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문래동 홍반장, 내일을 묻다問來유소년 시절 - 타인능해他人能解의 정신을 배우다 /20은행원이 되다 /28은퇴 이후의 삶 - IBK, ‘I be king’ /40각서 파동, 졸혼을 선언하다 /51젖은 낙엽, 움직씨動詞의 삶을 꿈꾸다 /56꼰대의 삶을 거부하다 /682. 여자의 경험을 말한다는 것지금의 나를 있게 한 최초의 시련 /84대안적 배움의 장, 봉사활동 /88“세상에 거저 되는 것은 없다”- 봉사는 아무나 하나 /93학교에서의 진실한 봉사가 보여 준 나비효과 /95부모 부양, 자식 양육, 그리고 나 /100아들 만들기 프로젝트 - 경력 단절 여성이 되다 /106‘좋은 엄마’와 ‘착한 아내’ 사이에서 /110갱년기의 신체적 변화를 극복하는 힘- 사필귀 ‘봉사’ /115가족과의 갈등과 협상 - 궁극적으로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한 봉사 /118新중년으로서의 미래 설계 - 봉사의 심화와 확장 /1223. 다음 세대와 함께 배움의 텃밭을 일구다삐딱한 고등학생? /135노동운동의 문을 두드리다 /140교육 운동으로의 전환 /148이우학교 - 사람을 키워 내는 학교를 만들다 /153바람의 학교 - 진짜 ‘선수’들과의 만남 /163아이들이 가르쳐 준 것 /16950+인생학교 - 베이비부머의 에너지에 주목하다 /174나이가 들어서도 변화할 수 있는가 /183어깨에 힘 빼기 /189시민으로 깨어나 아래 세대에게 손을 내밀자 /195노년에 대한 상상 /202보론: 베이비부머 세대는 무엇으로 사는가?건강하고 의미 있는 인생 2막을 위하여 /221희망의 노년, 성숙한 중년이 되는 법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