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4
제2장 산업별 직무평가 도구의 필요성과 산업 선정 배경 19
1. 직무평가의 의미 19
2. 산업별 직무평가 도구의 필요성 20
3. 산업 선정 배경 23
제3장 산업별 직무평가 도구 개발 절차 25
1. 방법론 25
가. 주요 방법론 25
나. 조사 대상 28
다. 프로세스 29
제4장 산업별 직무평가 도구 개발 결과 32
1. 철강산업 32
가. 철강산업의 특성 32
나. 철강산업의 직무평가 도구 개발 결과 71
2. 호텔산업 87
가. 호텔산업의 특성 87
나. 호텔산업 직무평가 도구 개발 결과 102
3. 은행산업 119
가 은행산업의 특성 119
나. 은행산업의 직무평가 도구 개발 결과 138
제5장 결론과 함의 156
1. 산업별 결과 비교 156
2. 직무평가 도구 활용 가이드라인 160
가. 직무평가 위원 및 구성 161
나. 직무평가 실시 및 결과 도출 163
3. 연구의 의의 165
4. 결론 167
참고문헌 169
[부록 1] 철강산업 설문지(1, 2, 3차) 172
[부록 2] 호텔산업 설문지(1, 2, 3차) 187
[부록 3] 은행산업 설문지(1, 2, 3차) 203
판권기 219
〈표 2-1〉 직무평가 요소별 하위 항목의 예 20
〈표 2-2〉 직무평가 방법들의 특징 비교 21
〈표 3-1〉 쌍대비교 예시 28
〈표 3-2〉 산업별 전문가집단 구성 29
〈표 4-1〉 철강업의 표준산업분류(9차) 33
〈표 4-2〉 한국 철강산업의 조강 생산 점유율 33
〈표 4-3〉 철강산업의 국민경제 기여도 34
〈표 4-4〉 연도별 조강 생산 34
〈표 4-5〉 철강산업의 세부 품목 42
〈표 4-6〉 주요 철강업체 및 대표 생산제품 43
〈표 4-7〉 철강산업 주요 직무의 내용 44
〈표 4-8〉 철강산업 직무평가 요소 및 하위 항목 리스트 71
〈표 4-9〉 철강산업 델파이 1차 설문의 예 74
〈표 4-10〉 철강산업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74
〈표 4-11〉 철강산업 델파이 2차 설문의 예 75
〈표 4-12〉 철강산업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76
〈표 4-13〉 철강산업 직무평가 요소의 가중치 분석 결과 77
〈표 4-14〉 철강산업 기술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78
〈표 4-15〉 철강산업 노력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78
〈표 4-16〉 철강산업 책임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78
〈표 4-17〉 철강산업 작업조건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78
〈표 4-18〉 비중 조정된 가중치 79
〈표 4-19〉 철강산업 최종 가중치 80
〈표 4-20〉 철강산업 직무처리 및 조작 척도 81
〈표 4-21〉 철강산업 경험 척도 81
〈표 4-22〉 철강산업 문제해결 및 판단력 척도 82
〈표 4-23〉 철강산업 정신적 노력 척도 83
〈표 4-24〉 철강산업 집중도 척도 83
〈표 4-25〉 철강산업 안전관리에 대한 책임 척도 84
〈표 4-26〉 철강산업 사람관리에 대한 책임 척도 85
〈표 4-27〉 철강산업 노동시간 척도 85
〈표 4-28〉 철강산업 작업환경 척도 86
〈표 4-29〉 철강산업 위험도 척도 86
〈표 4-30〉 철강산업 직무평가 척도별 점수표 87
〈표 4-31〉 호텔업의 표준산업분류(9차) 88
〈표 4-32〉 관광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현황(2014년 말 기준) 90
〈표 4-33〉 관광숙박업 현황(2015년 말 기준) 91
〈표 4-34〉 관광호텔업 현황(2015년 말 기준) 92
〈표 4-35〉 호텔업 주요 직무의 내용 95
〈표 4-36〉 호텔산업 직무평가 요소 및 하위 항목 리스트 103
〈표 4-37〉 호텔산업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05
〈표 4-38〉 호텔산업 델파이 2차 설문의 예 106
〈표 4-39〉 호텔산업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07
〈표 4-40〉 호텔산업 직무평가 요소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8
〈표 4-41〉 호텔산업 기술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9
〈표 4-42〉 호텔산업 노력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9
〈표 4-43〉 호텔산업 책임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9
〈표 4-44〉 호텔산업 비중 조정된 가중치 110
〈표 4-45〉 호텔산업 최종 가중치 110
〈표 4-46〉 호텔산업 글로벌 능력 척도 111
〈표 4-47〉 호텔산업 지식 척도 112
〈표 4-48〉 호텔산업 경험 척도 112
〈표 4-49〉 호텔산업 문제해결 및 판단력 척도 113
〈표 4-50〉 호텔산업 커뮤니케이션 척도 114
〈표 4-51〉 호텔산업 육체적 노력 척도 114
〈표 4-52〉 호텔산업 대외접촉 척도 115
〈표 4-53〉 호텔산업 사람관리에 대한 책임 척도 116
〈표 4-54〉 호텔산업 성과에 대한 책임 척도 116
〈표 4-55〉 호텔산업 서비스에 대한 책임 척도 117
〈표 4-56〉 호텔산업 재량권 척도 118
〈표 4-57〉 호텔산업 직무평가 점수표 118
〈표 4-58〉 금융업의 표준산업분류(9차) 119
〈표 4-59〉 은행의 종류(2014년 말 기준) 120
〈표 4-60〉 2014년 말 시중은행 총자산 및 시장점유율 현황 121
〈표 4-61〉 국내은행 연도별 당기순이익 현황 121
〈표 4-62〉 주요 산업의 종사자수 추이 122
〈표 4-63〉 연도별 은행 변동 현황(2014년 말 기준) 122
〈표 4-64〉 주요 은행 조직구조 개편 125
〈표 4-65〉 법령에 의한 은행업무의 범위 127
〈표 4-66〉 영업활동 중 수행하고 있는 주요 직무의 내용 129
〈표 4-67〉 은행업 주요 직무의 내용 130
〈표 4-68〉 은행산업 직무평가 요소 및 하위 항목 리스트 138
〈표 4-69〉 은행산업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141
〈표 4-70〉 은행산업 델파이 2차 설문의 예 142
〈표 4-71〉 은행산업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142
〈표 4-72〉 은행산업 직무평가 요소의 가중치 분석 결과 144
〈표 4-73〉 은행산업 기술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44
〈표 4-74〉 은행산업 노력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44
〈표 4-75〉 은행산업 책임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45
〈표 4-76〉 은행산업 비중 조정된 가중치 145
〈표 4-77〉 은행산업 최종 가중치 146
〈표 4-78〉 은행산업 전문지식 척도 147
〈표 4-79〉 은행산업 경험 척도 147
〈표 4-80〉 은행산업 문제해결 및 판단력 척도 148
〈표 4-81〉 은행산업 커뮤니케이션 척도 149
〈표 4-82〉 은행산업 정신적 노력 척도 150
〈표 4-83〉 은행산업 대외접촉 척도 150
〈표 4-84〉 은행산업 사람관리에 대한 책임 151
〈표 4-85〉 은행산업 성과에 대한 책임 척도 152
〈표 4-86〉 은행산업 서비스에 대한 책임 척도 152
〈표 4-87〉 은행산업 은행자산에 대한 책임 척도 153
〈표 4-88〉 은행산업 정신적 작업환경 척도 154
〈표 4-89〉 은행산업 직무평가 점수표 155
〈표 5-1〉 철강산업 직무평가 점수표 156
〈표 5-2〉 호텔산업 직무평가 점수표 157
〈표 5-3〉 은행산업 직무평가 점수표 157
〈표 5-4〉 산업별 직무평가 도구의 항목과 가중치 결과 비교 159
〈표 5-5〉 은행산업 직무평가 도구를 활용한 직무평가의 예 164
〈표 5-6〉 총점수표 예시 164
〈표 5-7〉 직무 평가점수에 따른 분포표 예시 165
[그림 3-1] AHP 기법의 프로세스 27
[그림 3-2] 직무평가 도구 개발 프로세스별 주요 내용 30
[그림 4-1] 전기로제강업체의 조직도 41
[그림 4-2] 일관제철업체의 조직도 41
[그림 4-3] 공정흐름에 따른 조직 및 직무구조 44
[그림 4-4] 호텔의 일반적 조직구조 94
[그림 4-5] 신한은행 조직도 124
[그림 4-6] 우리은행 조직도 125
[그림 4-7] HK저축은행(구 한솔상호저축은행) 조직도 126
[그림 4-8]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조직도 126
[그림 5-1] 직무평가 도구 활용 주요 과정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