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21
Ⅰ. 머리말 3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2
1. 연구배경 32
2. 연구목적 34
3. 기대효과 34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5
1. 연구내용과 범위 35
2. 연구방법 3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40
1. 부문별 연구 40
2. 선행연구의 시사점 45
Ⅱ.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분석기준 47
제1절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전개과정과 의미 49
1. 시민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전개 49
2.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53
제2절 시민 문화예술교육 분석기준 설정 59
1. 기준 설정의 고려사항 59
2. 시민 문화예술교육 분석기준 60
Ⅲ. 시민 문화예술교육 실태 66
제1절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과 유관사업 현황 67
1.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 67
2. 시민 문화예술교육 유관사업 80
제2절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과 유관사업 비교 98
1. 일반사항 비교 98
2. 분석기준별 비교 99
Ⅳ. 시민 문화예술교육 분석 108
제1절 시민 문화예술교육 발전방향 설문조사 109
1. 설문조사 개요 109
2. 조사결과 및 분석 114
3. 설문조사 시사점: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과 유관사업 비교를 중심으로 162
제2절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 사례조사 175
1.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 175
2. 시민 문화예술교육 유관사업 190
3. 사례조사 시사점: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과 유관사업 비교를 중심으로 216
제3절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성과와 한계 225
1. 분석기준별: 성과와 한계 225
2. 종합분석: 성과와 한계, 개선방향 235
Ⅴ.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발전방향 238
제1절 추진전략 239
1. 핵심가치의 재인식 240
2. 단계적 발전방향 수립 241
3. 확산과 내실화 동시 추구 242
제2절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244
1. 정책목표에 대한 이해도 제고 244
2. 교육주체의 전문성 제고 246
3. 교육대상의 확대 249
4. 교육내용의 문화 감수성과 공동체성 확대 253
5.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소통과 협력 258
6. 추진체계 및 협력체계 개선 261
제3절 개선사업의 추진절차 271
1. 개선사업의 추진시기 271
2. 개선사업별 중요도 275
3. 개선사업의 추진주체 276
Ⅵ. 맺음말 2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278
1. 연구의 의미 278
2. 주요 연구결과 279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285
1. 연구의 한계 285
2. 향후 연구과제 285
참고문헌 287
[부록] 288
판권기 2
〈표 Ⅰ-1〉 2013 사회 문화예술교육사업의 분류체계 36
〈표 Ⅰ-2〉 연구내용과 범위 37
〈표 Ⅰ-3〉 설문조사 대상 단위 39
〈표 Ⅰ-4〉 사례조사 대상 단위 39
〈표 Ⅱ-1〉 시민성과 문화 감수성의 관계 57
〈표 Ⅱ-2〉 문화예술교육, 시민성, 문화감수성의 관계 58
〈표 Ⅱ-3〉 분석기준 및 내용 62
〈표 Ⅱ-4〉 분석기준별 측정방법 65
〈표 Ⅲ-1〉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 선정 단체 68
〈표 Ⅲ-2〉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요(2013) 68
〈표 Ⅲ-3〉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목표 71
〈표 Ⅲ-4〉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소재지 71
〈표 Ⅲ-5〉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성격 및 참여인력 72
〈표 Ⅲ-6〉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대상자와 모집단위 72
〈표 Ⅲ-7〉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수 73
〈표 Ⅲ-8〉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지원단체 및 공간 현황(2012) 74
〈표 Ⅲ-9〉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지원단체 및 공간 현황(2013) 74
〈표 Ⅲ-10〉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개요(2013) 75
〈표 Ⅲ-11〉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사업목표 77
〈표 Ⅲ-12〉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교육단체의 소재지 78
〈표 Ⅲ-13〉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교육단체의 사업지역(중복응답) 78
〈표 Ⅲ-14〉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교육단체의 성격 및 참여인력 78
〈표 Ⅲ-15〉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교육대상자 및 모집 단위 79
〈표 Ⅲ-16〉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프로그램의 수 79
〈표 Ⅲ-17〉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개요(2013) 81
〈표 Ⅲ-18〉 지역 특성화(서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목표 84
〈표 Ⅲ-19〉 지역 특성화(서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 지역 85
〈표 Ⅲ-20〉 지역 특성화(서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성격 및 운영 인력 85
〈표 Ⅲ-21〉 지역 특성화(서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대상자 및 모집 단위 86
〈표 Ⅲ-22〉 지역 특성화(서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의 수 86
〈표 Ⅲ-23〉 지역 특성화(서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 장르 86
〈표 Ⅲ-24〉 지역 특성화(서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지속 기간 87
〈표 Ⅲ-25〉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목표 87
〈표 Ⅲ-26〉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소재지 88
〈표 Ⅲ-27〉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사업지역 88
〈표 Ⅲ-28〉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성격 및 운영인력 89
〈표 Ⅲ-29〉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대상자 및 모집단위 89
〈표 Ⅲ-30〉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의 수 90
〈표 Ⅲ-31〉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교육 장르 90
〈표 Ⅲ-32〉 지역 특성화(전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업지속 기간 91
〈표 Ⅲ-33〉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연도별 지원단체 수 91
〈표 Ⅲ-34〉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개요(2013) 92
〈표 Ⅲ-35〉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사업목표 94
〈표 Ⅲ-36〉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소재지 95
〈표 Ⅲ-37〉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사업운영 지역 95
〈표 Ⅲ-38〉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교육단체의 성격 및 인력 96
〈표 Ⅲ-39〉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교육대상자 및 모집 단위 96
〈표 Ⅲ-40〉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프로그램의 수 97
〈표 Ⅲ-41〉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사업지속 기간 97
〈표 Ⅲ-42〉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유관사업 비교: 지속기간 및 예산 99
〈표 Ⅲ-43〉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유관사업 비교: 사업목표 100
〈표 Ⅲ-44〉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유관사업 비교: 교육주체 101
〈표 Ⅲ-45〉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유관사업 비교: 교육대상 102
〈표 Ⅲ-46〉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유관사업 비교: 교육내용 103
〈표 Ⅲ-47〉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유관사업 비교: 교육방법 104
〈표 Ⅲ-48〉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유관사업 비교: 추진 및 협력체계 105
〈표 Ⅲ-49〉 사업계획서 비교: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군(群) vs 유관사업 107
〈표 Ⅳ-1〉 설문조사 표 작성양식: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112
〈표 Ⅳ-2〉 설문조사 응답자 속성: 교육 운영자 113
〈표 Ⅳ-3〉 설문조사 응답자 속성: 교육 참여자 114
〈표 Ⅳ-4〉 학교 문화예술교육과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관계: 운영자 설문 115
〈표 Ⅳ-5〉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중복응답): 운영자 설문 116
〈표 Ⅳ-6〉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성과: 운영자 설문 116
〈표 Ⅳ-7〉 사회 문화예술교육과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관계: 운영자 설문 117
〈표 Ⅳ-8〉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운영자 설문 118
〈표 Ⅳ-9〉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기대효과: 운영자 설문 118
〈표 Ⅳ-10〉 교육 프로그램 지속기간: 운영자 설문 119
〈표 Ⅳ-11〉 교육 프로그램 지속인력(운영자, 강사)의 수: 운영자 설문 120
〈표 Ⅳ-12〉 교육 프로그램 목표 인원: 운영자 설문 120
〈표 Ⅳ-13〉 교육 프로그램 현재 인원: 운영자 설문 121
〈표 Ⅳ-14〉 교육 프로그램 진행 지역: 운영자 설문 121
〈표 Ⅳ-15〉 교육 대상자 설정(지역 내 주민 모두 vs 지역 내 특정계층): 운영자 설문 122
〈표 Ⅳ-16〉 교육 대상자 모집 단위: 운영자 설문 123
〈표 Ⅳ-17〉 진행 프로그램의 시민 문화예술교육 특성 반영: 운영자 설문 123
〈표 Ⅳ-18〉 진행 프로그램의 목표(중복응답): 운영자 설문 124
〈표 Ⅳ-19〉 교육 프로그램 내용 종합(일상성과 지역성): 운영자 설문 126
〈표 Ⅳ-20〉 교육방법 종합(피교육자의 참여와 협력): 운영자 설문 128
〈표 Ⅳ-21〉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평가: 운영자 설문 129
〈표 Ⅳ-22〉 교육 프로그램 예술적 효과(감수성과 일상의 문화표현력): 운영자 설문 131
〈표 Ⅳ-23〉 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효과(모임구성과 공동체성 관심 증대): 운영자 설문 133
〈표 Ⅳ-24〉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평가 종합: 운영자 설문 134
〈표 Ⅳ-25〉 교육 프로그램 전체 만족도: 운영자 설문 135
〈표 Ⅳ-26〉 문화예술교육진흥원/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역할(중복응답): 운영자 설문 135
〈표 Ⅳ-27〉 교육 프로그램 지원방향(중복응답): 운영자 설문 137
〈표 Ⅳ-28〉 문화예술교육의 대상(현재): 교육 참여자 설문 138
〈표 Ⅳ-29〉 문화예술교육의 대상(현재와 미래): 교육 참여자 설문 138
〈표 Ⅳ-30〉 시민 문화예술교육 인지도: 교육 참여자 설문 139
〈표 Ⅳ-31〉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교육 참여자 설문 140
〈표 Ⅳ-32〉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기대효과: 교육 참여자 설문 141
〈표 Ⅳ-33〉 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간: 교육 참여자 설문 141
〈표 Ⅳ-34〉 교육 프로그램 참여 이유(중복응답): 교육 참여자 설문 142
〈표 Ⅳ-35〉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취득(중복응답): 교육 참여자 설문 143
〈표 Ⅳ-36〉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동반자: 교육 참여자 설문 144
〈표 Ⅳ-37〉 교육 프로그램의 지역단위: 교육 참여자 설문 144
〈표 Ⅳ-38〉 참여 프로그램의 시민 문화예술교육 포함 여부: 교육 참여자 설문 145
〈표 Ⅳ-39〉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지원 이유(중복응답): 교육 참여자 설문 146
〈표 Ⅳ-40〉 교육 프로그램 내용 종합(일상성과 지역성): 교육 참여자 설문 148
〈표 Ⅳ-41〉 교육방법 종합(피교육자의 참여와 협력): 교육 참여자 설문 149
〈표 Ⅳ-42〉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평가: 교육 참여자 설문 150
〈표 Ⅳ-43〉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성 종합(재참여와 추천 의향): 교육 참여자 설문 152
〈표 Ⅳ-44〉 교육 프로그램 예술적 효과(감수성과 일상의 문화표현력): 교육 참여자 설문 153
〈표 Ⅳ-45〉 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효과(모임구성과 공동체성 관심 증대): 교육 참여자 설문 154
〈표 Ⅳ-46〉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평가 종합: 교육 참여자 설문 155
〈표 Ⅳ-47〉 교육 프로그램 전체 만족도: 교육 참여자 설문 156
〈표 Ⅳ-48〉 진행/참여 프로그램을 시민 문화예술교육으로 인식: 운영자 vs 참여자 159
〈표 Ⅳ-49〉 진행/참여 프로그램의 운영(교육주체, 내용, 방법, 추진체계): 운영자 vs 참여자 160
〈표 Ⅳ-50〉 진행/참여 프로그램 효과(지속성, 예술적 효과, 사회적 효과): 운영자 vs 참여자 161
〈표 Ⅳ-51〉 사회 문화예술교육과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관계: 운영자 설문 163
〈표 Ⅳ-52〉 진행/참여 프로그램을 시민 문화예술교육으로 인식하는 정도: 운영자 vs 참여자 163
〈표 Ⅳ-53〉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운영자 vs 참여자 164
〈표 Ⅳ-54〉 교육주체의 전문성: 운영자 vs 참여자 164
〈표 Ⅳ-55〉 교육대상자 설정: 운영자 설문 165
〈표 Ⅳ-56〉 교육내용 만족도: 운영자 vs 참여자 167
〈표 Ⅳ-57〉 교육방법 만족도: 운영자 vs 참여자 168
〈표 Ⅳ-58〉 추진체계 만족도: 운영자 vs 참여자 169
〈표 Ⅳ-59〉 교육 프로그램 지속성: 운영자 vs 참여자 170
〈표 Ⅳ-60〉 교육 프로그램 예술적 효과: 운영자 vs 참여자 171
〈표 Ⅳ-61〉 교육 프로그램 사회적 효과: 운영자 vs 참여자 172
〈표 Ⅳ-62〉 설문조사 비교: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군(群) vs 유관사업 173
〈표 Ⅳ-63〉 면담 및 방문조사 실시단체 수 175
〈표 Ⅳ-64〉 사례조사 비교: 시민 문화예술교육 사업군(群) vs 유관사업 224
〈표 Ⅳ-65〉 시민 문화예술교육 성과와 한계, 개선방향 236
〈표 Ⅴ-1〉 직업별 문화예술 관람 및 문화예술교육 경험 250
〈표 Ⅴ-2〉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개선사항 269
〈표 Ⅴ-3〉 시민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사업시기, 중요도, 추진주제 273
〈표 Ⅵ-1〉 시민 문화예술교육 성과와 한계, 개선사항 282
[그림 Ⅱ-1] 시민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전제조건 61
[그림 Ⅲ-1] 사회적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70
[그림 Ⅲ-2]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사업 추진체계 77
[그림 Ⅲ-3]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추진체계 83
[그림 Ⅲ-4] 산업단지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체계 94
[그림 Ⅳ-1]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개념(문화시민 양성): 운영자 vs 참여자 157
[그림 Ⅳ-2]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기대효과(협력하는 시민, 공동체성): 운영자 vs 참여자 157
[그림 Ⅳ-3]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기대효과(일상의 감수성, 문화적 표현력): 운영자 vs 참여자 158
[그림 Ⅳ-4] 진행/참여 프로그램의 목표(문화예술을 통한 공동체/타인 공감 능력 증대): 운영자 vs 참여자 158
[그림 Ⅳ-5] 진행/참여 프로그램 만족도: 운영자 vs 참여자 162
[그림 Ⅳ-6] 교육 참여자의 성별분포 166
[그림 Ⅳ-7] 교육 참여자의 연령분포 166
[그림 Ⅳ-8] 시민 문화예술교육과 사회 문화예술교육의 관계: 운영자 설문 225
[그림 Ⅳ-9] 교육방법 만족도: 운영자 설문 231
[그림 Ⅳ-10] 교육방법 만족도: 교육 참여자 설문 232
[그림 Ⅳ-11] 교육참여 목적(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도 제고): 교육 참여자 설문 232
[그림 Ⅳ-12] 교육단체의 요구사항(자율적 사업진행 보장): 운영자 설문 234
[그림 Ⅴ-1] 시민 문화예술교육의 추진전략 240
[그림 Ⅴ-2] 시민 문화예술교육 핵심가치와 관계설정 241
[그림 Ⅴ-3] 시민 문화예술교육 핵심가치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방안 245
[그림 Ⅴ-4] 교육주체: 전문성 제고 방안 249
[그림 Ⅴ-5] 교육대상: 확대 및 내실화 방안 252
[그림 Ⅴ-6] 교육내용: 문화감수성과 공동체성 증대 방안 258
[그림 Ⅴ-7] 교육방법: 피교육자의 참여와 협력 증진 방안 261
[그림 Ⅴ-8] 공동(협력) 교육단체 선정절차 263
[그림 Ⅴ-9] 추진체계 개선 방안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