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Chapter Ⅰ. 국내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5
1. 2017년 결산 6
1) 전체 6
2) 출판 9
3) 만화 21
4) 음악 27
5) 게임 34
6) 영화 45
7) 애니메이션 49
8) 방송 53
9) 광고 57
10) 캐릭터 62
11) 지식정보 66
12) 공연 69
2. 2018년 전망 72
1) 전체 72
2) 출판 72
3) 만화 82
4) 음악 88
5) 게임 95
6) 영화 99
7) 애니메이션 103
8) 방송 108
9) 광고 113
10) 캐릭터 118
11) 지식정보 123
12) 공연 128
Chapter Ⅱ. 해외 콘텐츠 산업 결산 및 전망 133
1. 글로벌 콘텐츠 산업 주요 트렌드 135
2. 주요 트렌드와 콘텐츠 산업에 미친 영향 136
3. 문화기술(CT) 동향 146
4. 국가별 분석 152
판권기 158
〈표 1〉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8
〈표 2〉 최근 5년간 장르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9
〈표 3〉 교보문고 주요 분야별 연간 판매 변화 추이 20
〈표 4〉 온라인 영상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비율 (2014-2016, 2/4분기) 54
〈표 5〉 유료방송사업자의 UHD 채널 (2014-2016, 2/4분기) 55
〈표 6〉 국내 주요 OTT서비스 56
〈표 7〉 2015/2018 글로벌 광고시장 59
〈표 8〉 최근 5년간 공연장르별 인터파크 티켓 판매금액 70
〈표 9〉 VOD 출시기간 단축 111
〈표 10〉 베트남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 152
〈표 11〉 영역별 베트남 시장 현황과 요약 153
〈표 12〉 폴란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 및 전망(2012-2021) 155
〈표 13〉 영역별 폴란드 시장 현황과 요약 156
[그림 1] 콘텐츠산업 매출액 추이 7
[그림 2] 콘텐츠산업 수출액 추이 7
[그림 3] 5년간 출판산업 매출액 추이 10
[그림 4] 5년간 출판산업 수출액 추이 10
[그림 5] 청춘문고 11
[그림 6] '82년생 김지영' 14
[그림 7] '현남 오빠에게' 14
[그림 8] 연령대 도서구입 비중 추이(교보문고) 17
[그림 9] 종합 100위권 내 도서의 평균 판매권수 추이(교보문고) 18
[그림 10] 5년간 만화산업 매출액 추이 22
[그림 11] 5년간 만화산업 수출액 추이 22
[그림 12] 웹툰 〈킹스메이커〉 단행본 펀딩, 모금기간이 45일 남았는데 목표액의 312% 달성 22
[그림 13] 만화출판사 편집팀이 기획해 웹툰플랫폼에 연재 한 후 단행본으로 발행 한 〈달콤한 남자〉 22
[그림 14] 카카오페이지의 유료 웹툰 성공전략을 정리한 블로터의 기사 중 일부분 23
[그림 15] 넥스트미디어펀드가 투자한 AI기반 음성 변조 기술 업체인 오벤의 홈페이지 23
[그림 16] 사용자 확장을 위한 레진코믹스의 오프라인 광고, 성인 서비스 유입 논란도 있었음 24
[그림 17] 탑툰 운영사 탑코는 드라마 제작 법인 '이야기동맹'을 설립, 직접 영상화 사업 추진 24
[그림 18] 페이스북을 통해 작품을 공개해 오늘의 우리만화에 선정된 〈며느라기〉 25
[그림 19] 웹툰작가들의 복지와 창작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설립된 한국웹툰작가협회 25
[그림 20] 불법 웹툰 유통사이트로 인한 피해액을 추정 관리하고 있는 웹툰인사이트의 서비스 화면 27
[그림 21] 웹툰의 이용등급에 대한 문제를 영상물과 견주어 제기했던 카드뉴스의 일부분 27
[그림 22] 5년간 음악산업 매출액 추이 28
[그림 23] 5년간 음악산업 수출액 추이 28
[그림 24] 프로듀스101 시즌2 29
[그림 25] LOVE YOURSELF 承 'Her'의 앨범 자켓 30
[그림 26] 신현희와 김루트(좌)와 멜로망스(우) 33
[그림 27] 5년간 게임산업 매출액 추이 34
[그림 28] 5년간 게임산업 수출액 추이 34
[그림 29] 엔씨소프트 '리니지M' 36
[그림 30] 중국 '소녀전선' 38
[그림 31] 카카오 '게임별' 41
[그림 32] '스타워즈 배틀프론트2'의 확률형 아이템 논란 45
[그림 33] 5년간 영화산업 매출액 추이 45
[그림 34] 5년간 영화산업 수출액 추이 45
[그림 35] 택시운전사 46
[그림 36] 공조 46
[그림 37] 아이 캔 스피크 48
[그림 38] 노무현입니다 48
[그림 39]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추이 49
[그림 40] 5년간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액 추이 49
[그림 41] '스톤 에이지: 전설의 펫을 찾아서' 51
[그림 42] 5년간 방송산업 매출액 추이 53
[그림 43] 5년간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53
[그림 44] 5년간 광고산업 매출액 추이 58
[그림 45] 5년간 광고산업 수출액 추이 58
[그림 46] 광고매체별 신뢰도와 구매의향도 61
[그림 47] 5년간 캐릭터산업 매출액 추이 62
[그림 48] 5년간 캐릭터산업 수출액 추이 62
[그림 49] 먹방이와 친구들 63
[그림 50] 라인프렌즈 스토어 64
[그림 51] 카카오프렌즈 스토어 64
[그림 52] 원피스 모바일게임 〈트레져 크루즈〉 65
[그림 53] 만화 나루토 모바일게임 〈나루토x보루토 닌자볼테이지〉 65
[그림 54] 5년간 지식정보산업 매출액 추이 67
[그림 55] 5년간 지식정보산업 수출액 추이 67
[그림 56] '에어비엔비'와 '배달의 민족' 68
[그림 57] 2018년 콘텐츠산업 매출, 수출 전망 72
[그림 58] 2018년 출판산업 매출, 수출 전망 73
[그림 59] 나태주, 이종석의 '모두가 네 탓' 76
[그림 60] '학교 2013' 76
[그림 61] '시요일', '저스툰', '브릿G'(왼쪽부터) 78
[그림 62] 2018년 만화산업 매출, 수출 전망 82
[그림 63] 만화/웹툰 걸작들의 세계관을 통합한 와이랩의 '슈퍼스트링' 프로젝트 83
[그림 64] 출판사 위즈덤하우스가 오픈한 저스툰, 윤태호의 교양 웹툰, 정치 풍자 웹툰 등으로 구성 83
[그림 65] 미리보기 유료 정책과 함께 시즌제를 도입한 작품의 사례 85
[그림 66] 카카오페이지의 일본판 웹툰서비스인 픽코마의 홍보 이미지 일부분 85
[그림 67] 타임스퀘어 광장에 노출되고 있는 라인웹툰 광고, 현지 작가 등용으로 주목 86
[그림 68]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파타스틱 등을 통해 글로벌 유통 전략을 펼치고 있는 포도트리 86
[그림 69] 만화진흥법 개정을 위한 정책 토론회 87
[그림 70] 저작권해외진흥협회 설립 총회 87
[그림 71] 2018년 음악산업 매출, 수출 전망 88
[그림 72] 프로듀스 48 90
[그림 73] '하박국의 박국박국해' 91
[그림 74] 2018년 게임산업 매출, 수출 전망 95
[그림 75] '배틀그라운드'와 '리그오브레전드' 97
[그림 76] 2018년 영화산업 매출, 수출 전망 100
[그림 77] 염력 100
[그림 78] 공작 100
[그림 79] 블랙팬서 102
[그림 80]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102
[그림 81] 2018년 애니메이션산업 매출, 수출 전망 104
[그림 82]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의 '애니메이션 체험관' 105
[그림 83] 유튜브 키즈 106
[그림 84] 2018년 방송산업 매출, 수출 전망 108
[그림 85] V라이브 109
[그림 86]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사업매출액 세부 구성 내역 현황 111
[그림 87] 방송매출대비 VOD 매출비중 112
[그림 88]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 추이 및 전망 113
[그림 89] 2018년 광고산업 매출, 수출 전망 114
[그림 90] 2013-16 언론매체 이용도 추이 116
[그림 91] 2018년 캐릭터산업 매출, 수출 전망 118
[그림 92] 샌드박스 프렌즈 119
[그림 93] 현대해상 마음봇 이모티콘 121
[그림 94] 오리온 정프렌즈 이모티콘 121
[그림 95] 2018년 지식정보산업 매출, 수출 전망 123
[그림 96] 세계 AI 시장 규모 124
[그림 97] 한국카카오은행과 케이뱅크 126
[그림 98] 인터렉티브 요소를 강조하는 스트리밍 플랫폼 믹서(좌)와 트위치(우) 137
[그림 99] 게임 내 성차별적 콘텐츠 비평 프로그램 Tropes vs Women in Video Games 137
[그림 100] 영화산업 내 여성 스탭 비중(좌)과 직무별 여성 비중(우) 138
[그림 101] MS 인보크(좌)와 애플 홈팟 140
[그림 102] 인터넷 광고 시장 규모 추이 141
[그림 103] 인터넷 접속 형태 및 인터넷 광고 비중 변화 141
[그림 104] 인터넷 영상 시장 규모와 홈비디오 시장 규모 추이 142
[그림 105] 글로벌 광고 차단 애플리케이션 설치 추이 144
[그림 106] 광고 차단 애플리케이션 이용 동기 144
[그림 107] VR HMD 판매 전망 146
[그림 108] 분야별 VR 매출액 전망 147
[그림 109] 블록체인 거래 흐름도 148
[그림 110] 우조 뮤직의 음원 및 앨범 구매 149
[그림 111] 인공 지능의 형태별 분류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