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국내시장의 막걸리 프리미엄화 조사 3
I. 조사 개요 4
1. 조사 목적 4
2. 용역 수행 범위 및 목표 산출물 5
3. 용역 수행 프레임워크 6
4. 조사 설계 6
5. 응답자 프로파일 7
II. 소비자 정성 조사 결과 10
1. 막걸리에 대한 인식 및 태도 10
2. 막걸리에 대한 미충족 요소 14
3. 프리미엄 막걸리에 대한 인식 16
III. 전문가 조사 결과 19
1. 막걸리에 대한 인식 20
2. 막걸리 시장 정체 원인 20
3. 막걸리 대중화 및 시장 활성화 방안 21
4. 프리미엄 막걸리에 대한 인식 21
5. 프리미엄 막걸리 접근 방향 22
IV. 해외 사례 연구 24
1. 주종 별 등급 및 구분기준 24
2. 해외 주류 활성화 지원 26
V. 검증 가설 수립 28
1. 막걸리에 대한 인식 28
2. 막걸리 시장 현황 및 정체 원인 29
3. 막걸리 대중화 및 시장 활성화 방안 29
4. 프리미엄 막걸리에 대한 니즈(Needs) 30
5.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 구축 방향 30
VI. 소비자 가설 검증 정량조사 결과 32
1. 막걸리 현황 및 경쟁 위상 33
2. 현 막걸리 수용/장애 요인 39
3. 막걸리 활성화/프리미엄화 방안 수용도 43
VII. 결론 및 제언 51
1. 막걸리 시장 정체, 쇠퇴 원인 51
2. 막걸리 대중화 및 시장 활성화 방안 54
3.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 개발 방안 56
II. 일본시장의 막걸리 프리미엄화 조사 61
I. 조사 개요 62
1. 조사목적 62
2. 제안사의 과업 내용 재정의 63
3. 과업 수행 프레임워크 64
4. 세부 접근 방안 및 설계 64
5. 응답자 프로파일 67
II. 전문가 조사 결과 68
1. 일본 주류 시장 개요 68
2. 일본 시장 내 막걸리 쇠퇴 원인 70
3. 일본 사케 사례 연구 74
4. 일본 막걸리 대응 방안 의견 77
III. 일본 소비자 정량조사 결과 78
1. 막걸리 현황 및 경쟁 위상 78
2. 현 막걸리 수용/장애 요인 84
3. 막걸리 활성화/프리미엄화 방안 수용도 90
III. 중국시장의 막걸리 프리미엄화 조사 99
I. 조사 개요 100
1. 사업 배경 및 목적 100
2. 과업 수행 프레임워크 101
3. 세부 조사 설계 101
4. 응답자 프로파일 104
II. 문헌 및 전문가 조사 결과 104
1. 중국 주류 시장 리뷰 105
2. 중국 시장에서 막걸리 현황 108
3. 중국 백주 사례 연구 112
4. 중국 막걸리 대응 방안 의견 113
III. 소비자 조사 결과 114
1. 막걸리 현황 및 경쟁 위상 115
2. 막걸리 수용/장애 요인 124
2. 현 막걸리 수용/장애 요인 124
3. 막걸리 활성화/프리미엄화 방안 수용도 134
IV. 결론 및 시사점 147
판권기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