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내용 27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7
2. 연구내용 27
제2절 연구대상 및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방법 28
3. 보고서의 구성 29
4. 주요 개념정의 30
제2장 세계 방송 및 OTT 시장 현황 32
제1절 세계 방송시장 현황 32
제2절 세계 OTT 시장 현황 34
제3장 미국 37
제1절 방송시장 현황 37
1. 방송시장 매출액 37
2. 방송 가입자 38
3. 광고 매출액 39
4. 시청률 42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44
제2절 지상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6
1. 지상파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 46
2. 지상파 방송국 사업의 구조 55
제3절 미국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65
1. PP 네트워크 사업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65
2.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70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88
1. 미국 OTT 시장의 구조 88
2. 미국 주요 OTT 사업자 현황 94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114
1. 응답자 특성 114
2. 주요 결과 115
참고자료 133
제4장 영국 134
제1절 방송시장 현황 134
1. 방송시장 매출액 134
2. 방송 가입자 현황 136
3. 광고 매출액 137
4. 시청률 140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142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145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146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147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현황 159
1. 유료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159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161
제4절 OTT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176
1. OTT시장의 구조 176
2. 주요 OTT 사업자 180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186
1. 응답자 특성 186
2. 주요 결과 187
참고자료 205
제5장 프랑스 206
제1절 방송시장 현황 206
1. 방송시장 매출액 206
2. 방송 가입자 현황 207
3. 광고 매출액 208
4. 시청률 211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216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19
1.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219
2. 지상파 주요 사업자 현황 222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29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29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230
제4절 OTT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236
1. OTT 시장의 구조 236
2. 주요 OTT 사업자 239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245
1. 응답자 특성 245
2. 주요 결과 246
참고자료 263
제6장 독일 264
제1절 방송시장 개관 264
1. 방송시장 매출액 264
2. 방송 가입자 현황 265
3. 광고 매출액 266
4. 시청률 269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271
제2절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74
1. 지상파 방송 시장의 구조 274
2. 주요 지상파방송 사업자 현황 277
제3절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86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287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291
제4절 OTT 시장의 구조 및 사업자 현황 298
1. OTT 시장의 구조 298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299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305
1. 응답자 특성 305
2. 주요 결과 306
참고자료 323
제7장 일본 324
제1절 방송시장 현황 324
1. 방송시장 매출액 324
2. 방송 가입자 현황 325
3. 광고 매출액 326
4. 시청률 329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330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333
1.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 334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347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347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350
제4절 OTT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360
1. OTT 시장 개요 360
2. OTT 서비스 매출액 360
3. OTT 서비스 이용자 현황 362
4. 주요 OTT 서비스 362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367
1. 응답자 특성 367
2. 주요 결과 368
참고자료 386
제8장 중국 387
제1절 방송시장 현황 387
1. 방송시장 매출액 387
2. 방송 가입자 현황 388
3. 광고 매출액 389
4. 시청률 391
5. 방송서비스 이용현황 392
제2절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394
1. 지상파방송시장의 구조 394
2. 주요 지상파방송 사업자 현황 395
제3절 유료방송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01
1. 유료방송 시장의 구조 401
2.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 401
제4절 OTT시장의 구조와 사업자 현황 406
1. OTT 시장 구조 406
2. 주요 OTT 사업자 현황 408
제5절 미디어 이용 현황 419
1. 응답자 특성 419
2. 주요 결과 420
참고자료 437
제9장 세계 MCN 시장 현황 438
제1절 MCN 시장 개요 438
1. MCN 시장 개요 438
2. MCN 산업의 수익모델 443
제2절 세계 주요 MCN 사업자 448
1. Maker Studios 448
2. Awesomeness TV 451
3. StyleHaul 455
4. BroadbandTV 458
5. Fullscreen 461
6. Machinima 465
7. Bravo Bison (구 Base79) 468
8. Studio Bagel 472
9. Studio71 474
10. UUUM 479
11. VS Media 485
참고문헌 489
[부록 1] 2015년 2사분기 프랑스 방송현황 분석(Chiffres clés de laudiovisuel) 중 방송시장 관련 내용 번역 497
[부록 2] 2017년 프랑스 디지털 채널 가이드(Guide des chaines numerique) 중 방송시장 관련 내용 번역 514
[부록 3] 2017년도 정보통신백서(平成29年版情報通信白書) 중 방송시장(p.271~275, 309~311) 번역 582
[부록 4] 일본 케이블TV의 현황(ケーブルテレビの現状, 2017년 8월) 번역 597
[부록 5] 2016/2017 독일 미디어청 연차보고서(Die Medienanstalten Jarburch 2016/2017) 608
판권기 670
〈표 1-1〉 각 장별 구성 29
〈표 1-2〉 부록 목록 30
〈표 2-1〉 세계 방송 시장 규모 32
〈표 2-2〉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시장 규모(2016년 기준) 33
〈표 3-1〉 미국의 국가 일반정보 37
〈표 3-2〉 미국 방송시장 규모 38
〈표 3-3〉 미국 방송가입자 현황 38
〈표 3-4〉 미국의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2013~2016) 39
〈표 3-5〉 미국 방송 광고비 현황 41
〈표 3-6〉 미국 주요 지상파 채널 시청점유율 42
〈표 3-7〉 미국 주요 유료방송 채널 시청점유율 43
〈표 3-8〉 미국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요약(2016년) 47
〈표 3-9〉 미국 지상파 네트워크 광고수익 48
〈표 3-10〉 미국 지상파 네트워크 시청점유율 현황 49
〈표 3-11〉 CBS Corporation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0
〈표 3-12〉 NBC Universal Media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2
〈표 3-13〉 21st Century Fox 사업영역별 매출액 구성 54
〈표 3-14〉 미국 지상파 방송국 수 상위 사업자(2017년) 55
〈표 3-15〉 매출액 상위 10개 지상파 방송국 사업자(2017년) 56
〈표 3-16〉 Nexstar Media Group 방송국 현황 56
〈표 3-17〉 21st Century Fox 직영 방송국 현황 61
〈표 3-18〉 CBS 직영 방송국 현황 62
〈표 3-19〉 Comcast 직영 방송국 현황 63
〈표 3-20〉 Walt Disney Company 직영 방송국 현황 64
〈표 3-21〉 미국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 현황(2017년 3분기 기준) 65
〈표 3-22〉 미국 광고수익 상위 PP 네트워크 현황 66
〈표 3-23〉 미국 프리미엄 채널 네트워크 현황 67
〈표 3-24〉 Comcast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의 가입자 수 67
〈표 3-25〉 The Walt Disney Company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 가입자 수 68
〈표 3-26〉 21st Century Fox 소유 케이블(PP) 네트워크 현황 70
〈표 3-27〉 미국 상위 10개 방송시장 유료방송 가입률 현황(2017년 3분기) 71
〈표 3-28〉 미국 상위 10개 방송시장의 유료방송 가입률 현황(플랫폼별) 72
〈표 3-29〉 미국 가입자 수 기준 유료방송사업자 순위(2016년 기준) 76
〈표 3-30〉 Comcast 서비스 별 가입자 수 76
〈표 3-31〉 연도별 Comcast 매출액 구성 77
〈표 3-32〉 Charter Communications의 수익구조 79
〈표 3-33〉 Walt Disney Company의 수익구조 82
〈표 3-34〉 Time Warner Inc.의 수익구조 87
〈표 3-35〉 미국 OTT 서비스 매출액 92
〈표 3-36〉 미국의 OTT 사업자 현황 95
〈표 3-37〉 Netflix의 주요 서비스 96
〈표 3-38〉 Netflix의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수 97
〈표 3-39〉 Netflix의 매출액 구성 100
〈표 3-40〉 Amazon의 매출액 현황 102
〈표 3-41〉 AT&T의 매출 및 가입자 현황 107
〈표 3-42〉 인구통계적 특성(미국) 114
〈표 3-43〉 플랫폼별 이용 비율(미국) 115
〈표 3-44〉 플랫폼별 전반적 이용 시간(미국) 116
〈표 3-45〉 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미국) 118
〈표 3-46〉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미국) 119
〈표 3-47〉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미국) 120
〈표 3-48〉 플랫폼별 지불액(미국) 121
〈표 3-49〉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미국) 124
〈표 3-50〉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미국) 125
〈표 3-51〉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미국) 126
〈표 3-52〉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미국) 128
〈표 3-53〉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순위 합산)(미국) 130
〈표 3-54〉 플랫폼별 이용 기기 1위(미국) 131
〈표 3-55〉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순위 합산)(미국) 132
〈표 4-1〉 영국의 국가 일반정보 134
〈표 4-2〉 영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135
〈표 4-3〉 영국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137
〈표 4-4〉 영국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138
〈표 4-5〉 영국 TV광고수익 현황 139
〈표 4-6〉 영국의 시청점유율 상위 채널(2016년 기준) 142
〈표 4-7〉 영국 TV 수신 현황 143
〈표 4-8〉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순위 146
〈표 4-9〉 영국의 주요 지상파 채널별 시청점유율 추이 147
〈표 4-10〉 BBC 주요 채널들의 프로그램 편성 특징 150
〈표 4-11〉 BBC의 수익원 151
〈표 4-12〉 BBC의 재무현황 152
〈표 4-13〉 ITV의 주요 주주현황 152
〈표 4-14〉 ITV의 공동소유 사업자 및 송출 영역 153
〈표 4-15〉 ITV 주요 TV 채널 현황 154
〈표 4-16〉 ITV의 수익원 155
〈표 4-17〉 ITV의 재무현황 155
〈표 4-18〉 영국 내 주요 멀티플렉스(MUX) 사업자 156
〈표 4-19〉 Arqiva의 주요 주주현황 157
〈표 4-20〉 Arqiva의 수익원 158
〈표 4-21〉 Arqiva의 재무현황 159
〈표 4-22〉 영국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 수) 160
〈표 4-23〉 영국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161
〈표 4-24〉 영국의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현황 162
〈표 4-25〉 영국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연간 가입자수 증가 추이 162
〈표 4-26〉 Sky의 주요 주주현황 164
〈표 4-27〉 Sky 주요 TV 채널 현황 165
〈표 4-28〉 Sky UK의 항목별 수익 변화 166
〈표 4-29〉 Sky UK의 재무현황 167
〈표 4-30〉 Virgin Media의 사업영역별 수익 변화 169
〈표 4-31〉 Virgin Media의 재무현황 170
〈표 4-32〉 BT의 주요 주주현황 172
〈표 4-33〉 BT의 사업영역별 수익 변화 174
〈표 4-34〉 BT의 재무현황 175
〈표 4-35〉 사업자 영역 별 OTT 서비스 수 추이 176
〈표 4-36〉 영국의 OTT 및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매출액 추이 177
〈표 4-37〉 영국의 OTT 사업자 현황 181
〈표 4-38〉 인구통계적 특성(영국) 186
〈표 4-39〉 플랫폼별 이용 시간(영국) 187
〈표 4-40〉 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영국) 189
〈표 4-41〉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영국) 190
〈표 4-42〉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영국) 191
〈표 4-43〉 플랫폼별 지불액(영국) 192
〈표 4-44〉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영국) 195
〈표 4-45〉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영국) 196
〈표 4-46〉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순위 합산)(영국) 198
〈표 4-47〉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영국) 200
〈표 4-48〉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순위 합산)(영국) 201
〈표 4-49〉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영국) 203
〈표 4-50〉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순위 합산)(영국) 204
〈표 5-1〉 프랑스의 국가 일반정보 206
〈표 5-2〉 프랑스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07
〈표 5-3〉 프랑스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207
〈표 5-4〉 프랑스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208
〈표 5-5〉 프랑스 TV광고비 현황 209
〈표 5-6〉 채널별 프랑스 광고시장 점유율(2015년) 210
〈표 5-7〉 프랑스의 주요 채널 시청점유율 213
〈표 5-8〉 프랑스의 주요 지상파 방송사업자 매출액 순위 220
〈표 5-9〉 프랑스 주요 지상파 방송채널 시청 점유율 220
〈표 5-10〉 France Télévisions 소유 채널과 장르 222
〈표 5-11〉 France Télévisions의 재무현황 223
〈표 5-12〉 TF1 대표 채널과 장르 226
〈표 5-13〉 TF1의 재무현황 226
〈표 5-14〉 TF1의 세부 수익 (2016년) 227
〈표 5-15〉 Vivendi Group의 주요 주주현황(2017. 3. 기준) 228
〈표 5-16〉 Canal+ Group 소유 지상파 채널과 장르 228
〈표 5-17〉 프랑스 방송 가입자 현황(가구수) 229
〈표 5-18〉 프랑스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230
〈표 5-19〉 프랑스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230
〈표 5-20〉 Vivendi Group의 주요 주주현황(2017. 3. 기준) 232
〈표 5-21〉 Canal+ Group 소유 주요 유료채널과 장르 233
〈표 5-22〉 Canal+ Group 매출 및 가입자 현황 234
〈표 5-23〉 프랑스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236
〈표 5-24〉 프랑스의 온라인 영상 시청 사이트별 시청자 수(2015년 6월) 239
〈표 5-25〉 프랑스 방송사의 OTT 사업자 현황 240
〈표 5-26〉 TF1의 OTT 서비스 현황 241
〈표 5-27〉 Canal+ OTT 서비스 현황 242
〈표 5-28〉 인구통계학적 특성(프랑스) 245
〈표 5-29〉 플랫폼별 이용 비율(프랑스) 246
〈표 5-30〉 플랫폼별 이용 시간(프랑스) 247
〈표 5-31〉 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프랑스) 249
〈표 5-32〉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프랑스) 250
〈표 5-33〉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프랑스) 251
〈표 5-34〉 플랫폼별 지불액(프랑스) 252
〈표 5-35〉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프랑스) 254
〈표 5-36〉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프랑스) 256
〈표 5-37〉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순위 합산)(프랑스) 257
〈표 5-3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프랑스) 259
〈표 5-39〉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순위 합산)(프랑스) 260
〈표 5-40〉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프랑스) 261
〈표 5-41〉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순위 합산)(프랑스) 262
〈표 6-1〉 독일의 국가 일반정보 264
〈표 6-2〉 독일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265
〈표 6-3〉 독일 방송 가입자 현황 266
〈표 6-4〉 독일의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266
〈표 6-5〉 독일 TV광고수익 현황 268
〈표 6-6〉 독일 방송채널 시청률 비교(2016년 기준) 270
〈표 6-7〉 독일 지상파 상위 채널(2016년 기준) 270
〈표 6-8〉 독일의 유료방송채널 상위 채널(2016년 기준) 271
〈표 6-9〉 주요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현황 275
〈표 6-10〉 독일의 지상파 채널별 시청점유율 추이 275
〈표 6-11〉 ZDF의 재무현황 281
〈표 6-12〉 RTL 그룹의 부문별 매출액 282
〈표 6-13〉 ProSeibenSat.1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및 해외 TV 채널 목록 285
〈표 6-14〉 ProSeibenSat.1 2016년 매출액 285
〈표 6-15〉 ProSeibenSat.1 2016년 부문별 매출 비중 286
〈표 6-16〉 독일 방송시장 디지털 전환율(2017년 기준) 287
〈표 6-17〉 독일의 유료방송채널 상위 채널(2016년 기준) 287
〈표 6-18〉 독일 민영방송채널 현황 288
〈표 6-19〉 독일 방송 가입자 현황 289
〈표 6-20〉 독일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290
〈표 6-21〉 독일 유료방송 플랫폼별 ARPU 290
〈표 6-22〉 독일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2014~2016) 291
〈표 6-23〉 Unitymedia의 2016년 가입자 세부현황 294
〈표 6-24〉 Unitymedia 재무현황 295
〈표 6-25〉 Deutsche Telekom 독일 내 재무현황 298
〈표 6-26〉 독일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2012~2016) 298
〈표 6-27〉 독일의 OTT 사업자 현황 301
〈표 6-28〉 인구통계학적 특성(독일) 306
〈표 6-29〉 플랫폼별 이용 비율(독일) 307
〈표 6-30〉 플랫폼별 이용 시간(독일) 308
〈표 6-31〉 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독일) 309
〈표 6-32〉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독일) 310
〈표 6-33〉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독일) 311
〈표 6-34〉 플랫폼별 지불액(독일) 312
〈표 6-35〉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독일) 314
〈표 6-36〉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독일) 316
〈표 6-37〉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순위 합산)(독일) 317
〈표 6-3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독일) 319
〈표 6-39〉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순위 합산)(독일) 320
〈표 6-40〉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독일) 321
〈표 6-41〉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순위 합산)(독일) 322
〈표 7-1〉 일본의 국가 일반정보 324
〈표 7-2〉 일본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325
〈표 7-3〉 일본 방송 가입자 현황 326
〈표 7-4〉 일본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327
〈표 7-5〉 일본 TV 광고 매출액 현황 329
〈표 7-6〉 일본의 주요 채널별 시청점유율 순위 330
〈표 7-7〉 일본 TV 보유 현황 331
〈표 7-8〉 일본 5대 민영방송 네트워크-지역 방송국 제휴 현황 335
〈표 7-9〉 지상파 네트워크 매출액 338
〈표 7-10〉 NHK의 수신료 금액 현황 340
〈표 7-11〉 NHK 수신계약 건수 340
〈표 7-12〉 일본 NHK 채널별 프로그램 비율 341
〈표 7-13〉 후지미디어홀딩스 주주 현황(2017년 9월 30일 기준) 343
〈표 7-14〉 후지미디어홀딩스 업종별 주주 현황(2017년 9월 30일 기준) 343
〈표 7-15〉 일본TV홀딩스 주주 현황(2017년 3월 31일 기준) 344
〈표 7-16〉 TBS홀딩스 주주 현황(2017년 3월 31일 기준) 345
〈표 7-17〉 TBS홀딩스 매출액 및 경상이익 추이 345
〈표 7-18〉 TV아사히홀딩스 주주 현황(2017년 3월 31일 기준) 346
〈표 7-19〉 TV아사히홀딩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347
〈표 7-20〉 일본 방송 가입자 현황 347
〈표 7-21〉 일본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348
〈표 7-22〉 일본 아날로그/디지털 이용현황 348
〈표 7-23〉 일본 유료방송 플랫폼별 월별 ARPU 349
〈표 7-24〉 일본 주요 유료방송사업자 가입자 수(2017년 12월 기준) 351
〈표 7-25〉 스카파-JSAT 홀딩스 매출액 및 영업이익 추이 352
〈표 7-26〉 스카파-JSAT 플랫폼별 가입자 수(2017년 기준) 353
〈표 7-27〉 스카파-JSAT 주주 현황(2017년 3월 31일 기준) 355
〈표 7-28〉 WOWOW 주주 현황(2017년 9월 30일 기준) 357
〈표 7-29〉 WOWOW 가입자 수 추이 358
〈표 7-30〉 일본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361
〈표 7-31〉 일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7
〈표 7-32〉 플랫폼별 이용 경험(일본) 368
〈표 7-33〉 플랫폼별 전반적 이용 시간(일본) 369
〈표 7-34〉 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일본) 371
〈표 7-35〉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일본) 372
〈표 7-36〉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일본) 373
〈표 7-37〉 플랫폼별 지불액(일본) 374
〈표 7-38〉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일본) 376
〈표 7-39〉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일본) 378
〈표 7-40〉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일본) 379
〈표 7-41〉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일본) 381
〈표 7-42〉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일본) 382
〈표 7-43〉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일본) 384
〈표 7-44〉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일본) 385
〈표 8-1〉 중국의 국가 일반정보 387
〈표 8-2〉 중국 방송시장 매출액 규모 388
〈표 8-3〉 중국 방송 가입자 현황 389
〈표 8-4〉 중국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390
〈표 8-5〉 중국 TV 광고 매출액 현황 391
〈표 8-6〉 중국의 주요 채널별 시청점유율 순위 392
〈표 8-7〉 중국 TV 보유 현황 392
〈표 8-8〉 CCTV 지상파 및 케이블 채널 목록 395
〈표 8-9〉 중국 CCTV 채널별 시청률(전국 기준) 397
〈표 8-10〉 SMG 채널 목록 400
〈표 8-11〉 중국 유료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수 402
〈표 8-12〉 China Telecom의 서비스별 수입 404
〈표 8-13〉 중국 OTT 및 동영상 서비스 매출액 407
〈표 8-14〉 중국의 주요 OTT 사업자 409
〈표 8-15〉 iQiYi의 재무 현황 415
〈표 8-16〉 Tencent 재무 정보 418
〈표 8-17〉 중국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9
〈표 8-18〉 플랫폼별 이용 경험(중국) 420
〈표 8-19〉 플랫폼별 전반적 이용 시간(중국) 421
〈표 8-20〉 유료방송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중국) 423
〈표 8-21〉 온라인 비디오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중국) 424
〈표 8-22〉 OTT 실시간/비실시간 이용 여부 및 시간(중국) 425
〈표 8-23〉 플랫폼별 지불액(중국) 426
〈표 8-24〉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르(중국) 428
〈표 8-25〉 온라인 비디오의 1순위 이용 장르(중국) 429
〈표 8-26〉 플랫폼별 주 이용 장르(1, 2, 3 순위 합산)(중국) 431
〈표 8-27〉 플랫폼별 1순위 이용 장소(중국) 433
〈표 8-28〉 플랫폼별 주 이용 장소(1, 2, 3 순위 합산)(중국) 434
〈표 8-29〉 플랫폼별 1순위 이용 기기(중국) 435
〈표 8-30〉 플랫폼별 주 이용 기기(1, 2, 3 순위 합산)(중국) 436
〈표 9-1〉 해외 MCN 투자 사례 442
〈표 9-2〉 국내 방송 관련 기업의 MCN 진출 사례 442
〈표 9-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광고 형태 444
〈표 9-4〉 콘텐츠별 네트워크 및 제공 서비스 460
〈표 9-5〉 Bravo Bison의 2017 전반기 매출액 469
〈표 9-6〉 Bravo Bison 소속 유명 크리에이터 471
〈표 9-7〉 Studio 71 소속 주요 크리에이터 477
〈표 9-8〉 UUUM의 소유 지분 현황 (2016년) 481
〈표 9-9〉 UUUM의 매출 규모(2014년~2016년) 482
〈표 9-10〉 UUUM의 지역별 매출 규모(2016년) 482
[그림 2-1] 세계 주요 TV 광고비 현황 34
[그림 2-2] 글로벌 OTT 시장 성장 추이 34
[그림 2-3] 세계 주요 6개국 OTT 매출액 비교 35
[그림 2-4] 미국을 제외한 세계 주요 5개국 OTT 매출액 비교 36
[그림 2-5] 주요 6개국 유료방송 대비 OTT 매출액 비율 36
[그림 3-1] 미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40
[그림 3-2] 미국 방송 광고비 현황 41
[그림 3-3] 일평균 TV 시청시간(2016년) 42
[그림 3-4] 미국의 HD 서비스 이용율 44
[그림 3-5] 미국의 UHD TV 보유율 45
[그림 3-6] 미국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45
[그림 3-7] 미국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46
[그림 3-8] 미국 플랫폼별 점유율 현황 71
[그림 3-9] 미국 주요 사업자별 유료방송상품 요금과 채널 구성 73
[그림 3-10] 미국 케이블방송 월별 요금 구조 74
[그림 3-11] 미국 케이블방송상품 채널 구성 75
[그림 3-12] Time Warner Cable의 주요 연혁 78
[그림 3-13] Walt Disney Company의 주요 연혁 82
[그림 3-14] HBO의 주요 연혁 86
[그림 3-15] 주요 국가별 OTT 서비스 수(2016. 3월 기준) 88
[그림 3-16] 미국에서 매년 출시되는 OTT 서비스 수 89
[그림 3-17] 미국 OTT 서비스 출시일 (2014~2016년) 90
[그림 3-18] 미국 주요 OTT 서비스별 이용자 전망 91
[그림 3-19] 미국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92
[그림 3-20] 미국의 OTT 가입자 수 전망 93
[그림 3-21] 미국의 SVOD 가입자 수 전망 93
[그림 3-22] 미국의 SVOD 서비스 이용자 점유율 94
[그림 3-23] Netflix의 주요 연혁 98
[그림 3-24] Amazon의 주요 연혁 101
[그림 3-25] AT&T의 주요 연혁 106
[그림 3-26] Hulu의 연도별 VOD 매출액 추이 110
[그림 4-1] 영국 방송시장 사업자별 매출액 구성 추이 136
[그림 4-2] 영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138
[그림 4-3] 영국 TV 광고비 현황 140
[그림 4-4] 일평균 TV시청시간(2016년) 141
[그림 4-5] 영국의 1인당 주평균 도달율 및 일평균 TV시청시간 변화 추이 141
[그림 4-6] 영국의 HD 서비스 이용율 143
[그림 4-7] 영국의 UHD TV 보유율 144
[그림 4-8] 영국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144
[그림 4-9] 영국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145
[그림 4-10] BBC의 지배구조(2017년~2028년) 148
[그림 4-11] 영국 유료방송 플랫폼별 매출액 161
[그림 4-12] BT의 주요 연혁 171
[그림 4-13] 유료방송 대비 OTT 매출 177
[그림 4-14] 수익모델 별 OTT 수익 추이 178
[그림 4-15] 영국의 OTT 서비스별 성인과 십대의 VOD 이용 현황 비교 179
[그림 4-16] 성인들의 방송 및 영화 시청 매체(TV 제외) 181
[그림 5-1] 프랑스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209
[그림 5-2] 프랑스 매체별 광고점유율 변동 추이 211
[그림 5-3] 주요국 일평균 TV시청시간 211
[그림 5-4] 프랑스의 1인당 일평균 TV시청시간 변화 추이 212
[그림 5-5] 연령별 프랑스인들의 일평균 TV시청시간(2012~2016년) 213
[그림 5-6] 프랑스의 전통적인 지상파 채널 연간 시청점유율 추이 214
[그림 5-7] 프랑스의 주요 채널 연간 시청점유율 추이 215
[그림 5-8] 프랑스 주요 채널사업자 시청점유율 216
[그림 5-9] 프랑스의 HD 서비스 이용율 217
[그림 5-10] 프랑스의 UHD TV 보유율 217
[그림 5-11] 프랑스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218
[그림 5-12] 프랑스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219
[그림 5-13] 프랑스의 디지털 지상파 HD TV 보급 현황 221
[그림 5-14] 수상기 유형을 통한 TV 수신 방식의 변화 추이 221
[그림 5-15] TF1의 주요 연혁 224
[그림 5-16] TF1의 사업영역 225
[그림 5-17] Canal+의 주요 연혁 231
[그림 5-18] 프랑스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237
[그림 5-19] 프랑스의 TV 다시보기 이용률 238
[그림 5-20] TV 다시보기 이용 규모 238
[그림 5-21] Orange의 주요 연혁 244
[그림 6-1] 독일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267
[그림 6-2] 독일 TV 광고비 현황 268
[그림 6-3] 일평균 TV 시청시간(2016년) 269
[그림 6-4] 독일의 HD 서비스 이용률 272
[그림 6-5] 독일의 UHD TV 보유율 272
[그림 6-6] 독일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273
[그림 6-7] 독일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 현황 274
[그림 6-8] ARD III의 9개 지역방송사 278
[그림 6-9] ProSiebenSat.1의 주요 연혁 283
[그림 6-10] 독일 민영방송채널 수 추이 288
[그림 6-11] Unitymedia의 주요 연혁 294
[그림 6-12] Deutsch Telekom의 주요 연혁 296
[그림 6-13] Deutsch Telekom의 국가별 매출 비중(2016년) 297
[그림 6-14] 독일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299
[그림 7-1] 일본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328
[그림 7-2] 일본 NHK 및 민방 시청시간 추이 329
[그림 7-3] 일본의 HD 서비스 이용률 331
[그림 7-4] 일본의 UHD TV 보유율 332
[그림 7-5] 일본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332
[그림 7-6] 일본의 콘텐츠 유형별 SVOD 이용현황 333
[그림 7-7] 일본 지상파방송 네트워크 구조 334
[그림 7-8] 일본 지상파 방송채널 전송 현황 337
[그림 7-9] NHK 경영체제 339
[그림 7-10] 일본 케이블TV 가입자 수 추이 350
[그림 7-11] 스카파-JSAT 지배구조 353
[그림 7-12] J:COM의 매출액 추이 356
[그림 7-13] 일본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361
[그림 7-14] 일본의 유료 동영상 플랫폼 이용 비율 362
[그림 7-15] 일본 OTT시장 경쟁구도 현황 363
[그림 8-1] 중국 주요 매체별 광고시장 비중 추이 390
[그림 8-2] 중국의 HD 서비스 이용 393
[그림 8-3] 중국의 UHD TV 보유율 393
[그림 8-4] 중국의 OTT사업자 제공 SVOD 서비스 가입자 현황 394
[그림 8-5] BTV 운영 채널 399
[그림 8-6] China Telecom의 주요 연혁 403
[그림 8-7] 중국의 유료방송 대비 OTT 시장 매출액 408
[그림 8-8] Youku Tudou의 주요 연혁 411
[그림 8-9] iQiYi.com 주요 연혁 414
[그림 8-10] Tencent 매출 성장세 및 비중 417
[그림 9-1] MCN의 정의 확장 439
[그림 9-2] 국내외 MCN 역사 440
[그림 9-3] MCN 및 스낵미디어의 비즈니스 모델 447
[그림 9-4] UUUM의 수익구조 흐름도 483
〈부록 표 1-1〉 프랑스 디지털 지상파 채널 수(2015년 7월) 507
〈부록 표 1-2〉 프랑스 해외 대상 디지털 지상파 채널 수(2015년 9월) 508
〈부록 표 1-3〉 프랑스 비 지상파 채널 수(2014년 12월) 508
〈부록 표 2-1〉 프랑스의 디지털 지상파 무료, 유료 채널(2016년 12월 31일 현재) 515
〈부록 표 2-2〉 2016년 프랑스 방송위원회가 공개한 새로운 협정, 신고 채널 516
〈부록 표 2-3〉 2016년2/4분기매체별유료상품가입자수의분포(유료지상파 제외) 526
〈부록 표 2-4〉 2016년 케이블 및 CanalSat 가입자와 TV 수상기가 보유 그룹 비교 533
〈부록 표 2-5〉 테마 채널 시청률(이탤릭체: 협정 비체결 채널)(2016년 1월~6월) 536
〈부록 표 2-6〉 2015년 전체 프랑스 채널 총 매출 539
〈부록 표 2-7〉 무료채널 총 매출 및 광고 매출 추이 540
〈부록 표 2-8〉 2014~15년 방송사 그룹별 무료채널 총매출 및 광고 매출 추이 541
〈부록 표 2-9〉 2014~15년 공공 및 민간 무료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 추이 544
〈부록 표 2-10〉 방송사 그룹별 무료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 추이 545
〈부록 표 2-11〉 2005년 및 2012년 출범한 지상파 채널 총매출 분포(2015) 547
〈부록 표 2-12〉 2005년 및 2012년 출범 지상파 채널 광고 매출 및 시청자 변화 추이 548
〈부록 표 2-13〉 2005년 및 2012년 출범 채널 영업비용의 변화 추이(2015년) 550
〈부록 표 2-14〉 2005년 및 2012년 출범 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2015) 551
〈부록 표 2-15〉 2015년 무료채널 방송사 그룹별 매출액 552
〈부록 표 2-16〉 2005년 및 2012년 출범 채널 영업이익 및 순이익(2015) 555
〈부록 표 2-17〉 2014~2015 유료 채널 매출 변화 558
〈부록 표 2-18〉 총매출 기준 유료채널 방송사 분류(2015년) 562
〈부록 표 2-19〉 2015년 그룹별 유료채널 총매출(Canal+ 채널 제외/포함한 경우) 566
〈부록 표 2-20〉 그룹별 유료채널 광고매출 추이(2014년~2015년) 569
〈부록 표 2-21〉 그룹별 유료채널 방송매출 추이(2014년~2015년) 569
〈부록 표 2-22〉 그룹별 유료채널 영업수지 추이(2014년~2015년) 571
〈부록 표 2-23〉 그룹별 유료채널 실수익 추이(2014년~2015년) 571
〈부록 표 2-24〉 채널별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제외) 572
〈부록 표 2-25〉 총광고투자비 기준 TV 광고주 분야 순위84)(협찬 제외) 573
〈부록 표 2-26〉 기존 지상파 유선 TV채널85)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74
〈부록 표 2-27〉 TV협찬 광고주 분야 Top 5 575
〈부록 표 2-28〉 디지털 채널 총광고투자비 변화(기존 지상파 채널 및 협찬 제외) 575
〈부록 표 2-29〉 디지털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기존 지상파 채널 및 협찬 제외) 576
〈부록 표 2-30〉 전국 무료 지상파 디지털 채널 총광고투자비 변화(협찬 제외) 577
〈부록 표 2-31〉 무료디지털지상파채널광고주분야순위(HD채널포함, 협찬 제외) 578
〈부록 표 2-32〉 유료 디지털 채널 광고주 분야 순위(협찬 제외) 579
〈부록 표 4-1〉 일본 케이블 TV 가입 세대 수 599
〈부록 표 4-2〉 일본 케이블 TV 사업자 수 599
〈부록 표 4-3〉 일본 케이블 TV 설비 수 600
〈부록 표 4-4〉 STB(셋탑박스) 설치 대수 601
〈부록 표 4-5〉 등록 자체방송 설비의 지역별 FTTH 도입 현황(2017년 3월말 기준) 601
〈부록 표 4-6〉 등록 일반방송사업자의 전송로 현황(2017년 3월말 기준) 601
〈부록 표 4-7〉 케이블 TV 간선 광화율 602
〈부록 표 4-8〉 케이블 TV 경영현황 조사대상 사업자 수 605
〈부록 표 4-9〉 케이블 TV 방송사업자 경영현황 605
〈부록 표 4-10〉 케이블 TV 사업 수익 현황 606
〈부록 표 5-1〉 2016년 가장 높은 시청률을 거둔 방송/ 독일 TV 프로그램 포맷 612
〈부록 표 5-2〉 미디어 그룹 별로 프로그램 구분 628
〈부록 표 5-3〉 2008년 ~ 2016년 Pay-TV와 IPTV 구독자 변화 640
〈부록 표 5-4〉 2015/2016년 주요 사업수치 650
〈부록 표 5-5〉 2016년 RTL과 Sat.1 지방채널의 방송시장 점유율 655
〈부록 표 5-6〉 민영 지방방송사 656
[부록 그림 1-1] 수상기 유형을 통한 TV 수신 방식의 변화 추이 497
[부록 그림 1-2] 지상파 TV 방송망 점유율 498
[부록 그림 1-3] 디지털 HD TV 보급률 498
[부록 그림 1-4] 프랑스에서 한 대 이상 TV를 보유한 가구 비중(2005~2014년) 499
[부록 그림 1-5] 프랑스인의 개인당 일평균 TV 시청시간 499
[부록 그림 1-6] 일일 평균 시청률(매 15분간, 3시에서 27시까지) 500
[부록 그림 1-7] 1995년 이후 방송채널별 연간 시청점유율 추이 501
[부록 그림 1-8] 2005년 이후 새로 방송을 시작한 디지털지상파 TV 시청률 변동 추이 501
[부록 그림 1-9] 2012년 이후 새로 방송을 시작한 디지털지상파 HD TV 시청율 변동 추이(월별) 502
[부록 그림 1-10] 프랑스 주요 매체의 광고점유율 변동 추이 503
[부록 그림 1-11] 프랑스 광고 순수익 및 TV광고 점유율 503
[부록 그림 1-12] 프랑스 TV 채널별 광고시장 점유율 변화 추이 504
[부록 그림 1-13] 프랑스 TV채널의 광고시장 점유율 현황 505
[부록 그림 1-14] 프랑스 무료 지상파 채널의 매출 현황 506
[부록 그림 1-15] 프랑스의 디지털 지상파 TV채널 506
[부록 그림 1-16] 프랑스의 유료채널 개수 변화 추이 507
[부록 그림 1-17] 프랑스의 TV 다시보기 이용률 508
[부록 그림 1-18] TV 다시보기 이용 규모 509
[부록 그림 1-19] 프랑스 무료 TVR 시장 매출(2011년~2013년) 510
[부록 그림 1-20] 프랑스 무료 TVR 시장 매출 분포 510
[부록 그림 1-21] 프랑스 VOD 시장 매출 511
[부록 그림 1-22] 수익모델별 프랑스 유료VOD 시장 구조 511
[부록 그림 1-23] 프랑스의 라디오 팟캐스트 서비스 및 이용자 수 현황 512
[부록 그림 1-24] 프랑스의 라디오 팟캐스트 다운로드 장르별 분포(2013년 12월) 512
[부록 그림 1-25] 프랑스의 온라인 영상 시청 사이트별 시청자 수(2015년 6월) 513
[부록 그림 2-1] 프랑스 본국에서 방송되는 전국 유료 디지털 채널(허가 및 협정 체결 채널 모두 포함)의 장르별 분류(2016. 12. 31) 517
[부록 그림 2-2] 프랑스의 인터넷을 통한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시간 519
[부록 그림 2-3] 프랑스의 인터넷을 통한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 개수 520
[부록 그림 2-4] 프랑스 연령대별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현황 521
[부록 그림 2-5] 프랑스 기기별 TV 다시보기 서비스 이용현황 522
[부록 그림 2-6] 프랑스 가정에서의 시청각 기기 보유 변화율(2016년 2/4분기) 523
[부록 그림 2-7] 프랑스 내 가정에서의 TV 시청 양상 변화(2016년 2/4분기) 524
[부록 그림 2-8] 개인 평균 일일 시청 시간 변화(1996년~2016년) 527
[부록 그림 2-9] 개인당 평균 일일 시청 시간 변화(2012년~2016년) 528
[부록 그림 2-10] 시청률 변화(2007년~2016년) 529
[부록 그림 2-11] 기존 채널 시청률 변화(1996년~2016년) 530
[부록 그림 2-12] 2005년 출범한 무료 디지털 지상파채널 및 2012년 출범한 무료 HD채널 시청률 변화(2007년~2016년) 531
[부록 그림 2-13] 테마별 유료 채널 시청률 및 채널 수(2016년 1월~6월) 535
[부록 그림 2-14] 무료채널 총매출 및 광고매출 중 개별 채널 그룹 비중(2015년) 542
[부록 그림 2-15] 방송사 그룹별 민간 무료채널 최근 10년간 매출 추이 543
[부록 그림 2-16] TF1 및 M6의 최근 10년간 매출 추이 543
[부록 그림 2-17] 2005년 및 2012년 출범 지상파 채널 시청률 분포(2015년) 549
[부록 그림 2-18] 2005년 및 2012년 출범 채널의 영업이익 추이 551
[부록 그림 2-19] 2015년 무료 채널 총매출 및 광고 매출에 대한 그룹별 점유율 553
[부록 그림 2-20] 2012년 이후 무료채널 편성에 대한 TF1과 M6 그룹의 매출 구성 554
[부록 그림 2-21] TF1, M6 그룹 및 프랑스 텔레비지옹 그룹의 무료채널 투자 비용 554
[부록 그림 2-22]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총매출액 추이 및 채널 수(Canal+ 제외) 560
[부록 그림 2-23]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총매출 구성 추이(Canal+ 채널 제외) 561
[부록 그림 2-24]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영업수지 추이(Canal+ 채널 제외) 563
[부록 그림 2-25] 지난 10년간 유료채널 순수익 추이(Canal+ 채널 제외) 564
[부록 그림 2-26] 그룹별 유료채널편성 개수및 전체유료채널수 대비비중(2015년) 565
[부록 그림 2-27] 그룹별 유료채널 총매출 추이(2011년~2015년) 568
[부록 그림 2-28] 그룹별 유료채널 총매출 및 영업수지 570
[부록 그림 2-29] 채널별 총광고투자비 지출 대상 분류(2016년, 협찬 제외) 573
[부록 그림 2-30] 총광고투자비 기준 디지털 유료 채널 순위(2016년)(Canal+ 제외) 579
[부록 그림 2-31] 2016년 순 광고 지출 580
[부록 그림 2-32] 2016년 순 광고 수익 581
[부록 그림 4-1]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에 의한 서비스 가입 세대수, 보급률 추이 597
[부록 그림 4-2]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 사업자 수 추이 598
[부록 그림 4-3] 등록 자체방송 유선전기통신설비 수 추이 598
[부록 그림 4-4] 자체방송․재송신 별 가입 세대 수 추이 599
[부록 그림 4-5] 인입 단자 수 현황 603
[부록 그림 4-6] 지상파 디지털방송만 재송신하는 서비스 도입 사업자 수 603
[부록 그림 4-7] 지상파 디지털방송만 재송신하는 서비스 요금별 사업자 수 604
[부록 그림 4-8] 당해 연도 흑자 사업자 수 및 비율 추이 606
[부록 그림 4-9] 케이블 TV 사업의 수익 현황 추이 607
[부록 그림 5-1] TV와 동영상 시청 616
[부록 그림 5-2] 2016년 가장 높은 시청률을 거둔 방송/ 독일 TV 프로그램 포맷 618
[부록 그림 5-3] 2016년 TV 시장 점유율/월요일~일요일, 3:00~3:00 618
[부록 그림 5-4] 2016년 방영된 프로그램 구분과 리얼리티 방송/하루 방영시간 620
[부록 그림 5-5] TV 매출 추이 622
[부록 그림 5-6] 2007년~2016년 TV 광고 총매출과 순매출 추이 623
[부록 그림 5-7] 2010년~2016년 미디어 매체 별로 분석한 광고 순수익 624
[부록 그림 5-8] 2016년 방송사별로 구분한 TV 광고 총매출 625
[부록 그림 5-9] 온라인 동영상 이용(최소 일주일 한 번 이상) 632
[부록 그림 5-10] 독일 네티즌이 선호하는 동영상 콘텐츠 634
[부록 그림 5-11] 2016년 기업 별로 살펴본 독일의 라이브 스트리밍 이용 636
[부록 그림 5-12] 2010년~2016년 독일의 Web-TV 방송과 YouTube 채널 636
[부록 그림 5-13] 2016년 방송을 주제별 방송 시간 비율 654
부록도표목차
〈부록 도표 3-1-1〉 방송 산업 시장규모(매출액 기준)의 추이와 내역 583
〈부록 도표 3-1-2〉 유선TV방송사업의 서비스별 매출액 추이 584
〈부록 도표 3-1-3〉 지상파계열 민간 기간 방송사업자의 광고수입 추이 585
〈부록 도표 3-1-4〉 민간 방송사업자 영업이익률 추이 585
〈부록 도표 3-1-5〉 민간 방송사업자 수 추이 586
〈부록 도표 3-1-6〉 일본 지상파TV 방송채널 전송 현황 (2016년 말 기준) 588
〈부록 도표 3-1-7〉 일본 위성 방송에 사용되는 주요 위성 (2016년 말 기준) 590
〈부록 도표 3-1-8〉 BS방송의 TV프로그램 채널 편성표 590
〈부록 도표 3-1-9〉 케이블 가입 가구 수 및 보급률 추이 591
〈부록 도표 3-1-10, 11〉 NHK의 국내방송(2016년 말)(좌) NHK TV/라디오의 국제방송 현황(2017년 4월 현재)(우) 592
〈부록 도표 3-1-12〉 중대사고건수의 추이 593
〈부록 도표 3-2-1〉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 594
〈부록 도표 3-2-2〉 NHK 방송수신계약 건수 추이 595
〈부록 도표 3-2-3〉 가계의 방송서비스 지출 596