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 배경과 목적 5
1. 연구 배경 5
2. 연구 목적 7
Ⅱ. 유럽 디지털시장의 주요 현황과 특징 9
1. 디지털화 역량 9
2. 전자상거래(B2C) 시장 13
3. 산업 디지털화: 사물인터넷ㆍ데이터시장 22
4. 스타트업 생태계 28
Ⅲ. EU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의 내용과 성과 32
1. 정책 추진 배경과 개요 32
2. 제도개선 과제와 성과 36
3. 역내 데이터 이동 자유화와 개인정보 보호법 조화 41
4. 산업 디지털화의 추진과제 43
5.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의 중간 평가와 전망 50
Ⅳ. 결론 55
1. 정책 시사점 55
2. 기업에 대한 시사점 61
참고문헌 75
판권기 80
표 1. EU 디지털시장의 권역별 구분과 특징 12
표 2. 전자상거래 시장 매력도 지수(2015년) 14
표 3. 유럽 주요국 소비자의 품목별 구매경험 비중 추이 15
표 4. 유럽 주요국 소비자의 해외 직구 대상국 18
표 5. 유럽 주요국별 소비자의 해외 직구 대상국 18
표 6. 온라인 거래 선택 시 낮은 가격을 중시한 소비자의 비중 19
표 7. 유럽 국가별 주요 해외직구 품목 19
표 8. EU 국가별 사물인터넷시장 성장 전망 23
표 9. EU 산업별 사물인터넷시장 성장 전망 23
표 10.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순위 29
표 11. 산업/국가별 스타트업 거래(2011~16.9) 31
표 12. EU 디지털 단일시장 전략의 세부과제 35
표 13. Horizon 2020(2014~20)의 구성과 예산 45
표 14. 글로벌/지역 디지털시장 활성화를 위한 협력과제(예시) 56
그림 1. 우리나라의 대EU 수출 추이(2006~16) 7
그림 2. EU 회원국의 디지털화 역량 지수 9
그림 3. EU 회원국의 부문별 디지털화 역량 지수 10
그림 4. EU 회원국의 1인당 소득 대비 디지털화 역량 11
그림 5. EU 회원국의 시장규모 대비 디지털화 역량 11
그림 6. 유럽 B2C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좌)와 온라인 판매 기업 비중(우) 13
그림 7. 유럽 권역 및 국가별 B2C 전자상거래 매출 13
그림 8. 유럽의 B2C 전자상거래 주요 품목(2016년 설문조사) 15
그림 9. 유럽 소비자가 선호하는 전자상거래 결재수단(2016년 설문조사) 16
그림 10. 유럽 소비자가 선호하는 배송방법(2016년 설문조사) 16
그림 11. 전세계 권역별 국경간 B2C 전자상거래 현황(상)과 전망(하) 17
그림 12. 유럽 주요국별 해외 직구 소비자 규모 18
그림 13. 유럽 주요국별 소비자의 해외직구 동기 19
그림 14. 우리나라의 국가/지역별 해외직접판매액과 비중 20
그림 15. 우리나라의 품목별 對EU 해외직접판매 비중 20
그림 16. 유럽 내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장애요인(기업 설문조사) 21
그림 17. EU의 사물인터넷시장 성장 전망 22
그림 18. EU의 영역별 사물인터넷시장 전망: 사물인터넷 지출/연평균 성장률 기준 24
그림 19. 분야별 사물인터넷 적용 전망(2014, 2020 비교) 25
그림 20. EU(좌)/주요국별(우) 데이터시장 전망 26
그림 21. EU의 산업별 데이터시장 27
그림 22. EU 데이터경제 전망 27
그림 23. 유럽의 디지털 경제ㆍ사회 지표(DESI)와 기업가정신 활성화(GEI)의 상관관계 28
그림 24. 유럽 20대 스타트업 허브 30
그림 25. 유럽 내 M&A 규모(좌)와 벤처캐피탈 지원(VC-backed) M&A 규모(우) 31
그림 26. 유럽 15개국과 미국의 노동생산성 추이 32
그림 27. ICT 투자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2008~2013 연평균) 32
그림 28. ICT 자본의 생산성 증대에 대한 기여도(미국과 독일 사례) 33
그림 29. EU 역내 국경간 전자상거래의 장애요인(기업 설문조사) 36
그림 30. EU의 회원국의 디지털 산업혁신 이니셔티브 44
그림 31. EU의 ICT 분야 PPP 추진도 46
그림 32. 주요 EU 회원국의 PMR(Product Market Regulation) 지표(2013) 54
그림 33. 주요 EU 회원국간 규제 격차(2013) 54
그림 34. 한국의 경제성장 추이 55
그림 35. 유럽 소비자의 품목별 반품 빈도(2015 및 2016년 설문조사) 64
그림 36. 산업 디지털화의 구조와 영역: 지멘스의 구상 65
그림 37. 유럽 국가의 디지털 기반 제조업 혁신 준비도 68
그림 38. 유럽 국가의 ICT 투자 계획(2014~20) 71
글상자목차
표 1. 디지털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EU와 미국의 입장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