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특색 있는 교육과정(전주/초등) 3
전주남초등학교 특색 있는 교육공동체 활동 사례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하나 되는 학교」 / 김권환 4
1. 주제명 4
2. 주제 선정 이유 4
3. 활동 내용 4
전주완산서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어디서든지 배우는 학교 밖 학교」 / 유재욱 9
1. 주제명 9
2. 주제 선정 이유 9
3. 운영 방침 9
4. 세부 내용 10
5. 활동 사진 11
6. 기대 효과 11
전주초등학교 「자연과 더불어 꿈을 가꾸는 행복한 교육 공동체」 / 이강미 12
I. 교육목표 12
II. 교육목표 구현 12
III. 기대효과 22
전주풍남초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마을 전통을 이어가기 위한 주제통합 수업」 / 김성화 23
1. 주제명 23
2. 주제 선정 이유 23
3. 주제를 통한 목표 설정 23
4. 핵심역량 24
5. 관련 교과 및 운영 계획 24
6. '마을 전통 이어가기' 24
7. 주제 중심 통합 수업 결과 26
8. 주제 중심 통합 수업 효과 27
전주덕일초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진로탐색과 진로 설계 프로젝트 학습」 / 김혜정 28
1. 주제명 28
2. 참여학급 28
3. 재구성 이유 28
4. 단원 개요 28
5. 교육과정 재구성에 의한 프로젝트 학습 개요 29
6. 프로젝트 학습 진행 절차 29
7. 수행평가 계획 30
8. 소요예산 30
9. 활동 사진 31
전주덕일초등학교 인성교육 운영 사례 「서로 다른 U&I, 함께 만드는 덕일 빛깔 인생교육」 / 유미경 32
1. 덕일 빛깔? 32
2. 인성교육 사례 32
전주덕진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즐기고 나누고 표현하는 예술로 통하는 우리」 / 황유미 36
1. 목적 36
2. 기본 방침 36
3. 세부 운영 사항 36
4. 운영 실적 37
5. 운영 성과 42
전주팔복초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체험중심교육 강화 프로그램」 / 문영환 43
1. 목표 43
2. 세부 실적 43
3.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효과 45
전주동북초등학교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동북 어울림한마당과 벽화 그리기」 / 윤윤수 46
1. 동북어울림한마당 46
2. 학교의 담벼락을 도화지 삼아....(벽화그리기) 47
동북 어올림한마당 운영 계획 48
전주금평초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독서활동과 연계한 교육과정」 / 황인택 68
1. 교육과정과 수업의 방향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에 대해서 68
전주평화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사례 「예술교육 활성화를 통한 정서 함양」 / 김희정 69
1. 원도심 학교 교육과정 구성 목표 69
2. 2016학년도 원도심학교 운영 내용 69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전주/초등) 72
즐거움을 찾아 더불어 성장하는 전주완산초등학교 「뚝딱뚝딱 땀 흘리는 즐거움, 목공교실」 / 최정훈 73
1. 뚝딱뚝딱 땀 흘리는 즐거움, 목공교실 - 내 손으로 만들고 함께해서 더욱 즐거운 수업 73
2. 시작하기 73
3. 연간 운영 계획 74
4. 목공 프로젝트 수업 75
5. 교원 연수 76
6. 지역사회 및 학부모 연수 78
7. 마지막으로 79
「전주중앙초 가온누리 행복열매 잔치 덩더쿵 한옥마을 축제」 / 한성하 80
I. 목적 80
II. 추진 방침 80
III. 개요 80
IV. 추진 내용 81
Ⅴ. 성과 및 제언 86
전주동초등학교 「천년 전주의 심장, 노송골' 마을재생 박람회」 / 김성환 87
1. 목적 87
2. 추진방향 87
3. 행사개요 88
4. 박람회 추진체계 88
5. 세부추진계획 90
6. 박람회장 전체 운영 조감도 94
7. 박람회 홍보 방안 94
8. 전주동초 마을재생 교육 프로젝트 연구결과 발표회 및 포럼 개최 95
〈참고사항〉 96
전주진북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두근두근 행복 반올림, 도란도란 소통 반올림」 / 송현주 97
핵심과제 1 (두근두근 행복반올림) -예체능 교육 활성화를 통한 감성 교육 97
핵심과제 2 (도란도란 소통반올림) -밥상머리에서 키워가는 공감나눔교육 98
전주금암초등학교 「교사·학생·학부모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 및 마음을 가꾸는 학교 텃밭 운영」 / 최경숙 101
1. 주제명 : 사·학생·학부모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 101
2. 주제 선정 이유 101
3. 교육 3주체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 101
4. 가족 텃밭 운영 및 학급별 텃밭가꾸기 방안 103
5. 하늘(가명)이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싶습니다. 104
전주동신초등학교 노작·체험활동 운영 사례 「식생활관을 이용한 학생·학부모 요리실습」 / 나민수 108
1. 주제명 108
2. 주제 선정 이유 108
3. 운영 방침 108
4. 세부 운영내용 108
5. 기대효과 110
6. 환류계획 110
특색 있는 교육 과정(군산/초등) 111
군산금광초등학교 「삶 속에 마음이 있는 사계절 행복한 학교」 / 이화영 112
1. 주제명 112
2. 주제 선정 이유 112
3. 운영 방침 112
4. 세부 운영내용 112
5. 활동모습 113
6. 실천 효과 116
군산남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오감을 깨우는 체험학습 중심의 학교교육과정」 / 이슬 117
학교의 교육비전 및 교육철학, 목표, 핵심과제 등 117
핵심과제 추진 전략(또는 교육과정 연계 전략) 117
2016년 세부추진계획 예시(월별 추진계획 포함) 118
활동사진 119
꿈 사랑, 행복이 넘쳐나는 군산월명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계획 / 송세일 121
1. 추진 목적 121
2. 핵심 과제 추진 전략 121
군산미성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문화예술체험 기회의 확대를 통한 정서 순화」 / 최현석 128
1. 핵심 과제 추진 전략 128
2. 세부추진 내역 128
군산산북초등학교 원도심학교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사례 「몸짱! 꿈짱! 건강한 몸과 빛나는 꿈 가꾸기」 / 문일곤 132
1. 학교교육비전 - 몸짱! 꿈짱! 건강한 몸과 빛나는 꿈 가꾸기 132
2. 목적 132
3. 운영계획에 따른 운영사례 132
4. 효과 135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군산/초등) 111
2016 군산서초 원도심학교 활성화 우수사례 : 원도심愛 꿈과 끼를 꽃 피우다! / 이연형 136
I. 학교의 교육비전 및 교육철학, 목표 136
II. 원도심학교 핵심과제 및 추진 내용 137
III. 기대 효과 142
군산초등학교 체험학습 운영 사례 「체험중심의 F4 교육」 / 유재민 143
1. 제과제빵 체험 144
2. 스쿨팜(텃밭가꾸기) 체험 146
3. 교과연계체험학습 148
4. 기대효과 151
군산중앙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별 통합 예술·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 조현철 152
1. 학생의 소질과 특기를 반영한 예술교육 운영 152
2. 중앙초 원도심 울림 톡톡(Talk Talk) 체험주간 운영 153
군산구암초등학교「아기자기한(韓)손, 도담한(韓)손 한지공예체험학교」 / 이은솔 154
학교의 교육비전 및 교육철학 154
핵심과제 추진전략 155
2016년 세부 추진 내용 155
핵심과제 추진성과 및 기대효과 162
군산문화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사례 「나의 꿈, 나의 끼, 나의 흥미를 함께 만들어가는 힐링캠프 프로그램」 / 안명운 163
1. 주제 163
2. 핵심과제 운영 내용 163
특색 있는 교육 과정(익산/초등) 169
이리북초등학교 「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한 감수성 키우기」 / 최재희 170
1. 학교현황 170
2. 운영 프로그램 170
3. 주요 사업 현황 170
4. 우수 프로그램 172
5. 개선이 필요한 사항 172
6. 제언 173
이리중앙초등학교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사례 「음악동아리 활동으로 꾸미는 작은 음악회」 / 양민자 174
I. 추진 과제 : 심미감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174
II. 세부 추진 내용 174
III. 기대효과 176
2016 익산옥야초 원도심 사업 평가서 : 전통문화체험·음악체험·문화공연 관람 체험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 감성 및 공감능력 제고 177
원도심 사업 평가서 179
영만초등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따뜻한 성장! 식물기르기 수업」 / 조희진 197
1. 주제명: 따뜻한 성장! 식물기르기 197
2. 목적 197
3. 세부 추진계획 197
4. 사후지도 198
5. 활동모습 198
6. 기대효과 198
이리신동초등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꿈을 향해 날아보자」 / 김경미 199
1. 주제명 : 꿈을 향해 날아보자 199
2. 주제 선정 이유 199
3. 세부 운영 내용 199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익산/초등) 169
이리남창초등학교의 「오감이 행복한 문화예술 감성교육」 / 문명숙 203
1. 보고 느끼고 만나는 감성체험학습 203
2. 음악과 함께 동화소리가 흐르는 행복한 학교 204
3. 친구야 함께 놀자, 즐거운 놀이시간 205
4. 교육공동체가 함께 즐거운 학교 205
「꿈과 사랑이 념치는 행복한 이리초」 / 김희정 206
이리교육 추진 체계 206
핵심 과제 및 추진 과정-원도심학교 206
이리북일초등학교 문화예술 감성 동아리 운영 사례 「다양한 노작체험 프로그램」 / 조윤경 209
1. 노작체험교실 운영 209
2. 원도심 동아리 프로그램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210
3.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프로그램 211
4.'원도심데이'를 통한 전시회 및 전교생 체험활동 211
이리동남초등학교「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 평가」 212
학교현황 212
학교자체평가 결과 총평 214
이리동산초등학교 원도심 활성화 운영 사례 「놀이체험활동 '토요놀이 한마당'」 216
1. 행사명 216
2. 추진 배경 및 목적 216
3. 세부 추진 계획 216
4. 소요예산 217
5. 기대효과 217
특색 있는 교육 과정(중등) 219
전주신일중학교 학생자율동아리 운영 사례 「문화예술 감수성 함양을 위한 동아리 운영」 / 최선호 220
1. 주제 220
2. 주제 선정 이유 220
3. 주제를 통한 목표 설정 220
4. 핵심역량 221
5. 학생 자율동아리 운영 221
6. 동아리 발표의 장 마련 221
7. 학생 자율동아리 운영 효과 223
전일중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꿈과 행복 창의적체험활동 활생화」 / 정혜은 224
1. 동아리활동의 활성화 224
2. 진로직업교육의 활성화 229
전주효정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즐거운 학교 행복한 교실 운영」 / 박경숙 233
1. 주제명 233
2. 주제 선정 이유 233
3. 주제 추진 내용 233
4. 관련 교과 234
5. 주제 활동 내용 235
6. 주제 활동 효과 236
군산동산중학교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우리 동네 월명산 숲 체험」 / 김영목 237
1.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월명산 숲 체험 237
이리동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사례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 이현경 240
1. 문화 유적 답사 프로그램 운영 240
2. 예술적 감수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 240
3. 독서 동아리〈책 (읽) 수다〉 운영 241
4. 학생 동아리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242
5. 과학 체험 프로그램 운영 242
6. 미술문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243
7.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243
8. 기대효과 243
노작체험 및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중등) 219
전주곤지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제과제빵으로 키워가는 즐거운 학교」 / 김소은 244
1. 주제명 244
2. 목적 244
3. 대상별 제과제빵 교실 운영 일정 244
4. 활동 사진 245
5. 기대 효과 246
전주덕일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지역과 함께하는 목공교실, 배구교실 운영」 / 조수인 247
1. 주제명 247
2. 목적 247
3. 사업 내용 247
4. 기대효과 249
전라중학교「교육과정 속에 녹아든 전통문화 체험교육」 / 노경아 250
1. 주제 250
2. 교육의 목표 250
3. 교육과정 속 전통문화 체험 250
4. 교육의 효과 256
전주남중학교 원도심학교 활성화 운영 사례 「노작프로그랩을 통한 특색있는 교육과정운영」 / 윤양금 257
목적 257
세부 추진 계획 257
프로그램 내용 257
효과 258
익산지원중학교 원도심학교 운영 사례 「새로운 지원인으로 거듭나기 2년차」 / 문용숙 259
교원 전문성 신장 259
교육 과정 운영 260
창의적 체험 활동 운영 261
참학력 증진 263
노작 체험 교실 264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265
학부모 학교 참여 267
혁신교육특구의 마을교육과정 사례 268
정읍교육지원청의 마을교육과정 고찰 / 이현근 269
I. 개념탐구...교육과정 269
II. 개념탐구...지역교육공동체 272
III. 개념탐구...혁신교육 274
III. 개념탐구...이 시대의 교육은? 276
IV. 실행탐구...어떤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한가? 276
V. 실행탐구...학교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284
VI. ING...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