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계획 10
제1장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개요 11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개념 11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개발과정 12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4
참고문헌 14
제2장 진단평가 16
1. 진단평가의 목적과 방법 16
1) 일과 내 진단평가 16
2) 발달평가 22
3) 가족 및 기타 정보수집 25
2. 현행수준 요약서 41
1)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 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Gargiulo & Kilgo, 2000) 41
2) 현행수준 요약서 작성 41
참고문헌 43
[부록] 장애아 진단평가 사례 44
제3장 목표 설정 57
1. 기본 정보 서술 57
2. 목표 설정 및 계획 60
1) 강점ㆍ지도점 기술 60
2) 장기목적 기술 60
3) 단기목표 기술 62
3. 발달영역별 장기목적과 단기목표의 예 68
1) 적응행동 68
2) 운동성(대ㆍ소근육) 70
3) 사회성 72
4) 인지 74
5) 의사소통(표현ㆍ수용언어) 76
4. 문제행동지원 목표 설정 및 계획 78
5. 가족지원 목표 설정 및 계획 79
1) 가족 특성 및 지원 필요 내용 79
2) 가족지원방안 79
참고문헌 81
[부록] 장애아 목표 설정 사례 82
제2부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실행 90
제4장 일과 및 활동 삽입 목표의 실행 91
1. 수정 전략 사용 92
2. 삽입 학습 기회 늘리기 96
1) 일과에 목표 삽입 97
2) 활동에의 목표 삽입 99
3. 직접교수 106
1) 직접교수 유형 106
2) 직접교수 전략 106
4. 다양한 활동 삽입의 예와 발달영역별 지도 시 유의사항 107
1) 다양한 활동 삽입의 예 107
2) 발달영역별 지도 시 유의사항 114
참고문헌 124
[부록]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 및 수정 사례 126
제5장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 131
1. 문제행동 관찰하기 131
2. 문제행동 기능 평가하기 135
3. 가설 세우기 135
1) 가설을 위한 질문 136
2) 가설 문장의 형식에 서술할 내용 136
4. 중재 계획 및 실행 136
1) 배경사건 중재 137
2) 선행사건 중재 137
3) 대체행동 교수 중재 139
4) 반응전략 중재 141
5.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평가하기 142
참고문헌 146
[부록] 행동지원 계획 및 실행 사례 147
제6장 가정연계의 실행 151
1. 가정에서의 일과 삽입 목표 실행 151
2. 주제 관련 가정연계활동 155
1) 사전 경험 활동 선택하기 155
2) IEP 목표에 맞춘 활동 지도방법 작성하기 156
3) 가정과 함께 실행하기 157
참고문헌 159
[부록] 가정연계 실행의 예 160
제7장 교사 협력 교수의 실제 166
1. 장애아보육과정 운영에서의 교사 협력 166
2. 특별한 행사에서의 교사 협력 172
참고문헌 176
제3부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평가 177
제8장 정기적인 평가 178
1. 1차 평가회의 178
1) 평가회의 절차 178
2) 평가회의 내용 179
3) 공유사항 결정 181
2. 2차 평가회의 182
3. 3차 평가회의 183
4. 4차 평가회의 184
참고문헌 186
[부록] 정기적인 평가의 예 187
제9장 초등학교 전이 프로그램 193
1. 초등학교 전이의 어려움 193
2.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준비 194
1)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부모 상담 절차 및 내용 194
2) 진학할 학교 유형 결정하기 194
3) 어린이집에서의 준비사항 196
4) 가정에서의 준비사항 198
3. 초등학교 전이 프로그램의 실제 200
참고문헌 202
판권기 203
〈표 1-1〉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구성요소 14
〈표 2-1〉 일화 관찰 기록 예 17
〈표 2-2〉 일과 적응 관찰기록 18
〈표 2-3〉 일과 수행 평가서 예 20
〈표 2-4〉 K-CDI 평가 방법 25
〈표 2-5〉 영유아 정보조사서(신입 장애아용) 27
〈표 2-6〉 영유아 정보조사서(1학기 재원장애아용) 30
〈표 2-7〉 영유아 정보조사서(2학기용) 32
〈표 2-8〉 가정방문 안내문 예 34
〈표 2-9〉 부모와의 대화를 방해하는 부적절한 대화 기술 35
〈표 2-10〉 가정방문 일지 38
〈표 2-11〉 협력의뢰서 40
〈표 2-12〉 현행수준 요약서 42
〈표 3-1〉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서식 58
〈표 3-2〉 우선적 지도점에서 장기목적 결정하기 61
〈표 3-3〉 장기목적과 단기목표의 차이 62
〈표 3-4〉 과제분석을 이용한 지도의 예 65
〈표 3-5〉 IEP 목표 설정 및 계획 양식 67
〈표 3-6〉 아동 정보와 적응행동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예 68
〈표 3-7〉 아동 정보와 운동성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예 70
〈표 3-8〉 아동 정보와 사회성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예 72
〈표 3-9〉 아동 정보와 인지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예 74
〈표 3-10〉 아동 정보와 의사소통 장기목적과 단기목표 예 76
〈표 3-11〉 문제행동 및 지원방안 78
〈표 3-12〉 가족지원방안 80
〈표 4-1〉 교육과정 수정 유형 93
〈표 4-2〉 하루 일과 내 수정전략 사용의 예 94
〈표 4-3〉 일과 수행도표 서식 98
〈표 4-4〉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 작성법 102
〈표 4-5〉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 서식 104
〈표 4-6〉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 서식(한 장에 3명을 기록하는 경우) 105
〈표 4-7〉 직접교수의 유형 106
〈표 4-8〉 활동 수정의 예(보육일지 : 대그룹) 108
〈표 4-9〉 활동 수정의 예(보육일지 : 자유선택활동-미술영역) 109
〈표 4-10〉 활동 수정의 예(보육일지 : 자유선택활동-언어영역) 110
〈표 4-11〉 활동 수정의 예(보육일지: 자유선택활동-쌓기영역) 111
〈표 5-1〉 가정 관찰일지의 구성 및 기록할 내용 132
〈표 5-2〉 문제행동지원의 우선순위 133
〈표 5-3〉 문제행동 관찰의 예 133
〈표 5-4〉 문제행동 관찰 서식 134
〈표 5-5〉 문제행동의 목적 135
〈표 5-6〉 문제행동의 목적인 기능과 가설 세우기의 관계 예 136
〈표 5-7〉 배경사건 중재의 예 137
〈표 5-8〉 선행사건 중재의 유형 138
〈표 5-9〉 선행사건 중재의 예 139
〈표 5-10〉 대체행동 교수 중재의 예 140
〈표 5-11〉 반응전략 중재의 예 142
〈표 5-12〉 행동지원 계획 서식 144
〈표 5-13〉 행동지원 계획서 작성의 예 145
〈표 6-1〉 가정에서의 일과 수행도표 서식 154
〈표 6-2〉 학급 주제 관련 가정연계활동에 작성할 내용 157
〈표 6-3〉 학급 주제 관련 가정연계활동 서식 158
〈표 7-1〉 교사 간 협력 방안 167
〈표 7-2〉 일일교육계획 내에서 교사 협력의 예 167
〈표 7-3〉 현장학습 시 교사 협력의 예 172
〈표 8-1〉 1차 평가회의 운영 내용과 방법 179
〈표 8-2〉 1차 평가회의 결과서 180
〈표 8-3〉 기관 공유내용 181
〈표 8-4〉 4차 평가회의 운영 내용 및 방법 184
〈표 8-5〉 4차 평가서 작성 방법 184
〈표 8-6〉 4차 평가서 서식 185
〈표 9-1〉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연간 상담 일정 계획의 예 194
〈표 9-2〉 학교 유형별 장․단점 194
〈표 9-3〉 초등학교 전이를 위한 점검 목록 195
〈표 9-4〉 초등학교 전이 프로그램의 예 200
[그림 1-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13
[그림 2-1] 가정방문 과정 33
[그림 4-1] 장애아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운영 과정 91
[그림 4-2] 활동 삽입 계획 및 실행 과정 99
[그림 4-3]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 작성방법 103
[그림 4-4]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 능력의 행동 영역 사이의 관계 119
[그림 6-1] 가정에서 일과 삽입 목표 실행과정 152
[그림 8-1] IEP 1차 평가회의 절차 178
〈부록 2-1〉 일과 적응 관찰기록 예 45
〈부록 2-2〉 일과 수행 평가표 예 47
〈부록 2-3〉 K-CDI 프로파일 예 48
〈부록 2-4〉 영유아 정보조사서(신입 장애아용) 49
〈부록 2-5〉 영유아 정보조사서(2학기용) 51
〈부록 2-6〉 가정방문 일지 예 52
〈부록 2-7〉 협력의뢰서 예 54
〈부록 2-8〉 현행수준 요약서 예 55
〈부록 3-1〉 IEP 영유아의 기본정보 예 83
〈부록 3-2〉 지도점에서 장기목적 결정하기 예 84
〈부록 3-3〉 IEP 목표 설정 및 계획양식 예 86
〈부록 3-4〉 문제행동 및 지원방안 예 88
〈부록 3-5〉 가족지원방안 예 89
〈부록 4-1〉 일과 수행도표의 예 127
〈부록 4-2〉 장애전담교사의 보육일지 작성(활동에의 목표 삽입)의 예 128
〈부록 5-1〉 문제행동 관찰의 예 148
〈부록 5-2〉 문제행동의 기능과 가설의 예 149
〈부록 5-3〉 문제행동의 행동지원 계획의 예 150
〈부록 6-1〉 가정에서의 일과 수행도표의 예 161
〈부록 6-2-1〉 학급 주간교육계획의 예 162
〈부록 6-2-2〉 학급 주제 관련 가정연계활동의 예 163
〈부록 6-2-3〉 학급 주제 관련 가정연계활동을 위한 활동자료의 예 165
〈부록 8-1〉 1차 평가회의록의 예 188
〈부록 8-2〉 기관 내 교사 협력 공유내용의 예 189
〈부록 8-3〉 1학기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평가서의 예 190
〈부록 8-4〉 3차 평가회의 결과서의 예 191
〈부록 8-5〉 4차 평가서의 예 192
[사진 8-1] IEP 1차 평가회의 사진 182
[사진 8-2] IEP 1차 평가회의 사진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