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4
연구요약 6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경기도 공공기관의 이해 25
가. 공공기관이란? 25
나. 경기도 공공기관의 유형 27
다. 경기도 공공기관의 주요 사업 28
라. 경기도 공공기관 종사자 현황 33
마. 경기도 공공기관의 평가체계 34
3. 연구내용 및 방법 37
가. 연구내용 37
나. 연구의 틀 37
다. 연구방법 37
라. 연구절차 41
제2장 성인지 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현황 42
1. 성인지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43
가. 성인지 교육의 개념 43
나.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의 필요성 44
2. 공공부문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관련 연구 현황 45
가. 공무원 대상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45
나. 공무원 외 대상의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53
다. 선행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54
3. 경기도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 성인지 교육 현황 55
가. 공무원 대상 성인지 교육 현황 55
나.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현황 58
제3장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을 위한 교육담당자 의견조사 61
1. 조사개요 62
가. 조사목적 62
나. 조사대상 및 방법 62
2. 조사결과 64
가. 교육 실태 및 성인지 교육에 대한 인식 64
나. 성인지 교육 수요 68
제4장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을 위한 종사자 의견조사 81
1. 조사개요 82
가. 조사목적 82
나. 조사대상 및 방법 82
2. 조사결과 86
가. 성평등 의식 86
나. 정책인지 105
다. 성인지 교육에 대한 의견 122
제5장 논의 및 제언 142
1. 연구 결과의 논의 143
가. 경기도 공공기관 종사자 성평등 의식 조사의 시사점 143
나. 경기도 공공기관 교육현황 및 수요 조사의 시사점 146
2. 경기도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방안 149
가. 제도적 개선 방안 149
나.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의 기본 방향 154
다.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의 운영 방안 154
참고문헌 166
[부록] 설문지 168
판권기 179
〈표 1-1〉 경기도의 공공기관 27
〈표 1-2〉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설립목적 및 주요 사업 28
〈표 1-3〉 경기도 공공기관 종사자 현황: 정원 및 현원 33
〈표 1-4〉 경기도 공공기관 평가유형 및 해당기관 35
〈표 1-5〉 공공기관 경영평가 공통지표 36
〈표 1-6〉 교육담당자 대상 조사 개요 39
〈표 1-7〉 교육담당자 대상 조사 내용 39
〈표 1-8〉 종사자 대상 조사 개요 40
〈표 1-9〉 종사자 대상 조사 내용 40
〈표 2-1〉 주요 공무원 대상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내용 46
〈표 2-2〉 경기도 공무원 성인지 교육의 영역별 단위과정 구성(이은아 외, 2006) 49
〈표 2-3〉 경기도 소방직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기초과정(Ⅰ) 교육과정(안)(손영숙 외, 2011) 51
〈표 2-4〉 경기도 소방직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기초과정(Ⅱ) 교육과정(안)(손영숙 외, 2011) 51
〈표 2-5〉 경기도 소방직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기초리더과정 교육과정(안)(손영숙 외, 2011) 52
〈표 2-6〉 경기도 성평등 교육 프로그램과 교과목 개선사항(양정선 외, 2016) 52
〈표 2-7〉 경기도 성평등 교육 기본과정(브랜드과정)(양정선 외, 2016) 53
〈표 2-8〉 경기도 성평등 교육 문화영역별 과정(양정선 외, 2016) 53
〈표 2-9〉 경기도 공무원 성인지 교육 운영 실적 55
〈표 2-10〉 2016 경기도 공무원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56
〈표 2-11〉 2013-2017 경기도 공무원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일반과정 주제 57
〈표 2-12〉 경기도 공공기관 단ㆍ장기 교육 훈련 프로그램 규정, 성인지 교육 및 일가정 양립 직장 교육 실시 유무 58
〈표 2-13〉 공공기관 종사자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현황 59
〈표 2-14〉 공공기관 종사자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프로그램 59
〈표 3-1〉 면접대상자 및 조사내용 62
〈표 3-2〉 교육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내용 63
〈표 3-3〉 성인지 교육 운영 여부 및 미운영 사유 64
〈표 3-4〉 기관별 연간 교육기준시간 및 필수교육 시간 66
〈표 3-5〉 교육담당자의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선호 69
〈표 3-6〉 교육담당자의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개설 요청 과목 71
〈표 3-7〉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시행 및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74
〈표 3-8〉 향후 성인지 교육 운영 계획이 없는 이유 77
〈표 3-9〉 향후 성인지 교육 운영 계획 77
〈표 3-10〉 성인지 교육 운영 시 원활한 운영이 가능한 시기 78
〈표 3-11〉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에서 꼭 다루었으면 하는 내용 및 건의사항 79
〈표 4-1〉 면접대상자 및 조사내용 82
〈표 4-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4
〈표 4-3〉 공공기관 종사자 대상 설문 내용 85
〈표 4-4〉 영역별 성평등 의식 87
〈표 4-5〉 가정생활영역의 성평등 의식 89
〈표 4-6〉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가정생활영역 성평등 의식 비교 90
〈표 4-7〉 직장생활영역의 성평등 의식 91
〈표 4-8〉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직장생활영역 성평등 의식 비교 94
〈표 4-9〉 제도 및 정책영역의 성평등 의식 95
〈표 4-10〉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제도 및 정책영역 성평등 의식 비교 97
〈표 4-11〉 이성관계영역의 성평등 의식 98
〈표 4-12〉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이성관계영역 성평등 의식 비교 99
〈표 4-13〉 사회문화영역의 성평등 의식 100
〈표 4-14〉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사회문화영역 성평등 의식 비교 102
〈표 4-15〉 전체 성평등 의식 103
〈표 4-16〉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전체 성평등 의식 비교 104
〈표 4-17〉 성인지 관련 개념 및 정책에 대한 이해 정도 105
〈표 4-18〉 성인지 정책의 이해 정도 107
〈표 4-19〉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성인지 정책 이해 정도 비교 108
〈표 4-20〉 성별분리통계의 이해 정도 109
〈표 4-21〉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성별분리통계 이해 정도 비교 110
〈표 4-22〉 일-가정 양립정책의 이해 정도 111
〈표 4-23〉 성평등 관련 정책의 지지 정도 112
〈표 4-24〉 군가산점제 부활 요구 반대의 지지 정도 114
〈표 4-25〉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군가산점제 부활 반대 지지 정도 비교 115
〈표 4-26〉 남성육아휴직의 지지 정도 116
〈표 4-27〉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남성육아휴직 지지 정도 비교 117
〈표 4-28〉 여성 국회의원 공천할당제의 지지 정도 118
〈표 4-29〉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여성 국회의원 공천할당제 지지 정도 비교 119
〈표 4-30〉 남성교원할당제 요구 반대의 지지 정도 120
〈표 4-31〉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남성교원할당제 반대 지지 정도 비교 121
〈표 4-32〉 성인지 교육의 필요성 인식 122
〈표 4-33〉 성인지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123
〈표 4-34〉 성인지 교육 시간에 대한 선호 125
〈표 4-35〉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성인지 교육 시간에 대한 선호 126
〈표 4-36〉 성인지 교육 형태에 대한 선호 127
〈표 4-37〉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성인지 교육 형태에 대한 선호 128
〈표 4-38〉 성인지 교육 방식에 대한 선호 131
〈표 4-39〉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성인지 교육 방식에 대한 선호 132
〈표 4-40〉 개설희망과목 137
〈표 4-41〉 기타의견 140
〈표 5-1〉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관리자과정 교육과정(안) 156
〈표 5-2〉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실무자과정 교육과정(안) 160
〈표 5-3〉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실무자과정의 조직ㆍ사회영역 감수성 관련 주요 주제 161
〈표 5-4〉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실무자과정의 사업 분야별 주요 주제 162
〈표 5-5〉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실무자과정의 업무 분야별 주요 주제 163
〈그림 1-1〉 연구의 추진 체계 25
〈그림 1-2〉 연구의 틀 37
〈그림 1-3〉 연구 절차 41
〈그림 2-1〉 경기도 공무원 성인지 교육의 단계별 영역 구성(이은아 외, 2006) 48
〈그림 3-1〉 교육 담당자의 연합정치 합의문의 성인지 교육 관련 조항 인지 여부 67
〈그림 3-2〉 교육담당자의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인식 68
〈그림 3-3〉 교육담당자의 성인지 교육 프로그램 개설 요청 과목 71
〈그림 3-4〉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 시행 및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것 74
〈그림 3-5〉 향후 성인지 교육 운영계획 여부 76
〈그림 4-1〉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영역별 성평등 의식 비교 88
〈그림 4-2〉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성인지 관련 개념 이해 정도 비교 106
〈그림 4-3〉 공공기관과 공무원의 성인지 관련 정책의 지지 정도 비교 113
〈그림 4-4〉 개설희망과목 137
〈그림 5-1〉 공공기관 성인지 교육의 체계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