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1장 서론 14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9
2절 연구의 범위 20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20
2. 내용적 범위 20
2장 MaaS의 개념소개 및 현황분석 21
1절 서비스로서의 이동성(Mobility as a Service) 23
1. 교통수단의 발전과 마스의 등장 23
2. MaaS 개념 소개 25
3. 마스 글로벌과 마스 생태계 27
4. 이해관계자 30
2절 MaaS의 서비스 현황 33
1. 마스 연합(MaaS Alliance) 33
2. MaaS 운영사례 34
3장 MaaS 서비스 도입방안 41
1절 정부의 역할 43
1. MaaS 서비스 성장 방해요소 및 활성화 정책 43
2. MaaS 서비스 성장 목표별 전략(시나리오 분석) 46
2절 대전시의 성장가능성 50
1. 대전시와 세종시의 특수성 50
2. 교통 관련 이슈 52
3절 교통통합시스템 도입방안 55
1. 통행량 분석 55
2. MaaS 시스템 이용요금 분석 56
3. 교통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 59
4. MaaS 서비스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63
4장 결론 및 정책제언 64
1절 결론 66
2절 정책제언 68
참고문헌 71
판권기 2
[표 1] MaaS 서비스의 긍정적 효과 28
[표 2] MaaS 이해관계자 30
[표 3] 이해관계자에 따른 MaaS의 잠재적 혜택 32
[표 4] MaaS 서비스 성장 방해 요소 44
[표 5] MaaS 성장의 방해요소별 적용가능 정책(영국) 45
[표 6] 대전-세종권역 육성을 위한 강점요인과 기회요인을 활용한 전략(SO전략) 51
[표 7] 대전-세종 대중교통이용객 현황 51
[표 8] 대전시청-세종시청 통행소요시간 52
[표 9] 대전시 통행량(2015년) 55
[표 10] 대전-세종간 통행량(2015년) 56
[표 11] 대전광역시 통행량(2015년) 56
[표 12] 대전광역시 MaaS 요금제 산출 결과 58
[표 13] 대전과 핀란드 헬싱키의 요금제 비교 58
[그림 1] CTS의 개념도 17
[그림 2] 교통수단의 발달 23
[그림 3] MaaS 개념도 24
[그림 4] 복잡성 및 혁신성 정도에 따른 MaaS 서비스 구별 26
[그림 5] 시스템 통합 정도 및 소유권 형태에 따른 MaaS 서비스 구별 26
[그림 6] 마스 글로벌 서비스 컨셉트 28
[그림 7] MaaS 서비스 생태계 29
[그림 8] MaaS 가치사슬 31
[그림 9] Whim 요금제 34
[그림 10] UbiGo 어플리케이션 예시 36
[그림 11] Moovel App 개념도 37
[그림 12] Moovel Transit 서비스 특징 37
[그림 13] Beeline Singapore 서비스의 특징 38
[그림 14] Communauto 제공 서비스 39
[그림 15] MaaS 관련 정책 및 규제 43
[그림 16] MaaS 서비스 성장 목표에 따른 정책 개입의 형태 47
[그림 17] 정책별 향후 성장경로 49
[그림 18] MaaS 비용 산출 개념도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