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5
제2장 연구의 개요 19
제1절 직무평가 도구개발 프로세스 19
1. 프로세스 19
2. 방법론 20
제2절 전문가 집단 22
제3장 공공서비스 산업의 직무평가 도구개발 결과 24
제1절 공공서비스 산업의 특성 24
1. 정의 24
2. 현황 25
3. 연구의 범위와 조사 대상 29
4. 직무의 특성 31
제2절 직무평가 도구개발 결과 42
1. 공공서비스 산업에 적합한 직무평가 요소의 도출 42
2. 델파이 분석을 통한 요인 및 하위 항목 도출 결과 50
3. AHP 기법을 통한 가중치 도출 결과 54
4. 척도 개발 57
5. 공공서비스 산업의 최종 직무평가 점수표 도출 70
제4장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직무평가 도구개발 결과 72
제1절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특징 72
1. 정의 72
2. 현황 74
3. 연구의 범위와 조사 대상 79
4. 직무의 특성 88
제2절 직무평가 도구개발 결과 96
1.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에 적합한 직무평가 요소의 도출 96
2. 델파이 분석을 통한 요인 및 하위 항목 도출 결과 98
3. AHP 기법을 통한 가중치 도출 결과 105
4. 척도 개발 110
5.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최종 직무평가 점수표 도출 121
제5장 결론과 함의 122
참고문헌 129
[부록 1] 사회복지부문 임금 가이드라인 132
[부록 2-1] 공공서비스 산업 1차 설문지 138
[부록 2-2] 공공서비스 산업 2차 설문지 142
[부록 2-3] 공공서비스 산업 3차 설문지 147
[부록 3-1]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1차 설문지 153
[부록 3-2]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2차 설문지 158
[부록 3-3]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3차 설문지 163
판권기 168
〈표 2-1〉 직무평가 도구개발 프로세스별 주요 내용 20
〈표 2-2〉 공공서비스 산업 전문가집단 구성 22
〈표 2-3〉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전문가집단 구성 22
〈표 3-1〉 공공성 기준 분류와 공공성의 내용 25
〈표 3-2〉 2017년 공공기관 현황 26
〈표 3-3〉 공공기관 인력현황 통계표 27
〈표 3-4〉 지방공기업 인력현황 통계표 28
〈표 3-5〉 지방공기업 시도별 현황 28
〈표 3-6〉 공공서비스 산업 분류 30
〈표 3-7〉 공공서비스 산업 주요 직무 33
〈표 3-8〉 직무평가 요소 및 항목의 주요 사례 43
〈표 3-9〉 직무평가 요소별 하위 항목의 예 45
〈표 3-10〉 직무평가 항목 1차 추출 리스트 46
〈표 3-11〉 NJC 직무평가 도구의 항목 47
〈표 3-12〉 공공서비스 산업 직무평가 요소 및 하위 항목 리스트 48
〈표 3-13〉 경험 항목의 정의 및 척도의 예 50
〈표 3-14〉 공공서비스 산업 델파이 1차 설문의 예 51
〈표 3-15〉 공공서비스 산업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51
〈표 3-16〉 공공서비스 산업 델파이 2차 설문의 예 52
〈표 3-17〉 공공서비스 산업 델파이 2차 설문 결과 53
〈표 3-18〉 공공서비스 산업 직무평가 요소의 가중치 분석 결과 54
〈표 3-19〉 공공서비스 산업 기술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55
〈표 3-20〉 공공서비스 산업 노력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55
〈표 3-21〉 공공서비스 산업 책임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55
〈표 3-22〉 공공서비스 산업 작업조건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56
〈표 3-23〉 공공서비스 산업의 항목별 가중치 도출 56
〈표 3-24〉 공공서비스 산업의 최종 가중치 57
〈표 3-25〉 공공서비스 산업의 지식 척도 58
〈표 3-26〉 공공서비스 산업의 문제해결역량 척도 59
〈표 3-27〉 공공서비스 산업의 커뮤니케이션 척도 59
〈표 3-28〉 공공서비스 산업의 전문지식 척도 60
〈표 3-29〉 공공서비스 산업의 육체적 노력 척도 61
〈표 3-30〉 공공서비스 산업의 육체적 노력 지속기간과 강도의 정의 62
〈표 3-31〉 공공서비스 산업의 육체적 노력 평가 매트릭스 예 62
〈표 3-32〉 공공서비스 산업의 정신적 노력 척도 63
〈표 3-33〉 공공서비스 산업의 정신적 노력 수준과 빈도의 정의 63
〈표 3-34〉 공공서비스 산업의 재량권 척도 64
〈표 3-35〉 공공서비스 산업의 사람관리에 대한 척도 65
〈표 3-36〉 공공서비스 산업의 재무자산에 대한 책임 척도 66
〈표 3-37〉 공공서비스 산업의 서비스에 대한 책임 척도 67
〈표 3-38〉 공공서비스 산업의 물적 자원에 대한 책임 척도 68
〈표 3-39〉 공공서비스 산업의 작업환경 척도 69
〈표 3-40〉 공공서비스 산업의 정신적 작업환경 척도 69
〈표 3-41〉 공공서비스 산업의 직무평가 점수표 70
〈표 4-1〉 사회서비스 산업의 대분류 및 포괄범위 73
〈표 4-2〉 사회복지시설 현황(2015년 기준) 75
〈표 4-3〉 사회복지생활시설의 시설 수, 생활인원 종사자 수 현황(2015년 기준) 75
〈표 4-4〉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현황 75
〈표 4-5〉 장기요양기관 현황(2014~2016년) 76
〈표 4-6〉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현황 76
〈표 4-7〉 어린이집 설치ㆍ운영 현황(2015~2016년) 77
〈표 4-8〉 보육교사 현황 77
〈표 4-9〉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기관 현황 78
〈표 4-10〉 사회서비스 바우처사업 서비스 제공인력 현황 78
〈표 4-11〉 사회적기업 종사자 현황 79
〈표 4-12〉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사회복지서비스업 산업 분류 80
〈표 4-13〉 보건복지부 소관 사회복지시설의 종류 81
〈표 4-14〉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연구 대상의 한정 82
〈표 4-15〉 2017년 사회복지생활시설 종사자 기본급 권고 기준 86
〈표 4-16〉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복지부 인력배치 기준 88
〈표 4-17〉 시설유형별ㆍ직책별 인력배치 현황 89
〈표 4-18〉 사회복지서비스업 주요 직무의 내용 92
〈표 4-19〉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직무평가 요소 및 하위 항목 리스트 96
〈표 4-20〉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1차 설문 항목의 정의 및 척도의 예 98
〈표 4-21〉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99
〈표 4-22〉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1차 설문 추가 의견(기술) 100
〈표 4-23〉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1차 설문 추가 의견(노력) 101
〈표 4-24〉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1차 설문 추가 의견(책임) 102
〈표 4-25〉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1차 설문 추가 의견(작업조건) 102
〈표 4-26〉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델파이 2차 설문의 예 103
〈표 4-27〉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4
〈표 4-28〉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AHP 설문 예 106
〈표 4-29〉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직무평가 요소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6
〈표 4-30〉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기술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7
〈표 4-31〉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노력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7
〈표 4-32〉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책임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7
〈표 4-33〉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작업조건 하위 항목의 가중치 분석 결과 108
〈표 4-34〉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항목별 가중치 도출 108
〈표 4-35〉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최종 가중치 109
〈표 4-36〉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지식 척도 110
〈표 4-37〉 사회복지서비스 산업 문제해결 역량 척도 111
〈표 4-38〉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커뮤니케이션 척도 112
〈표 4-39〉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숙련도 척도 112
〈표 4-40〉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자격 및 전문지식 척도 113
〈표 4-41〉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정신적 노력 척도 114
〈표 4-42〉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정신적 노력 수준과 빈도의 정의 115
〈표 4-43〉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정신적 노력 평가 매트릭스 예 115
〈표 4-44〉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대내외 접촉 척도 116
〈표 4-45〉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재량권 척도 117
〈표 4-46〉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사람관리에 대한 책임 척도 118
〈표 4-47〉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서비스에 대한 책임 척도 119
〈표 4-48〉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정신적 작업환경 척도 120
〈표 4-49〉 사회복지서비스 산업의 직무평가 점수표 121
〈표 5-1〉 점수표 시뮬레이션 1 - 공공서비스 산업 2,000점 만점 15% 등비 123
〈표 5-2〉 점수표 시뮬레이션 2 - 공공서비스 산업 1,000점 만점 20% 등비 124
〈표 5-3〉 점수표 시뮬레이션 3 - 공공서비스 산업 2,000점 만점 20% 등비 125
〈표 5-4〉 점수표 시뮬레이션 4 - 공공서비스 산업 1,000점 만점 등차 125
〈표 5-5〉 점수표 시뮬레이션 5 - 공공서비스 산업 2,000점 만점 등차 126
[그림 3-1] 서울특별시 시설관리공단 조직도 32
[그림 3-2] 부산광역시 시설관리공단 조직도 32
[그림 3-3] 직무평가 항목 도출 과정 44
[그림 4-1] 서울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용시설) 조직도 90
[그림 4-2] 안산평화의집(장애인 생활시설) 조직도 91
〈부표 1〉 2017년 사회복지생활시설 종사자 기본급 권고 기준 132
〈부표 2〉 2017년 사회복지이용시설(사회,노인) 종사자 기본급 권고 기준(사회복지직) 133
〈부표 3〉 2017년 사회복지이용시설(장애인) 종사자 기본급 권고 기준(일반직) 134
〈부표 4〉 2017년 사회복지이용시설(사회, 노인) 종사자 기본급 권고 기준(의료직) 135
〈부표 5〉 2017년 사회복지이용시설(사회, 노인, 장애인) 종사자 기본급 권고 기준(관리직) 136
〈부표 6〉 2017년 사회복지이용시설(사회, 노인) 종사자 기본급 권고 기준(사무직)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