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1. 기계가 생각할 수 있을까?1.1 튜링의 흉내 게임 1.2 중국어 방 1.3 구글 번역 2. 인공지능 프로젝트2.1 지능적 에이전트 만들기2.2 에이전트의 구조2.3 과제 환경이냐 문제 환경이냐2.4 알고리즘과 기계학습 2.5 네트워크 컴퓨터2.6 인공생명과 예쁜꼬마선충 로봇3. 마음과 생각3.1 생각과 마음3.2 마음과 몸을 가리키는 말들3.3 몸3.4 동물과 식물의 마음3.5 우주 역사에 자유의지는 없다3.6 뇌를 통해 마음에 접근할 수 있을까3.7 기계의 확장4. 인과와 시간4.1 몸과 마음의 이원론4.2 인과란 무엇일까(1) : 자연과학에서의 당구공 모델4.3 흄의 귀납 비판4.4 수학, 과학, 철학4.5 인과란 무엇일까(2) : 니체의 계보학 모델4.6 시간과 운명5. 철학 문헌 읽기(1) : 플라톤5.1 플라톤은 누구인가5.2 기하학과 이데아5.3 플라톤의 『파이돈』 읽기5.4 이데아 개념의 변천 : 변하지 않은 것과 변한 것6. 철학 문헌 읽기(2) : 데카르트6.1 과학혁명과 데카르트6.2 『성찰』과 형이상학6.3 『성찰』 읽기6.4 [공각기동대]를 통해 본 몸과 마음의 이해7. 무엇을 어떻게 학습할까?7.1 스토캐스틱 과정7.2 몸이 있어야만 한다7.3 예술가로서 살기인용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