및 특성 3) 자료 수집 방법과 관련 오차4장 설문 오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 1. 무응답을 줄이기 위한 노력 1) 응답률 추세와 무응답 편향 분석 2) 반응형 조사 설계 3) 단위 무응답과 관련한 조사 설계 2. 설문지 품질 관리 1) 전문가 검토 2) 인지 인터뷰 3) 행동 코딩 4) 사용성 테스트 5) 포커스 그룹 토론 6) 기타 설문지 품질 평가 방법 3. 실사 중 품질 관리 1) 면접원의 고의 자료 변조 2) 조사 자료 품질 제고를 위한 노력 3) 고품질 자료 수집을 위한 기반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