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 목적 12
2. 기존 연구 13
2.1. 일본인 관광객의 관광 행태에 관한 연구 13
2.2. 관광 가이드북에 관한 연구 15
3. 연구의 방법과 연구의 구성 20
II.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여행 현황 22
1.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여행 증가ㆍ감소 요인 23
1.1. 일본인의 세계여행 23
1.2. 일본인의 한국여행 증가ㆍ감소 요인 23
2. 일본인 관광객의 현황 27
2.1. 입국자 수와 시기 구분 27
2.2. 일본인 관광객의 성별 통계 28
2.3. 일본인 관광객의 연령별 통계 29
2.4. 일본인 관광객의 방한 수 30
2.5. 일본인 관광객의 여행 종류 31
2.6.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체제일 32
2.7. 여행 정보 수단 33
III. 관광 가이드북을 통해 파악하는 일본인 관광 동향 34
1. 관광 가이드북의 현황 35
1.1. 세계의 관광 가이드북 35
1.2. 일본의 관광 가이드북 35
1.3. 일본에서 출판된 관광 가이드북의 현황 37
2. 루루부를 통해 파악하는 2000년 이후의 일본인 관광객 동향 40
2.1. 연구 자료와 방법 40
2.2. 카테고리별 변화 41
2.3. 루루부 편집자와의 인터뷰 68
IV. 결론 70
참고문헌 74
판권기 78
표 2-1. 19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사회적 증가ㆍ감소 요인 25
표 2-2. 한국과 일본을 취항 중인 저가 항공사 27
표 2-3. 연도별 한국 방문 일본인 성별 구성비 28
표 2-4. 연도별 한국 방문 일본인 연령별 구성비 29
표 2-5. 일본인의 한국 방문 수 30
표 2-6. 외래 관광객 한국 방문 수의 평균 31
표 2-7.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여행 종류 31
표 2-8 외래 관광객의 한국 여행 종류 31
표 2-9.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체제일 32
표 2-10. 외래 관광객의 한국 체제일 32
표 2-11. 일본인 관광객의 여행 정보 수단 33
표 2-12. 외래 관광객의 한국 여행 정보 수단 33
표 3-1. 검색방법 37
표 3-2. 2000년부터 2013년까지 출간된 서울 관광 가이드북의 분류 37
표 3-3. 2013년에 출판된 서울 관광 가이드북 39
표 3-4. 연도별로 구성된 카테고리 42
표 3-5. ㉮gourmet의 단어 추출 결과 43
표 3-6. ㉮gourmet에 나타난 음식의 종류 44
표 3-7. ㉮gourmet에 나타난 묘사 표현 46
표 3-8. ㉮gourmet에 나타난 장소 표현 47
표 3-9. ㉯Shopping의 단어 추출 결과 48
표 3-10. ㉯Shopping에 나타난 묘사 표현 49
표 3-11. ㉯Shopping에 나타난 소개인 50
표 3-12. ㉯Shopping에 나타난 쇼핑 지역 51
표 3-13. ㉯Shopping에 나타난 쇼핑 장소 52
표 3-14. ㉯Shopping에 나타난 쇼핑 대상 53
표 3-15. ㉰Hotel의 단어 추출 결과 54
표 3-16. ㉰Hotel의 묘사 표현 54
표 3-17. ㉰Hotel의 숙박 종류 55
표 3-18. ㉱미용의 단어 추출 결과 56
표 3-19. ㉱미용에 나타나는 미용 활동을 하는 이유 57
표 3-20. ㉱미용에 나타나는 연도별 가는 곳 58
표 3-21. ㉲지역의 단어 추출 결과 59
표 3-22. ㉲지역에서 보이는 가는 장소 60
표 3-23. ㉲지역에서 보이는 가는 지역 61
표 3-24. ㉳여행의 정보와 특집 단어 추출 결과 62
표 3-25. ㉳여행의 정보와 특집에서 보이는 기타정보 63
표 3-26. ㉳여행의 정보와 특집에서 보이는 한류 64
표 3-27. 전기ㆍ후기별 단어 분류 65
표 3-28. 인터뷰 개요 68
그림 1-1. 2012년 1월 이후 일본인 입국객과 전년동월 대비 성장률 11
그림 1-2. 연구의 구성 20
그림 2-1. 일본인 입국자 수와 증가율 28
그림 2-2. 연도별 한국 방문 일본인 성별 구성비 29
그림 2-3. 연도별 한국 방문 일본인 연령별 구성비 30
그림 3-1. 연도별 서울 관광 가이드북의 출간 수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