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국문초록 4
연구요약 6
제I장 서론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4
1.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 25
2. 수면시간과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 30
3.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32
4. 수면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도 33
5.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의 매개효과 35
제III장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변인 39
1) 수면시간 39
2) 체질량지수(BMI: Body Mass Index) 39
3)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 40
4)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41
5) 삶에 대한 만족도 42
3. 분석 방법Ⅰ 43
4. 분석 방법 Ⅱ.1 47
5. 분석 방법 Ⅱ.2 48
제IV장 연구 결과 49
1.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 관계 분석 기초 통계 50
1) 등교일 수면시간 50
2) 체질량지수(BMI) 55
2.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 관계 분석 결과 60
3. 수면시간과 학습습관 통제능력, 성적 만족도, 삶에 대한 만족도 관계 분석 기초 통계 80
1) 수면시간 80
2) 행동통제 80
3)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81
4) 삶의 만족도 83
5) 통제변인 84
6) 측정 변인 간 상관관계 85
4. 수면시간과 학습습관 통제능력, 성적 만족도, 삶에 대한 만족도 관계 분석 결과 87
1)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한 검증 87
제V장 결과 요약 및 정책 제언 115
1. 결과 요약 116
1) 이론적, 학술적 기여도 119
2) 연구의 파급 효과 123
2. 정책 제언 124
1) 국가적 차원의 정책 제언 127
2) 국가적 차원의 정책 제언 현실화 방안 133
3) 학교를 위한 정책 제언 135
4) 학교를 위한 정책 제언 현실화 방안 141
5) 가정을 위한 정책 제언 143
6) 가정을 위한 정책 제언 현실화 방안 146
7) 정책 제언 소결 147
8) 법 개정의 필요성 148
9) 법 개정의 필요성 소결 166
참고문헌 167
Abstract 177
판권기 185
표 II-1. 수면 부족이 야기하는 인지적 문제에 대한 요약 32
표 III-1. KCYPS 데이터 구축현황 38
표 III-2. 수면시간 측정 39
표 III-3. 키, 몸무게 측정 40
표 III-4. 학습습관에 관한 통제능력 측정 41
표 III-5.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측정 41
표 III-6. 삶에 대한 만족도 측정 42
표 III-7. 연구 가설 검증을 위한 분석 방법 정리 43
표 IV-1. 등교일 수면시간(초4 패널) 51
표 IV-2. 등교일 수면시간(중1 패널) 52
표 IV-3. 체질량지수(초4 패널) 56
표 IV-4. 체질량지수(중1 패널) 56
표 IV-5.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의 관계에 대한 횡단면 회귀분석추정 (cross-sectional regression estimate) (초4 패널) 60
표 IV-6. 수면시간과 체질량지수의 관계에 대한 횡단면 회귀분석추정 (cross-sectional regression estimate) (중1 패널) 61
표 IV-7. 고정효과 (Fixed Effect) 모형을 통한 수면시간의 체질량지수에 효과 추정 영향 (초4 패널) 62
표 IV-8. 고정효과 (Fixed Effect) 모형을 통한 수면시간의 체질량지수에 효과 추정 영향 (중1 패널) 64
표 IV-9. 학교 입학의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효과 (초4 패널) 70
표 IV-10. 학교 입학의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효과 (중1 패널) 71
표 IV-11.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도구변수 추정 (초4 패널) 72
표 IV-12.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도구변수 추정 (중1 패널) 73
표 IV-13.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Garen-type control variable 추정 (초4 패널) 75
표 IV-14.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Garen-type control variable 추정 (중1 패널) 76
표 IV-15. 성별에 따른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도구변수 추정 (초4 패널) 77
표 IV-16. 성별에 따른 수면시간과 체질량에 대한 도구변수 추정 (중1 패널) 78
표 IV-17. 학습습관: 행동통제 81
표 IV-18.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82
표 IV-19. 삶의 만족도 84
표 IV-20. KCYPS 제1~7차 성별 84
표 IV-21. 건강상태 평가 85
표 IV-22. 상관관계 86
표 IV-23. 수면시간과 통제능력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 90
표 IV-24. 최종모형의 모형적합도 90
표 IV-25. 수면시간과 학습습관 통제능력 간의 경로계수 추정치 91
표 IV-26.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 만족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2차~4차) 93
표 IV-27. 최종모형의 모형적합도 93
표 IV-28.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 만족 간의 경로계수 추정치 94
표 IV-29.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 만족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4차~7차) 95
표 IV-30. 최종모형의 모형적합도 96
표 IV-31.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 만족 간의 경로계수 추정치 96
표 IV-32. 수면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감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 99
표 IV-33. 최종모형의 모형적합도 99
표 IV-34. 수면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감의 경로계수 추정치 100
표 IV-35. 수면시간, 학습습관 통제능력, 학업 성적 만족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 103
표 IV-36. 최종모형의 모형적합도 103
표 IV-37. 수면시간, 학습습관 통제능력, 학업 성적 만족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경로 계수 추정결과 104
표 IV-38. 학습습관 관련 통제능력의 모형 적합도(1차, 3차, 5차) 105
표 IV-39. 학습습관 관련 통제능력 잠재성장모형의 모수추정치 106
표 IV-40. 삶에 대한 만족감의 모형 적합도(1차, 3차, 5차) 106
표 IV-41. 학습습관 관련 통제능력의 모형 적합도(5차, 6차, 7차) 107
표 IV-42. 학습습관 관련 통제능력 잠재성장모형의 모수추정치 (5차, 6차, 7차) 107
표 IV-43. 삶에 대한 만족감의 모형 적합도 (5차, 6차, 7차) 108
표 IV-44. 삶에 대한 만족감 잠재성장모형의 모수추정치 (5차, 6차, 7차) 108
표 IV-45. 학습습관 관련 통제능력이 삶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잠재성장모형적합도 109
표 IV-46. 최종모형의 모수 추정치 109
표 IV-47. 수면시간, 학습습관 통제능력, 삶에 대한 만족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적합도 112
표 IV-48. 최종모형의 모형적합도 112
표 IV-49. 수면시간, 학습습관 통제능력, 삶에 대한 만족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경로 계수 추정결과 113
표 IV-50. 수면시간, 학습습관 통제능력, 학업 성적 만족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의 경로 계수 추정결과 114
표 V-1. 결과 요약 정리 118
표 V-2. 본 연구의 이론적, 학술적 기여도 요약 122
표 V-3. 국립수면재단이 제시한 아이들 수면 보장을 위한 권고 사항 146
표 V-4.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150
표 V-5. 각 지역별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 151
표 V-6. 각 지역별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의 세부 내용과 개정안 156
표 V-7. 초ㆍ중등 교육법 제24조 162
표 V-8. 초ㆍ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49조 163
표 V-9. 초ㆍ중등 교육법 시행령 개정안 163
표 V-10. 초ㆍ중등 교육법 제24조 164
표 V-11. 법 개정의 필요성 요약 166
[그림 II-1] 짧은 수면시간이 비만으로 연결되는 메커니즘 27
[그림 II-2] 수면 부족이 비만을 야기하는 메커니즘 28
[그림 II-3] 수면 부족이 초래하는 신진대사 결과 29
[그림 II-4] 수면 부족이 비행을 야기하는 메커니즘에 관한 이론적 모델 31
[그림 IV-1] 수면시간(중1 패널, 초4 패널) 50
[그림 IV-2] 청소년 수면시간의 변화 (초4 패널) 53
[그림 IV-3] 청소년 수면시간의 변화 (중1 패널) 54
[그림 IV-4] 체질량지수(중1 패널, 초4 패널) 55
[그림 IV-5] 청소년 체질량지수의 변화 (초4 패널) 57
[그림 IV-6] 청소년 체질량지수의 변화 (중1 패널) 58
[그림 IV-7] 학교 입학의 수면시간에 대한 효과 (초4 패널) 65
[그림 IV-8] 학교 입학의 수면시간에 대한 효과 (중1 패널) 66
[그림 IV-9] 학교 입학의 체질량에 대한 효과 (초4 패널) 67
[그림 IV-10] 학교 입학의 수면시간과 체중에 대한 효과 (중1 패널) 68
[그림 IV-11] 학습습관: 행동통제 80
[그림 IV-12] 학업 성적에 대한 만족도 82
[그림 IV-13] 삶의 만족도 83
[그림 IV-14] 수면시간과 학습습관 통제능력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1차~5차) 88
[그림 IV-15] 수면시간과 학습습관 통제능력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5차~7차) 88
[그림 IV-16]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 만족도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2차~4차) 92
[그림 IV-17] 수면시간과 학업 성적 만족도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4차~7차) 94
[그림 IV-18] 수면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감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1차~4차) 97
[그림 IV-19] 수면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감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4차~7차) 98
[그림 IV-20] 수면시간, 학업 습관에 관한 통제능력, 학업 성적 만족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5차~7차) 101
[그림 IV-21] 수면시간, 학업 습관에 관한 통제능력, 삶 만족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 연구모형(5차~7차) 110
[그림 V-1] Nudge 책의 표지 124
[그림 V-2] 정책비전과 주요 정책 내용 126
[그림 V-3] 연령별 평균 수면시간과 권장수면시간(National Sleep Foundation) 128
[그림 V-4] 한국아동ㆍ청소년패널조사의 평균 취침시간/기상시간 129
[그림 V-5] 미국 수면 재단 사이트 132
[그림 V-6] 미국 수면 재단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수면과 관련된 내용 소개 132
[그림 V-7] 국가적 차원의 정책 제언과 현실화 방안 134
[그림 V-8] 국가 정책이 학교 정책에 미치는 넛지효과 135
[그림 V-9] 제임스 매디슨 대학교(University of James Madison)의 낮잠 방(Nap Nook, 냅눅) 139
[그림 V-10]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교(University of East Anglia)의 낮잠 방 140
[그림 V-11] 학교를 위한 정책 제언과 현실화 방안 142
[그림 V-12] 국가 정책, 학교 정책이 가정 정책에 미치는 넛지효과 143
[그림 V-13] 가정을 위한 정책 제언과 현실화 방안 147
[그림 V-14] 수면 관련 여러 정책들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넛지 효과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