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가. 읽기 부진에 대한 인식 조사 14
나. 읽기 부진의 재개념화 14
다. 읽기 부진의 원인 분석 및 유형 15
라. 읽기 부진 진단 검사 도구 분석 15
마. 읽기 부진 해소 방안 마련 15
3. 연구 방법 15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15
나. 설문 조사 17
다. 심층 설문 조사 18
라. 참여 관찰 조사 18
4. 연구의 한계 18
가. 연구 대상의 한계 18
나. 연구 내용의 한계 18
다. 연구 방법의 한계 19
라. 연구 주체의 한계 19
II. 읽기 부진에 대한 인식 20
1. 연구 개요 22
가. 기초 설문 조사 22
나. 심층 설문 조사 23
2. 기초 설문 조사 및 분석 25
가. 영역별 설문 결과 분석 25
나. 설문 분석과 해석 42
다. 설문결과에 대한 결론 및 한계 44
3. 심층 설문 조사 및 분석 47
가. 초등학교 교사 심층 설문 분석 결과 47
나. 중학교 심층 설문 분석 결과 61
다. 고등학교 심층 설문 분석 결과 73
라. 심층 설문 초중등 교차 분석 결과 85
III. 읽기 부진의 원인과 진단 96
1. 읽기 부진의 재개념화 98
가. 읽기 부진의 정의 98
나. 읽기 부진과 다른 개념 101
다. 읽기 부진의 정의 106
2. 읽기 부진의 원인 분석 및 유형 109
가. 읽기 부진의 원인 선행 연구 분석 110
나. 읽기 부진의 원인 114
다. 읽기 부진 학생의 유형 124
3. 읽기 부진 진단 검사 도구 분석 및 개발 방향 129
가. 읽기 부진 진단 검사 도구 분석 129
나. 읽기 부진 진단 검사 도구의 개발 방향 151
IV. 읽기 능력 회복 방안 154
1. 독서 회복 프로그램(한국형 프로그램 마련) 156
가. 독서 회복 프로그램의 소개 156
나. 독서 회복 프로그램의 운영 방법 158
다. 한국형 독서 회복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제언 160
2. 교사 연수 162
3. 읽기 부진 해소를 위한 교육 자료 개발 168
가. 기초 문식성 지도를 활용한 읽기 부진 지도 사례 및 활용 방법 168
나. 어휘 학습 교재를 활용한 읽기 부진 지도 사례 및 활용 방안 172
다. 동화를 활용한 읽기 부진 지도 사례 및 활용 방안 175
라. 춤(움직임)을 활용한 읽기 부진 지도 사례 및 활용 방안 179
마.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을 활용한 읽기 부진 지도 방안 182
4. 읽기 부진 해소를 위한 학부모 연계 방안 185
가. 학부모와 함께 하는 가족 독서의 날 운영 186
나. 엄마와 함께하는 모자 독서교실 운영 186
다. 방학 중 학부모와 함께하는 독서캠프 운영 186
라. 방과 후 수업에서의 학부모 활용 187
마. 학부모 도서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도서 전시회 및 바자회 운영 187
5. 또래 활용 방안 187
6. 지역 사회 연계 방안 194
가. 지역 사회의 읽기 부진 지원 방안 194
나. 독서를 통한 지역 사회 지원 방안 194
V. 정책 제언 198
1. 최종 정책 제언 200
2. 연구 제언 205
가. 단기 연구 205
나. 중기 연구 206
다. 장기 연구 206
참고문헌 208
부록 214
1. 읽기 부진에 관한 설문 인터뷰 자료(초등교사용) 216
2. 읽기 부진에 관한 설문 인터뷰 자료(중등교사용) 226
판권기 236
〈표 II-1〉 설문 대상의 성별, 근무지역, 학력, 경력(초) 47
〈표 II-2〉 대학 전공(초) 48
〈표 II-3〉 대학 때 읽기 부진 공부 여부 및 읽기 부진 아동 경험 여부(초) 48
〈표 II-4〉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 구분 가능성 및 구분 필요 여부(초) 49
〈표 II-5〉 학습 부진, 읽기 부진, 난독증 개념(초) 49
〈표 II-6〉 학습 부진, 읽기 부진, 난독증 개념 비교(초) 50
〈표 II-7〉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의 구별 지도 필요성과 구분 지도 경험(초) 51
〈표 II-8〉 읽기 부진 진단 프로그램의 인지와 사용 여부, 필요성(초) 51
〈표 II-9〉 읽기 부진의 판별 기준(초) 52
〈표 II-10〉 읽기 부진 학생 지도 시간, 방법, 협력 대상(초) 53
〈표 II-11〉 읽기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노력(초) 53
〈표 II-12〉 읽기 부진 학생 지도 후 성과와 지도 방법(초) 54
〈표 II-13〉 읽기 부진의 지도성과가 미치는 영향·지도 시 좌절 경험과 원인(초) 55
〈표 II-14〉 읽기 부진의 원인과 책임(초) 55
〈표 II-15〉 읽기 부진이 다른 학습, 학년, 친구에 미치는 영향(초) 56
〈표 II-16〉 읽기 부진 해결 프로그램 운영과 인지(초) 57
〈표 II-17〉 읽기 회복 프로그램 인지 여부(초) 58
〈표 II-18〉 읽기 부진 해결을 위한 교재 선호도(초) 58
〈표 II-19〉 읽기 지도 연수 경험 및 필요성(초) 59
〈표 II-20〉 읽기 부진 학생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실시 시기(초) 59
〈표 II-21〉 현재 우리 반의 읽기 부진 학생 수(초) 60
〈표 II-22〉 충남교육청 읽기 부진 해소 정책 평가(초) 60
〈표 II-23〉 설문 대상의 성별, 근무지역, 학력, 경력(중) 61
〈표 II-24〉 대학 때 읽기 부진 공부 여부 및 읽기 부진 아동 경험 여부(중) 61
〈표 II-25〉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 구분 가능성 및 구분 필요 여부(중) 62
〈표 II-26〉 학습 부진, 읽기 부진, 난독증 개념(중) 62
〈표 II-27〉 학습 부진, 읽기 부진, 난독증 개념 비교(중) 63
〈표 II-28〉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의 구별 지도 필요성과 구분 지도 경험(중) 64
〈표 II-29〉 읽기 부진 진단 프로그램의 인지와 사용 여부, 필요성(중) 64
〈표 II-30〉 읽기 부진의 판별 기준(중) 65
〈표 II-31〉 읽기 부진 학생 지도 시간, 방법, 협력 대상(중) 65
〈표 II-32〉 읽기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노력(중) 66
〈표 II-33〉 읽기 부진의 지도성과가 미치는 영향·지도 시 좌절 경험과 원인(중) 67
〈표 II-34〉 읽기 부진의 원인과 책임(중) 67
〈표 II-35〉 읽기 부진이 다른 학습, 학년, 친구에 미치는 영향(중) 68
〈표 II-36〉 읽기 부진 해결 프로그램 운영과 인지(중) 69
〈표 II-37〉 읽기 회복 프로그램 인지 여부(중) 70
〈표 II-38〉 읽기 부진 해결을 위한 교재 선호도(중) 70
〈표 II-39〉 읽기 지도 연수 경험 및 필요성(중) 71
〈표 II-40〉 읽기 부진 학생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실시 시기(중) 71
〈표 II-41〉 현재 우리 반의 읽기 부진 학생 수(중) 72
〈표 II-42〉 충남교육청 읽기 부진 해소 정책 평가(중) 72
〈표 II-43〉 참여자의 성별, 근무지역, 학력, 경력(고) 73
〈표 II-44〉 대학 때 읽기 부진 공부 여부 및 읽기 부진 아동 경험 여부(고) 74
〈표 II-45〉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 구분 가능성 및 구분 필요 여부(고) 74
〈표 II-46〉 학습 부진, 읽기 부진, 난독증 개념(고) 74
〈표 II-47〉 학습 부진, 읽기 부진, 난독증 개념 비교(고) 75
〈표 II-48〉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의 구별 지도 필요성과 구분 지도 경험(고) 76
〈표 II-49〉 읽기 부진 진단 프로그램의 인지와 사용 여부, 필요성(고) 76
〈표 II-50〉 읽기 부진의 판별 기준(고) 77
〈표 II-51〉 읽기 부진 학생 지도 시간 방법, 협력 대상(고) 77
〈표 II-52〉 읽기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노력(고) 78
〈표 II-53〉 읽기 부진의 지도 성과가 미치는 영향·지도 시 좌절 경험과 원인(고) 79
〈표 II-54〉 읽기 부진의 원인과 책임(고) 79
〈표 II-55〉 읽기 부진이 다른 학습, 학년, 친구에 미치는 영향(고) 80
〈표 II-56〉 읽기 부진 해결 프로그램 운영과 인지(고) 81
〈표 II-57〉 읽기 회복 프로그램 인지 여부(고) 82
〈표 II-58〉 읽기 부진 해결을 위한 교재 선호도(고) 82
〈표 II-59〉 읽기 지도 연수 경험 및 필요성(고) 83
〈표 II-60〉 읽기 부진 학생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실시 시기(고) 83
〈표 II-61〉 현재 우리 반의 읽기 부진 학생 수(고) 84
〈표 II-62〉 충남교육청 읽기 부진 해소 정책 평가(고) 84
〈표 II-63〉 설문 대상의 성별, 근무지역, 학력, 경력(비교) 85
〈표 II-64〉 대학 때 읽기 부진 공부 여부 및 읽기 부진 아동 경험 여부(비교) 85
〈표 II-65〉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 구분 가능성 및 구분 필요 여부(비교) 86
〈표 II-66〉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의 구별 지도 필요성(비교) 86
〈표 II-67〉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의 구분 지도 경험 여부와 그 이유(비교) 87
〈표 II-68〉 읽기 부진 진단 프로그램의 인지와 사용 여부, 필요성(비교) 87
〈표 II-69〉 읽기 부진의 판별 기준(비교) 88
〈표 II-70〉 읽기 부진 학생 지도 시간, 방법, 협력 대상(비교) 88
〈표 II-71〉 읽기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노력(비교) 89
〈표 II-72〉 읽기 부진의 지도성과가 미치는 영향·지도 시 좌절 경험(비교) 89
〈표 II-73〉 읽기 부진 학생 지도 시 좌절 원인(비교) 90
〈표 II-74〉 읽기 부진의 원인과 책임(비교) 90
〈표 II-75〉 읽기 부진이 다른 학습에 미치는 영향(비교) 91
〈표 II-76〉 읽기 부진이 영향을 주는 학년(비교) 91
〈표 II-77〉 읽기 부진이 자신과 친구에게 미치는 영향(비교) 91
〈표 II-78〉 읽기 부진 해결 프로그램 운영과 인지(비교) 92
〈표 II-79〉 읽기 회복 프로그램 인지 여부(비교) 92
〈표 II-80〉 읽기 부진 해결을 위한 교재 선호도(비교) 93
〈표 II-81〉 읽기 지도 연수 경험 및 필요성(비교) 94
〈표 II-82〉 읽기 부진 학생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실시 시기(비교) 94
〈표 II-83〉 현재 우리 반의 읽기 부진 학생 수(비교) 95
〈표 II-84〉 충남교육청 읽기 부진 해소 정책 평가(비교) 95
〈표 III-1〉 읽기 부진의 일반적 정의 요소 100
〈표 III-2〉 학습장애와 학습 부진의 개념 비교 102
〈표 III-3〉 난독증의 분류 105
〈표 III-4〉 읽기 부진과 다른 개념 비교 106
〈표 III-5〉 읽기 부진 재개념화의 쟁점 107
〈표 III-6〉 Gunning(1998)의 읽기 부진의 원인 110
〈표 III-7〉 이재승(2002)의 읽기 부진의 원인 111
〈표 III-8〉 송현정(2002)의 읽기 부진의 원인 112
〈표 III-9〉 구용대(2006)의 읽기 부진의 원인 112
〈표 III-10〉 조연주(2008)의 읽기 부진의 원인 112
〈표 III-11〉 한국교육개발원(2009)의 읽기 부진의 원인(학생수준, 학교수준) 113
〈표 III-12〉 인지적 요인 114
〈표 III-13〉 언어적 요인 115
〈표 III-14〉 신체적 요인 115
〈표 III-15〉 정서적 요인 116
〈표 III-16〉 성격 요인 117
〈표 III-17〉 학습심리 요인 117
〈표 III-18〉 독서활동 요인 118
〈표 III-19〉 여가 요인 118
〈표 III-20〉 가정 요인 119
〈표 III-21〉 학교 요인 121
〈표 III-22〉 읽기 부진의 원인 123
〈표 III-23〉 읽기 부진 학생의 특성 128
〈표 III-24〉 읽기 부진 진단 도구 목록 131
〈표 III-25〉 한국어 읽기 검사(KOLRA)의 영역 개관 133
〈표 III-26〉 한국어 읽기 검사(KOLRA) 구성 134
〈표 III-27〉 RA-RCP(읽기 성취 및 읽기 인지처리능력)검사의 구성 136
〈표 III-28〉 KNISE-BAAT 읽기 검사 구성과 내용 139
〈표 III-29〉 SDRT의 읽기 진단 명칭과 기준 142
〈표 III-30〉 개별 읽기도(IRI) 검사의 구성 및 예시 자료 147
〈표 III-31〉 개별 읽기도(IRI) 검사의 수준과 평가 기준 148
〈표 III-32〉 읽기 수준을 진단하는 교사 관찰을 위한 확인표(2~3학년용) 149
〈표 III-33〉 관심도 진단지(중수준) 150
〈표 IV-1〉 독서 회복 프로그램의 특징 157
〈표 IV-2〉 '읽기, 쓰기, 수학 학습 부진학생을 위한 교수전략' 연수과정 162
〈표 IV-3〉 '초등교사를 위한 부진학생 학습상담' 연수과정 163
〈표 IV-4〉 '학습 부진 초등학생의 문제행동 이해와 대처방법' 연수과정 164
〈표 IV-5〉 '학습 부진학생 특성 이해 및 지도 방안' 연수과정 165
〈표 IV-6〉 '진단처방을 통한 학습 부진 지도전략' 연수과정 166
〈표 IV-7〉 기초 문식성 지도 내용 체계 170
〈표 IV-8〉 1학년 적용 프로그램 171
〈표 IV-9〉 2학년 적용 프로그램 171
〈표 IV-10〉 읽기 부진 학생용 어휘 학습 교재의 단원 구성 예시 174
〈표 IV-11〉 읽기 부진 학생용 어휘 학습 교재의 차시 구성 방식 175
〈표 IV-12〉 영역별 학습목표와 읽기 부진 지도 학습 요소 177
〈표 IV-13〉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의 패턴 및 주요 활동 내용 185
〈표 IV-14〉 또래지도 활동 지침 188
〈표 IV-15〉 지역 시립 도서관 독서 프로그램 운영 현황 195
[그림 II-1] 참여자 근무 지역 분포1 26
[그림 II-2] 참여자 근무 지역 분포2 26
[그림 II-3] 참여자 성별 26
[그림 II-4] 참여자 교육 경력 27
[그림 II-5] 참여자 담임 학년 27
[그림 II-6] 국어과 학습 부진과 읽기 부진 구별 가능성 28
[그림 II-7] 읽기 부진 학생 구별 지도 유무 28
[그림 II-8] 읽기 부진 판별 기준 29
[그림 II-9] 읽기 부진 지도 방법 30
[그림 II-10] 읽기 부진 해결을 위한 노력 31
[그림 II-11] 읽기 부진이 다른 학습에 미치는 영향 32
[그림 II-12] 읽기 부진의 발생 원인 32
[그림 II-13] 읽기 부진 학생 지도 시 좌절 경험 33
[그림 II-14] 읽기 부진 학생 지도 시 좌절 경험의 원인 34
[그림 II-15] 학교에서 운영되는 읽기 부진 학생 지도 프로그램 35
[그림 II-16]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 36
[그림 II-17] 읽기 부진 해소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 37
[그림 II-18] 사용했던 교재나 기대되는 교재 38
[그림 II-19] 교육청이 읽기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연수 제공의 필요성 39
[그림 II-20] 읽기 부진 학생 현황 파악 40
[그림 II-21] 지원 프로그램 적정 시기 41
[그림 IV-1] 신체로 표현한 한글 자음, 모음 형성 이미지(이숙재의 아트춤체) 180
[그림 IV-2] 또래지도 활동 훈련 지도안 189
[그림 IV-3] 자기질문전략 훈련자료 190
[그림 IV-4] 또래 함께 읽기 절차 및 흐름도 191
[그림 IV-5] 또래 함께 읽기 절차 및 흐름도 192
[그림 IV-6] 또래지도자 사전훈련 지도안 예시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