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8
Ⅰ. 서론 14
1. 문제 제기 14
2. 연구 목적 및 방법 17
Ⅱ. 미디어 환경 변화와 뉴스 이용 행태 19
1. 인터넷 뉴스 생태계의 형성 19
2. 뉴스 소비의 블랙홀, 포털 25
3. 국내 포털의 뉴스 서비스 변천사 30
1) 네이버 30
2) 다음(카카오) 42
4. 포털에 대한 기존 연구 현황 50
Ⅲ. 언론사와 포털 간의 갈등 현황 53
1. 저널리즘 품질 하락 책임론 53
2. 뉴스 전재료 갈등 : 뉴스 콘텐츠 대가 분쟁 57
3. 혁신적 뉴스 서비스 개발 갈등 62
4. 뉴스 어뷰징 갈등 64
5. 기사형 광고 갈등 71
6.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갈등 74
Ⅳ. 국내외 뉴스 서비스 현황 80
1. 국내 포털-언론사 협력 현황 80
1) 네이버-언론사 협력 모델 80
2) 카카오-언론사 협력 모델 84
2. 해외 뉴스 서비스 현황 87
1) 대형 플랫폼과 언론사의 협력 모델 87
2) 새로운 방식의 뉴스 유통 플랫폼 출현 107
3) 해외 언론사들의 뉴스 유통 플랫폼 다변화 노력 110
4) 해외 언론사들의 뉴스 유료화 모델 115
5) 해외 사례의 함의 122
Ⅴ.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 124
1. 현업 언론인 심층인터뷰 124
1) 언론사-포털 비즈니스 구도 관련 124
2) 저널리즘 품질 저하 갈등에 대한 의견 137
3) 언론사와 포털 간 협업에 대한 인식 153
2. 학계 전문가 간담회 183
1) 현행 뉴스 생태계에 대한 평가 183
2) 저널리즘 품질 제고를 위한 개선 과제 194
Ⅵ. 결론 및 제언 210
1. 포털과 언론사 간의 신뢰 구축 210
2. 상생적 협업을 위한 제언 213
1) 뉴스 전재료 중심 논쟁 구도의 탈피 214
2) 저널리즘 품질 제고를 위한 공동 대응 215
3)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협업 조정 기능 강화 218
4) 이용자 데이터 공유 및 독자 개발 협업 219
5) 저널리즘 생태계 발전을 위한 사회적 기금 조성 논의 220
참고문헌 223
판권기 2
〈표 1〉 연구 방법 18
〈표 2〉 뉴스캐스트 전후의 언론사 페이지뷰 비교 32
〈표 3〉 네이버와 다음의 주요 뉴스 서비스 변천사 49
〈표 4〉 포털과 신문사 간의 수익 배분 쟁점 58
〈표 5〉 어뷰징 등 뉴스 유통상의 문제점에 대한 네이버의 역대 조치 내역 66
〈표 6〉 네이버-언론사간 협업 현황 82
〈표 7〉 전문가 간담회 참석자 명단 183
〈그림 1〉 뉴스캐스트 화면 31
〈그림 2〉 네이버 메인의 '뉴스스탠드'와 언론사별 '와이드 뷰어' 화면 33
〈그림 3〉 개편 이후 마이뉴스가 설정된 뉴스스탠드 화면 36
〈그림 4〉 네이버 뉴스 클러스터링 화면 36
〈그림 5〉 AiRS 추천 뉴스 화면 39
〈그림 6〉 네이버 뉴스판 개편 방안 40
〈그림 7〉 다음뉴스 클러스터링 화면 44
〈그림 8〉 다음뉴스 루빅스 적용 사례 45
〈그림 9〉 다음미디어 '미디어랩' 서비스 47
〈그림 10〉 꼼꼼히 본 뉴스(좌), 카카오채널(우) 48
〈그림 11〉 네이버와 언론사의 협업 사례(주제판) 83
〈그림 12〉 카카오채널 현황 86
〈그림 13〉 Electionland 지도 90
〈그림 14〉 Tilegram 예시 91
〈그림 15〉 Flourish가 제공하는 시각화 템플릿 예시 91
〈그림 16〉 복수 인스턴트 아티클 서비스 화면 97
〈그림 17〉 Spotlight on Local 화면 97
〈그림 18〉 지역 표시를 물어보는 화면 98
〈그림 19〉 퍼스트 드래프트 뉴스가 제작한 페이스북 라이브 활용방법 교육 동영상 99
〈그림 20〉 크라우드 탱글 이용 신청 화면 100
〈그림 21〉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예시 103
〈그림 22〉 콘텐츠 성과 데이터 제공 화면(크라우드탱글) 105
〈그림 23〉 동영상 조회수 데이터 제공 화면(크라우드탱글) 105
〈그림 24〉 크라우드탱글 링크 체커(크롬 익스텐션) 화면 106
〈그림 25〉 140journos의 트위터 계정 112
〈그림 26〉 쿼츠 챗봇 화면 113
〈그림 27〉 Live Magazine의 모습 121
〈그림 28〉 가디언의 독방 체험 VR 콘텐츠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