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새로운 학력관의 필요성 7
1. 미래 사회의 전망과 교육적 요구 7
가.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로의 이행 7
나. 인구 구조의 변화 8
다. 사회·경제적 불평등의 심화 8
라. 기후의 변화와 생태계의 파괴 9
마. 다원주의 사회로의 이행 9
2. 기존 학력관의 문제 10
가. 학력에 대한 그릇된 생각 10
나. 경쟁으로의 매몰 11
다.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분리 12
라. 학생의 삶과 괴리된 배움 12
3. 교육 희망의 현실화 13
II. 참학력의 이론적 배경 14
1. 학력의 개념과 내용 14
가. 학력의 개념 14
나. 학력 모형 14
다. 역량 중심의 학력관 16
2. 선행 연구 검토 18
가. 외국의 역량기반 교육 18
나. 타 시·도 교육청 학력 관련 정책 19
다. 시사점 25
III. 충남 참학력 27
1. 개념 27
가. 정의 27
나. 의미 28
2. 내용 31
가. 지향 31
나. 목표 32
다. 모형 33
라. 비교 33
마. 충남 참학력의 실현 원리 35
3. 충남교육의 핵심역량 36
가. 정의 36
나. 구성 37
다. 충남 참학력과의 관계 38
IV. 충남 참학력의 신장 40
1. 기초 학력 기반(부진 없는 평등한 출발) 41
2. 교육과정 혁신(역량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42
3. 수업 혁신의 실천(교육과정을 수업 품 안에) 47
4. 평가 혁신(수업 내용을 수시로 평가) 49
5. 교육활동 단계 55
V. 충남 참학력의 안착 57
1. 교사의 역할 57
2. 학생의 역할 58
3. 학부모의 역할 58
4. 학교의 역할 59
5. 교육청의 역할 59
VI. 정책 제언 63
1. 참학력 실현의 발전적 방안 모색 63
2. 참학력 신장의 저해 요인 제거 64
3. 여전히 제기되는 문제의식들 66
참고문헌 67
판권기 71
〈표 1〉 미래 사회의 전망과 교육적 요구 10
〈표 2〉 주요 국가(주)의 핵심역량 18
〈표 3〉 강원도교육청의 신학력 개념과 특성 20
〈표 4〉 강원도 창의공감교육의 지향 21
〈표 5〉 미래핵심역량 학교 교육력 제고 사업과 해당 프로그램(광주시교육청) 22
〈표 6〉 전북교육청의 참학력 개념 및 세부 능력 23
〈표 7〉 시·도 교육청별 학력 개념 25
〈표 8〉 전통적 학력관과 참학력관의 차이 34
〈표 9〉 충남교육의 핵심역량 체계 37
〈표 10〉 충남 핵심역량 구성 체계 비교 38
〈표 11〉 이전 교육과정과 혁신 교육과정 비교 42
〈표 12〉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다양화의 예(용화고등학교) 44
〈표 13〉 이전 수업과 혁신 수업의 비교 48
〈표 14〉 이전 평가와 혁신 평가 비교 50
〈표 15〉 참학력 교육활동의 예 55
[그림 1] 강원 창의공감 역량 체계 21
[그림 2] 전북 참학력 개념 모형 24
[그림 3] 충남 참학력, 진로, 민주시민과의 관계 28
[그림 4] 충남 참학력의 의미망 29
[그림 5] 충남 참학력의 지향 32
[그림 6] 충남 참학력 개념 모형 33
[그림 7] 충남 참학력 실현 원리 36
[그림 8] 충남 참학력과 핵심역량의 관계 39
[그림 9]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 관계 39
[그림 10]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치 모형 40
[그림 11] 교육과정-수업-평가 연동 40
[그림 12] 주제통합 교육과정의 예(동성중학교) 43
[그림 13] 학생 수준 핵심역량 설정 단계도 45
[그림 14] 송남초등학교의 핵심역량 45
[그림 15] 대흥고등학교의 핵심역량 45
[그림 16] 교육과정-수업-평가 재구조화도 46
[그림 17] 교육과정 재구조화 절차(송남초등학교의 예) 47
[그림 18] 생활통지표(거산초등학교의 예) 54
[그림 19] 충남 참학력의 실현 기반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