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6
1. 연구 배경 36
2. 연구 목적 37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9
1. 연구 범위 39
2. 연구 방법 40
3. 연구의 흐름도 41
제2장 대만 및 홍콩 관광환경 분석 42
제1절 대만 관광환경 분석 43
1. 정치환경 43
2. 경제환경 50
3. 사회ㆍ여가환경 55
제2절 홍콩 관광환경 분석 63
1. 정치환경 63
2. 경제환경 69
3. 사회ㆍ여가환경 73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80
1. 대만 관광환경 80
2. 홍콩 관광환경 81
3. 종합분석 및 시사점 83
제3장 대만 및 홍콩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분석 85
제1절 대만인 해외관광 시장 동향 분석 86
1. 대만인 해외관광객 수 증가 추이 86
2. 대만인 해외관광 주요 특성 88
3.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방문 동향 91
제2절 홍콩인 해외관광 시장 동향 분석 106
1. 홍콩인 해외관광객 수 증가 추이 106
2.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방문 동향 107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19
1. 대만인 해외관광 시장 동향 119
2. 홍콩인 해외관광 시장 동향 121
3. 종합분석 및 시사점 122
제4장 주요 국가별 방문 동향 분석 125
제1절 일본 방문 실태 및 프로모션 동향 분석 126
1. 대만/홍콩 관광객 방일 시장 동향 126
2. 대만/홍콩 관광객 일본 방문 실태 131
3. 대만/홍콩 관광객 유치를 위한 최근 방일 프로모션 동향 138
제2절 중국 방문 동향 분석 143
1. 대만/홍콩 관광객 중국 방문 증가 추이 143
2. 대만/홍콩 관광객 중국 방문 현황 144
제3절 태국 방문 동향 분석 147
1. 대만/홍콩 관광객 태국 방문 증가 추이 147
2. 대만/홍콩 관광객 태국 방문 현황 150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153
1. 일본 방문 실태 및 프로모션 동향 153
2. 중국 방문 동향 156
3. 태국 방문 동향 157
4. 종합분석 및 시사점 157
제5장 대만 및 홍콩 방한관광 시장 현황 및 특성 분석 161
제1절 대만 및 홍콩 관광객 방한 동향 분석 162
1. 대만 시장 163
2. 홍콩 시장 167
제2절 대만 및 홍콩 방한관광객의 행태적 특성 분석 172
1. 대만/홍콩 관광객 한국 방문 실태 분석 172
2. 대만/홍콩 방한관광객 FGI 조사결과 분석 180
제3절 대만 및 홍콩 방한관광객 유치정책 추진현황 분석 207
1. 유치기반 현황 207
2. 유치마케팅 현황 208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212
1. 한국 방문 동향 212
2. 방한관광의 행태적 특성 214
3. 유치정책 추진현황 220
4. 종합분석 및 시사점 220
제6장 대만 및 홍콩 방한관광객 유치 활성화 방안 225
제1절 기본방향 226
제2절 추진과제 229
1. 다양한 관광콘텐츠 개발 및 상품화 확대 229
2. 전략적 관광마케팅 강화 235
3. 개별관광객을 위한 관광수용태세 개선 240
4. 관련주체들 간 협력체계 강화 243
제7장 결론 및 제언 246
제1절 요약 및 결론 247
제2절 정책제언 249
참고문헌 250
ABSTRACT 252
판권기 253
〈표 1-1〉 연구의 내용적 범위 39
〈표 2-1〉 대만 신남향정책의 주요 내용 54
〈표 2-2〉 대만의 인구 변화 추이 57
〈표 2-3〉 대만의 기념일 및 명절 59
〈표 2-4〉 홍콩의 인구 변화 추이 75
〈표 2-5〉 홍콩의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2016) 75
〈표 2-6〉 홍콩의 단말기 유형별 인터넷 이용 현황(2016) 76
〈표 2-7〉 홍콩의 구매상품별 온라인 쇼핑 이용 현황(2016) 76
〈표 2-8〉 홍콩의 공휴일 77
〈표 2-9〉 홍콩 관광위원회 실무담당자별 주요 업무 78
〈표 2-10〉 대만 및 홍콩 관광환경 종합분석 및 시사점 83
〈표 3-1〉 성별 대만인 해외관광 현황(2006-2016) 87
〈표 3-2〉 연령별 대만인 해외관광 현황(2011-2016) 88
〈표 3-3〉 대만인의 해외여행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9
〈표 3-4〉 국내여행 및 해외여행의 대만 내 주요 송출지역(2015) 89
〈표 3-5〉 대만인의 국내여행 및 해외여행 유형(2015) 90
〈표 3-6〉 대만인의 해외여행 시 목적지 국가/지역 선택의 주요 이유 90
〈표 3-7〉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대만인 해외관광객 수(2014-2017.6) 92
〈표 3-8〉 성별 대만인 해외관광 비교(TOP 3 목적지 및 한국) 93
〈표 3-9〉 2016년 연령별 대만인 해외관광 비교(TOP 3 목적지 및 한국) 93
〈표 3-10〉 2016년 대만인 해외관광 평균 체류일수 비교(TOP 3 목적지 및 한국) 94
〈표 3-11〉 방한 대만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94
〈표 3-12〉 방한 대만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96
〈표 3-13〉 방일 대만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98
〈표 3-14〉 방일 대만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99
〈표 3-15〉 방중 대만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101
〈표 3-16〉 방중 대만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101
〈표 3-17〉 방태 대만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104
〈표 3-18〉 방태 대만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104
〈표 3-19〉 교통수단별 홍콩인 해외관광 현황(2012-2017.6) 107
〈표 3-20〉 주요 목적지 국가/지역별 홍콩인 해외관광객 수(2012-2015) 108
〈표 3-21〉 방한 홍콩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109
〈표 3-22〉 방한 홍콩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110
〈표 3-23〉 방일 홍콩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112
〈표 3-24〉 방일 홍콩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112
〈표 3-25〉 방중 홍콩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115
〈표 3-26〉 방중 홍콩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115
〈표 3-27〉 방태 홍콩인 주요 개별여행 상품 117
〈표 3-28〉 방태 홍콩인 주요 단체여행 상품 117
〈표 3-29〉 대만 및 홍콩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종합분석 및 시사점 123
〈표 4-1〉 대만 및 홍콩의 방일관광 시장 순위 변동(2006-2017.6) 131
〈표 4-2〉 대만/홍콩 관광객 방일여행 동반자(2016) 132
〈표 4-3〉 대만/홍콩 관광객 방일여행 유형(2014-2016) 133
〈표 4-4〉 대만/홍콩 관광객 방일횟수(2014-2016) 133
〈표 4-5〉 대만/홍콩 관광객 방일여행 정보원(2016) 134
〈표 4-6〉 대만/홍콩 관광객 방일여행 평균 숙박수(2014-2016) 135
〈표 4-7〉 대만/홍콩 방일관광객 TOP 5 숙박지역(2016) 135
〈표 4-8〉 방일 대만/홍콩 관광객 1인당 여행지출(2016) 136
〈표 4-9〉 방일 대만/홍콩 관광객 쇼핑품목 및 장소(2016) 137
〈표 4-10〉 대만/홍콩 관광객 방일여행 만족도 및 재방문의향(2016) 138
〈표 4-11〉 대만 시장 방일 프로모션 주요 타깃 및 콘텐츠(2015-2017) 139
〈표 4-12〉 대만 시장 방일 프로모션 방침(2015-2017) 140
〈표 4-13〉 홍콩 시장 방일 프로모션 주요 타깃 및 콘텐츠(2015-2017) 141
〈표 4-14〉 홍콩 시장 방일 프로모션 방침(2015-2017) 142
〈표 4-15〉 대만/홍콩 관광객 교통수단별 중국 방문 현황(2015) 144
〈표 4-16〉 방중 대만/홍콩 숙박관광객 1인당 1일 평균 지출 경비(2013-2015) 145
〈표 4-17〉 방중 대만/홍콩 숙박관광객 TOP 10 방문지역(2015) 146
〈표 4-18〉 방태 대만/홍콩 관광객 여행 유형(2015) 150
〈표 4-19〉 방태 대만/홍콩 관광객 체류일수(2015) 150
〈표 4-20〉 방태 대만/홍콩 관광객 1인당 1일 평균 지출 경비(2015) 151
〈표 4-21〉 방태 대만/홍콩 관광객 1인당 1일 평균 지출 경비(2015)-패키지 투어 151
〈표 4-22〉 방태 대만/홍콩 관광객 1인당 1일 평균 지출 경비(2015)-비(非) 패키지 투어 152
〈표 4-23〉 주요 국가별 방문 동향 종합분석 및 시사점 158
〈표 5-1〉 대만 및 홍콩의 방한관광 시장 순위 변동(2006-2017.6) 163
〈표 5-2〉 성별 대만인 방한관광 현황(2006-2016) 165
〈표 5-3〉 연령별 대만인 방한관광 현황(2011-2016) 166
〈표 5-4〉 교통수단별 대만인 방한관광 현황(2011-2017.6) 167
〈표 5-5〉 성별 홍콩인 방한관광 현황(2006-2016) 169
〈표 5-6〉 연령별 홍콩인 방한관광 현황(2011-2016) 170
〈표 5-7〉 교통수단별 홍콩인 방한관광 현황(2011-2017.6) 171
〈표 5-8〉 관광목적지로서 한국 선택 고려 요인(2016) 172
〈표 5-9〉 한국여행 주요 정보원(2016) 173
〈표 5-10〉 방한 횟수(2012-2016) 174
〈표 5-11〉 여행 유형(2016) 174
〈표 5-12〉 방한 횟수별 여행 유형(2016) 175
〈표 5-13〉 동반인원 수 및 동반자 유형(2016) 175
〈표 5-14〉 평균 체류일수(2016) 176
〈표 5-15〉 한국여행 시 주요 방문지(2014-2016) 176
〈표 5-16〉 여행 유형별 주요 방문지(2016) 177
〈표 5-17〉 방한기간 중 주요 활동(2016) 177
〈표 5-18〉 한국여행 중 평균 지출경비(2016) 178
〈표 5-19〉 주요 쇼핑품목(2016) 178
〈표 5-20〉 주요 쇼핑장소(2016) 178
〈표 5-21〉 한국여행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2016) 179
〈표 5-22〉 향후 3년 내 관광목적 재방문 의향 및 타인 추천 의향(2016) 180
〈표 5-23〉 FGI 조사개요 180
〈표 5-24〉 FGI 조사대상 유형 구분 및 참여자 수 181
〈표 5-25〉 조사참여자 일반 현황 및 방한여행 선택 고려요인(대만 시장) 182
〈표 5-26〉 가보고 싶었으나 방문하지 못한 지역 및 그 이유(대만 시장) 185
〈표 5-27〉 한국여행 마친 후 느낀 매력요인(대만 시장) 186
〈표 5-28〉 한국여행 관련 불만사항 또는 개선 요구사항(대만 시장) 187
〈표 5-29〉 한국여행 관련 정책적 건의/제안사항(대만 시장) 188
〈표 5-30〉 관광목적 재방문 의향 및 타인 추천 의향(대만 시장) 189
〈표 5-31〉 해외여행 목적지로서 주변 국가들에 대한 인식(대만 시장) 191
〈표 5-32〉 해외여행 목적지로서 한국의 우위요소 비교(대만 시장) 194
〈표 5-33〉 해외여행 목적지로서 한국의 열위요소 비교(대만 시장) 195
〈표 5-34〉 조사참여자 일반 현황 및 방한여행 선택 고려요인(홍콩 시장) 196
〈표 5-35〉 가보고 싶었으나 방문하지 못한 지역 및 그 이유(홍콩 시장) 198
〈표 5-36〉 한국여행 마친 후 느낀 매력요인(홍콩 시장) 199
〈표 5-37〉 한국여행 관련 불만사항 또는 개선 요구사항(홍콩 시장) 200
〈표 5-38〉 한국여행 관련 정책적 건의/제안사항(홍콩 시장) 201
〈표 5-39〉 관광목적 재방문 의향 및 타인 추천 의향(홍콩 시장) 202
〈표 5-40〉 해외여행 목적지로서 주변 국가들에 대한 인식(홍콩 시장) 203
〈표 5-41〉 해외여행 목적지로서 한국의 우위요소 및 열위요소 비교(홍콩 시장) 206
〈표 5-42〉 한국-대만/홍콩 항공편 운영현황 208
〈표 5-43〉 대만지역 파워블로거 초청 지방관광 테마 자유여행 강연회 211
〈표 5-44〉 대만 및 홍콩 방한관광 시장 동향 종합분석 및 시사점 221
〈표 6-1〉 주요 타깃 세분시장별 관광마케팅 추진방향(안) 237
[그림 1-1] 대만 및 홍콩 방한 시장의 규모 및 순위 변화 36
[그림 1-2] 대만 및 홍콩 지도 40
[그림 1-3] 연구 흐름도 41
[그림 2-1] 대만의 대외무역 의존도 변화 추이 51
[그림 2-2] 무역상대국 경제성장률과 대만 수출 증가율의 상관관계 51
[그림 2-3] 대만의 경제성장률 추이(2005-2016) 52
[그림 2-4] 대만의 인구성장(2005-2015) 56
[그림 2-5] 대만의 인구 피라미드(2016) 56
[그림 2-6] 대만의 인터넷 이용률 추이 58
[그림 2-7] 이용기기별 인터넷 이용률 변화 추이 58
[그림 2-8] 대만 관광행정 체계도 62
[그림 2-9] 대만 교통부 관광국 조직도 62
[그림 2-10] 홍콩의 경제성장률 추이(2005-2016) 70
[그림 2-11] 홍콩의 인구성장(2010-2015) 73
[그림 2-12] 홍콩의 인구 피라미드(2016) 74
[그림 2-13] 홍콩 관광위원회 조직도 78
[그림 3-1] 대만인 해외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7.6) 86
[그림 3-2] 대만인 해외관광 월별 현황(2015-2016) 87
[그림 3-3] 대만인 해외관광의 TOP 10 목적지 국가/지역(2016) 92
[그림 3-4] 홍콩인 해외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7.6) 106
[그림 3-5] 홍콩인 해외관광의 TOP 10 목적지 국가/지역(2015) 108
[그림 4-1] 방일 대만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7.6) 126
[그림 4-2] 대만인 방일관광 시장 구성비 및 성장률(2006-2017.6) 127
[그림 4-3] 대만인 방일관광 월별 현황(2015-2016) 127
[그림 4-4] 방일 홍콩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7.6) 128
[그림 4-5] 홍콩인 방일관광 시장 구성비 및 성장률(2006-2017.6) 129
[그림 4-6] 홍콩인 방일관광 월별 현황(2015-2016) 129
[그림 4-7] TOP 10 방일 시장(2016) 130
[그림 4-8] 대만인 방일관광 성별/연령별 현황(2016) 131
[그림 4-9] 홍콩인 방일관광 성별/연령별 현황(2016) 132
[그림 4-10] 대만/홍콩 방일관광객 TOP 5 숙박지역(2016) 136
[그림 4-11] 방중 대만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5) 143
[그림 4-12] 방중 홍콩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5) 144
[그림 4-13] 방중 대만/홍콩 숙박관광객 비중(2006-2015) 145
[그림 4-14] 방태 대만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6) 147
[그림 4-15] 대만인 방태관광 월별 현황(2015-2016) 148
[그림 4-16] 방태 홍콩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6) 149
[그림 4-17] 홍콩인 방태관광 월별 현황(2015-2016) 149
[그림 5-1] TOP 10 방한 시장(2016) 162
[그림 5-2] 방한 대만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7.6) 164
[그림 5-3] 대만인 방한관광 시장 구성비 및 성장률(2006-2017.6) 164
[그림 5-4] 대만인 방한관광 월별 현황(2014-2016) 165
[그림 5-5] 방한 홍콩관광객 수 증가 추이(2006-2017.6) 168
[그림 5-6] 홍콩인 방한관광 시장 구성비 및 성장률(2006-2017.6) 168
[그림 5-7] 홍콩인 방한관광 월별 현황(2014-2016) 169
[그림 5-8] 대만 및 홍콩 개최 국제관광박람회 참가 210
[그림 5-9] 해외지사 통한 현지 마케팅 사례 211
[그림 6-1] 대만 및 홍콩 시장 유치 활성화의 정책방향 및 추진과제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