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5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적 2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8
1. 연구 범위 28
2. 연구 방법 28
3. 연구 흐름도 29
제2장 선행연구 고찰 30
제1절 인센티브 관광 개념 정립 31
1. MICE 현황 및 개념 31
2. 인센티브 관광 개념 및 특성 39
3. 인센티브 관광 주요 언론 동향 43
제2절 경제효과 분석 관련 선행연구 및 사례 48
1. 국제회의 및 인센티브 관련 효과 분석 선행 연구 48
2. 기타 타분야 경제효과 분석 선행 연구 57
제3절 시사점 63
제3장 인센티브 관광 유형 및 참가자 실태 분석 65
제1절 분석 개요 66
제2절 인센티브 관광 유형 분석 67
1. 인센티브 관광 유치 실적 분석 67
2. 인센티브 관광 유형별 특성 분석 74
제3절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 분석 77
1.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 특성 분석 77
2.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의 방문 항목별 만족도 분석 82
제4절 시사점 86
제4장 경제적 효과 분석 산출 방법과 사례 적용 88
제1절 경제효과 분석 개념 정립 89
1. 경제적 가치와 효과 89
2. 인센티브 관광 경제효과 분석의 개념과 절차 91
3. 인센티브 관광 지출 항목 설정 95
제2절 경제효과 산출방법 및 적용 97
1. 경제효과 산출방법 제시 97
2. 국가별 경제효과 적용 예시 103
3. 사례 적용 예시 106
제5장 결론 및 제언 109
제1절 연구 성과와 한계 110
제2절 제언 112
참고문헌 114
ABSTRACT 116
[부록 1] 인센티브 관광 경제적 파급효과 승수 119
[부록 2] 2016 MICE 참가자 조사 인센티브 관광 관련 설문지(한국관광공사) 122
판권기 124
〈표 2-1〉 국제회의 집계 기준 32
〈표 2-2〉 MICE 산업 참가자 수 32
〈표 2-3〉 MICE 산업 사업체 조사 결과 33
〈표 2-4〉 MICE 산업 개념 35
〈표 2-5〉 UNWTO의 MICE 분류체계 및 포괄범위 36
〈표 2-6〉 MICE 분야별 산업 개념 37
〈표 2-7〉 관련학자 및 전문가의 인센티브 관광 정의 40
〈표 2-8〉 관련협회 및 기관의 인센티브 관광 정의 41
〈표 2-9〉 인센티브 관광의 확대 관련 언론 보도 44
〈표 2-10〉 동남아 등 신규시장 증가 관련 언론보도 45
〈표 2-11〉 인센티브 관광의 유형 관련 언론보도 46
〈표 2-12〉 인센티브 관광의 경제적 효과 관련 언론 보도 47
〈표 2-13〉 국제회의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종합 50
〈표 2-14〉 지역산업연관표 상 인센티브 관광 관련 산업 분류 51
〈표 2-15〉 제주도 인센티브 관광에 의한 총 경제적 파급효과 52
〈표 2-16〉 2012-2014 인센티브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53
〈표 2-17〉 국내 MICE 산업 파급효과 계산 모듈 주요 내용 55
〈표 2-18〉 2015 MICE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생산ㆍ소득ㆍ수입 유발효과) 55
〈표 2-19〉 2015 MICE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부가가치ㆍ간접세ㆍ취업ㆍ고용 유발효과) 56
〈표 2-20〉 국제 박람회의 비용과 편익항목 58
〈표 2-21〉 7개 관광부문 지출액 대비 산업연관 연결 61
〈표 2-22〉 한류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 62
〈표 3-1〉 분석 대상 및 방법 66
〈표 3-2〉 인센티브 관광 국가별 유치 실적 67
〈표 3-3〉 연도별 인센티브 관광 국가별 유치 실적 68
〈표 3-4〉 인센티브 관광 참여인원별 유치 실적 68
〈표 3-5〉 연도별 인센티브 관광 참여인원별 유치 실적 69
〈표 3-6〉 인센티브 관광 숙박일수별 유치 실적 70
〈표 3-7〉 연도별 인센티브 관광 숙박일수별 유치 실적 70
〈표 3-8〉 인센티브 관광 방문지역 분석(중복응답) 71
〈표 3-9〉 연도별 인센티브 관광 방문지역 분석(중복응답) 72
〈표 3-10〉 인센티브 관광 지원현황 분석(중복응답) 73
〈표 3-11〉 연도별 인센티브 관광 지원현황 분석(중복응답) 73
〈표 3-12〉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 분석 데이터의 특성 77
〈표 3-13〉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 국적별 1인당 평균 한국 방문 소비액 78
〈표 3-14〉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 연령별 1인당 평균 한국 방문 소비액 79
〈표 3-15〉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 숙박일수별 1인당 평균 한국 방문 소비액 80
〈표 3-16〉 수정 IPA 기법을 이용한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의 한국 방문 항목별 만족도 84
〈표 4-1〉 인센티브여행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주최 관계자 유형 92
〈표 4-2〉 인센티브 관광 개념 및 경제효과 분석 목적 94
〈표 4-3〉 인센티브 관광 부문별 지출 구분 예시 96
〈표 4-4〉 인센티브 관광 경제효과 분석 산출 방법 예시 98
〈표 4-5〉 기업경영분석 산업별 평균 부가가치율(2014~2016년) 100
〈표 4-6〉 인센티브 관광 지출에 의한 직간접 경제파급효과 산출 방법 예시 101
〈표 4-7〉 주최자/참가자 지출 유형 구분 102
〈표 4-8〉 한국관광공사 2016 인센티브 관광유치 현황 103
〈표 4-9〉 인센티브 관광 국가별 직접경제효과 적용 결과 104
〈표 4-10〉 인센티브 관광 국가별 직간접 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105
〈표 4-11〉 인센티브 관광 사례 선정 106
〈표 4-12〉 인센티브 관광 유형별 직접경제효과 분석 결과 107
〈표 4-13〉 인센티브 관광 유형별 직간접 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108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도 29
[그림 2-1] MICE 행사 개최건수 33
[그림 2-2] MICE 산업 유형별 참가자수 33
[그림 2-3] MICE 산업의 수요ㆍ공급 구조 및 흐름 38
[그림 2-4] 산업연관분석 체계도 49
[그림 2-5] 분석모형 설정 54
[그림 2-6] 메가이벤트 개최 효과 부문별 분석 지표 59
[그림 2-7] 국제 스포츠 대회의 경제적 효과 분석 모형 개관 60
[그림 3-1] 인센티브 관광 유치 국가와 참여인원에 대한 대응일치 분석 74
[그림 3-2] 인센티브 관광 유치 국가와 방문지역에 따른 대응일치분석 75
[그림 3-3] 인센티브 관광 참여 인원과 방문지역에 따른 대응일치분석 76
[그림 3-4]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의 국적과 선호 방문지 유형에 따른 대응일치분석 81
[그림 3-5]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의 국적과 참여활동에 따른 대응일치분석 82
[그림 3-6] 수정 IPA Grid 85
[그림 4-1] 인센티브 관광(Incentive Tour) 지출경로에 따른 수요ㆍ공급 구조 93
[그림 4-2] 직접/직간접 경제효과 산출 단계 94
〈표 1〉 생산유발승수효과, 소득유발승수효과 승수 결과 119
〈표 2〉 수입유발승수효과, 부가가치유발승수효과 승수 결과 120
〈표 3〉 취업유발승수효과, 고용유발승수효과 결과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