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28
1. 연구목적 28
2. 연구의 필요성 29
제2절 연구수행체계 29
1. 이론적 배경 29
2. 분석틀 31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33
제2장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환경 변화 35
제1절 4차 산업혁명시대 사회변화 36
1. 4차 산업혁명의 특성 36
2. 지식정보사회의 특성 37
3. 소비구조 변화 40
4. 인구구조 변화 41
5. 4차 산업혁명과 '삶의 질' 51
제2절 삶의 질과 여가활동 53
1. 삶의 질 53
2. 여가활동 55
3. 여가활동과 미디어활용 64
제3장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미디어 기능 77
제1절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기능 78
제2절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 80
1. 미디어는 삶의 필수도구 80
2.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81
3. 책의 중요성에 대한 국내ㆍ외 수용자 인식 82
제3절 출판문화산업의 실태와 특성 84
1. 출판문화산업의 실태 84
2. 국내ㆍ외 출판문화산업의 현황 87
제4장 인구구조변화와 소비행태 102
제1절 한국인의 새로운 소비행태 103
1. 한국인의 소비행태 103
2. 새로운 소비층 등장 103
제2절 새로운 소비행태 등장 : 온라인 쇼핑 108
제3절 생애주기별 특성과 소비패턴 112
1. 연령별 소비구조 112
2. 연령별 사회심리적 특성과 소비 114
제5장 출판문화산업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인구구조변화에 따른 출판수요 분석: 설문조사 120
제1절 설문조사 과정 121
1. 자료수집 121
2. 조작적 정의 122
제2절 조사결과 분석 128
1. 일반적 결과 128
2. 출판문화산업 중요성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31
3. 출판문화산업중요성 및 출판수요행태 연구결과 : 연령별 차이 151
4. 생애주기별 소비자의 출판수요 결정요인 : 연구결과 217
제6장 연구결과의 종합적 논의 286
제1절 연구결과 리뷰 287
1. 출판문화산업 중요성 인식 287
2. 연령별 출판수요 특성 290
3. 생애주기별 출판수요 결정요인 302
제2절 인구변화에 따른 생애주기별 출판수요 전략 313
1. 연령별 출판수요행태와 전략 313
2. 연령별 출판수요 결정요인과 출판수요창출전략 324
제7장 결론 및 제언 328
제1절 연구과정 요약 329
1. 연구목적 329
2.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329
제2절 연구결과 요약 330
1. '출판문화산업 중요성'에 대한 고찰 330
2. 연령별 출판수요행태 및 결정요인 분석결과 331
제3절 생애주기별 출판수요 특성과 대응전략 342
제4절 인구고령화가 가시화되는 미래사회의 생애주기별 출판수요 전략 348
제5절 연구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방안 351
1. 기대효과 351
2. 활용방안 351
3. 정부 및 공공분야에서의 정책개발을 위한 제언 352
참고문헌 353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 및 도서구매 인식에 관한 설문지 357
판권기 2
〈표 1〉 국가별 미래사회 변화의 주요동인 36
〈표 2〉 인구구조 연도별 변화 46
〈표 3〉 우선적으로 줄일 지출항목(19세 이상 가구주, 복수응답) 50
〈표 4〉 여가경쟁력순위 57
〈표 5〉 강중국 7개국과 한국 국가경쟁력 57
〈표 6〉 주요국의 가계소득 지출에서 차지하는 여가문화지출추이 58
〈표 7〉 청년층과 고령자의 여가활동 61
〈표 8〉 지속적인 여가활용방법 63
〈표 9〉 여가활동목적 63
〈표 10〉 우리 국민(10세 이상)의 TV 시청행태(1999-2014) 64
〈표 11〉 우리 국민(10세 이상)의 독서행태(1999-2014) 65
〈표 12〉 연령별 여가활용비용 65
〈표 13〉 인터넷 이용률(최근 1개월 이내 이용자)과 이용시간(주평균) 66
〈표 14〉 인터넷 및 이동통신 가입자 수 67
〈표 15〉 독서인구 및 독서장르 72
〈표 16〉 종이책과 전자책의 성별, 연령대별 독서율과 독서량 74
〈표 17〉 수용자 욕구와 미디어 이용 79
〈표 18〉 이슈가 되는 정보습득 경로 79
〈표 19〉 매체별 속성평가 80
〈표 20〉 독서의 유용성(성인) 82
〈표 21〉 최근 5년간 출판 산업 매출액 규모 84
〈표 22〉 2016-2020 콘텐츠 산업 세부장르 매출액전망 85
〈표 23〉 콘텐츠산업 현황(2015) 85
〈표 24〉 2016-2020 콘텐츠 산업 세부장르 종사자전망 86
〈표 25〉 대형서점 매출추이(2011-2016) 89
〈표 26〉 인터넷 서점 매출추이(2007~2016) 90
〈표 27〉 주요 인터넷서점 매출추이(2011-2016) 90
〈표 28〉 한국의 연령별 독서빈도와 독서율 92
〈표 29〉 연도별 월평균 가계지출 추이 93
〈표 30〉 성별/연령별 판매권수 점유율 95
〈표 31〉 세계 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 96
〈표 32〉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2014~2019) 98
〈표 33〉 생애주기별 소비생활 분야의 중요도 113
〈표 34〉 응답자(생산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8
〈표 35〉 1년 평균 도서구매 지불 금액 129
〈표 36〉 응답자(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0
〈표 37〉 1년 평균 도서지출 금액 131
〈표 38〉 1년 평균 도서구매 권수 131
〈표 39〉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132
〈표 40〉 책의 존재가치에 대한 이해 132
〈표 41〉 각 매체의 영향력 136
〈표 42〉 출판문화산업 지원 정책에 대한 이해 137
〈표 43〉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137
〈표 44〉 책의 가치에 대한 이해 138
〈표 45〉 각 매체의 영향력 141
〈표 46〉 출판문화산업 지원 정책에 대한 이해 142
〈표 47〉 생산자와 소비자의 책에 대한 인식 143
〈표 48〉 생산자와 소비자의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 144
〈표 49〉 생산자와 소비자의 출판문화산업 지원정책에 대한 인식 차이 145
〈표 50〉 생산자와 소비자의 '자아의 욕구' 관련하여 책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146
〈표 51〉 생산자와 소비자의 '오락적 욕구' 관련하여 책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146
〈표 52〉 생산자와 소비자의 '현실도피 욕구' 관련하여 책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147
〈표 53〉 생산자와 소비자의 '세계에 대한 지식' 관련하여 책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147
〈표 54〉 생산자와 소비자의 '자신감ㆍ안정감ㆍ자긍심 욕구' 관련한 책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147
〈표 55〉 생산자와 소비자의 '주변인들과의 관계' 관련하여 책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148
〈표 56〉 연령별 책의 가치 및 독서의 생활화에 대한 인식 152
〈표 57〉 연령별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 인식 차이 154
〈표 58〉 연령별 '자아이해'의 욕구충족을 위한 매체 이용 차이 157
〈표 59〉 연령별 오락욕구 충족을 위한 매체 이용 차이 159
〈표 60〉 연령별 현실도피를 위한 매체 이용 차이 161
〈표 61〉 연령별 세계에 대한 지식 습득을 위한 매체 이용 차이 163
〈표 62〉 연령별 자신감ㆍ안정감ㆍ자긍심을 얻기 위한 매체 이용 차이 165
〈표 63〉 연령별 주변인 유대강화를 위한 매체 이용 차이 167
〈표 64〉 '미래 전망/예측'을 위한 연령별 매체 이용 170
〈표 65〉 미래 전망을 위한 책 활용 이유에 대한 연령별 차이 173
〈표 66〉 독서동기의 연령별 차이 175
〈표 67〉 독서장르 연령별 이용 차이 177
〈표 68〉 구매장르의 연령별 차이 179
〈표 69〉 연령별 중고도서 활용 차이 181
〈표 70〉 도서구매 정보입수 채널의 연령별 활용차이 184
〈표 71〉 도서구입처의 연령별 차이 187
〈표 72〉 전자책 구입처와 연령별 차이 189
〈표 73〉 서점활용의 연령별 차이 192
〈표 74〉 제품지각요인에 대한 연령별 차이 195
〈표 75〉 디자인에 대한 연령별 인식차이 197
〈표 76〉 도서유동요인에 대한 연령별 인식차이 199
〈표 77〉 연령별로 활용하는 결제수단 201
〈표 78〉 연령별로 결제시 고려하는 요인 203
〈표 79〉 도서구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령별 인식차이 205
〈표 80〉 전자책 구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령별 인식 차이 208
〈표 81〉 연령별 독서활성화 프로그램 참여경험 210
〈표 82〉 연령별 독서활성화 프로그램 필요성 213
〈표 83〉 전자책 활성화에 필요한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215
〈표 84〉 10대 독서동기의 요인분석 218
〈표 85〉 10대의 독서의 중요성 요인분석 219
〈표 86〉 10대의 자아존중감 요인분석 220
〈표 87〉 10대의 여가활용방법 요인분석 221
〈표 88〉 심리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22
〈표 89〉 사회문화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23
〈표 90〉 경제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25
〈표 91〉 10대의 도서구매권수와 심리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26
〈표 92〉 심리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26
〈표 93〉 심리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대한 미치는 영향 227
〈표 94〉 사회문화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28
〈표 95〉 경제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29
〈표 96〉 10대의도서구매지출액과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30
〈표 97〉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1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31
〈표 98〉 심리적 특성이 1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31
〈표 99〉 사회문화적 특성이 1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32
〈표 100〉 경제적 특성이 1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33
〈표 101〉 10대 독서시간과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34
〈표 102〉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1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35
〈표 103〉 20~30대의 독서동기 요인분석 236
〈표 104〉 20~30대의 독서중요성 요인분석 237
〈표 105〉 20~30대의 자아존중감 요인분석 238
〈표 106〉 20~30대의 여가활용방법 요인분석 239
〈표 107〉 20~3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심리적 특성의 영향력 240
〈표 108〉 20~3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력 241
〈표 109〉 20~3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경제적 특성의 영향력 242
〈표 110〉 20~30대 도서구매권수와 심리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43
〈표 111〉 20~30대 도서구매권수에 대한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의 영향력 244
〈표 112〉 20~3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심리적 특성 영향력 245
〈표 113〉 20~3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사회ㆍ문화적 특성 영향력 245
〈표 114〉 경제적 특성이 20~3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46
〈표 115〉 20~30대 도서구매지출액과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47
〈표 116〉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20~30대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48
〈표 117〉 심리적 특성이 20~30대 소비자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48
〈표 118〉 사회문화적 특성이 20~3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49
〈표 119〉 경제적 특성이 20~3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50
〈표 120〉 20~30대 독서시간과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51
〈표 121〉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20~3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52
〈표 122〉 40~50대 독서동기의 요인분석 252
〈표 123〉 40~50대 독서의 중요성 요인분석 253
〈표 124〉 40~50대 자아존중감 요인분석 254
〈표 125〉 40~50대 여가활용방법 요인분석 255
〈표 126〉 심리적 특성이 40~5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56
〈표 127〉 사회문화적 특성이 40~5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57
〈표 128〉 경제적 특성이 40~5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58
〈표 129〉 40~50대의 도서구매권수와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 간의 상관관계 259
〈표 130〉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40~50대의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60
〈표 131〉 심리적 특성이 40~50대의 도서구매지출에 미치는 영향 261
〈표 132〉 사회문화적 특성이 40~50대의 도서구매지출에 미치는 영향 262
〈표 133〉 경제적 특성이 40~5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63
〈표 134〉 40~50대의 도서구매지출액과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63
〈표 135〉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40~50대의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64
〈표 136〉 심리적 특성이 40~5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65
〈표 137〉 사회문화적 특성이 40~5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66
〈표 138〉 경제적 특성이 40~5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67
〈표 139〉 독서시간과 심리적ㆍ사횜누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68
〈표 140〉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40~50대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68
〈표 141〉 60대 이상의 독서동기 요인분석 269
〈표 142〉 60대 이상의 독서 중요성 요인분석 270
〈표 143〉 60대 이상의 자아존중감 요인분석 271
〈표 144〉 60대 이상의 여가활용방법 요인분석 272
〈표 145〉 심리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73
〈표 146〉 사회문화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74
〈표 147〉 경제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75
〈표 148〉 60대 이상의 도서구매권수와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76
〈표 149〉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60대의 도서구매권수에 미치는 영향 276
〈표 150〉 심리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77
〈표 151〉 사회문화적 특성이 6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8
〈표 152〉 경제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도서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79
〈표 153〉 60대 이상의 도서구매지출액과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요인간의 상관관계 280
〈표 154〉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60대의 도서구매지출액에 미치는 영향 281
〈표 155〉 심리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81
〈표 156〉 사회문화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82
〈표 157〉 경제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83
〈표 158〉 60대 이상의 독서시간과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요인간의 상관관계 284
〈표 159〉 심리적ㆍ사회문화적ㆍ경제적 특성이 60대 이상의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285
〈표 160〉 매체의 영향력 평가(생산자) 288
〈표 161〉 매체의 영향력 평가(소비자) 289
〈표 162〉/〈표 A〉 연령별 출판수요행태특성 321
〈표 163〉/〈표 B〉 10대의 출판수요결정요인 324
〈표 164〉/〈표 B〉 20-30대의 출판수요결정요인 325
〈표 165〉/〈표 C〉 40-50대의 출판수요결정요인 326
〈표 166〉/〈표 D〉 60대 이상의 출판수요결정요인 327
〈그림 1〉 생애주기 8단계 및 심리상태 30
〈그림 2〉 생애주기 및 각 단계별 특성 32
〈그림 3〉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 38
〈그림 4〉 생산과 소비혁명 38
〈그림 5〉 생산과 소비프로세스 39
〈그림 6〉 미래사회의 새로운 생산소비구조 40
〈그림 7〉 생산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그림 8〉 1960-2060년 세게와 한국의 인구추이 42
〈그림 9〉 1960-2060년 세계와 한국의 인구성장률 42
〈그림 10〉 1960-2060년 세계와 한국의 고령인구 비중 43
〈그림 11〉 1970-2015년 세계와 한국의 합계출산율 43
〈그림 12〉 1970-2015년 세계와 한국의 기대수명 44
〈그림 13〉 세계와 한국의 인구 피라미드 44
〈그림 14〉 한국의 연령구조의 100년사 45
〈그림 15〉 1인 가구 연령별 구성비(2015-2045) 46
〈그림 16〉 고령자의 연령대별 구성비 47
〈그림 17〉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2016→2060년) 48
〈그림 18〉 2015-2060년 세계와 한국의 인구구조 48
〈그림 19〉 2015-2060년 인구구조와 고령 인구의 비중 49
〈그림 20〉 노령화지수 및 노년부양비 49
〈그림 21〉 한국인들이 삶에서 증시하는 우선순위 52
〈그림 22〉 불확실한 미래사회에서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52
〈그림 23〉 영역별 기준년도(2006년) 대비 2015년 증감률 53
〈그림 24〉 국민 삶의 질 종합지수 54
〈그림 25〉 영역별 종합지수(2006-2015)의 연도별 특성 54
〈그림 26〉 전 국민(10세 이상)의 시간활용 변화 59
〈그림 27〉 전 국민(10세 이상)의 요일별 시간활용 변화 59
〈그림 28〉 청년층 고령자의 시간활용 변화 60
〈그림 29〉 여가시간 현황 61
〈그림 30〉 여가시간 비용 62
〈그림 31〉 선호하는 여가활용방법 62
〈그림 32〉 전화 가입자 수 66
〈그림 33〉 가구당 인터넷 접속 및 스마트폰ㆍPC 보유율 67
〈그림 34〉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68
〈그림 35〉 2017년 1분기 인터넷 평균 접속속도(IPv4) 상위 10개국 68
〈그림 36〉 인터넷 이용 용도(복수응답) 69
〈그림 37〉 문자메시지, 동영상, 인터넷, 이메일 활용 능력 분포 69
〈그림 38〉 2011-2015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70
〈그림 39〉 국민의 주요여가활동 71
〈그림 40〉 연도별 필수 매체 인식 변화(전체 응답자 기준) 73
〈그림 41〉 필수매체 인식 73
〈그림 42〉 시간대별 종이책, 전자책, 종이잡지, 웹진 독자 당 독서량 75
〈그림 43〉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 인식 - TV 76
〈그림 44〉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 인식 - 스마트폰 76
〈그림 45〉 매체의 연관성 78
〈그림 46〉 출판문화산업의 중요성 81
〈그림 47〉 가구원수별 일상생활 필수매체 인식 83
〈그림 48〉 일상생활 필수매체 인식 83
〈그림 49〉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86
〈그림 50〉 2015년 기준 출판유동사업체 매출규모 88
〈그림 51〉 매출액기준 주요판매처별 비중 89
〈그림 52〉 '주로 이용하는 서점'의 이용률 변화추이(성인) 90
〈그림 53〉 연령별 오프라인 서점 이용 91
〈그림 54〉 일반도서(만화, 잡지 제외) 독서율(성인ㆍ학생) 91
〈그림 55〉 독서인구 감소 추세 92
〈그림 56〉 한국의 성별ㆍ연령별 독서율 93
〈그림 57〉 가계지출 중 월평균 도서구입비의 비중(2003~2015) 93
〈그림 58〉 가구당 월평균 오락문화비 상위 5개 분야 지출액 변화 추이(2006-2016) 94
〈그림 59〉 연령대별 도서구입 비중추이 94
〈그림 60〉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2011-2020) 97
〈그림 61〉 세계 출판시장 분야별 비중비교(2011~2020) 97
〈그림 62〉 세계 인쇄 및 디지털 시장 비중비교(2011~2020) 98
〈그림 63〉 50대 이상 인구비중 변화(2000, 2006, 2010, 2014) 104
〈그림 64〉 연령별 인구구성 및 자산 보유액 비중 104
〈그림 65〉 연령별 연평균 지출액 104
〈그림 66〉 연령별 한달 평균 카드결제금액 105
〈그림 67〉 스마트폰 등장과 여가활용 107
〈그림 68〉 소비성향 변화와 콘텐츠 양식 108
〈그림 69〉 온라인 쇼핑 상품군별 구성비 109
〈그림 70〉 모바일 시장규모 109
〈그림 71〉 성ㆍ연령별 모바일 쇼핑 이용률 110
〈그림 72〉 모바일 쇼핑 이유 110
〈그림 73〉 성ㆍ연령별 컴퓨터 쇼핑 이용률 110
〈그림 74〉 컴퓨터 쇼핑 이유 111
〈그림 75〉 온라인 중고거래 주요 제품 111
〈그림 76〉 생애주기에 따른 소득 및 소비 분포 112
〈그림 77〉 연령별 평균소비 성향과 고용증가율 113
〈그림 78〉 뉴시니어의 특성과 뉴시니어를 움직이는 동기 118
〈그림 79〉 '자아에 대한 이해욕구'의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3
〈그림 80〉 '오락적 욕구'의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3
〈그림 81〉 '현실도피 욕구'의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4
〈그림 82〉 '세계에 대한 지식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4
〈그림 83〉 '자신감ㆍ안정감ㆍ자긍심 욕구'의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5
〈그림 84〉 '주변인들과의 유대강화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5
〈그림 85〉 미래를 전망/예측하는데 필요한 정보지식습득을 위한 매체의존도 136
〈그림 86〉 '자아에 대한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8
〈그림 87〉 '오락적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9
〈그림 88〉 '현실도피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39
〈그림 89〉 '세계에 대한 지식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40
〈그림 90〉 '자신감ㆍ안정감ㆍ자긍심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40
〈그림 91〉 '주변인들과의 유대강화 욕구' 충족과 관련한 매체영향력 비교 141
〈그림 92〉 미래를 전망/예측하는데 필요한 정보지식 습득 관련한 매체의존도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