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1장 카셰어링에 관한 서론 14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7
2절 연구의 범위 18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18
2. 내용적 범위 18
3절 연구의 방법 19
2장 현황조사 및 분석 20
1절 일반현황 22
1. 인구 및 세대수 22
2. 자동차 등록대수 24
2절 교통현황 27
1. 대전시 주요도로 교통량 27
2. 대전시 대중교통 29
3. 대전시 주차시설 31
3장 카셰어링 관련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 38
1절 카셰어링의 유형 및 선행연구 40
1. 카셰어링의 유형 40
2. 카셰어링 관련 선행연구 42
2절 카셰어링의 운영 사례 44
1. 국외 카셰어링 운영 사례 44
2. 국내 카셰어링 운영 사례 48
3절 카셰어링의 활성화 사례 51
1. 국외 카셰어링 활성화 사례 51
2. 국내 카셰어링 활성화 사례 53
4장 대전시 카셰어링 도입 방안 57
1절 카셰어링이 필요한 이유 59
2절 대전시 카셰어링 도입에 따른 효과 61
3절 대전시 카셰어링 도입 위치 65
1. 대전시 공공기관 주차장 현황 65
2. 대전시 카셰어링 도입 위치 69
4절 택시와의 상생 방안 80
1. 택시와 카셰어링의 이용 패턴 80
2. 택시와 카셰어링의 상생 방안 82
5절 카셰어링 도입을 위한 대전시 역할 85
1. 행정적 지원 및 주차장 제공 85
2. 다른 교통수단과의 문제 해결 87
3. 카셰어링 이용 홍보 88
5장 연구결과 종합 및 정책제언 91
1절 결론 93
2절 정책제언 97
참고문헌 99
[부록] 101
판권기 2
[표 2-1] 지역별 주민등록상 인구수 변화 22
[표 2-2] 대전시 구별 인구 및 세대수 24
[표 2-3] 시도별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2016.12) 25
[표 2-4] 대전시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추이 26
[표 2-5] 대전시 구별 자동차 등록대수(2016년 12월 기준) 26
[표 2-6]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27
[표 2-7] 대전시 주요 교차로 교통량 28
[표 2-8]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운행 현황 29
[표 2-9] 대전시 시내버스 현황 30
[표 2-10] 대전시 시내버스 운행 현황 30
[표 2-11] 대전시 주차장 현황(2016년 12월말 기준) 31
[표 2-12] 대전시 동구 주차장 현황 32
[표 2-13] 대전시 중구 주차장 현황 33
[표 2-14] 대전시 서구 주차장 현황 34
[표 2-15] 대전시 유성구 주차장 현황 35
[표 2-16] 대전시 대덕구 주차장 현황 36
[표 3-1] 운영 주체별 카셰어링 운영 형태 40
[표 3-2] 국가별 카셰어링 운영 업체 현황 41
[표 3-3] Modo 멤버쉽에 따른 이용 요금 46
[표 3-4] DirveMyCar 멤버쉽에 따른 이용 요금 48
[표 3-5] 그린카 이용 요금 49
[표 3-6] 쏘카 이용 요금 50
[표 3-7] 수원시 나누미카 주차장 현황 55
[표 4-1] 카셰어링 이용 후 보유차량의 처분 및 차량구매 포기 비율 61
[표 4-2] 카셰어링의 가게 교통비 절약효과 62
[표 4-3] 국내 비영업용 자동차 연간 보유 및 운영비용 추정(2014년말 기준) 63
[표 4-4] 카셰어링 활성화에 따른 경제적 효과 64
[표 4-5] 대전시 관내 공공기관 68
[표 4-6] 버스 승차인원 많은 지역 주변 공유재산 주차장 현황 71
[표 4-7] 버스정류장 주변 공유재산 주차장이 있는 경우 72
[표 4-8] 버스 승차인원 많은 지역 주변 노상 주차장 현황 74
[표 4-9] 버스정류장 주변 노상주차장이 있는 경우 76
[표 4-10] 카셰어링 이용으로 자동차 구매를 포기했을 때 주 교통수단 89
[그림 1-1] 연구의 방법 19
[그림 2-1] 지역별 인구수 변화 23
[그림 2-2]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노선도 29
[그림 2-3] 대전시 자치구별 주차장 확보율 37
[그림 2-4] 대전시 연도별 주차장 확보율 37
[그림 3-1] Zipcar 이용 방법 소개 45
[그림 3-2] Modo 이용방법 소개 46
[그림 3-3] 서울시 나눔카 회원수 추이 53
[그림 3-4] 나눔카 운영 모습 54
[그림 3-5] 수원시 나누미카 운영 모습 55
[그림 3-6] 경기도 해피 카셰어링 운영 모습 56
[그림 4-1] 대전시 주차장 현황 66
[그림 4-2] 대전시 공공기관 분포도 67
[그림 4-3] 대전시 버스 정류장 현황 69
[그림 4-4] 대전시 버스 승차 인원 분포도(2016년 10월 기준) 70
[그림 4-5] 대전시 버스 승차인원 많은 지역 주변 공유재산 주차장 현황 73
[그림 4-6] 대전시 버스 승차인원 많은 지역 주변 노상 주차장 현황 78
[그림 4-7] 서울시 택시의 거리/시간/요금 구간별 비율의 분포 80
[그림 4-8] 택시와 카셰어링의 이용시간의 집계구간별 통행수 비율 81
[그림 4-9] 택시와 카셰어링의 통행거리와 이용시간 집계구간별 요금 비율 81
[그림 4-10] 카셰어링과 택시호출이 가능한 앱 82
[그림 4-11] 복잡성 및 혁신성 정도에 따른 MaaS 서비스 구별 84
[그림 4-12] 시스템 통합 정도 및 소유권 형태에 따른 MaaS 서비스 구별 84
[그림 4-13] 차량 2대이상 세대수 90
[표 1] 시,구 공유재산 현황 103
[표 2] 구에서 관리하는 노상주차장 현황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