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태조 어진〉의 보존과 복제 6
〈태조 어진〉의 보존과 복제 8
1. 태조 어진 8
2. 어진의 보존과 모사 9
〈태조 어진〉의 미술사적 고찰 12
Ⅰ. 머리말 12
Ⅱ. 〈태조 어진〉과 준원전 15
Ⅲ. 의궤를 통해 본 〈태조 어진〉의 모사 21
Ⅳ. 〈태조 어진〉의 조형적 특징 25
Ⅴ. 맺음말 32
〈태조 어진〉의 보존처리 33
Ⅰ. 보존처리 목적 33
Ⅱ. 태조 어진 보존처리 35
Ⅲ. 보존처리 결과와 활용 43
〈태조 어진〉의 모사도 제작 47
Ⅰ. 태조 어진의 모사도 제작 개요 47
Ⅱ. 태조 어진의 회화적 기법 연구 49
Ⅲ. 〈태조 어진〉의 디지털 복원 51
Ⅳ. 〈태조 어진〉의 모사도 제작 과정 58
Ⅴ. 모사도 제작 결과와 활용 65
Ⅱ. 국립고궁박물관 왕실유물 보존처리 66
국립고궁박물관의 보존처리 68
색회꽃무늬항아리의 과거와 현재의 보존처리 69
1. 머리말 70
2. 본문 70
3. 맺음말 76
목칠기 소장품의 손상유형과 처리사례 77
1. 목칠기 소장품의 정의 77
2. 목칠기 손상 유형 80
3. 처리사례_대주정을 중심으로 83
호갑의 제작기법 연구와 보존처리 95
1. 머리말 95
2. 호갑 문헌조사 96
3. 제작기법 98
4/3. 보존처리 과정 101
판권기 107
〈태조 어진〉의 미술사적 고찰 15
표 1. 조선 초기의 태조 어진 봉안 현황 15
표 2. 선조, 광해군, 인조대의 태조 어진 봉안 현황 16
표 3. 『영정모사도감의궤』(1901년)의 〈태조 어진〉 모사 일정 22
표 4. 『영정모사도감의궤』(1901년)의 주관화원 및 동참화원 명단 23
표 5. 1901년, 1900년, 1872년 의궤에 기록된 안료 비교 24
〈태조 어진〉의 보존처리 36
표 1. 태조 어진 기초조사를 위한 조사 방법과 기기 36
표 2. 전면 현미경 촬영 및 추정 안료 45
표 3. 배면 현미경 촬영 및 추정 안료 46
〈태조 어진〉의 모사도 제작 52
표 1. 〈태조 어진〉 복원에 활용된 근거자료 52
표 2. 〈태조 어진〉 참고자료 데이터 보정 과정(곽은경 외 2인, 「디지털 복원을 통한 태조 어진太祖御眞의 형태 고찰」, 『보존과학회지』, 32-1(2016), pp.51-61. 참고하여 정리) 54
표 3. 『영정모사도감의궤』(1901년)에 기록된 〈태조 어진〉의 장황과 부속물 64
목칠기 소장품의 손상유형과 처리사례 79
표 1. 국립고궁박물관 목칠기소장품의 분류와 세부사항 79
표 2. 대주정 처리과정 85
표 3. 굴대 제작 과정 87
표 4. 보존처리 전ㆍ후 비교 94
호갑의 제작기법 연구와 보존처리 96
표 1. 국장도감의궤 삼방의궤 조작질 호갑 도설 96
표 2. 시대별 기타의궤 도설 97
표 3. 현미경분석 103
〈태조 어진〉의 보존과 복제 10
도 1. 어진 장황粧潢 10
도 2. 어진 장황 순서 11
〈태조 어진〉의 미술사적 고찰 14
도 1. 〈태조 어진〉, 1900년, 비단에 채색, 217.5×72.5cm(잔존부분), 국립고궁박물관 14
도 2. 준원전(『朝鮮古蹟圖譜』11, 朝鮮總督府, 1931, p. 1528) 14
도 3. 〈태조 어진〉, 1872년, 비단에 채색, 220×151cm, 어진박물관 18
도 4. 『영정모사도감의궤』, 1901년, 종이에 먹과 채색, 45.7×32.7cm, 국립고궁박물관 21
도 5. 홍포본 〈태조 어진〉(도1)의 부분, 얼굴 25
도 6. 홍포본 〈태조 어진〉(도1)의 부분, 표제 25
도 7. 홍포본 〈태조 어진〉 (도1)의 부분, 곤룡포 26
도 8. 경기전 〈태조 어진〉 (도3)의 부분, 곤룡포 26
도 9. 홍포본 〈태조 어진〉 (도1)의 부분, 곤룡포 옆트임 27
도 10. 경기전 〈태조 어진〉(도3)의 부분, 곤룡포 옆트임 27
도 11. 홍포본 〈태조 어진〉(도 1)의 부분, 채전 28
도 12. 경기전 〈태조 어진〉(도 3)의 부분, 채전 28
도 13. 준원전 〈태조 어진〉 유리원판 사진, 1913년 촬영, 국립중앙박물관 30
〈태조 어진〉의 보존처리 34
도 1. 〈태조 어진〉 보존처리 전 34
도 2. 분리된 원장황 모음 34
도 3. 기초조사 35
도 4. 적외선 촬영 이미지 35
도 5. 낙영 37
도 6. 유소 37
도 7. 건식클리닝 38
도 8. 구배접지 제거 38
도 9. 구배접지 제거 38
도 10. 안료 안정화 39
도 11. 1차 배접 40
도 12. 회장비단 준비 41
도 13. 복원한 낙영 달기 42
도 14. 〈태조 어진〉 보존처리 전(220×84.8cm) 43
도 15. 〈태조 어진〉 보존처리 후(315×178cm) 44
도 16. 전면前面 현미경 촬영 및 XRF 분석 위치 45
도 17. 배면背面 현미경 촬영 및 XRF 분석 위치 46
〈태조 어진〉의 모사도 제작 48
도 1. 〈태조 어진〉 용안 복원과정 48
도 2. 홍포본 〈태조 어진〉의 옷 주름선 49
도 3. 옷 주름선(확대) 49
도 4. 오조룡보 50
도 5. 준원전본 〈태조 어진〉 사진 렌즈 수차 및 얼굴 비례 교정본 55
도 6. 고궁본 〈태조 어진〉 데칼코마니 55
도 7. 용안 비교 56
도 8. 디지털 복원 결과물(고궁본: 컬러 부분, 준원전본 사진: 흑백 부분, 경기전본: 익선관과 옥대) 57
도 9. 초 연습 58
도 10. 복원이미지와 초 비교 58
도 11. 유물과 색표 비교 59
도 12. 부분별 샘플 제작 60
도 13. 아교포수 후 상초 준비 61
도 14. 상초 61
도 15. 상초 완성 61
도 16. 배채 과정 62
도 17. 배면 금박 붙이기 62
도 18. 배채 완성 62
도 19. 용안 전채 과정(좌:모사도, 중:디지털 밑본, 우:준원전본 사진) 63
도 20. 전채 과정 63
도 21. 제첨 임서 과정 63
도 1. 보존처리 전 69
도 2. 보존처리 후 69
도 3. 증기법으로 분리 시도 74
도 4. 표면 접착제 제거 74
도 5. 접합단면 접착제 제거 74
도 6. 접합단면 스팀세척 74
도 7. 분리 후(바깥면) 74
도 8. 분리 후(안쪽면) 74
도 9. 가접합 중 75
도 10. 접착제 도포 75
도 11. 접합 75
도 12. 접합 75
도 13. 소실부위 복원 75
도 14. 소실부위 복원 75
도 15. 색맞춤 75
도 16. 유약처리 75
도 17. 보존처리 전 76
도 18. 보존처리 후 76
도 19. 보존처리 전 76
도 20. 보존처리 후 76
목칠기 소장품의 손상유형과 처리사례 78
도 1. 현판류_四邊形 懸板 78
도 2. 현판류_片懸板 78
도 3. 현판류_柱聯 78
도 4. 생활용품_珠簾外燈 78
도 5. 생활용품_떠구지 78
도 6. 생활용품_朱漆盒 78
도 7. 보관용품_國朝寶鑑函 78
도 8. 제구류_几(祭具) 78
도 9. 보관용품_玉冊函 78
도 10. 탁자류_大酒亭 78
도 11. 탁자류_香祝床(祝床) 78
도 12. 상판 테두리목 결손 80
도 13. 동일 목재로 복원 80
도 14. 파손 후 결실 81
도 15. 결손부 복원 81
도 16. 칠편 접합 82
도 17. 박락ㆍ들뜸ㆍ갈라짐 82
도 18. 칠편 접합 후 82
도 19. 칠편 소실부 메움 82
도 20. 대주정 처리 전 상태 및 부위별 명칭 83
도 21. 수주정 83
도 22. 주정 83
도 23. 다정 83
도 24. 하엽문난간 일부 및 동자 결손 부분 84
도 25. 당초문 풍혈 파손 및 결손 84
도 26. 목재 수축에 의한 칠편의 들뜸 및 박락 84
도 27. 들뜸 및 박락 부분의 칠편 소실 현상 84
도 28. 복원용 목재 가공 [①:켜기 / ②:자르기 / ③, ④:사방 마감] 86
도 29. 하엽문 난간의 굴대와 하업문 87
도 30. 대패를 사용한 가공 87
도 31. 형태 재단 87
도 32. 세부 문양 스케치 87
도 33. 문양 조각 88
도 34. 굴대 거치부분 88
도 35. 문양 조각 88
도 36. 굴대와 하엽문 접합 88
도 37. 머름칸과 동자 89
도 38. 모서리 가공(대패) 89
도 39. 턱 가공(턱대패) 89
도 40. 문양 가공 완료 89
도 41. 복원용 동자와 소장품의 동자 89
도 42. 어교와 클램프를 이용한 접합 89
도 43. 온전한 당초문 풍혈 90
도 44. 문양 본뜨기 90
도 45. 문양 오려내기 90
도 46. 오려내기 후 90
도 47. 세부 문양 조각 90
도 48. 조각 완료 후 90
도 49. 문양 본뜨기 91
도 50. 파손부 본뜨기 91
도 51. 가접합 상태에서 접합 91
도 52. 접합 후 다듬기 완료 91
도 53. 꼬챙이를 이용한 들뜸 및 박락부 접합 91
도 54. 클램프를 이용한 들뜸 및 박락부 접합 91
도 55. 칠편 소실부 메움(아크릴퍼티) 92
도 56. 메움부 정리 후 면 맞추기 92
도 57. 동자 복원부 색맞춤 92
도 58. 풍혈 복원부 색맞춤 92
도 59. 칠편 소실부 복원 후 색맞춤 92
도 60. 칠편 소실부 복원 후 색맞춤 92
도 61. 보존처리 전 93
도 62. 보존처리 후 93
도 1. 호갑 95
도 2. 호갑 부분별 명칭 95
도 3. 호갑 소용 재료 98
도 4. 흑웅피 배접 단면도 99
도 5. 연부분 바느질 단면도 99
도 6. 가죽 연부분의 바느질 99
도 7. 전면 금속 장식 99
도 8. 전 99
도 9. 내부 가죽 100
도 10. 함의 내부에 배접된 가죽 100
도 11. 연결띠, 꾸밈대, 담편, 영자 사진 100
도 12. 함과 꾸밈대, 영자 연결 부분 100
도 13. 부분별 사용 재료 101
도 14. 담편의 결구 부분 101
도 15. 제원 조사(처리 전 앞면) 102
도 16. 제원 조사(처리 전 뒷면) 102
도 17. X-ray 촬영(앞면 SOFT-TEX, 100KV, 1mA, 1S) 102
도 18. X-ray 촬영(윗면 SOFT-TEX, 100KV, 1mA, 1S) 102
도 19. p-XRF 분석(뻗침대) 102
도 20. p-XRF 분석(앞바탕) 102
도 21. 우측면 103
도 22. 내부 가죽 이물질 제거 전 104
도 23. 내부 가죽 이물질 제거 후 104
도 24. 앞바탕 강화처리 전 104
도 25. 앞바탕 강화처리 후 104
도 26. 수분 주입 105
도 27. 수분 주입 후 안정화 105
도 28. 내부 가죽 접합 105
도 29. 내부 가죽 접합 후 안정화 105
도 30. 보강 처리 전 106
도 31. 보강 처리 후 106
도 32. 처리 전 앞면 106
도 33. 처리 후 앞면 106
그래프 1. 과거 사용된 접착제의 FT-IR 결과(빨간선: 접착제, 파란선: 에폭시계 수지)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