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Abstract 4
연구요약 6
제1부 총론 17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내용 및 방법 20
가. 연구내용 20
나. 연구방법 및 절차 20
제2장 교재개발 방향 및 내용체계 22
1. 교재개발 추진배경 23
2. 교재개발 방향 24
가.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24
나. 목적 25
다. 목표 25
라. 보급 및 활용 계획 25
3. 교재내용 체계 26
가. 체계 26
나. 주안점 27
제3장 보육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사업 현황 29
1. 보육교사 인성지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현황 30
가. 한국보육진흥원: 「보육교사 마음성장 프로젝트」 31
나. 보육교직원 보수교육기관: 보육교사 승급교육 및 직무교육 32
다. 중앙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 안전 및 아동학대예방 교육 34
라. 경기도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직원 안전 및 아동학대예방 교육 사업 35
2.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 지도용 프로그램 현황 35
가. 보육교사 인성예절 가이드북 35
나.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36
3. 경기도 보육교사 인성교육 관련 사업 현황 37
제2부 보육교사 인성교육을 위한 강사양성 교재개발 40
제1장 보육교사 인성 함양 41
1. 인성교육의 이해 42
2. 인권 및 아동의 권리 52
3. 보육교사 역할과 윤리 70
4. 보육교사의 정신건강 84
제2장 보육교사 인성교육 역량 강화 96
1. 성인지 관점의 통합 97
2. 성찰적 저널쓰기 121
3. 영유아 행동에 대한 인성적 이해 129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이해와 실천 141
5. 인성에 기반 한 영유아 교수법 실천 152
참고문헌 164
판권기 171
〈표 1-2-1〉 경기도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 기본계획 중 보육교직원 인성 함양 및 인성교육 역량 지원 24
〈표 1-2-2〉 교재 내용 체계 28
〈표 1-3-1〉 뵤육교사 인성지원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현황 30
〈표 1-3-2〉 「보육교사 마음성장 프로젝트」 교육내용 32
〈표 1-3-3〉 보육교사 승급교육의 인성 관련 교육 33
〈표 1-3-4〉 보육교사 직무교육의 인성 관련 교육 33
〈표 1-3-5〉 2017년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 인성예절교육 지원사업(경기도 특색사업) 38
〈표 1-3-6〉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 인성예절교육 지원 사업 현황(2017년 6월말 기준) 38
〈표 1-3-7〉 경기도 지자체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사 대상 인성관련 교육 및 사업(2016-2017년) 39
〈표 2-1-1〉 국내외 학자들이 규정한 인성의 개념 44
〈표 2-1-2〉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인성교육의 주요 덕목 46
〈표 2-1-3〉 국내외 학자들이 규정한 인성교육의 개념 47
〈표 2-1-4〉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역사적 흐름과 배경 55
〈표 2-1-5〉 아동권리협약을 위한 책임 57
〈표 2-1-6〉 유아 인권 프로그램의 활동안 58
〈표 2-1-7〉 유아 인권 프로그램 진행의 실제 59
〈표 2-1-8〉 영유아 대 보육교사 배치기준 준수 실태 61
〈표 2-1-9〉 대체교사 배치 경험 62
〈표 2-1-10〉 보육교직원 인권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64
〈표 2-1-11〉 어린이집 원장ㆍ보육교사 윤리강령의 영역별 내용 75
〈표 2-1-12〉 유아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해결력 증진 프로그램 80
〈표 2-1-1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 87
〈표 2-1-14〉 보육교사의 감정부조화 측정 87
〈표 2-1-15〉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측정 88
〈표 2-1-16〉 어린이집에서의 여가활동 예시 89
〈표 2-1-17〉 영아교사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의 예 90
〈표 2-1-18〉 영아교사 행폭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 활동 92
〈표 2-2-1〉 유아의 성역할 발달 101
〈표 2-2-2〉 쌀쥐 보리쥐, 돼지책, 엄마는 비행사 관련 성인지적 토의 문제 111
〈표 2-2-3〉 위인그림책을 활용한 교육활동 예시 113
〈표 2-2-4〉/〈표 2-2-5〉 성평등 관련 동화 동화 115
〈표 2-2-5〉/〈표 2-2-6〉 한국의 여성 위인들 117
〈표 2-2-6〉/〈표 2-2-7〉 세계의 여성 위인들 118
〈표 2-2-7〉/〈표 2-2-8〉 반성적 사고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 122
〈표 2-2-8〉/〈표 2-2-9〉 Galvez-Martin, Bowman과 Morrison의 반성적 사고 수준 123
〈표 2-2-9〉/〈표 2-2-10〉 상호작용의 기본원리 144
〈표 2-2-10〉/〈표 2-2-11〉 하루일과에 따른 상호작용의 예 144
〈표 2-2-11〉/〈표 2-2-12〉 주제별 소주제와 고려해야 하는 인성덕목 153
〈표 2-2-12〉/〈표 2-2-13〉 주제별 보육계획안 예시 156
〈표 2-2-13〉/〈표 2-2-14〉 인성 덕목과 목표를 제시한 0세 자유선택놀이 활동안 예시 157
〈표 2-2-14〉/〈표 2-2-15〉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활동의 예 158
〈표 2-2-15〉/〈표 2-2-16〉 가정과 연게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가정 연계지 활동의 예 159
〈표 2-2-16〉/〈표 2-2-17〉 절기와 생태교육에서의 인성 프로그램 적용의 예 160
〈표 2-2-17〉/〈표 2-2-18〉 절기와 생태교육 통한 인성교육 활동계획안 161
〈그림 1-1-1〉 연구절차 21
〈그림 1-2-1〉/〈그림 1-2-3〉 경기도 영유아 인성교육 지원 기본계획(2018-2022)의 구조 23
〈그림 1-2-2〉 보육교사 마음성장 프로젝트 진행절차 31
〈그림 1-2-3〉 중앙 육아종합지원센터 안전 및 아동학대예방 교육 34
〈그림 1-2-4〉 보육교사 인성예절 가이드북 구성 체계 36
〈그림 1-2-5〉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체계 37
〈그림 2-1-1〉 어린이집 CCTV 설치에 대한 보육교사의 의견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