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총론문법 교육과 텍스트1 모어 화자에게 필요한 문법 능력2 문법 교육에서의 담화 텍스트 관련 교육 내용3 ‘담화 텍스트’ 관련 내용의 교수?학습: ‘문장-텍스트’의 관계 정립문법 교육과 문장1 문장 교육의 현황과 출발점2 국어 문법 연구의 쟁점과 문장 교육의 내용3 문장 교육의 과제문법 교육과 어휘1 어휘 교육의 성격2 어휘 교육의 목표3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문법 교육과 음운1 음운 교육의 의의2 음운 교육의 목표3 음운 교육의 내용과 방법2부 텍스트텍스트 내용 구성하기1 언어화 방식 이해하기2 명제를 문장으로 만들기3 명제들을 텍스트로 만들기텍스트에 변화 주기1 사태를 명확히 표현하기2 주제를 명확히 표현하기텍스트에 수사적 관계 반영하기1 ‘나’ 드러내기2 ‘나’를 드러내지 않으면서 객관성을 유지하기3 ‘나와 타인의 관계’ 드러내기3부 문장문장 성분1 문장 성분의 개념2 문장 성분의 유형문장의 구조1 문장 구조의 유형2 이어진문장3 안은문장피동 표현과 사동 표현1 피동 표현2 사동 표현부정1 부정의 개념과 형식2 부정의 유형3 부정 극어시제·상·양태1 시제2 상3 양태문장 종결법1 문장 종결법의 개념2 문장 종결법의 유형높임법1 높임법의 개념2 주체 높임법3 객체 높임법4 상대 높임법5 높임법의 사용4부 어휘단어의 형성1 단어 형성의 원리2 합성어3 파생어단어의 유형화, 품사1 품사의 분류 원리와 방법2 단어 선택의 제약: 덧붙이기의 딜레마어휘의 의미 관계1 유의 관계2 반의 관계3 상하의 관계와 부분 전체 관계4 선택 제약단어의 의미 해석1 단어 의미의 유형2 단어의 의미 확장5부 음운음운의 개념과 성격1 음운의 개념2 음성과 음소음운 체계1 자음 체계2 모음 체계3 운소 체계4 훈민정음의 음운론적 해석음절음운 현상1 교체 현상2 탈락 현상3 첨가 현상4 축약 현상참고 문헌인용 출처찾아보기지은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