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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25
1.1. 개발의 필요성 25
1.1.1. 개발의 과학기술, 사회경제적 필요성 25
1.1.2. 기술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33
1.1.3. 경제·산업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40
1.1.4.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42
1.2. 개발의 목적 43
1.3. 개발의 내용 46
1.3.1. 1차년도 개발 내용 46
1.3.2. 2차년도 개발 내용 114
1.3.3. 3차년도 개발 내용 214
제2장 기술 개발 결과 244
2.1.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시제품 제작 244
2.1.1. 윤축시스템 제작 및 차량 장착 244
2.1.2. 궤도 리프팅 장치 제작 및 차량 장착 247
2.1.3. 3축 자동형 소방모니터 제작 및 차량 장착 250
2.1.4. 제어시스템 개발 및 차량 장착 253
2.1.5.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시제품 제작 266
2.1.6. 일반철도용 트레일러 시제품 제작 270
2.1.7. 선로유실감지장치 시제품 제작 272
2.2.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시제품 제작 275
2.2.1. 윤축시스템 제작 및 차량 장착 275
2.2.2. 3축 자동형 소방모니터 제작 및 차량 장착 282
2.2.3. 제어시스템 개발 및 차량 장착 284
2.2.4.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시제품 제작 286
2.2.5. 도시철도용 트레일러 시제품 제작 289
2.2.6. 도시철도 궤도 안착장치 제작 292
2.2.7. 터널내 무선통신거리 분석 294
2.2.8. 내열성, 방수성, 방진성 검토 296
2.3. 이송플랫폼 성능시험 및 평가 298
2.3.1. 시험개요 298
2.3.2. 일반철도용 이송플렛폼 성능시험 및 평가 300
2.3.3.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성능시험 및 평가 304
2.4. 이송플랫폼 주행안정성 평가 309
2.4.1. 시험개요 309
2.4.2.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주행안정성 평가 311
2.4.3.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주행안정성 평가 316
2.5. 탈선복구장비 개발 321
2.6. 철도소방차량 궤도안착 시스템 제안 323
제3장 사업화 추진 방안 325
3.1. 국내외 사업화 환경 분석 325
3.2. 사업화 추진 계획 327
3.3. 상품화 원가 분석 327
부록1. 기존 철도신호체계와의 연계방안 및 통신망 구축방안 제시 330
부록2. 소방 대응 체계 분석 338
부록3. 철도소방차량 소방기술기준 작성 363
부록4. 철도 터널 화재 환경 분석 373
부록5. 철도-도로 복합 운송용 윤축 규격검토 및 성능사양 설정 390
부록6. 시제품을 활용한 화재 진압 방안 417
부록7. 기존 소방차에 확대 적용 방안 422
별첨1. 철도소방차량 유지보수 매뉴얼(내용없음) 9
별첨2. 소방대응체계 및 소방대응 매뉴얼(내용없음) 9
별첨3. 철도신호 연계 방안(내용없음) 9
표 1.1. 유럽 국가별 철도사고 통계 자료 26
표 1.2. 국내 철도사고 통계자료 27
표 1.3. 철도사고 발생 현황(2013) 27
표 1.4. 철도사고 원인 분석(2013) 27
표 1.5. 운행 장해 현황(2013) 28
표 1.6. 2013~14년 국외 주요 열차사고 현황 28
표 1.7. 2011~13년 국내 주요 열차사고 현황 29
표 1.8. 국내 철도터널의 지역별 분포현황 31
표 1.9. 국내 철도사고 대응체계 현황 및 문제점 32
표 1.10. 국내·외 철도소방차량 비교 33
표 1.11. 국내·외 관련 기술 현황 38
표 1.12. 철도소방차량 개발 비용 및 판매가 비교 40
표 1.13. 경제·산업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41
표 1.14.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중요성 42
표 1.15. 정량적 목표치(변경) 44
표 1.16. Condition of each analysis case 99
표 1.17. Result of each analysis case 100
표 1.18. 전방 장애물 감지 장치 적용을 위한 센서 및 장비 검토 결과 131
표 1.19. 이동식 감지 장치 사양 139
표 1.20. 적용 대상 차량 제원 147
표 1.21. 궤도 리프팅 유압 시스템 사양 157
표 1.22. 슬로싱 영향 분석을 위한 하중 조건 217
표 1.23.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제원표 227
표 1.24. 일반철도용 트레일러 제원 236
표 1.25. 도시철도용 트레일러 사양표 237
표 2.1. 윤축시스템 사양표 244
표 2.2. 궤도리프팅 장치 사양표 247
표 2.3. 3축 소방모니터 사양표 250
표 2.4. 터치모니터 사양표 253
표 2.5. 열화상카메라 사양표 256
표 2.6. 소방모니터 제어기 사양표 259
표 2.7. CCD 카메라 및 엔코더 사양표 261
표 2.8. 선로유실감지장치 제어기 사양표 264
표 2.9.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제원표 266
표 2.10. 일반철도용 트레일러 제원표 270
표 2.11. 선로유실감지장치 사양표 272
표 2.12. 3축 소방모니터 사양표 282
표 2.13.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제어시스템 사양표 284
표 2.14.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제원표 286
표 2.15. 도시철도용 트레일러 사양표 289
표 2.16. Bluetooth Power Class 294
표 2.17. 시험장비 목록 298
표 2.18. 시험장비 목록 309
그림 1.1. 철도 터널 사고 25
그림 1.2. 러시아 철도화재진압열차 34
그림 1.3. 스위스 철도화재 진압열차 34
그림 1.4. 오스트리아 철도화재 진압열차 34
그림 1.5. 철도사고 대응 소방차량(이태리 및 유럽) 35
그림 1.6. 철도사고 대응차량 35
그림 1.7. 철도사고대응차량(체코) 35
그림 1.8. 철도터널사고 소형수송차량(좌) 및 환자수송 트레일러(우) 36
그림 1.9. 고속도로 터널내부 소방훈련장면(환자후송용 비상트로리(좌)) 36
그림 1.10. 부산금정터널(길이 : 20km) KTX 화재 대비 특별훈련 시행 36
그림 1.11. 부산금정터널(길이 : 20km) KTX 화재 대비 특별훈련 시행 37
그림 1.12. 철도 / 도시철도 유지보수 차량 적용 39
그림 1.13. 관광차량으로 적용가능(훗가이도 관광차량 : 일본 DMV) 39
그림 1.14. 해외 철도화재진압 차량1(국내 판매가 : 25억원) 40
그림 1.15. 일반철도소방차량 운용방법 예시 45
그림 1.16. 도시철도소방차량 운용방법 예시 45
그림 1.17. 국내에서 운용중인 수입 차량 (철도 보수 차량) 46
그림 1.18. Rail guide system 종류 47
그림 1.19. Rail driving system 종류 47
그림 1.20. 윤축시스템 개념도 48
그림 1.21. Axle 48
그림 1.22. Wheel 49
그림 1.23. Cover 류 49
그림 1.24. Bearing 및 기타 50
그림 1.25. Wheel & axle 조립 50
그림 1.26. 차륜 검사서 1 / 2 51
그림 1.27. 차륜 검사서 2 / 2 52
그림 1.28. 차축 검사서 1 / 2 53
그림 1.29. 차축 검사서 2 / 2 54
그림 1.30. 궤도 리프팅 장치 개념도 55
그림 1.31. 국외 궤도 리프팅 시스템 (수직 동작형) 57
그림 1.32. 국외 궤도 리프팅 시스템 (회전 동작형) 58
그림 1.33. 개조 차량 메인 프레임 치수 58
그림 1.34. 궤도 리프팅 시스템의 전체 lay out 59
그림 1.35. 궤도 리프팅 시스템 전·후면 60
그림 1.36. 전륜 궤도 리프팅 시스템 유압 실린더 동작 상태 61
그림 1.37. 궤도 리프팅 시스템 후륜 유압 실린더 동작 상태 61
그림 1.38. 구조해석을 위한 이송 플랫폼의 모델링 63
그림 1.39. 윤축 시스템 설계도 63
그림 1.40. 궤도 리프팅 시스템 실물 사진 64
그림 1.41. 궤도 리프팅 유압 시스템의 유압 시스템 회로도 66
그림 1.42. 일반 철도용 이송 플랫폼 무부하 테스트 67
그림 1.43. 일반 철도용 이송 플랫폼 부하 테스트 68
그림 1.44. 일반 철도용 rail road 이송 플랫폼 인터페이스 개념도 69
그림 1.45. 도시 철도용 이송 플랫폼 베이스 차량 70
그림 1.46. 도시 철도용 이송 플랫폼 전륜 측 71
그림 1.47. 도시 철도용 이송 플랫폼 후륜 측 71
그림 1.48. 도시 철도용 이송 플랫폼 제작 도면과 실물 사진 73
그림 1.49. 도시 철도용 이송 플랫폼 테스트 73
그림 1.50. 도시 철도용 rail road 철도 소방 차량 투입 74
그림 1.51. 도시 철도용 rail road 이송 플랫폼 인터페이스 모델링 결과 75
그림 1.52. 도시 철도용 rail road 이송 플랫폼 인터페이스 제작 도면 76
그림 1.53. 윤축시스템 리프팅 제어개념도 77
그림 1.54. 철도진입구간 및 방법 조사 78
그림 1.55. RAIL ACCESS SYSTEM 78
그림 1.56. 도로터널화재(좌, 중) / 터널충돌사고 부상자(우) 79
그림 1.57. 밀폐공간농연투시시험... 80
그림 1.58. 열영상 카메라(Pathfinder)(좌, 중) / 철도레일 열영상(右) 80
그림 1.59. 철도역사 열영상 이미지... 80
그림 1.60. 전방 장애물 감시 장치 개념 81
그림 1.61. 일반 영상과 열 영상 비교 83
그림 1.62. 열 영상 촬영 결과 84
그림 1.63. 열 영상 카메라 제원(CX-320) 84
그림 1.64. Visual studio community 2013 85
그림 1.65. 영상처리과정 소개 86
그림 1.66. 영상 모니터링 기능 소개 87
그림 1.67. 실제 영상모니터링 화면 87
그림 1.68. 실내 Test환경 구축의 예 88
그림 1.69. 이송 플랫폼 시운전용 test bed 89
그림 1.70. 국내 소방차량 개조 전 모습 90
그림 1.71. 윤축시스템 Alignment 및 프레임 세팅 방법 91
그림 1.72. Bottle jack을 이용한 윤축부하 측정방법 91
그림 1.73. 5톤 장축 차량 주요 치수 92
그림 1.74. 개조 소방 차량 주요 치수(중형 소방 펌프차 예) 92
그림 1.75. 전,후방 궤도시스템 비 작동간 구조해석 94
그림 1.76. 후방 궤도시스템 동작간 구조해석 94
그림 1.77. 전방 궤도시스템 동작간 구조해석 94
그림 1.78. 리프팅 장치 3D 모델 95
그림 1.79. Interacting force between the wheel and rail 96
그림 1.80. Wheel model (a) CAD (b) Analysis (b) Mesh 97
그림 1.81. Rail model (a) Analysis (b) Mesh 98
그림 1.82. 60kg UIC rail 98
그림 1.83. (a) Von-misses stress (b) lateral force (c) vertical force 100
그림 1.84. CAD model of wheelset 102
그림 1.85. Component of taper roller bearings 102
그림 1.86. Lifting system and wheel set 103
그림 1.87. Connection of axle and outer ring 104
그림 1.88. Boundary condition of axle 104
그림 1.89. Contour of Von-misses stress 105
그림 1.90. Geometry of taper roller bearings 106
그림 1.91. 1/20 Numerical model for taper bearing 107
그림 1.92. Information of stress for each angle 108
그림 1.93. Contact line between bearing and ring 108
그림 1.94. Geometry of lifting system 109
그림 1.95. 1/2 Geometry of lifting system 110
그림 1.96. Boundary condition of lifting system 110
그림 1.97. Contour of von-misses stress 111
그림 1.98. Stress of pin and cylinder 111
그림 1.99. Geometry of lifting system according to angle 112
그림 1.100. von-misses stress of pin and cylinder 113
그림 1.101. Maximum value of von-misses stress 113
그림 1.102. 전륜 설계 도면 115
그림 1.103. 단축 구조의 윤축 도면 115
그림 1.104. 전륜 좌우 차륜 구속 구조물 116
그림 1.105. 후륜 윤축 시스템 116
그림 1.106. 국내에서 운용중인 수입 차량 (철도 보수 차량) 117
그림 1.107. 후륜 윤축 궤도 리프팅 시스템 118
그림 1.108. 후륜 윤축 궤도 리프팅 시스템 실물 사진 119
그림 1.109. 전륜 윤축 궤도 리프팅 시스템 120
그림 1.110. 전륜 윤축 궤도 리프팅 시스템 실물 사진 121
그림 1.111. 전륜 윤축 궤도 리프팅 시스템 핀 삽입 사진 122
그림 1.112. 전륜 리프팅 장치의 3D 모델 123
그림 1.113. 전륜 리프팅 1 / 2 대칭 수치모델 124
그림 1.114. 전륜 리프팅 응력 분포(1) 125
그림 1.115. 전륜 리프팅 응력 분포(2) 125
그림 1.116. 전륜 리프팅 장치의 3D 모델 127
그림 1.117. 전륜 리프팅 장치의 수치모델 128
그림 1.118. 후륜 리프팅 장치의 구조해석 응력분포 129
그림 1.119. 전방 장애물 감지 장치 구성도 131
그림 1.120. 열 영상 카메라 제원(CX-320) 132
그림 1.121. 열 영상 카메라 하우징 133
그림 1.122. 테스트 환경 측정 134
그림 1.123. 열영상 화면 (생명체 인식) 135
그림 1.124. 열영상 화면 (화염 및 생명체 인식) 135
그림 1.125. 농연 환경 재현 136
그림 1.126. 열영상 화면 (화염 및 생명체 인식) - 농연 환경 137
그림 1.127. 1차 이동식 감지장치 모델링 138
그림 1.128. 1차 이동식 감지장치 모델링 138
그림 1.129. 1차 이동식 감지 장치 실물 사진 140
그림 1.130. 2차 이동식 감지장치 모델링 140
그림 1.131. 이동식 감지 장치 제어 순서도 141
그림 1.132. 이동식 감지 장치 주행 속도 및 통신 거리 테스트 142
그림 1.133. 이동식 감지 장치 테스트 결과(철로 유실 감지) 143
그림 1.134. 이동식 감지 장치 테스트 결과(장애물 감지) 144
그림 1.135. 차량 장착형 Rail road 시스템 장착 예 145
그림 1.136. 차량 장착시 고려사항 예시 146
그림 1.137. 레일별 특징 146
그림 1.138. 적용 대상 차량 148
그림 1.139. 궤도 진입 테스트 150
그림 1.140. 윤축 리프팅 테스트 151
그림 1.141. 필드 테스트 장소 152
그림 1.142. 궤도 진입 및 선로 변경지점까지의 이동 153
그림 1.143. 선로 변경 154
그림 1.144. 탈선 복구 장비 156
그림 1.145. 궤도 리프팅 유압 시스템 회로도 158
그림 1.146. 유압 컨트롤 유닛 158
그림 1.147. 유압 시스템 사진 159
그림 1.148. 제어 모니터링 시스템 결선도 161
그림 1.149. 제어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 162
그림 1.150. 메인 화면 163
그림 1.151. 열 영상 화면 164
그림 1.152. 카메라 화면 165
그림 1.153. 전방 장애물 표시 화면 166
그림 1.154. 철로유실화면 167
그림 1.155. 궤도 리프팅 화면 168
그림 1.156. 메인 제어 모니터링 모듈 환경 설정 169
그림 1.157. 리모트 IO 결선도 176
그림 1.158. 모터 제어부 결선도 177
그림 1.159. 제어기 부 결선도 178
그림 1.160. 도시 철도용 이송 플랫폼 베이스 프레임 및 구동 시스템 179
그림 1.161. 도시 철도용 이송 플랫폼 180
그림 1.162. 도시철도형 이송플랫폼 3D 모델 181
그림 1.163. 도시철도형 차체 프레임 수치모델 182
그림 1.164. 차체 프레임 구조해석 응력 분포 183
그림 1.165. 차체 프레임과 후륜 체결 184
그림 1.166. 차체 프레임과 전륜 체결 184
그림 1.167. 차체 프레임과 전륜 구조해석 응력분포 185
그림 1.168. 차체 프레임과 전륜 구조해석 응력집중 185
그림 1.169. 차체 프레임과 후륜 구조해석 186
그림 1.170. 마모 예측 수치모델 187
그림 1.171. 마모 수치해석 절차 188
그림 1.172. 마모 형상 적용 방법 188
그림 1.173. Flow chart of numerical wear model 189
그림 1.174. Flow chart of numerical wear model 190
그림 1.175. Geometry of numerical wear model 191
그림 1.176. Contact analysis for physical quantities 191
그림 1.177. Elimination of mesh on numerical model 191
그림 1.178. Wheel & Axle ass'y 195
그림 1.179. Axle 196
그림 1.180. wheel 196
그림 1.181. Front cover 197
그림 1.182. Rear cover 197
그림 1.183. Radial shaft seal 외 198
그림 1.184. 차축 수직 하중조건 200
그림 1.185. 차축 Lateral 하중 조건 201
그림 1.186. 조합 하중 조건 202
그림 1.187. 트레일러 설계도 205
그림 1.188. 트레일러 모델링 206
그림 1.189. 트레일러 시작품 사진 206
그림 1.190. 트레일러 구조 분석 207
그림 1.191. 트레일러 ½ 대칭 모델 (유압실린더 하중 지지 가정) 208
그림 1.192. 트레일러 ½ 대칭 모델 (Bending plate 하중 지지) 209
그림 1.193. 트레일러 ½ 대칭 모델 (Bending plate 하중 지지) 210
그림 1.194. 인명구조 및 소방 장비 이송용 트레일러 설계 도면 212
그림 1.195. 3축 소방모니터 213
그림 1.196. 철도소방차량 개조모습 215
그림 1.197. 철도소방차량 물탱크 형상 218
그림 1.198. 철도소방차량 물탱크 소화용수 잔량 219
그림 1.199. 잔량 25%, 4m/s² 조건 슬로싱 현상 모사 220
그림 1.200. 잔량 50%, 4m/s² 조건 슬로싱 현상 모사 221
그림 1.201. 2m/s² 가속 / 감속 구간 물탱크 벽면 동압 222
그림 1.202. 3m/s² 가속 / 감속 구간 물탱크 벽면 동압 222
그림 1.203. 4m/s² 가속 / 감속 구간 물탱크 벽면 동압 223
그림 1.204. 횡하중을 적용한 von-mise stress 분포 224
그림 1.205. 프레임 구조물의 von-mises stress 분포 225
그림 1.206. 실제작된 도시철도용 이송... 228
그림 1.207. 3차년도 도시철도형 이송플랫폼 3D 모델 229
그림 1.208. 3차년도 도시철도형 플레이트 3D 모델 230
그림 1.209. 3차년도 도시철도형 플레이트 수치모델 231
그림 1.210. 3차년도 도시철도형 플레이트 응력 분포 232
그림 1.211. 도시철도형 플레이트 응력집중 영역 233
그림 1.212. 도시철도형 경첩 3D 모델과 수치모델 234
그림 1.213. 도시철도형 경첩 구조해석 결과 235
그림 1.214. 실제작된 일반철도형 트레일러 모습 236
그림 1.215. 실제작된 도시철도용 트레일러 모습 237
그림 2.1. 전륜부 윤축 설계도면 245
그림 2.2. 후륜부 윤축 설계도면 245
그림 2.3. 윤축 실제 모습 246
그림 2.4. 전륜부 윤축 장착 모습 246
그림 2.5. 후륜부 윤축 장착 모습 246
그림 2.6. 궤도리프팅장치 (전륜축) 248
그림 2.7. 궤도리프팅장치... 248
그림 2.8. 궤도리프팅장치 3D 형상 248
그림 2.9. 궤도리프팅장치 차량 장착 모습 249
그림 2.10. 윤축 레일 안착 모습 249
그림 2.11. 3축 소방모니터 251
그림 2.12. 소방모니터 차량 장착 모습 251
그림 2.13. 소방호수 연결 모... 252
그림 2.14. CPCV5-101BR... 253
그림 2.15. 터치모니터 GUI구성 254
그림 2.16. 터치모니터 차량 장착 모습 254
그림 2.17. 터치모니터 화면표시 모습 255
그림 2.18. 열화상 카메라 256
그림 2.19. 열화상 카메라 화면 표시 257
그림 2.20. 열화상 카메라 설치 모습 257
그림 2.21. 열화상카메라 차량 설치 모습 258
그림 2.22. 모터드라이버 및 제어보드 259
그림 2.23. 소방모니터 차량 설치 모습 260
그림 2.24. CCD 카메라 (Sony) 261
그림 2.25. 네트워크 엔코더... 261
그림 2.26. 전륜감시용 CCD카메라 설치 모습 262
그림 2.27. 후륜감시용 CCD카메라 설치모습 262
그림 2.28. 후방감시용 CCD카메라... 263
그림 2.29. 선로유실감지장치 제어기 설치모습 264
그림 2.30.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제어시스템 블럭도 265
그림 2.31.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설계도면 267
그림 2.32. 일반철도용 소방차량 모습(정면 / 후면 / 측면) 268
그림 2.33.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실제 모습 269
그림 2.34. 트레일러 2D 설계도면 270
그림 2.35. 트레일러 3D 형상 271
그림 2.36. 트레일러 실제 모습 271
그림 2.37. 선로유실감지장치 3D형상 273
그림 2.38. 선로유실감지장치 실제모습 274
그림 2.39. 윤축 구동부 조립도 276
그림 2.40. 윤축 구동부 구조도 276
그림 2.41. 윤축 무구동부 조립도 277
그림 2.42. 윤축 무구동부 구조도 278
그림 2.43. 윤축시스템 부품 제작 278
그림 2.44. 윤축시스템 조립 279
그림 2.45. 윤축시스템 완제품 280
그림 2.46. 제품성적서 및 표면처리 성적서 280
그림 2.47.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윤축 장착 3D 형상 281
그림 2.48. 소방모니터 3D 형상 282
그림 2.49. 소방모니터 실제 모습 283
그림 2.50. 소방모니터 차량 장착 모습 283
그림 2.51.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제어시스템 블록도 284
그림 2.52. 열화상카메라, 소방모니터 및 터치모니터 장착 모습 3D형상 285
그림 2.53. 제어부 차량 장착 모습 285
그림 2.54.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3D 형상 287
그림 2.55.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접은 구조 3D 형상 287
그림 2.56.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실제 모습 288
그림 2.57.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철로 주행 모습 288
그림 2.58. 도시철도용 트레일러 2D 설계도면 290
그림 2.59. 트레일러 3D 형상 290
그림 2.60. 트레일러 실제 모습 291
그림 2.61. 도시철도 궤도 안착장치 3D 형상 292
그림 2.62. 도시철도 궤도 안착장치 개념도 292
그림 2.63. 도시철도 궤도안착장치 실제모습 293
그림 2.64. 이송플랫폼 원격제어 동작모습 294
그림 2.65. 열화상카메라 하우징과 소방모니터 296
그림 2.66. 방수형 전장박스 및 방수케이블 그랜드 297
그림 2.67. 시험성적서(KTL) 표지 299
그림 2.68. 차체중량(윤축시스템) 측정결과 301
그림 2.69. 철도소방차량 가반하중 측정 결과 301
그림 2.70. 철도소방차량 최대속도 측정결과 301
그림 2.71. 철도소방차량 탐색거리 측정결과 301
그림 2.72. 철도소방차량 견인력 측정결과 302
그림 2.73. 철도소방차량 승차인원 측정결과 302
그림 2.74. 트레일러 가반하중 측정결과 302
그림 2.75. 트레일러 자체중량 측정결과 302
그림 2.76.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차체중량 측정결과 305
그림 2.77.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최대속도 측정결과 305
그림 2.78.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가반하중 305
그림 2.79.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탐색거리 측정결과 306
그림 2.80.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견인력 측정결과 306
그림 2.81.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승차인원 측정결과 306
그림 2.82.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최대운용거리 측정결과 307
그림 2.83. 주행안정성 시험기록서(모루기술) 표지 310
그림 2.84. 차체 좌우 진동가속도 결과 그래프 (Section No. 1~94) 311
그림 2.85. 차체 상하 진동가속도 결과 그래프1 (Section No. 1~94) 312
그림 2.86. 전체 구간 차체 진동 측정 데이터(Raw Data) 312
그림 2.87. 일반철도용 철도소방차량 주행안전성 테스트 모습 313
그림 2.88. 전체 구간 축상 진동 측정 데이터(Raw Data) 315
그림 2.89. 차체 좌우 진동가속도 결과 그래프1 (Section No. 1~84) 316
그림 2.90. 차체 상하 진동가속도 결과 그래프1 (Sechon No. 1~84) 317
그림 2.91. 전체 구간 차체 진동 측정 데이터(Raw Data) 317
그림 2.92. 도시철도용 이송플랫폼 주행안전성 테스트 모습 318
그림 2.93. 전체 구간 축상 진동 측정 데이터(Raw Data) 320
그림 2.94. 탈선복구장치 2D 설계도면 321
그림 2.95. 탈선복구장치 3D 형상 322
그림 2.96. 탈선복구장치 실제 모습 322
그림 2.97. 철도소방차량 궤도안착 시스템 설계 323
그림 2.98. 철도소방차량 궤도안착 시스템 개념도 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