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무기력에 빠진 아이들1 왜 우리 아이는 공부를 못할까? 2 배우고, 가르치고, 양육하는 최종의 목적은 행복이다3 만족지연능력과 부모의 자아존중감4 작은 성공의 경험과 관계성 회복5 우리 아이 공부 못하는 원인, 내 탓 아닌가? part 02 메타인지의 “힘” 6 왜, 같은 시간 같은 양을 공부하는데 결과가 다를까?7 원인은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있다8 그렇다면 메타인지는 왜 중요한가?9 주입식 교육환경에서 “메타인지 학습”이 가능해요? 10 메타인지 없이 단순한 재학습(복습)은 효과가 있는 걸까? 11 알고 있고 이해했다는 착각의 늪에서 벗어나기12 왜 메타인지는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할까?part 03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13 놀라운 메타인지 훈련 SQ3R학습법14 공부를 할 때 모르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오개념15 공부의 발자국을 분명하게 남기기16 입체적 작전을 펴라(자기 책으로 만드는 방법)17 연결되지 않은 지식은 내 지식이 아니다part 04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미래 18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19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Key Competency)20 미래 인재의 핵심 역량을 키우는 “말하는 공부”21 학생이 주인인 교실; 플립러닝(Flipped Learning)과 말하는 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