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1
Ⅱ.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개요 14
1.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매뉴얼 개요 14
1) 사후관리의 개념 및 범위 14
2) 사후관리 업무 내용 15
3) 사후관리의 방향 16
2. 사후관리 운영 체계 19
1) 운영 체계 19
2) 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운영 방안 19
Ⅲ. 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운영 매뉴얼 23
1. 금융ㆍ재무 상담 및 컨설팅 23
1) 금융ㆍ재무 상담 및 컨설팅 개요 23
2) 금융ㆍ재무 상담 및 컨설팅 접수 24
3) 초기 상담(정보수집) 28
4) 정보 분석 및 컨설팅 39
5) 심화상담 51
6) 점검 및 평가 53
2. 금융ㆍ재무 교육 53
1) 금융ㆍ재무 교육 개요 53
2) 금융ㆍ재무 교육 운영 계획 수립 63
3) 교육 운영 74
4) 교육 평가 및 관리 78
Ⅳ. 결론 및 정책제언 94
1. 요약 및 결론 94
2. 정책 제언 98
참고문헌 101
판권기 102
〈표 Ⅲ-1〉 일하는 청년통장 교육 영역(예시) 54
〈표 Ⅲ-2〉 사이버교육 기준 59
〈표 Ⅲ-3〉 교육요구분석 절차 및 주요 내용 64
〈표 Ⅲ-4〉 교육요구분석 설문지(예시) 64
〈표 Ⅲ-5〉 교과목 확정 절차 및 내용 66
〈표 Ⅲ-6〉 유형별 교수 방법의 종류 68
〈표 Ⅲ-7〉 강사선정의 절차 및 내용 69
〈표 Ⅲ-8〉 강사 선정 시 참고자료 69
〈표 Ⅲ-9〉 강사 선정 시 주의사항 70
〈표 Ⅲ-10〉 교재의 편집 원칙 71
〈표 Ⅲ-11〉 평가 목적 개요 작성(안) 80
〈표 Ⅲ-12〉 평가 내용 작성(안) 80
〈표 Ⅲ-13〉 교육평가 도구 및 주요 질의 예시 83
[그림 Ⅱ-1]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 절차 및 사후관리 영역 15
[그림 Ⅱ-2]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 관리 운영 방향 18
[그림 Ⅱ-3]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자 사후관리 운영 방향 19
[그림 Ⅱ-4] 금융ㆍ재무 문의 및 대상자 욕구진단 중심의 사후관리 운영 방안 20
[그림 Ⅱ-5] 대상자의 금융ㆍ재무 정보수집 및 기초분석 중심의 사후관리 운영 방안 21
[그림 Ⅱ-6] 금융ㆍ재무 상담 및 컨설팅 외 타 욕구 지원 운영 방안 22
[그림 Ⅲ-1] 금융ㆍ재무 상담 및 컨설팅 운영 절차 24
[그림 Ⅲ-2] 전화상담 시 진행 절차 26
[그림 Ⅲ-3] 온라인 문의사항 운영 절차 27
[그림 Ⅲ-4] 방문 문의사항 운영 절차 28
[그림 Ⅲ-5] 라이프 사이클 작성 양식(예시) 50
[그림 Ⅲ-6] 우리집 통장시스템 양식(예시) 52
[그림 Ⅲ-7] 일하는 청년통장 교육 운영 프로세스 56
[그림 Ⅲ-8] 금융ㆍ재무 교육운영계획 수립 체계(안) 63
[그림 Ⅲ-9] 교육 운영 프로세스(안) 74
[그림 Ⅲ-10] 교육평가의 프로세스(안) 79
[그림 Ⅲ-11] 교육 평가 목적 설정 시 고려 요소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