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엄마의 질문이 아이의 재능을 결정한다CHAPTER 1새로운 단어를 배워갈 때_어휘력01 “그걸 뭐라고 부르지?” - 단어는 많이 접할수록 좋다 02 “더 적당한 말은 없을까?”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게 하자 03 “오늘 점심 반찬으로 뭘 먹었니?” -먹는 것을 정확히 익히자 04 “어디가 아픈데?” -신체 부위부터 익혀보자05 “무슨 뜻인데?” -단어의 뜻을 다시 물어보자 06 “이게 무슨 색이지?” -색깔의 차이를 발견하게 하자 07 “네 모자 어디다 뒀니?” -물건 찾기를 통해 공간을 익히자 08 “이 사진은 언제, 어디서 찍은 거지?” -청취력과 집중력을 키워주자09 “오늘 공원에서 뭘 보았지?” -일기 같은 대화를 나누자 10 “어떤 신발을 사줄까?” -요구를 말로 표현하도록 훈련하자질문놀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CHAPTER 2생각이나 느낌을 말로 표현할 때_표현력11 “세상에서 제일 큰 당근은 얼마만 할까?” -상상 표현이 언어를 풍부하게 한다 12 “맛있다의 반대말은 뭘까?” -부정이 아닌 반대 개념을 표현하게 하자13 “범퍼카 탈 때 기분이 어땠니?” -감정을 표현하는 훈련을 하자 14 “어떻게 아프지?” -의사표현은 할수록 는다15 “네 친구 보라네 집은 어디니?” -말을 통해 위치를 파악하자16 “선생님은 어떻게 생겼니?” -기억 표현이 관찰력에도 도움을 준다17 “이 쿠키 모양은 무엇과 닮았지?” -유사점 찾기는 관찰력도 키운다 18 “겨자 맛은 고추장이랑 어떻게 다르지?” -맛 표현으로 식습관을 개선하자19 “공이 굴러가는 걸까, 오는 걸까?” -상황과 입장에 따라 다르게 말하는 법을 익힌다20 “아빠는 키가 커. 얼마나 크지?” -크기 비교는 인식의 힘을 키운다 질문놀이 “수식어 이어가기 놀이” CHAPTER 3몸을 움직여 주변 탐색을 시작할 때_감각21 “눈을 감고 만져봐. 이게 뭘까?” -질문으로 감각을 키우자 22 “네 생일 선물이야. 뭘까?” -촉각 자극은 상상력을 발전시킨다 23 “이 꽃을 어디에 달면 좋을까?” -감수성 발달에 좋은 꽃을 곁에 두자 24 “이게 무슨 그림일까?” -그림을 가까이 하는 아이는 다르다 25 “빗소리를 들어봐. 무슨 소리 같니?” -눈을 감고 들으면 청각이 예민해진다 26 “이게 무슨 노래일까?” -악기는 아이의 훌륭한 선생님이다 27 “이 음악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니?” -클래식 음악을 듣자 28 “바람에서 무슨 냄새가 나지?” -코가 예민한 아이는 감각 발달도 빠르다 29 “지금 엄마가 부엌에서 어떤 음식을 만들고 있을까?” -후각은 집중력과도 연관이 있다 30 “이 주스는 무엇을 넣어 만든 걸까?” -질문을 통해 편식 습관을 개선해보자 질문놀이 “의성어, 의태어 이어가기” CHAPTER 4놀이와 동화책으로 세상을 꿈꾸기 시작할 때_상상력31 “앨리스가 이때 뭐라고 말했을까?” -끊어진 이야기를 연결해보자 32 “신데렐라가 유리 구두를 잃어버리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을까?”-새로운 결말을 만들어보자 33 “산타 할아버지는 어떻게 집으로 들어오실까? -옛날이야기에 ‘왜’, ‘어떻게’ 넣어보자 34 “비는 왜 올까?”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상상으로 풀어보자 35 “가장 무서운 귀신은 어떻게 생겼을까?” -아무도 보지 못한 것을 상상하게 하자 36 “이것 좀 먹어봐. 맛이 어떠니?” -음식뿐만 아니라 자연의 맛도 상상해보자 37 “저 구름은 무엇과 닮았니?” -연상을 통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38 “저기 저 사람은 왜 뛰어갈까?” -일상에서 상상력을 키우자 39 “강아지가 방금 뭐라고 했니?” -의인화를 통해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질문놀이 “이야기로 즐기는 00의 모험” CHAPTER 5사물의 형태를 지각하기 시작할 때_관찰력40 “집으로 오는 길에 무엇이 있지?” -생활 속에서 관찰력과 기억력을 키우자 41 “만화 주인공은 머리를 묶었을까 땋았을까?” -TV시청도 똑똑하게 시키자 42 “오늘 윤서는 어떤 옷을 입고 왔니?” -사소한 것부터 관찰하자 43 “신호등 제일 왼편은 어떤 색이지?” -안전을 위해 신호등은 반드시 숙지하자 44 “금붕어가 눈감고 있는 것을 본 적 있니?” -동물 관찰은 정서 발달에도 좋다 45 “토마토 화분에 토마토가 몇 개 열렸지?” -자연은 최상의 관찰 학습이다 46 “이게 무슨 소리일까?” -소리를 구별하여 기억하자 47 “고릴라는 어떻게 울지?” -직접 보고 확인하며 관찰력과 기억력을 키우자 48 “아파트 한 층의 계단은 모두 몇 개일까?”-숫자는 학습지가 아닌 일상에서 접하자 49 “심청이의 성이 뭐지?” -책의 내용을 물어보자 질문놀이 “간판 찾기” CHAPTER 6뭐든 만져보고 먹어보고 싶어 할 때_탐구력50 “왜 장화는 비 오는 날만 신어야 하지?” ?말보다 경험으로 알게 하자 51 “모기는 어떻게 생겼지?”-관찰은 사소하게 시작하자 52 “동생 자동차는 왜 혼자서 굴러가지 못할까?” -장난감으로 탐구력을 키우자 53 “왜 여름에는 땀이 날까?” -자신의 몸부터 탐구하자 54 “아빠 머리는 왜 짧을까?”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없는 교육이 필요하다 55 “왜 가을에는 나뭇잎이 다 떨어질까?” -계절에 대한 관찰력을 키워보자 56 “달은 왜 우리만 쫓아다닐까?” -하늘은 탐구력을 키우는 무궁무진한 소재다 57 “닭도 날개가 있는데 왜 날지 못할까?” -동물은 탐구력을 키우기 좋은 소재다 58 “사람이 날아다닐 수는 없을까?” -아이들의 꿈을 통해 탐구력을 키우자 질문놀이 “동물 소꿉놀이” CHAPTER 7순서를 정해 서열화하려 할 때_논리력59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 -일의 순서를 잡아주자 60 “잠자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하지? 순서대로 말해봐” -일과의 순서를 짚어보자 61 “컵이 왜 깨졌을까?” -선후 개념을 통해 객관성을 키우자 62 “아빠 와이셔츠는 몇 층에서 팔까?” -다양한 물건의 분류 방식을 익히자 63 “옷을 어떻게 넣어두면 좋을까?” -수납 위치를 함께 결정하자 64 “이 과자를 똑같이 나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음식은 아이가 나눠보자 65 “네 생일까지 며칠이 남았지?” -달력은 좋은 계산 학습의 도구다 66 “네가 거짓말한 걸 엄마가 어떻게 알았을까?” -거짓말은 모르는 척하지 말자 67 “어디부터 가는 게 좋을까?” -문제 해결을 아이에게 맡겨보자 68 “삼촌은 아빠와 어떤 사이일까?” -가계도를 이해하게 하자 질문놀이 “스무고개” CHAPTER 8한 가지 놀이에 깊이 몰입할 때_창의력69 “이 강아지의 이름을 뭐라고 지으면 좋겠니?” -이름 짓기는 상상력 훈련에 좋다 70 “아빠의 별명으로 뭐가 좋을까?” -별명으로 관찰력과 재치를 키우자 71 “달걀이 굴러가지 않게 할 방법이 없을까?” -생활 속의 문제를 상상력으로 풀어보자 72 “새로운 옷을 만든다면 어떤 것이 좋을까?” -매일 쓰는 물건에 대해 물어보자 73 “네가 빵집 주인이라면 어떤 빵을 만들겠니?” -음식의 맛과 모양에 대해 질문하자 74 “빈 요구르트병으로 무얼 만들면 좋을까?” -재활용을 통해 창의력을 키워보자 75 “이를 닦지 않아도 이가 썩지 않게 할 방법은 없을까?” -잔소리를 질문으로 바꾸자 76 “세모는 어떤 동물과 닮았니?” -연상 훈련을 자주해보자 77 “동그라미가 들어 있는 물건은?” -모양을 관찰하고 분석해보자 78 “어떤 집을 짓고 싶니?” -놀이는 모든 학습의 기본이다 질문놀이 “그대로 멈춰라” CHAPTER 9난관에 부딪혀 울음을 터트릴 때_문제 해결력79 “길 잃은 강아지를 보면 어떻게 하겠니?”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자 80 “놀이터에서 장난감을 주웠다면 어떻게 하겠니?” -일상적인 문제에서 도덕성을 키우자 81 “갑자기 전기가 끊겨버린다면 어떻게 할까?” -당연한 일도 다시 생각하자 82 “우산이 없는데 어떡하지?” -사소한 일부터 해결하자 83 “유치원 준비물을 깜박 잊고 놓고 갔다면 어떻게 하겠니?” -가벼운 실수부터 질문해보자 84 “유치원에서 오줌을 쌌다면 어떻게 하겠니?” -당황스러운 실수에 대해 질문해보자 85 “네가 떡장수 할머니라면 어떻게 하겠니?” -옛날이야기는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도구다 86 “혼자 있는데 집에 불이 났다면 어떻게 하겠니?” -안전사고에 대처해보자 87 “멋진 차를 몰고 온 아줌마가 같이 가자면 어떻게 하겠니?”-범죄를 예방하는 질문을 해보자 88 “깜깜한 밤에 길을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하겠니?”-위기 상황에 대해서도 질문해보자 질문놀이 “뛰뛰빵빵 세계여행” CHAPTER 10또래와 어울리지 못할 때_사회성89 “그 친구의 좋은 점은 무엇이지?” -친구의 장점부터 찾게 하자 90 “저 아저씨는 누구지?” -상대방을 기억하는 것은 플러스 습관이다 91 “유치원에 새로 들어온 친구에게 어떻게 말을 걸겠니?”-사람 사귀는 데 필요한 질문을 알려주자 92 “그 친구는 왜 울었을까?” -상대의 기분을 이해하게 하자 93 “동생에게 무엇을 해주면 좋아할까?” -상대의 기호를 이해하게 하자 94 “할머니 생신에 무슨 선물을 하면 좋아하실까?” -상대에 대한 배려심을 길러주자 95 “어떤 아이가 혼자서 그네를 차지한다면 어떻게 하겠니?” -질서와 규칙에 대해 생각하게 하자 96 “친구가 네 크레파스를 돌려주지 않는다면 어쩌지?” -상대의 잘못을 지적하게 하자 97 “남의 옷에 아이스크림을 묻혔다면 뭐라고 말해야 할까?” -사과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하자 98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은데 친구는 초콜릿을 먹고 싶어 한다면 어떻게 하겠니?”-의견 충돌을 해결하게 하자 질문놀이 “역할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