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21세기형 학력 제1장 ‘새로운 학력’이란 무엇인가-‘새로운 학력’의 등장 -‘PISA형’, ‘문제 해결형’ 학력-‘새로운 학력’을 키우는 수업 -액티브 러닝-어떻게 평가하고 평가받을 것인가제2장 새로운 학력의 ‘함정’-‘유토리’ 교육 -해결해야 할 과제 -ICT 활용과 학습의 질-전통적인 학교 교육으로는 부족했을까? 제3장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학력-‘양손’의 지혜 -‘인재’ 양성 교육 -비즈니스에서 요구하는 능력 -에디슨이라는 모델제4장 ‘원류’에서 배우다-루소가 제시한 민주사회의 주권자 교육-듀이의 이상에서 배우다-요시다 쇼인의 ‘새로운 학력’ -후쿠자와 유키치를 키운 것은제5장 ‘진정한 학력’을 기르는 방법-액티브 러닝의 실천 -고전력 양성 -지·정·의·체의 중요성 에필로그 교사와 학부모들에게참고한 자료부록: PISA 2015년 평가 점수 국가별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