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Abstract 11
Ⅰ. 서론 13
1. 연구 목적 및 내용 14
2. 분석틀 및 연구 방법 18
가. 이론적 자원 및 분석틀 18
나. 연구 방법 23
Ⅱ. 평양 주민의 삶의 공간 27
1. 평양시의 지역적 특성과 지역 정체성 28
2. 집 35
가. 주택 매매와 거주지 분화 35
나. 평양 부유층의 살림살이와 가사노동 서비스의 분화 41
다. '외랑식' 아파트와 '탑식' 아파트 48
3. 일터 55
가. '만가동' 공장과 국가연구소 55
나. 불법과 합법의 경계지대에서의 '외화벌이' 62
4. 학교 66
가. 교육특별시 평양 66
나. 평양 대학생의 일과: 행사와 동원의 일상화 70
다. '놀타리 대학'과 '뼛심으로 공부하는 대학' 73
5. 놀이공간 79
가. 수도 단장과 놀이공간의 확대 79
나. 젊은이들의 데이트 장소 84
다. 기호의 분화와 다양한 소비공간 89
Ⅲ. 혜산 주민의 삶의 공간 93
1. 혜산시의 지역적 특성과 지역 정체성 94
2. 집 98
가. 거주지 변화와 주민 살림 98
나. 주택 부족과 확대가족 105
다. '손오공'과 결혼제도의 이완 109
3. 일터 112
가. 가동을 멈춘 지방공장 112
나. 국경 밀수와 유통 115
다. 국경통제와 일터의 변화 120
4. 학교 124
가. 공교육 개선과 학부모의 선택권 124
나. 학교 내에 존재하는 계층간 격차 130
다. 사교육 공간의 출현 133
5. 놀이공간 140
가. 놀이공간으로서의 집과 집 밖의 장소들 140
나. 춤판과 춤선생 144
다. 진화하는 전자기기와 외부 문화 148
Ⅳ. 공간경험의 변화 158
1. 시장화와 공간 분화, 시공간 압축 159
2. 공적 공간과 사적 공간 163
3. 젠더화된 공간 170
4.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상상의 공간 177
Ⅴ. 요약 및 결론 183
1. 요약 184
2. 결론 194
참고문헌 198
최근 발간자료 안내 205
판권기 3
표 Ⅰ-1. 면접대상자 인적사항 24
표 Ⅱ-1. 살림집 형태별 세대 분포 42
표 Ⅳ-1. 전공별, 성별 대학졸업 자격 취득 인구 비율 176
그림 Ⅰ-1. 평양시와 혜산시의 위치 16
그림 Ⅱ-1. 평양시 중심부 30
그림 Ⅱ-2. 창전거리 아파트 39
그림 Ⅱ-3. 평양시 은정구역 위성과학자 아파트 내부 43
그림 Ⅱ-4. 평양의 다양한 아파트 구조 49
그림 Ⅱ-5. 복도형(외랑식) 아파트 외관 및 구조 51
그림 Ⅱ-6. 타워형(탑식) 아파트 외관 및 구조 52
그림 Ⅱ-7. 김일성종합대학 도서관 75
그림 Ⅱ-8. 문수물놀이장 82
그림 Ⅱ-9. 유원지에서 데이트를 즐기는 북한의 청춘남녀 88
그림 Ⅱ-10. 해당화관 91
그림 Ⅲ-1. 혜산시 지도 95
그림 Ⅲ-2. 혜산시 중심부 지도 99
그림 Ⅲ-3. 북한 살림집 구조 102
그림 Ⅲ-4. 태양열 집열판이 설치된 북한의 아파트 105
그림 Ⅲ-5. 들놀이 나온 북한 주민 145
그림 Ⅲ-6.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북한 주민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