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제1부. 문화재와 기업 사회공헌 ㆍ 문화재 보호와 시민 참여 1. 문화재의 가치와 구분 12 ㆍ문화재는 무엇인가 / ㆍ문화재 선정 기준 / ㆍ문화재의 분류 ㆍ문화재의 유형과 종류 / ㆍ등록문화재 이야기 2. 문화재 보호의 지향점 37 ㆍ과거와 현재를 넘어 미래로 / ㆍ문화재를 둘러싼 문화환경 조성 ㆍ함께 지켜가는 문화공동체 3. 문화재 보호의 참여와 활동 유형 49 ㆍ문화재 보호 시민참여 현황 / ㆍ활동 대상별 참여 유형 ㆍ참가 주체별 참여 유형 ㆍ 기업 사회공헌과 문화재 보호 1. 사회공헌과 문화재 사회공헌 현황 60 ㆍ사회공헌의 개념과 의의 / ㆍ문화예술 분야 사회공헌 ㆍ문화재 분야 사회공헌 2. 문화재 사회공헌의 운영 87 ㆍ문화재 사회공헌의 활동 유형 / ㆍ문화재 사회공헌의 파트너십제2부. 기업의 문화재 사회공헌 기업 사례 ㆍ 봉사 재능기부 ㆍ 한화호텔&리조트 / 행복한 에너지를 나누기 위해 왕릉으로 간다. 134 ㆍ 신한은행 / 문화재 보호를 위한 가장 빠른 길, 동행. 148 ㆍ 무형문화재 보호 ㆍ 한독 / 무형문화재의 건강을 돌보며 전통문화를 가꾼다. 166 ㆍ 천연기념물 보호 ㆍ 하림 / 춥고 배고픈 천연기념물 독수리를 보호한다. 180 ㆍ 에쓰-오일 / 자연환경, 천연기념물 보호로 새로운 길을 찾다. 190 ㆍ 시설관리 ㆍ 신세계조선호텔 / 최고의 호텔서비스를 넘어 문화재관리의 서비스 달인을 꿈꾸다. 208 ㆍ 안전관리 ㆍ 삼성생명?에스원 / 목조문화재 보호, 흰개미의 습격과 탐지견의 반격. 222 ㆍ 환수 및 유물구입 ㆍ 라이엇 게임즈 / 게임을 사랑하듯 문화재를 사랑하다. 240 ㆍ 전시 및 공연 ㆍ LG생활건강 / 문화재의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여정. 262 ㆍ 홍보 및 캠페인 ㆍ LG전자 / 제품과 기술을 활용해 문화재를 알린다. 278 ㆍ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 문화재의 향기를 전하다. 294제3부. 문화재 사회공헌의 특징과 성공 전략 ㆍ 문화재 사회공헌의 특징과 성과 1. 문화재 사회공헌의 특징 310 2. 문화재 사회공헌의 성과 316 ㆍ 문화재 사회공헌의 성공 전략과 실행 1. 주요 전략적 특성 323 ㆍ 차별성 / ㆍ 지속성 / ㆍ 확장성 / ㆍ 이슈 연계성 / ㆍ 파트너십 2. 전략적 기획과 실행 329 ㆍ 사례조사 / ㆍ 문화재 이슈 대응 / ㆍ 전략적 기획요소 / ㆍ 파트너 기관 선정 3. 또 다른 전략적 접근 339 ㆍ 기업이 만든 문화재도 보호하자 ㆍ 사회공헌 방법에 차이는 없다. 현금?현물 기부도 중요하다. ㆍ 문화재마케팅, 문화재를 중심에 둔 문화마케팅이어야 한다. 부록 / 참고자료, 사진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