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2
제1장 서론 72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3
02. 연구내용 및 방법 77
03. 연구절차 85
제2장 이론적 배경 86
01. 전국 및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현황 87
가. 전국 다문화가족 현황 87
나.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현황 88
다. 경상북도 결혼이민자의 출신 국적 현황 89
라. 경상북도 결혼이민자 현황 91
02. 전국 및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92
가. 전국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92
나.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94
03. 중앙부처 및 타시도의 다문화 청소년 관련 선행연구 98
가. 중앙부처 관련 선행연구 98
나. 타시도 관련 선행연구 102
다. 경상북도 관련 지원정책 105
제3장 다문화학생, 교사, 비다문화학생 조사분석 108
01. 다문화학생의 조사분석 결과 109
가. 다문화학생의 일반적 특성 109
나. 가정생활 111
다. 학교생활 128
라. 정서 및 사회생활 153
마. 정체성 및 진로, 교육지원 165
02. 다문화학생 담임 및 담당교사 조사분석 결과 195
가. 다문화학생 담임 및 담당교사의 일반적 특성 195
나. 다문화학생 및 학교생활 현황 196
다. 다문화학생 대상 교육 현황 219
03. 비다문화학생의 조사분석 결과 230
가. 비다문화학생의 일반적 특성 230
나. 다문화가정 친구 관계 현황 231
다. 다문화 의식 242
라. 다문화 활동 욕구 247
제4장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양육 및 교육에 관한 정책과제 255
0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57
가. 다문화학생의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57
나. 다문화학생의 담임 및 담당교사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66
다. 비다문화학생의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70
02. 다문화가족 자녀양육 및 교육에 대한 정책 방향 및 과제 272
가. 다문화학생에 대한 정책적 지원방안 275
나. 비다문화학생을 위한 다문화의식 및 행태 개선 방향 284
다. 다문화사회에 대한 관점 정립 284
라. 다문화학생에 대한 지역정책 수립 방향 및 향후 과제 286
참고문헌 289
설문지 291
판권기 308
〈표 Ⅰ-1〉 설문조사 대상(다문화학생, 교사 및 비다문화학생 수) 79
〈표 Ⅰ-2〉 시ㆍ군별 설문조사 대상(다문화학생 및 담임교사 수) 80
〈표 Ⅰ-3〉 시ㆍ군별 설문조사 대상(비다문화학생 수) 81
〈표 Ⅰ-4〉 다문화학생용 설문조사 내용 82
〈표 Ⅰ-5〉 다문화학생 담임 및 담당교사용 설문조사 내용 83
〈표 Ⅰ-6〉 비다문화학생용 설문조사 내용 83
〈표 Ⅱ-1〉 시ㆍ도별 다문화가족 현황 87
〈표 Ⅱ-2〉 경상북도 시ㆍ군별 다문화가족 현황 89
〈표 Ⅱ-3〉 경상북도 시ㆍ군별 결혼이민자 출신 국적 현황 90
〈표 Ⅱ-4〉 경상북도 시ㆍ군별 여성결혼이민자 추이 91
〈표 Ⅱ-5〉 전국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별 추이 92
〈표 Ⅱ-6〉 전국 다문화학생 추이 93
〈표 Ⅱ-7〉 전국 초ㆍ중ㆍ고 다문화학생 추이 93
〈표 Ⅱ-8〉 중도입국 청소년 연령대별 재학 현황 94
〈표 Ⅱ-9〉 경상북도 시ㆍ군별 다문화가족 자녀 추이 94
〈표 Ⅱ-10〉 경상북도 시ㆍ군별 다문화학생 추이 95
〈표 Ⅱ-11〉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자녀 연령별 추이 96
〈표 Ⅱ-12〉 세부 프로그램 운영(안) 99
〈표 Ⅲ-1〉 다문화학생 초(5, 6학년)/중학생의 일반적 특성 110
〈표 Ⅲ-2〉 아버지와의 관계 만족도 113
〈표 Ⅲ-3〉 어머니와의 관계 만족도 114
〈표 Ⅲ-4〉 주위 사람의 다문화가정 인식에 대한 태도 116
〈표 Ⅲ-5〉 한국어 능력 118
〈표 Ⅲ-6〉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 능력 119
〈표 Ⅲ-7〉 가정에서 외국 부모의 언어를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121
〈표 Ⅲ-8〉 나는 외국 부모님 나라의 말을 배운다 122
〈표 Ⅲ-9〉 나는 앞으로 외국 부모 언어를 한국어만큼 잘하고 싶다 123
〈표 Ⅲ-10〉 현 가정생활에 대한 만족도 125
〈표 Ⅲ-11〉 현 가정생활에 대한 불만 이유-세부사항 126
〈표 Ⅲ-12〉 학교생활 적응 정도 129
〈표 Ⅲ-13〉 친하게 지내는 친구 수 131
〈표 Ⅲ-14〉 다문화가정 친구 수 132
〈표 Ⅲ-15〉 이성 친구 수 134
〈표 Ⅲ-16〉 같은 반 학생들과의 관계 136
〈표 Ⅲ-17〉 학업성적 138
〈표 Ⅲ-18〉 하교 후 생활 140
〈표 Ⅲ-19〉 학교폭력 경험 여부 142
〈표 Ⅲ-20〉 학교폭력 유형별 경험률 144
〈표 Ⅲ-21〉 다문화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 146
〈표 Ⅲ-22〉 다문화학생 교육 프로그램 147
〈표 Ⅲ-23〉 다문화학생 교육 프로그램 도움 정도 149
〈표 Ⅲ-24〉 무료 방과 후 교과공부 참여 의향 151
〈표 Ⅲ-25〉 외국 출신 부모 나라의 문화체험 참여 의향 152
〈표 Ⅲ-26〉 우울증 경험 여부 154
〈표 Ⅲ-27〉 나는 내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156
〈표 Ⅲ-28〉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만큼 일을 잘 해낼 수 있다 157
〈표 Ⅲ-29〉 전반적으로 나 자신에 대해 만족한다 158
〈표 Ⅲ-30〉 최근 고민거리 161
〈표 Ⅲ-31〉 고민상담 대상 164
〈표 Ⅲ-32〉 본인이 생각하는 국적 정체성 166
〈표 Ⅲ-33〉 타인이 보는 국적 정체성 168
〈표 Ⅲ-34〉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인지도 170
〈표 Ⅲ-35〉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인지도-세부사항 172
〈표 Ⅲ-36〉 장래 희망 175
〈표 Ⅲ-37〉 본인 미래에 대한 전망 177
〈표 Ⅲ-38〉 가장 영향력 있는 주변 인물 179
〈표 Ⅲ-39〉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유학 의향 181
〈표 Ⅲ-40〉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유학 의향 있는 이유 183
〈표 Ⅲ-41〉 중학교 졸업 후 계획 184
〈표 Ⅲ-42〉 학교공부 이외에 하고 싶은 것 186
〈표 Ⅲ-43〉 학교공부 이외에 하고 싶은 것-세부사항 187
〈표 Ⅲ-44〉 지역 복지시설 인지 및 이용 실태 190
〈표 Ⅲ-45〉 학교수업 이외 교육 경험률 192
〈표 Ⅲ-46〉 학교수업 이외 교육 필요성 194
〈표 Ⅲ-47〉 다문화학생 담임 및 담당교사의 일반적 특성 195
〈표 Ⅲ-48〉 부모 나라 언어 사용능력 197
〈표 Ⅲ-49〉 한국어 사용능력 198
〈표 Ⅲ-50〉 다문화학생 간 언어능력 차이 이유 199
〈표 Ⅲ-51〉 다문화학생 간 언어능력 차이 이유-세부사항 200
〈표 Ⅲ-52〉 다문화학생의 수업 진도 202
〈표 Ⅲ-53〉 다문화학생 학업 부진 요인 203
〈표 Ⅲ-54〉 학업문제 해결방안 205
〈표 Ⅲ-55〉 학업문제 해결방안-세부사항 205
〈표 Ⅲ-56〉 다문화학생의 잠재력 208
〈표 Ⅲ-57〉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 간 갈등 원인 제공자 209
〈표 Ⅲ-58〉 다문화학생의 교우관계 210
〈표 Ⅲ-59〉 다문화학생의 교우관계 걸림돌 211
〈표 Ⅲ-60〉 다문화학생의 정체성 고민 여부 212
〈표 Ⅲ-61〉 다문화학생의 국적 정체성 213
〈표 Ⅲ-62〉 다문화학생 학교생활 적응 정도 214
〈표 Ⅲ-63〉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 215
〈표 Ⅲ-64〉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었던 요인 216
〈표 Ⅲ-65〉 다문화학생의 학업에 대한 자신감 217
〈표 Ⅲ-66〉 다문화학생의 정서 및 사회성 219
〈표 Ⅲ-67〉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가정 대상 프로그램 실시 여부 220
〈표 Ⅲ-68〉 다문화교육 대표 프로그램-세부사항 221
〈표 Ⅲ-69〉 다문화가정 대상 대표 프로그램-세부사항 221
〈표 Ⅲ-70〉 다문화학생 지원정책 공감도 224
〈표 Ⅲ-71〉 다문화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점(학교 안) 226
〈표 Ⅲ-72〉 다문화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점(학교 밖) 226
〈표 Ⅲ-73〉 다문화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점(학교 안)-세부사항 227
〈표 Ⅲ-74〉 다문화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점(학교 밖)-세부사항 228
〈표 Ⅲ-75〉 비다문화학생 초(5,6학년)/중학생의 일반적 특성 230
〈표 Ⅲ-76〉 다문화가정 친구 유무 232
〈표 Ⅲ-77〉 다문화가정 친구 수 233
〈표 Ⅲ-78〉 집 주변 다문화가정 유무 234
〈표 Ⅲ-79〉 이성 친구 유무 235
〈표 Ⅲ-80〉 이성 친구 수 236
〈표 Ⅲ-81〉 이성 친구 중 다문화가정 친구 유무 237
〈표 Ⅲ-82〉 다문화학생과 친하게 지내지 못하는 이유 238
〈표 Ⅲ-83〉 다문화학생과 친하게 지내지 못하는 이유-세부사항 239
〈표 Ⅲ-84〉 다문화 교육/행사/동아리 참가 여부 241
〈표 Ⅲ-85〉 다문화학생과 함께 한 활동-세부사항 242
〈표 Ⅲ-86〉 평소 다문화사회에 대한 생각 244
〈표 Ⅲ-87〉 대중매체나 다문화 교육에 따른 인식변화 247
〈표 Ⅲ-88〉 다문화학생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참여 의향 249
〈표 Ⅲ-89〉 다문화학생과 함께하고 싶은 활동 250
〈표 Ⅲ-90〉 다문화학생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 252
〈표 Ⅲ-91〉 다문화학생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세부사항 253
〈표 Ⅳ-1〉 경상북도 다문화가족 자녀양육 및 교육에 관한 정책과제 272
〈그림 Ⅰ-1〉 연구절차 85
〈그림 Ⅱ-1〉 다문화가족 자녀가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복수응답) 101
〈그림 Ⅱ-2〉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업중단 이유 101
〈그림 Ⅲ-1〉 나와 아버지와의 관계 112
〈그림 Ⅲ-2〉 나와 어머니와의 관계 112
〈그림 Ⅲ-3〉 주위사람의 다문화가정 인식에 대한 태도 115
〈그림 Ⅲ-4〉 한국어 및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 능력 117
〈그림 Ⅲ-5〉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언어 학습 환경 및 욕구 120
〈그림 Ⅲ-6〉 현 가정생활에 대한 만족도 124
〈그림 Ⅲ-7〉 현 가정생활에 대한 불만 이유 126
〈그림 Ⅲ-8〉 학교생활 적응 정도 128
〈그림 Ⅲ-9〉 친하게 지내는 친구 수 130
〈그림 Ⅲ-10〉 다문화가정 친구 수 132
〈그림 Ⅲ-11〉 이성 친구 수 133
〈그림 Ⅲ-12〉 다문화가정 이성 친구 수 135
〈그림 Ⅲ-13〉 같은 반 학생들과의 관계 135
〈그림 Ⅲ-14〉 학업성적 137
〈그림 Ⅲ-15〉 하교 후 생활 139
〈그림 Ⅲ-16〉 학교폭력 경험 여부 142
〈그림 Ⅲ-17〉 학교폭력 유형별 경험률 143
〈그림 Ⅲ-18〉 다문화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 145
〈그림 Ⅲ-19〉 다문화학생 교육 프로그램 147
〈그림 Ⅲ-20〉 다문화학생 교육 프로그램의 도움 된 측면 148
〈그림 Ⅲ-21〉 다문화학생 교육 프로그램 도움 정도 149
〈그림 Ⅲ-22〉 무료 방과 후 교과공부 참여 의향 150
〈그림 Ⅲ-23〉 외국 출신 부모 나라의 문화체험 참여 의향 152
〈그림 Ⅲ-24〉 우울증 경험 여부 153
〈그림 Ⅲ-25〉 본인에 대한 생각 155
〈그림 Ⅲ-26〉 차별/무시를 받은 경험 159
〈그림 Ⅲ-27〉 최근 고민거리 160
〈그림 Ⅲ-28〉 고민상담 대상 163
〈그림 Ⅲ-29〉 본인이 생각하는 국적 정체성 165
〈그림 Ⅲ-30〉 타인이 보는 국적 정체성 167
〈그림 Ⅲ-31〉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인지도 169
〈그림 Ⅲ-32〉 장래 희망 171
〈그림 Ⅲ-33〉 본인 미래에 대한 전망 176
〈그림 Ⅲ-34〉 가장 영향력 있는 주변 인물 178
〈그림 Ⅲ-35〉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유학 의향 180
〈그림 Ⅲ-36〉 외국 출신 부모 나라 유학 의향 있는 이유 182
〈그림 Ⅲ-37〉 중학교 졸업 후 계획 184
〈그림 Ⅲ-38〉 학교공부 이외에 하고 싶은 것 185
〈그림 Ⅲ-39〉 지역 복지시설 인지 및 이용 실태 189
〈그림 Ⅲ-40〉 학교수업 이외 교육 경험률 191
〈그림 Ⅲ-41〉 학교수업 이외 교육 필요성 193
〈그림 Ⅲ-42〉 부모 나라 언어 사용능력 196
〈그림 Ⅲ-43〉 한국어 사용능력 197
〈그림 Ⅲ-44〉 다문화학생 간 언어능력 차이 이유 198
〈그림 Ⅲ-45〉 다문화학생의 수업 진도 202
〈그림 Ⅲ-46〉 다문화학생 학업 부진 요인 203
〈그림 Ⅲ-47〉 학업문제 해결방안 204
〈그림 Ⅲ-48〉 다문화학생의 잠재력 208
〈그림 Ⅲ-49〉 다문화학생과 비다문화학생 간 갈등 원인 제공자 209
〈그림 Ⅲ-50〉 다문화학생의 교우관계 210
〈그림 Ⅲ-51〉 다문화학생의 교우관계 걸림돌 211
〈그림 Ⅲ-52〉 다문화학생의 정체성 고민 여부 212
〈그림 Ⅲ-53〉 다문화학생의 국적 정체성 213
〈그림 Ⅲ-54〉 다문화학생 학교생활 적응 정도 214
〈그림 Ⅲ-55〉 학교생활을 잘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 215
〈그림 Ⅲ-56〉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었던 요인 216
〈그림 Ⅲ-57〉 다문화학생의 학업에 대한 자신감 217
〈그림 Ⅲ-58〉 다문화학생의 정서 및 사회성 218
〈그림 Ⅲ-59〉 다문화교육 및 다문화가정 대상 프로그램 실시 여부 220
〈그림 Ⅲ-60〉 다문화학생 대상 별도 진로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 222
〈그림 Ⅲ-61〉 다문화학생 지원정책 공감도 223
〈그림 Ⅲ-62〉 다문화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점(학교 안) 225
〈그림 Ⅲ-63〉 다문화학생에게 시급히 필요한 점(학교 밖) 225
〈그림 Ⅲ-64〉 다문화가정 친구 유무 231
〈그림 Ⅲ-65〉 다문화가정 친구 수 233
〈그림 Ⅲ-66〉 집 주변 다문화가정 유무 234
〈그림 Ⅲ-67〉 이성 친구 유무 235
〈그림 Ⅲ-68〉 이성 친구 수 236
〈그림 Ⅲ-69〉 이성 친구 중 다문화가정 친구 유무 237
〈그림 Ⅲ-70〉 다문화학생과 친하게 지내지 못하는 이유 238
〈그림 Ⅲ-71〉 다문화 교육/행사/동아리 참가 여부 240
〈그림 Ⅲ-72〉 다문화학생과 함께 한 활동 241
〈그림 Ⅲ-73〉 평소 다문화사회에 대한 생각 244
〈그림 Ⅲ-74〉 대중매체나 다문화 교육에 따른 인식변화 246
〈그림 Ⅲ-75〉 다문화학생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참여 의향 248
〈그림 Ⅲ-76〉 다문화학생과 함께하고 싶은 활동 250
〈그림 Ⅲ-77〉 다문화학생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